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미래의 직업세계>자료실>주요성장분야

주요성장분야

방송

"어떤 분야인가요?"

라디오나 텔레비전 등의 매체를 통해 보도·논평·교양·음악·오락·연예 등의 프로그램을 전파에 실어 다수의 사람이 동시에 청취 또는 시청 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 산업입니다. 매체의 발달과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방송 산업의 시장 규모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디지털방송이나 휴대폰을 통한 방송청취와 같은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어떤 직업이 있나요?

1방송연출가
라디오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기획·구성·편집 등의 전체 제작과정을 지휘·감독합니다. 프로그램의 제작방향에 따라 출연진 등 방송관련 종사자들을 섭외하고, 이들의 활동을 조정합니다.
2애니메이션기획자
애니메이션의 주제와 내용을 결정하고, 제작에 필요한 인력을 모집하며, 완성된 애니메이션에 대한 홍보활동을 기획하는 등 애니메이션 제작의 모든 과정을 기획하고 조정합니다.
3방송작가
라디오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필요한 대본을 창작하고 집필합니다. 방송연출가와 논의하여 프로그램의 주제와 내용을 결정하고, 그에 따라 방송 프로그램의 진행대본을 작성합니다.
4송출기술자
계획된 방송 프로그램 스케줄을 확인하고 송출장비를 조작하여 준비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자들에게 송출합니다.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하여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방송 사고에 대비합니다.
5캐스팅디렉터
배우 지망생에게 해당 작품의 개요 등을 공개하여 오디션에 접수할 수 있도록 공지하고 오디션을 실시하여 작품의 배역에 적합한 연기자를 선발합니다.
6분장사
작품의 내용과 인물의 성격에 적합한 분장방법을 결정하고 가발, 수염, 연지, 분 등의 분장용 재료와 화장품을 이용하여 배우를 분장합니다.
7특수효과원
텔레비전이나 영화에서 연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양한 배경과 특수 효과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위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