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로봇

인공지능 전문가

"스스로 사고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가진 컴퓨터시스템을 개발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R유형(실재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는 직업훈련 기관이나 대학교(인공지능,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등)에 진학 할 수 있으며 이후 대학원(인공지능,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등) 및  인공지능로봇 관련 기업, 정부부처, 연구소 등 취업을 할 수 있음. 취업후 대학원 진학이나 프리랜서(경력), 인공지능 관련 기업 창업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인공지능 전문가는 인간만이 갖고 있는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컴퓨터와 로봇 등이 인간처럼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 기존 지식을 기계가 배우도록 한 뒤에 기계가 사람 대신 일하게 만드는 기술, 저장한 지식과 여러 지식을 연결해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는 기술 등 지식을 학습하고 다른 지식을 이끌어 내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인공지능 전문가는 정보 통신 기술(ICT) 분야의 직업인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설계 및 프로그램(응응 프로그램 개발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시스템 개발자, 웹 디자이너, 컴퓨터 게임 디자이너 등)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인공지능 전문가는 로봇 설계뿐 아니라 게임, 재생에너지, 검색엔진, 빅 데이터, 영상 및 음성 인식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인공지능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인공지능 전문가는 소프트웨어 관련 전문 지식과 수학적인 실력은 기본이고, 창조적인 생각으로 다양한 기술을 총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인간의 뇌와 유사한 방식으로 새로운 지식을 떠올리는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사고능력이 필요합니다.

창의력 인공지능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인공지능 전문가는 폭넓은 상상력을 바탕으로 인간과 로봇에 대하여 탐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인공지능 시스템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므로 다양한 관점에서 관찰하고 도전하는 노력이 요구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인공지능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컴퓨터공학, 정보공학, 정보시스템, 정보처리나 이와 관련한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업무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웨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수학, 수리 논리학, 기초과학, 심리학, 신경생리학 등의 전공자들도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초분야를 연구하기 때문에 관련 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인공지능 전문가가 되기 위한 직접적인 훈련 과정은 없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정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과정, 시스템 개발자 과정, 데이터베이스 과정, 컴퓨터 네트워크 과정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인공지능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컴퓨터공학, 정보공학, 정보시스템, 정보처리와 관련한 지식을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인공지능 전문가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소나 기업체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과학, 공학, 심리학, 뇌과학이 만나는 융합 학문의 결정체이기에 관련된 분야가 많습니다. 로봇 설계뿐 아니라 게임, 재생에너지, 검색엔진, 빅 데이터, 영상 및 음성 인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술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인공지능 분야는 새로운 기술들이 발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최신 기술과 흐름에 대해 꾸준히 배우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이 요구되므로 끊임없이 기술을 익히기 위한 학습을 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융합기술시대로 바뀌면서 인공지능 중심의 융합기술 개발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던 분야에 인공지능이 쓰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에 주목하면서 인공지능을 비롯한 사물 인터넷, 자율 주행차 등을 집중적으로 지원할 것이라 밝히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인공지능 전문가들이 필요한 상황이 매우 많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지능정보산업협회 http://www.k-ai.or.kr
한국인공지능협회 http://www.koraia.org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2017 1회 진로토크콘서트]인공지능의 미래 모습 https://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3786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