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지구를 살리는 착한 에너지, 자연에서 찾아요"

한눈에 살펴보기

R유형(실재형) I유형(탐구형) 자연 친화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전기 기능사/기능장/산업기사/기사, 전기공사 산업기사/기사
고등학교(일반, 특수목적, 특성화)-대학교(신재생에너지학과, 전기공학과)는 신재생에너지전문가로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훈련기관(신재생에너지 훈련 과정)은 대학교로 진학하거나 신재생에너지전문가로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태양광, 풍력, 지열, 바이오 에너지,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등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고 이용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공급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 태양광발전, 풍력발전, 지열발전 등과 같이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 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태양광발전 기술자, 풍력발전설비 기술자, 지열발전설비 기술자, 에너지공학 기술자, 전기공학 기술자, 바이오에너지 생산 시스템 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에너지공학 기술자는 광산, 석유, 가스 등의 에너지 사업을 위하여 다양한 조사와 분석을 하고 에너지와 관련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태양광, 풍력, 지열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연구소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풍력, 지열 등의 발전 시설을 만들고 관리하는 발전소와 발전 시스템에 필요한 설비나 장치들을 개발하고 생산·운영하는 기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태양광이나 풍력, 지열 등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신재생에너지는 결국 자연으로부터 얻는 에너지입니다. 자연에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과 자연의 관계에 대하여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이 유리한 일입니다.

자연친화력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태양광, 풍력, 바이오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에 관하여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기를 만드는 기계 장비나 측정 도구를 잘 이해하고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기계·기구를 만들고 조작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일입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신재생에너지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신재생에너지학, 전기공학, 신재생에너지공학, 에너지관리학, 태양광공학, 에너지자원공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신재생에너지과, 전기과 등에서 신재생에너지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전기 관련 교육기관, 신재생에너지 관련 단체나 협회, 대학교의 에너지 관련 센터 등에서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훈련 과정을 만들어 놓고 있으므로 이곳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의 원리 및 종류,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발전설비 구성과 운전, 고장 사례 등에 관련된 이론과 실무를 배울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전기 관련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전기 기사/ 산업기사/기능사, 전기공사 기사/산업기사 등의 국가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소, 대학, 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태양광, 풍력 등의 발전 시스템을 만들고 판매하는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이나 풍력 등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기업도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국가의 주요 정책 변화, 석유 가격을 비롯한 경제적 변화, 신재생에너지 관련 신기술의 등장 등을 주목해서 보아야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로 일하려면 이러한 변화에 관하여 꾸준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우리나라에서 신재생에너지 전문가가 할 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우리나라 에너지의 20% 정도를 태양광과 풍력 등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로 늘려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원자력은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늘리려는 정책이 앞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에는 신재생에너지가 다른 에너지보다 많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면서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비용이 많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보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의 일자리 전망은 상당히 좋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http://www.kier.re.kr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https://www.knrec.or.kr/biz/main/main.do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http://www.knre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바이오에너지 생산 시스템 기술자 인터뷰 - 대우건설 기술 연구원 유영섭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00304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