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26.8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산업사회의 발달에 따른 물질적 풍요로움은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건강을 더욱 절실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스포츠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가 되면서 인간의 스포츠에 대한 욕구는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레저스포츠과는 이와 같은 시대적 환경에서 레저 스포츠 지도자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현대 사회는 본격적인 여가사회로 출현함에 따라 어떻게 여가를 즐길 것인가가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제성장과 의료 기술의 발달로 건강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서 각 개인의 맞춤식 스포츠 활동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국가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흥미와 적성

  • 스포츠 자체를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전공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레포츠 활동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체육, 윤리
  • 일반선택과목체육교과 : 체육, 운동과 건강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 전문교과Ⅰ스포츠개론, 체육지도법, 체육 전공 실기 기초, 체육 전공 실기 심화, 체육 전공 실기 응용
  • 전문교과Ⅱ인체 구조와 기능, 간호의 기초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스포츠 동아리 활동 - 좋아하는 스포츠를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동아리 활동을 해 보세요.
    다양한 레포츠 활동 도전 - 서핑, 스키, 스케이팅, 산악자저건, 보드 등 다양한 레저 활동에 도전해 보세요. 모두 다 잘할 수는 없으나 도전을 통하여 다양한 레포츠가 가진 장점을 알 수 있어요.
    레포츠 페스티벌 참여 - 레포츠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다양한 레포츠의 종류와 사용되는 장비들에 대하여 배워보세요.

대학 주요 교과목

  • 레저스포츠생리학스포츠 및 신체활동이 신경, 근육, 호흡 순환계 및 에너지 대사와 같은 신체의 생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과 신체활동과 생리적 기능과의 메커니즘을 이해합니다.
  • 레저스포츠학원론레저스포츠학 원론에서는 현대 사회에서의 레저스포츠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소개하고, 다양한 레저스포츠 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교육합니다.
  • 레저스포츠사회학현대 사회의 다양한 사회현상과 스포츠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스포츠가 사회발전과 사회안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다양한 연구 방법을 통하여 이해합니다.
  • 레저스포츠영양학영양학의 기본 지식인 각 영양소 즉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대사의 이해를 바탕으로 운동시 이용되는 에너지의 소비대사를 다룹니다.
  • 레저스포츠마케팅스포츠마케팅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레저스포츠 소비자의 욕구만족 및 레저스포츠 제품 가치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학습합니다.

관련 자격

  • 생활건강관리사, 생활체육지도사, 응급구조사

관련 직업

  • 생활스포츠지도자, 스포츠레저시설관리전문가, 스포츠센터운동프로그램개발담당전문가, 스포츠시설안전요원, 여가및레크리에이션전문지도자, 운동건강관리사, 해양레저전문가등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재활 스포츠센터, 유아 교육 시설, 각종 스포츠 시설, 민간 스포츠 산업체, 스포츠 레저 시설, 스포츠 레저 용품 제조업체, 스포츠 레저 용품 유통업체, 스포츠 에이전트 회사, 스포츠 이벤트 회사, 스포츠 마케팅 회사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등 스포츠 관련 연구기관, 대학교
  • 정부 및 공공기관 시ㆍ군ㆍ구 생활체육회, 공공기관 생활체육,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체육산업개발 등 스포츠ㆍ건강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골프산업전공,골프산업학과,골프생활체육학과,골프전공,골프학과,골프학전공,레저스포츠,레저스포츠매니지먼트,레저스포츠산업학과,레저스포츠전공,레저스포츠학과,레저스포츠학부,레저스포츠학전공,바둑학과,스포츠레저산업학과,스포츠레저학과,스포츠레저학부,스포츠레저학전공,스포츠산업레저학과,운동레저학부,융합레포츠전공,융합레포츠학과,응용스포츠산업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골프산업전공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골프산업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레저학과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체육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체육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산업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산업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전공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전공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광주광역시 남부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경기도 경희대학교(제2캠퍼스) 골프산업학과
경기도 국제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경기도 명지대학교 자연캠퍼스(제1캠퍼스) 바둑학과
경기도 수원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
경기도 아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골프학과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융합레포츠학과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매니지먼트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융합레포츠전공
경기도 화성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부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2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충청북도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부
충청북도 중원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충청북도 중원대학교(제1캠퍼스) 운동레저학부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전공
충청남도 세한대학교(제2캠퍼스) 스포츠레저산업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전공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골프학전공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골프전공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골프산업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경상북도 경주대학교(제1캠퍼스) 골프생활체육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레저학과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응용스포츠산업전공
경상북도 위덕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전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제1캠퍼스) 레저스포츠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제1캠퍼스) 골프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체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26.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목록보기

김병식

레저스포츠산업학과

한국체육대학교 생활체육대학

김병식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병식 김병식
레저스포츠산업학과에서는 대한민국의 스포츠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스포츠에 대한 정의와 스포츠의 역할, 그리고 스포츠가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와 관련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스포츠산업에 대한 향후 전망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정보 기술(IT)과의 융합을 통해 스포츠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는 사실에 대해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병식 김병식
우선적으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은 학생이면 적합합니다. 그렇다고 신체적인 관심이 아닌 스포츠를 직접 참여해서 스포츠에 대한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생, 이를 통해 스포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누군가에게 내가 잘하는 종목을 가르치고 싶은 학생, 스포츠를 통해 창업을 하거나 또는 스포츠 관련 전문 회사에 취업을 통해 스포츠 행사를 직접 기획하거나 스포츠 선수 에이전트를 통해 제리 맥과이어 같은 유명한 에이전트가 되기를 바라는 학생이 입학을 하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스포츠와 관련된 공공기관으로 대한체육회와 국민체육진흥공단처럼 국민들을 위해 좋은 스포츠 정책을 만들어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은 열정적인 학생이 입학하면 가장 적합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병식 김병식
스포츠는 단순히 체육만을 선택한다고 해서 대학 입학을 했을 때 도움이 되는 게 아니라, 스포츠산업이 이제는 모든 산업의 중점이 되기 때문에 경제, 경영, 수학, 과학 등 다양한 교과목을 접하는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빅데이터와 관련하여 스포츠 서비스업으로 스포츠 빅데이터 분석이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우선적으로 수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또는 국가의 스포츠에 대한 정책 있어서는 경제, 정치 또는 심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누구보다도 수월하게 수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병식 김병식
대부분의 체육대학에서는 입학하는 데 수행평가 비중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타 학과와는 달리 수능과 내신을 잘 관리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입학을 위해서는 신체 단련을 위해서 꾸준한 운동을 하여 신체를 건강하게 단련시켜야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등학교 2,3학년 때는 대학 입학을 위해 준비해야 할 실기 과목을 중점적으로 훈련·연습을 해야 입학 가능성이 높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병식 김병식
존 파인스타인이 마이너 리그의 무대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에 대해 쓴 책으로, 수많은 노력과 고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꿈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 성공한 사람이 아닌 아직 성공하지 않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가 담여 있는 『메이저 리그 마이너 리그 치열한 경쟁』이라는 책과, 스포츠 에이전트의 오해와 진실을 알 수 있는 『스포츠 에이전트, 천사인가 악마인가』, 최근에는 『나는 스포츠로 창업을 꿈꾼다』라는 책을 읽으면 체육학과 입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병식 김병식
우선적으로 스포츠·레저·체육에 대한 전문 용어 정의를 명확히 숙지하기 위해서 스포츠 철학, 체육학 개론 등과 같은 스포츠 관련 인문학 공부를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스포츠산업,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사회학, 스포츠 연구 방법 등 다양한 스포츠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다양한 전공 서적을 많이 읽어 이론을 이해한 후에 현장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끝으로 취업을 위해서 전공 필수 과목과 교양 과목을 적절히 이수하여 졸업 후에는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병식 김병식
먼저 이 분야가 체육학과이기 때문에 체육만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스포츠 실기 종목을 몸소 실행해 보고 거기에서 파생되는 제반 문제점들에 대해 고민하여 실제 스포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레저스포츠산업학과의 경우 신체 기능적인 부분을 기본으로 스포츠 경영, 레저 스포츠 프로그램, 스포츠 공학, 스포츠 바이오메카닉스 등 다양한 전문적인 이론이 필요한 과목이 필수이기 때문에 일반 학과와는 달리 스포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다른 산업의 교과목(공학·디자인·예술)을 접목시킨 과목들이 있어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병식 김병식
국내외 연구와 인터넷 자료에 따르면, 앞으로 가장 유망한 산업 중의 하나로서 ‘스포츠산업(sport industry, sport management, sport marketing, sport business)’이라는 분야가 가장 눈에 띄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대중들이 스포츠를 하나의 소중한 오락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국 프리미어 리그(EPL), 미국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LB), 미국 풋볼 리그(NFL) 등의 훌륭한 프로 스포츠 선수들이 일반인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몸값을 받고 있는 것을 뉴스를 통해서 접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구단·선수·감독의 명성을 잘 활용하여 스포츠 이벤트로 상품화하여 시청자 또는 관중에게 호소하는 과정에서 스폰서나 광고주도 관여하는 일련의 스포츠 마케팅 관리 과정을 엿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더욱이 스포츠 소비자들은 가치 있는 스포츠 이벤트, 스포츠 상품, 스포츠 서비스 등을 구매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학과에서는 이러한 사업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병식 김병식
레저스포츠산업학과의 특징으로는 다양한 스포츠 관련 취업이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우선적으로 스포츠경영관리사, 스포츠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여 구민회관과 주민센터, 그리고 민간 스포츠 관련 시설에서 지도자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포츠와 IT 융합을 통해 스포츠 관련 업체에 취업할 수 있는 기본 지식 습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포츠 에이전트 회사 및 국가 기관인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체육회, 시도별 체육회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단, 국가 기관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병식 김병식
최근 4차 산업의 발전으로 전체적인 산업에 있어 일자리가 인공지능(AI)으로 전환된다는 것은 언론에서 많이 보도되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레저산업학과는 스포츠를 기초로 하기 때문에 향후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는 데 가장 필요한 전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노인들은 건강하고 오래 사는 게 가장 큰 희망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선적으로 몸이 건강해야 하기 때문에 운동을 해야 하고,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동 장소, 장비의 지원이 필요하여 다른 산업에 비해 레저스포츠산업학과는 많은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병식 김병식
4차 산업을 통해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보여 주면서 체험하는 것) 대 가상 현실(virtual reality: 현실 세계와 단절 상태에 완벽한 가상 공간을 보여 주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비대면 스포츠지도사 또는 정보 통신 기술(ICT)을 활용한 다양한 전문적인 스포츠 장비들이 개발될 것입니다. 또한 생활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맞춤형 스포츠지도자들이 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병식 김병식
스포츠 관련 학과이기 때문에 자율적인 분위기가 아닌 선후배 간의 문제가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 과거에는 있었을지 모르지만 세상 환경이 바뀌어 가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절대 없다고 장담합니다. 또한 신체만 건강하면 스포츠 관련 학과를 입학한다는 인식이 아닌, 이론과 실기의 두 축이 함께 굴러가야지만 체육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병식 김병식
모든 삶에 있어 우리가 꿈꾸는 것은 아마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레저스포츠산업학과를 입학할 경우 먼저 여러분들이 교육과정(이론·실기·교양)을 잘 이수하면 체·지·덕을 갖춘 우수한 지도자가 되어 국민들에게 행복을 전달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만족감은 상당히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병식 김병식
단순히 체육계열 학과가 아닌 청소년 여러분들이 꿈을 이룰 수 있는 학과임에 틀림이 없고, 스포츠, 체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통해 국민뿐만 아니라 여러분들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원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레저스포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레저스포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레저스포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64.5%
  • 여자35.5%
레저스포츠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레저스포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레저스포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4.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5.5%
레저스포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레저스포츠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레저스포츠학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레저스포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레저스포츠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레저스포츠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언어능력
  • 자기성찰능력
  • 자연친화력

레저스포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레저스포츠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레저스포츠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레저스포츠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