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로봇

로봇 공학자

"모든 분야에서 사람을 대신할 수 있는 로봇을 제작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E유형(기업형) I유형(탐구형) 창의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는 직업훈련 기관 또는 대학교(인공지능,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등)에 진학할 수 있음. 대학교 이후에는 대학원(인공지능,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등) 및 로봇 관련 기업, 정부부처, 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음. 취업 후에는 대학원 진학 또는 프리랜서(경력), 로봇 관련 기업 창업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로봇공학자는 크고 작은 부품과 장치들을 연구·개발하고 하나의 로봇으로 조립하여 만드는 일을 합니다. 로봇을 개발, 운용, 정비, 수리하는 사람들도 넓은 의미에서 로봇공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기술(인공지능, 센서, 기계 부품,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작 등)을 연구하여 제조로봇 등 공장에서 사용되는 산업용로봇, 수술로봇이나 배달로봇 같은 전문서비스 로봇 그리고 로봇 청소기, 하습 지원 로봇 등 개인 서비스 로봇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로봇공학자는 로봇을 개발하거나 생산하는 직업, 그리고 로봇을 실제 사용하거나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로봇을 설치하고 운영하며 관리를 하는 직업 등이 있습니다.

● 활동 분야
로봇을 연구 개발하고 생산하는 로봇회사 외에도 로봇을 활용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 가전제품 회사처럼 로봇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 로봇을 이용하여 물건을 배달하거나 교육을 하는 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로봇 공학자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하나의 로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한한 노력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인내를 가지고 새로운 것에 대한 궁금해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하여야 합니다.
▶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분석해, 로봇이 인간을 위해서 해야할 일을 찾아내는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자기성찰능력 로봇 윤리학자 수리논리력

● 흥미
▶ 로봇공학자는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전자회로, 로봇 설계 등에 대한 지식과 응용능력을 바탕으로 신기술을 끊임없이 배워야 하므로 궁금한 것이 많으며 탐구하는 것을 즐깁니다.
▶ 로봇의 활용 영역이 확대되면서 로봇도 끊임없이 새로워지고 있으므로 새로운 기술을 배워 적용하고 실험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로봇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결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공계열 학과의 다양한 학문을 전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기계공학, 전자공학 및 제어계측 등을 전공하여 로봇을 만드는 일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 훈련 과정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한 훈련 과정으로는 로봇 시스템 제어 과정, 로봇 자동화 시스템 제어 과정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로봇공학자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지만 관련 자격으로 메카트로닉스 기사 자격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로봇공학자는 로봇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로봇 업체, 로봇을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자동차 회사, 가전제품 회사, 반도체 회사 로봇을 이용하여 서비스하는 의료업체, 엔터테인먼트 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 산업용로봇을 만들고 운영하는 회사에 로봇을 관리하는 책임자가 되거나, 군대나 군대에서 필요로 하는 무기나 장비를 만드는 회사에서 로봇을 군대와 접목시키기 위한 연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스카라 로봇 및 협동 로봇 활용 실무, FPGA 디지털 설계 및 응용, 파이선 프로그래밍 과정 등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과정이나 E-Mobility 기술 세미나, 재활 로봇 심포지엄 및 한국로봇 산업협회의 지능형로봇표준포럼 참석 등을 통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앞으로 개인 서비스용 로봇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공장에서 쓰이는 로봇 시장도 성장을 지속할 것입니다.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지능형 로봇도 더욱 발달해서 의료, 간병, 교육, 공연 등의 분야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EU, 중국, 등 주요국은 각국 상황에 맞게 로봇 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공장에서 필요한 로봇을 만들던 기업들이 사업 분야를 다양하게 확대하고, 중국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정보 통신 대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로봇 산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로봇이 필요한 곳이 많아져 로봇공학 기술자의 일자리는 늘어날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로봇산업진흥원 http://www.kiria.org
한국로봇산업협회 http://www.korearobot.or.kr
한국로봇융합연구원 http://www.kiro.re.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로봇공학자! -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미래 세상(드림주니어 56회)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1606
로봇 개발자, 바이오 메디컬 엔지니어-초특급 게스트 등장? 로봇과의 아찔한 만남! 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12657
태그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