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의식주

스마트 팜 구축가

"농작물을 언제 어디서든지 관리할 수 있는 지능화된 농장을 만들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R유형(실재형) I유형(탐구형) 자연친화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농업, 정보 통신)는 대학원(농업, 정보 통신)으로 진학하거나 스마트 팜 구축가(공공기관, 민간 기업)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를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스마트 팜 구축가는 농업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효율적으로 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축을 기르는 기술을 개발하고 수집된 정보를 분석합니다.
▶ 딸기, 토마토, 사과 등의 작물과 소, 돼지 등 가축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정보 통신 기술을 개발하고 분석합니다.
▶ 온도나 습도, 이산화탄소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감지기나 농작물 및 가축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컴퓨터나 모바일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스마트 팜을 원하는 농민을 위하여 스마트 팜에 대하여 교육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줍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스마트 팜 구축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농업기술자, 작물 재배 종사자, 농업용 기계 정비원, 과수 작물 재배원, 스마트 팜 운영자(스마트 파머)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 팜 운영자는 스마트 팜 구축가가 만든 농장에서 다양한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실제로 농사를 짓는 농민(축산업, 양식업 포함)을 말합니다.

● 활동 분야
국가나 민간에서 만든 연구소, 대학교, 스마트 팜 관련 장치를 만드는 기업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팜에서 실제로 농사를 짓는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팜 구축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스마트 팜 구축가는 결국 농작물, 가축 등을 잘 키울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일반인들에게 보급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작물과 가축을 키우는 일에 대해 잘 알아야 하고, 농사 짓는 일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작물이나 가축 등이 생존하는 필요한 생태 특성,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의 수준들을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학, 통계, 생물학에 대하여 기초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자연친화력 스마트 팜 구축가 수리논리력

● 흥미
▶ 재배하려는 농작물이나 키우려는 가축, 그리고 재배 또는 사육하려는 지역에 따라 농사를 짓거나 가축을 키우는 방법이 차이가 납니다. 이러한 차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스마트 팜을 구축하려면 사물 인터넷을 비롯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기계를 다루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어울리는 직업입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스마트 팜 관련 기술을 직접 교육하는 교육과정은 없지만 정보 통신 기술이나 농업을 전공할 경우 스마트 팜 구축가가 되는데 유리합니다. 스마트 팜 관련 센서 등의 기기를 생산하는 업무는 정보 통신, 기계 관련 대학 전공을 통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 팜을 운영하고 이와 관련된 자문을 하는 업무는 고등학교나 대학에서 농업 관련 전공을 택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서는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스마트 팜 청년창업 보육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작물 재배 기술, 스마트 기기 운용, 온실 관리, 경영·마케팅 등 기초부터 경영 실습까지 전 과정(최대 1년 8개월)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스마트 팜 구축가는 스마트 팜 관련 기기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체에 취업을 하여 스마트 팜 기술을 개발하고 설치하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국가나 민간 기업에서 만든 연구소에서 스마트 팜 관련 시스템과 기술을 연구하는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 팜 관련 교육이나 컨설팅을 하는 전문기관에 취업하거나 창업을 하여 일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스마트 팜 관련 기술은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 공기나 토양의 측정기(센서), 스마트 팜에서 일하는 로봇, 자율주행,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스마트 팜 구축가는 연구소, 대학, 기업에서 취업하여 경력을 쌓고, 독립하여 창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스마트 팜은 작물생산뿐만 아니라 과수원, 가축을 기르는 건물, 수산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습니다.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온도와 습도, 작물이나 가축의 상태, 기상상황을 상시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를 할 경우 농업, 축산업, 수산업 등에서 보다 큰 수확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스마트 팜을 위한 기술 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앞으로 스마트 팜 기술이 적용된 가축을 기르는 건물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 팜의 시스템을 연구하고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 팜 구축가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스마트팜코리아 http://www.smartfarmkorea.net
스마트 팜 솔루션(SFS) 융합연구단 https://www.kefarm.re.kr/sfs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http://www.epis.or.kr
농촌진흥청 http://www.rda.go.kr
한국농수산대학 http://www.af.ac.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신 직업의 발견] 스마트 팜 구축가 (한국직업방송) http://www.youtube.com/watch?v=gBW9bDj9ocg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