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디자인

캐릭터 디자이너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상품 등의 주인공을 디자인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S유형(사회형) 창의력 예술 시각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디자인, 심리학, 인문학, 컴퓨터공학 등)는 대학원(미술,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으로 진학하거나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 기업, 디자인 관련 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직업훈련 기관은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 기업, 디자인 관련 회사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기업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캐릭터 디자이너는 기존의 인물이나 사물 등을 용도에 맞게 새로운 모습 또는 특성을 살려서 디자인 합니다. 

 시장조사를 통해 필요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일을 합니다. 

 캐릭터의 특성과 쓰임에 따라 그 캐릭터에 얽힌 스토리를 만들고, 관련된 상품들을 개발하고 이 상품의 활용방안을 제안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캐릭터 디자이너는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아트디자인 등 분야가 다양하며, 관련 직업으로는 팬시 캐릭터 디자이너, 캐리커처 디자이너, 캐릭터 아티스트, 아바타 디자이너 등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캐릭터 디자이너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가구, 팬시 및 완구, 보석, 가방 및 신발, 조명 등)을 디자인 하는 분야와 출판물, 게임, 광고, 영상 그래픽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동합니다. 

캐릭터 디자이너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기본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미술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에 대해 새롭고 남다른 방식으로 이야기와 의미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창의력 캐릭터 디자이너 예술시각능력

● 흥미
▶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일을 즐깁니다.
▶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에 관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이 표현한 작품이나 이야기에도 공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캐릭터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에니메이션, 디자인 분야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대학, 대학원 등에서 관련된 전공을 공부하면 유리합니다. 필수 학력과 전공이 꼭 이 요구되는 직업은 아니기 때문에 학력이나 전공에 상관없이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그래픽디자인 등에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공부해 성공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훈련 과정
캐릭터 제작 취업 과정, 캐릭터 모델링 향상 등의 훈련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 관련자격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기사(국가 기술), 컴퓨터 그래픽스운용기능사(국가 기술)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캐릭터 디자이너는 캐릭터를 필요로 하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광고 등을 제작하는 회사나 완구, 문구, 팬시, 봉제 등을 제작하는 회사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게임, 출판, 의류, 신발, 화장품, 악세사리 등을 만드는 곳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디자이너로 경력이 쌓이면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전체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SNS에 올려 전 세계인들과 작품을 공유하고 호응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을 나누고 싶다면 이 분야를 배우고자 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캐릭터 디자인은 오래전부터 꾸준히 발전한 분야입니다. 또한 우리 생활에서 매일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캐릭터가 들어간 상품과 문화를 꾸준히 즐기고 사랑합니다. 최근에는 첨단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캐릭터를 표현할 수 있는 장치나 제품이 다양해지면서 실력이 있는 디자이너에 대한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기술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는 디자이너들의 일터가 계속 늘어날 전망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디자인진흥원 http://www.kidp.or.kr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http://www.vidak.or.kr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http://www.kpda.or.kr
캐릭터디자이너협회 http://www.kocda.org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꿈을 job아라> 캐릭터에 숨결을, 캐릭터 디자이너 http://news.ebs.co.kr/ebsnews/menu1/newsAllView/10661728/H?eduNewsYn=N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