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디자인

UX 디자인 컨설턴트

"웹이나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의 편리한 경험을 디자인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S유형(사회형) 공간지각력 예술 시각 능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디자인, 심리학, 인문학, 컴퓨터공학 등)는 대학원(디자인, 심리학, 인문학, 컴퓨터공학 등)으로 진학하거나  IT기기 제조기업,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직업훈련 기관은 IT기기 제조기업,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프리랜서(경력), 기업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UX* 디자인 컨설턴트는 웹, 스마트폰, 태블릿PC에 담기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 또는 불만족을 느끼는 요소는 무엇이고, 이에 더해 새로 원하는 요구가 무엇인지를 찾아 새로운 제품 기획안을 만들어 냅니다.
*UX(User Experience) 디자인: 사용자의 마음과 행동에 대한 조사와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제품을 설계해 더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법을 말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그래픽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멀티미디어 디자이너와 매우 관련이 높습니다. 이런 분야에 관련된 소질과 경험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 활동 분야
현재 UX 디자인이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분야는 정보 통신 산업, 전자 기기 산업, 자동자 산업, 소프트웨어 산업 등입니다. 다양한 학문과 전공이 접목된 분야이기 때문에 컴퓨터 기술뿐만 아니라 인체공학이나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분야가 적용되는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UX 디자인 컨설턴트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필요한 사항을 환경이나 장치에 맞게 표현하고 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 생활 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입체적으로 상상하여 제품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공간지각력 UX 디자인 컨설턴트 예술시각능력


● 흥미
▶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S유형(사회형) ∙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심을 가지고 행동한다. ∙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UX 디자인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서는 보통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대학에서의 전공은 심리학, 사회학, 인문학뿐만 아니라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등 특정 분야가 정해져 있지 않고 매우 다양합니다.

● 훈련 과정
기본적으로 웹, 멀티미디어 디자인과 스마트 기기 UI/UX 디자인, 모바일 UI/UX 디자인 등의 훈련 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UX 디자인 컨설턴트는 주로 정보 통신 기기 제조회사 내 디자인 경영 센터, 통신사, 포털 사이트 회사, 게임사, 전문 디자인 회사 등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의 연구소, 컨설팅 업체, 정부의 정보 통신 업무 부처의 산하기관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UX 디자인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과 개발 기술분야에 전문성이 있다면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상당히 넓습니다. 꾸준히 디자인 부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한다면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창업 또는 프리랜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전문가 인력 양성을 위해 교육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UX 디자인은 컴퓨터 기술과 사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1990년대에 활발해졌습니다. 처음에는 컴퓨터와 인터넷, 웹페이지 등에서 주로 적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제품 사용자들의 경험을 좋게 디자인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을 더 기분 좋게하거나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하고, 직접 경험해 보게 하는 것들이 제품의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핸드폰의 경우 기업들이 기술적으로 비슷한 제품을 시장에 내어놓고 있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UX 디자인이 더 좋아야 합니다. 이처럼 디자인 시장에 대한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종사자 수는 증가하는 추세이며,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디자인진흥원 http://www.kidp.or.kr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http://www.kipfa.or.kr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http://www.kaid.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UX 디자인 컨설턴트(문화직업 30) /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3187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