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로봇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스스로 도로 상황을 파악해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공간지각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는 대학교(인공지능,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등) 진학 또는 직업훈련 기관에 갈 수 있으며 대학졸업후 대학원(인공지능,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등) 및 무인자동차 관련 기업, 정부부처, 연구소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대학원 진학 또는 무인자동차관련 소프트웨어개발, 프리랜서 등(경력) 무인자동차 관련 기업 창업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무인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는 데에 필요한 전문 분야의 첨단 기술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 복잡한 여러 전문 기술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결합하여 무인 자동차를 설계하고 만드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 여기에 필요한 주요 기술에는 무인 자동차 주변의 상황을 파악하는 기술, 자동으로 무인 자동차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기술 등 다양한 기술 분야가 필요합니다.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관련 이미지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와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이 함께 무인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빅 데이터를 가진 기업의 참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들 기업에서 일할 수 있는 자동차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개발자, 빅 데이터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등의 직업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운전자가 따로 운전하지 않아도 스스로 도로 상황을 파악해 자동차가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도로표지판을 읽어내는 영상 카메라와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 등의 장치가 들어가는 무인 자동차를 개발하고 검사, 수리하는 일을 합니다.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레이더,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 카메라 데이터 등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여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자동차 운행에 필요한 정보인 도로 주변 환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공간지각력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수리논리력

● 흥미
▶ 안전한 자동차 주행을 위해서 차량이 움직일 때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자율로 운행하는 무인 자동차는 인공지능,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 새로운 기술을 찾아서 적용해야 하므로 도전 정신이 필요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E유형(기업형)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주고 싶어한다. ∙ 모험을 시도하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서는 물리학, 컴퓨터공학, 자동차공학, 기계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등을 전공하여 관련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 훈련 과정
사물 인터넷을 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 차량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훈련 과정이 K-ICT 디바이스 랩에서 운영됩니다.

● 관련자격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와 관련된 자격으로는 자동차, 기계 제작, 전자, 정보 기술 분야의 국가 기술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는 무인 자동차를 개발하는 기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주로 핵심 부품 개발,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기 시스템 및 각종 기구 설계 등을 담당합니다. 기업 말고도 정부의 교통이나 정보 통신 관련 기관, 연구 기관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창업하거나 프리랜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를 길러내는 교육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무인 자동차 기술은 기계, 전기, 전자, 정보 통신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성만 갖춘다면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상당히 넓습니다. 따라서 진출가능한 분야와 관련된 이론과 정보를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비디오카메라, 방향 표시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GPS) 등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무인 자동차는 교통사고 예방, 운전자의 자유로운 시간 활용, 효율적 차량 운행을 통한 탄소 배출 등에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독일, 영국 등 여러 자동차 강국에서도  자율 주행차 개발과 상업적인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직간접적으로 나서면서 자율 주행차 시장은 계속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첨단자동차기술협회 http://www.kaata.or.kr/
한국자동차 산업협동조합 http://www.kaica.or.kr/
한국정보산업연합회 http://www.fkii.org/
K-ICT 디바이스랩 http://www.devicelab.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자동차공학 기술자(e-진로채널) / 커리어넷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00652
자동차 공학자-미래 혁명의 선두주자! / MBC 드림주니어 31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3137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