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직업

미래의 변화에 대하여 충분한 정보를 갖추도록 미래직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심있는 직업을 선택하여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추천수

테마(주제) : 바이오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

"생명체에서 얻은 물질을 이용해 인간을 치료하는 약을 개발해요"

한눈에 살펴보기

R유형(실재형) I유형(탐구형) 자연 친화력 수리·논리력. 고등학교(일반, 특수 목적, 특성화)-대학교(생물학, 생화학, 약학, 유전공학 등)는 대학원(생물학, 생화학, 약학, 유전공학 등) 진학 또는 대학교수, 병원 및 연구소, 정부 출연 연구원, 민간 연구원에 취업할 수 있고 이후 벤처기업 창업도 할 수 있음.




어떤 일을 하나요?

▶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는 화학적으로 만들어낸 물질이 아닌 생물체에서 얻은 물질을 이용하여 의약품을 개발하고 만드는 일을 합니다.
▶ 대표적으로 동물실험, 세포배양, 임상 실험 등의 연구 개발을 주로 합니다. 이 과정에서 세포를 개발하거나 새로운 분석 방법을 연구하고, 특허를 받을 수 있는 성분을 개발하거나 약품을 만드는 과정을 점검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 생물공학 기술의 발달로 유전자 조작이나 줄기세포 활용 등과 같은 전문적인 실험과 연구를 담당합니다.
*바이오 의약품-유전자 재조합이나 세포배양 기술 등 생물공학에서 새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사람 혹은 다른 생물체에서 얻어낸 단백질과 호르몬을 원료 및 재료로 해서 만든 의약품을 말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대학이나 석박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관련 전공을 공부한 뒤 의약품을 개발하거나 만드는 분야에서 연구자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이나 화장품 등 화학제품을 개발하거나 제조하는 업무도 관련성이 높습니다.

● 활동 분야
정부 출연 연구소, 정부 기관, 병원, 생명공학 관련 기업체 및 부설 연구소, 생명공학 관련 벤처기업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 관련 이미지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유전자, 세포 등 생명체를 이루는 아주 작고 복잡한 구조를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집중력이 요구되는 연구실에서 관찰력, 분석력을 바탕으로 실험을 이끌고, 그 과정을 꼼꼼히 정리하고 빈틈없이 기록하는 일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연친화력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 수리논리력

● 흥미
▶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는 생물이나 화학 등의 과학 과목을 기본적으로 좋아해야 합니다. 실험이나 실습으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지므로 기계장치나 도구를 다루는 것에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 바이오 의약품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하고 새로운 약품을 만들려는 호기심이 많아야 합니다.
I유형(탐구형) ∙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깊게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한다. R유형(실재형) ∙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조작을 즐겨 한다. ∙ 어떤 대상이나 기계, 동식물을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을 둔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생물학, 유기화학, 생리학, 약리학, 독성학, 병리학, 생명과학, 유전공학, 생화학, 약학, 수의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약품 등 제조(수입)관리자로 활동하는 경우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청 고시에 따라 법정 의무교육을 2년에 16시간을 반드시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 훈련 과정
직업훈련 기관에서는 바이오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등의 훈련 과정이 있습니다.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바이오 의약품 개발자가 되려면 관련 전공을 공부한 뒤 의약품 개발 및 제조 분야에서 연구자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이나 화장품 등 화학제품을 개발하거나 제조하는 업무도 관련성이 높습니다.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바이오 의약품 분야는 인체 및 생명체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학원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빠르게 변하는 기술과 분석 방법 등에 대해 꾸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필요하다면 해외 유학으로 더 발전한 연구와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개발 과정에도 참여할 기회를 가지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의약품 시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약을 만드는 산업의 중심이 화학 합성 의약품에서 바이오 의약품으로 이동하는 추세입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판매되는 의약품 10개 중 8개가 바이오 의약품이며, 특히 세포 치료제와 유전자 치료제는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입니다. 우리나라도 미래 성장에 큰 힘이 되는 산업으로 제약·바이오산업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바이오 의약품 개발 전문가는 점점 더 많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한국생명공학연구원 http://www.kribb.re.kr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http://www.kbiohealth.kr
한국제약바이오협회 http://www.kpbma.or.kr

관련 동영상

제목, url 링크로 이루어진 관련 동영상 목록
세포 치료제의 기술 개발 및 제조·판매 기업 '바이오솔루션 이정선 대표' https://www.youtube.com/watch?v=DuowJ_G5Fto

목록보기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