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로봇

드론 전문가

"원격 조종으로 촬영뿐만 아니라 운송까지 가능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공간지각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초경량비행장치.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는 대학교(기계공학, 로봇공학, 항공학과 등) 진학 또는 직업훈련 기관에 갈수 있으며, 대학교는 대학원(기계공학, 로봇공학, 항공학과 등) 진학 및 방송국, 언론사, 드론 개발 기업 및 연구소, 재난업무를 담당하는 소방서 등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 드론 관련 기업 창업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드론(drone)은 조종사 없이 무선으로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무인 항공기를 말하며, 드론 전문가는 세부적으로 드론 개발자와 드론 조종사를 포함합니다.
▶ 드론 개발자는 드론의 비행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또한 드론을 이용해 촬영, 스포츠, 관측, 감시, 정보 통신, 광고, 배달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응용 장치를 연구·개발합니다.
▶ 드론 조종사는 지상에서 원격조종을 통해 미리 정해둔대로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드론을 조종합니다. 또한 지상 통제 장비(GCS), 통신 장비 및 지원 장비 등의 시스템을 운영·통제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무인 항공촬영기사, 무인 항공기 표준 전문가, 무인 항공기 조종 인증 전문가, 무인 항공기 안전 운항 체계 전문가, 무인 항공기 시스템 개발자 등의 직업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드론 전문가가 활동할 수 있는 곳은 매우 다양합니다. 드론 제작 및 교육 업체, 드론 촬영을 필요로 하는 방송국, 영화사, 영상 제작 업체, 드론 등록 및 운항 관리 기관 등에서 드론 전문가들이 많이 필요합니다. 드론을 운전하는 경주 대회에 출전하거나, 드론을 활용한 무인 배송, 드론으로 방송용 촬영을 하는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앞으로 국경 감시, 불법 어업 단속, 조난자 위치 파악 등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여러 분야에도 더욱 활용될 것입니다.
드론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드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항공기 운항 및 드론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드론 조종사는 다양하면서도 변하기 쉬운 조종 환경을 파악하고 운행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상황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공간지각력 드론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드론 전문가는 항공기 운항 및 드론과 관련된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이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 노력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 드론은 사람이 하는 일을 대신하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평소에 인간이 하는 일에 대한 탐구하고, 이를 드론에 적용해볼 수 있는 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최근 들어 무인 항공기 드론 관련 산업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무인항공학과 등 드론 관련 학과 및 교육과정을 새롭게 만드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드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고졸에서 대졸 정도의 학력이 요구되며 평소에 항공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하므로 항공 관련을 전공을 선택하여 업무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드론조종사로 일하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초경량(무게 150㎏ 이하의 무인비행장치) 비행장치 비행자격증을 받아야 합니다. 응시자격 제출서류는 비행경력증명서(실습 20시간)와 보통2종 이상 운전면허 사본이 필수서류이고, 전문교육기관 이수증명서 제출 시 학과시험이 면제되어 곧바로 실기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국토교통부는 무인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증명제(국가자격증)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인가를 받은 전문 교육기관(국토교통부 항공교육훈련포털에서 확인 가능)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자격증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드론 전문가는 드론을 개발하는 기업체에서 드론 개발자로 취업하거나 드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연구기관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 방송국과 언론기관에서 드론을 조종하여 높은 곳에서 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하고 뉴스에 필요한 정보 수집을 합니다.
▶ 드론 조종사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에서 드론 조종을 가르치는 교관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드론이 안전하게 운항될 수 있도록 드론 관리 기관에서 드론 등록, 드론 운항 관리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가진 드론을 개발하기 위하여서는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로봇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산림청은 산불을 예방하고 농작물의 병이나 해충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한국도시가스는 기름을 옮기는 관을 점검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공공 기관에서 드론 도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미디어 분야에서도 낮은 비용으로 건물 전경이나 토지 등의   영상을 훨씬 더 자세하게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드론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드론의 활용 범위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넓어지고 있어 앞으로 매우 다양한 방면에서 드론 전문가가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드론협회 http://www.kdaa.org
한국드론기술협회 http://www.kodta.org
한국드론산업진흥협회 http://www.kodipa.org
한국항공우주연구원 https://www.kari.re.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드론 전문가 - 드론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 MBC 드림주니어 5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2645
드론 전문가 - 인공지능 미래를 날다! / MBC 드림주니어 43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3250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