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성장분야

주요성장분야

항공기및우주선개발

"어떤 분야인가요?"

항공기, 우주비행체, 관련 부속품 및 장비, 또는 관련 소재를 개발·제작하고, 항공운송, 우주탐사, 우주개발 등에 이용할 목적으로 항공기, 우주비행체 등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산업입니다. 항공화물 수송량과 항공기 여행객의 증가로 인해 항공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으며, 인공위성 발사, 우주센터개발 등 항공우주개발산업이 활발하게 진행 되고 있어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입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항공우주공학기술자
다양한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비행기, 전투기, 우주선, 헬리콥터 등 각종 비행물체를 설계하고 개발합니다. 비행물체의 본체를 비롯하여 통신, 레이더, 관측 시스템 등의 장비를 개발합니다.
2인공위성연구원
위성신호의 전송, 위성통신 서비스 등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공위성을 연구·설계합니다. 위성통신 서비스와 관련된 각종 장비 및 기술도 개발합니다.
3인공위성관제원
인공위성의 궤도나 상태에 이상이나 문제점이 없는지를 점검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인공위성분석원에게 연락하여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4위성통신설비연구원
위성방송을 비롯하여 위성통신 서비스에 관련된 각종 시설 및 기계를 연구·개발합니다.
위성안테나를 설계 및 제작하기도 하며, 차세대 위성용 관제설비를 개발합니다.
5우주비행사
우주선을 조정하고 우주선의 여러 가지 장치를 작동하여 우주를 비행합니다. 우주를 비행하면서 우주의 여러 현상들을 관찰하고 과학 실험을 수행합니다
6항공안전관리원
항공기정비원, 항공기조종사, 항공기승무원 등 항공분야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항공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각종 조치를 내리고 관리합니다.
7항공교통관제사
항공기 조종사에게 항공기의 이륙과 착륙 지시를 하며, 안전한 비행을 위하여 여러 가지의 기상정보를 전달합니다. 레이더와 기타 통신장비를 이용하여 항공교통의 흐름이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