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성장분야

주요성장분야

이동통신

"어떤 분야인가요?"

휴대폰을 비롯하여 관련 부품과 장비를 개발·제작하고, 통신 네트워크를 연구하고 설계하는 등 사람들간의 무선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동통신 장비와 통신 시스템을 개발하는 산업입니다.
인터넷과 휴대폰은 우리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으며, 현재에도 화상전화나 지능형 홈네트워크와 같은 더욱 발전된 차세대 이동통신서비스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정부의 투자 역시 늘어날 전망입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통신공학기술자
유무선 통신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유무선 통신망을 설계하고 개발합니다.
휴대 인터넷, 유비쿼터스, 홈네트워킹 등 새로운 기능의 통신 시스템과 통신장비를 연구·설계합니다.
2휴대폰상품기획자
소비자가 어떤 기능의 휴대폰을 원하는지, 휴대폰 시장의 기술동향 및 경쟁사의 휴대폰 기능은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새로운 기능의 휴대폰 상품을 기획합니다.
3휴대폰디자이너
휴대폰의 디자인 트렌드나 휴대폰 시장의 기술 동향을 분석하며, 휴대폰상품기획실로부터 전달받은 휴대폰의 기능과 컨셉(concept)을 토대로 어떤 모양의 휴대폰을 만들지 디자인합니다.
4무선인터넷연구원
게임, 증권, 멀티미디어, 전자상거래 등을 위한 무선인터넷 기술을 연구하고 무선인터넷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예측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합니다.
5RF엔지니어
무선통신의 핵심인 무선 주파수(RF: Radio Frequency)에 관한 전문가로서 회사에 할당된 주파수를 활용하여 무선통신장비들을 개발합니다.
6광통신엔지니어
광통신 및 광정보 처리에 사용되는 시스템을 해석하며, 초고속 인터넷 시스템과 기타 전송 방식에 사용되는 광통신의 전자회로, 제품, 관련 기술 등을 연구하고 개발합니다.
7통신장비기사
위성통신, 무선통신장비, 송신장비, 무선기지국 관리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통신망을 관리하며 고장이나 이상사항이 발견되면 이를 수리합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