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놀이

드론 콘텐츠 전문가

"드론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요"

한눈에 살펴보기

A유형(예술형) I유형(탐구형) 공간지각력 수리·논리력
관련 자격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드론학과, 문화콘텐츠학과 등)는 드론 콘텐츠 제작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고등학교-평생교육·직업훈련(드론 영상 제작 과정)은 대학교로 진학하거나 드론 콘텐츠 제작 기업(사내 직무 교육)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 프리랜서(경력) 드론 콘텐츠 총감독(경력) 드론 콘텐츠 제작기업 창업(경력)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드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일을 합니다.
▶ 드론 콘텐츠로 만들어 낼 주제를 찾아내고 콘텐츠로 만드는 것이 가능한지 내용을 검토합니다. 
▶ 사진, 영상, VR(가상현실) 제작, 각종 문화 공연, 드론 스포츠(레이싱, 축구 등), 여가 활동, 행사와 축제, 테마파크 등 드론을 이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드론 콘텐츠 전문가와 관련된 직업으로는 드론 개발자, 드론 조종사, 드론 교관, 드론수리원, 문화 콘텐츠 전문가, 방송 연출가, 공연 기획자, 행사 기획자 등이 있습니다.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므로 기획자, 작가, 연출가, 영상 기술자 등 제작되는 콘텐츠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합니다.

● 활동 분야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항공사진 촬영, 영상과 방송 제작, VR(가상현실) 영상 제작, 드론 스포츠 기획, 공연 기획, 각종 행사와 축제, 전시 개최 등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드론 콘텐츠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드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이해하고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다양한 정보를 모아 분석하고 콘텐츠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드론을 이용하여 사진, 영상, 공연, 스포츠, 행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드론의 동작을 이해하고 콘텐츠로 구상해 낼 수 있는 공간지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공간지각력 드론 콘텐츠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평소 문화와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고 다양하게 제작된 콘텐츠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 드론을 이용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드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잡지를 구독하며, 각종 전시및 공연 관람하거나 국내외 문화와 사회 전반에 대해 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유리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A유형(예술형) ∙ 예술분야(미술, 음악, 문학 등)에 관심이 많다. ∙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주제에 흥미를 느낀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드론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전문대학의 드론과, ICT드론과, 디지털문화 콘텐츠과, 방송문화 콘텐츠과 대학교의 드론학과, 사진영상드론학과, 드론IoT시뮬레이션학부, 문화 콘텐츠학과, 디지털문화 콘텐츠학과 등에 진학하면 유리합니다.

● 훈련 과정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에서 드론 조종 과정을 이수하거나 민간 훈련 기관의 드론 영상 제작 과정을 통해 훈련이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자격
드론 콘텐츠 전문가와 관련된 국가 자격은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주로 공개 채용이나 특별 채용을 통해 드론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취업을 하게 됩니다.
▶ 방송국, 영화제작사, 공연 및 행사 기획사, 드론 제작 및 판매 기업, 드론 교육기관 등 드론 콘텐츠 제작과 드론과 관련된 다양한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 한국국토정보공사나 산림청,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공공 기관이나 공기업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드론 콘텐츠 제작 경력은 다양한 콘텐츠 개발 분야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드론 콘텐츠와 관련된 기업에서 경력을 쌓고 드론 콘텐츠 개발 총감독을 하거나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콘텐츠 제작사를 차리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 드론 콘텐츠 전문가를 키우기 위한 강의나 교육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평창 동계 올림픽과 각종 개막 행사에서 드론을 이용하면서 드론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각종 영화나 드라마, 문화 공연에 드론을 활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드론 경주나 드론 축구, 드론 격투 등 새로운 콘텐츠 제작이 생기고 있습니다. 드론과 관련된 국내외 산업은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어 일자리가 늘어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
한국교통안전공단 http://www.ts2020.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드론 전문가 / MBC드림주니어 5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2645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