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크리에이터)

"내가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영상 콘텐츠로 만들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E유형(기업형) 창의력 예술시각 능력
관련 자격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전문대학(인터넷 방송, 영상과, 미디어과 등)은 대학교(영상학과, 미디어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등)로 진학하거나 미디어 콘텐츠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 미디어 제작 창업(신입 및 경력)을 할 수 있음. 고등학교-대학교는 미디어 콘텐츠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 미디어 제작 창업(신입 및 경력)을 할 수 있음. 고등학교-평생교육·직업훈련(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과정)은 대학교로 진학하거나 미디어 콘텐츠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 미디어 제작 창업(신입 및 경력)을 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 미디어 콘텐츠 총감독(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는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유튜브, 트위치TV, 아프리카TV, 팟캐스트, 페이스북 등)에 영상과 오디오로 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 올립니다.
▶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자료 조사와 기획·연출, 영상 촬영과 편집, 제작한 미디어 파일 업로드 등 다양한 여러 가지 일을 직접 합니다. 
▶ 제작자 개인의 적성과 취향에 따라 표현하고 싶은 주제의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 미디어 콘텐츠 제작은 개인이 모든 것을 스스로 만드는 경우와 팀 단위로 모여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는 미디어를 제공하는 플랫폼에 따라 유튜버, 트위처, 인터넷 방송 진행자(BJ), 크리에이터, 팟캐스트 제작자 등으로 다양하게 불립니다.
미디어 콘텐츠를 팀으로 제작하는 경우에는 미디어 기획자 및 연출자, 시나리오작가, 영상 촬영자, 영상 편집자, 음향 편집자, 번역가와 같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됩니다.

● 활동 분야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실시간으로 영상을 방송하고 시청자와 소통하는 인터넷 방송 진행자(BJ), 오디오로 콘텐츠를 만들고 다양한 주제의 방송을 녹음하여 팟캐스트를 통해 방송을 제공하는 팟캐스터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명한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들이 지상파방송이나 케이블방송, 라디오에 출연하거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제작자 이름을 브랜드로 한 화장품, 식품, 캐릭터, 장난감 등 각종 제품이 출시되기도 합니다.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크리에이터)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자신이 제작하고 싶은 콘텐츠를 주제에 맞고 조화롭게 구성할 수 있는 연출, 영상 촬영 및 편집을 할 수 있는 예술시각능력이 필요합니다.
▶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통해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미디어 콘텐츠로 실제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크리에이터) 예술시각능력

● 흥미
▶ 평소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 콘텐츠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고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여러 주제에 대한 영상 채널을 구독하거나 팟캐스트를 청취하고, 문화 예술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거나 뉴스를 구독하는 등 문화와 사회 전반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가 되기 위한 전공이나 학력의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의 방송학과, 영상·예술과에 입학하거나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인터넷방송과, 영상학과, 미디어학과, 문화 콘텐츠학과, 연극영화학과, 문예창작과 등에 진학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영상 제작 과정을 이수하거나 민간 훈련 기관의 영상 제작 과정을 통해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가 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와 관련된 국가 자격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자격이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는 취업보다는 주로 개인 채널을 운영합니다. 제작자가 플랫폼(유튜브 등)에 자기 채널을 만들고, 구독자를 확보하여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광고를 보여주면, 플랫폼 회사로부터 광고 수익의 일부를 받습니다.
▶ 일부 유명한 제작자들은 미디어 콘텐츠(MCN*-multi channel netwok) 회사에 소속되어 활동하기도 합니다.
▶ 이 같은 MCN 회사에 공개 모집이나 특별 모집을 통해 계약을 맺고 활동을 하게 됩니다. 다이아TV, 트레져헌터, 샌드박스 네트워크, 비디오빌리지, 쉐어하우스 같은 회사들이 대표적인 MCN 회사입니다.
* MCN 회사: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를 관리하는 일종의 기획사. 멀티 채널 네트워크(MCN)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해당 회사가 여러 채널과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경력은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콘텐츠 제작을 하다가 다른 사람과 팀을 구성하거나 전문 MCN 기업과 계약을 맺고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관련해 회사를 차리거나 프리랜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개인 미디어 콘텐츠 전문가를 키우기 위한 교육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국내외의 미디어 플랫폼 사용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포털에서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보다 영상 플랫폼을 통해 검색하고 관련된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개인이 제작한 미디어 콘텐츠는 지상파방송이나 케이블방송에서 다루지 않는 주제를 다루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표현한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고 새로운 영상 콘텐츠를 원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엠씨엔협회 http://kmcna.or.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콘텐츠 크리에이터! - 아이디어를 펼쳐라! 1인 미디어 시대 / MBC 드림주니어 49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3310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