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건강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

"환자의 건강 증진을 위해 의료 기기를 설계하고 개발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R유형(실재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의료전자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광학기능사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의용공학, 의용생체공학, 의용전자공학 등)는 대학원(의용공학, 의용생체공학, 의용전자공학 등)으로 진학하거나 국내 의료기기 개발 업체 및 연구소, 병원, 식약처 등 국가기관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의료 기기 개발관련 연구소, 기업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는 환자모니터, 초음파기기, X선 촬영(X-ray),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의료 기기를 설계하고 개발합니다. 
▶ 최신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의료 기기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개발 방법에 대한 전략 수립 및 진행 방법을 기획합니다. 
▶ 의료 기기 개발을 위한 연구용 기자재 관리, 도면 관리, 품질 관리 등 전반적인 연구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 개발된 의료 기기를 검사하고 점검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의 세부 직업으로 초음파 의료 기기 개발자, 뇌파기 개발자, 마취기 개발자, 투석기 개발자, 투석기 개발자 등이 있습니다. 
관련 직업으로는 전자 계측 제어 기술자, 전자 제품 개발 기술자, 전기전자 시험원 등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주로 전자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며, 생명과학 정보 통신, 건강관리 등의 분야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는 기본적으로 전자기기에 대한 논리적인 구조를 이해해야 하므로 수학적 지식과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최근에는 새로운 과학기술과 의료 분야를 융합하여 의료 기기를 기획하고 개발하므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창의력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는 전자기기 등 기계를 다루거나 조작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직업입니다. 
▶ 새로운 전자 제품이나 기술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이것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의용공학, 의용생체공학, 의용전자공학, 전기·전자공학, 정보 통신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훈련 과정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에서 의료 기기 기획 전문과정, 의료 기기 품질관리 기본과정 등 다양한 실무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의료 기기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필수자격증은 없지만, 의료전자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광학기능사 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의료 기기 개발 전문가는 주로 국내 의료 기기개발기업이나 연구소에 취업하여 일을 합니다. 또 병원이나 식약청과 같은 국가기관에도 진출하여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최근 ICT와 의료분야를 융합한 건강관리 분야가 새롭게 출현하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 기기전문가로서 경력을 개발하고 보다 높은 전문성을 쌓기 위해서는 의료지식 뿐만 아니라 ICT 기술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쌓은 후에는 의료 기기개발 기업이나 연구소 등을 창업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노인 인구가 점점 많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최신 과학기술과 의료분야가 융합되어 건강관리라는 분야가 새롭게 출현하였고, 자연스레 의료산업의 성장과 함께 의료 기기산업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정부에서도 의료 기기산업을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환자에게 다양하고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분야는 지속적으로 발전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전문 인력도 점점 더 많이 필요해지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의료 기기 분야에 대한 능력만 갖춘다면 비교적 쉽게 취업이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http://www.kmdi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세계 최고의 의료기기 개발을 꿈꾼다-이명학 포스콤 품질관리 기술부장 http://www.youtube.com/watch?v=1gbV_CfPjPk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