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건강관리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26.8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많은 것들이 필요하지만, 가장 먼저 몸과 정신이 건강해야합니다. 건강관리과는 인간의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건강관리법을 제시하고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과 관련된 사항에 대하여 상담 및 교육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건강관리과는 건강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현대인들의 풍요롭고 안락한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의학, 기초과학, 운동과학, 건강증진, 노인학 등 다양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습합니다.

학과특성

  • 오늘날 인간의 수명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운동량 부족과 불균형한 영양섭취, 스트레스로 인하여 육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건강에 관련된 과학적인 학문의 전공자가 필요하므로 건강관리과는 앞으로 현대인의 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하여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건강관리과는 피부, 체형관리, 운동지도, 심리지도 영역 등 여러 분야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배울 수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 식단관리나 생활운동 등 건강에 대하여 관심이 많으면 좋습니다.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지도하여야 하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스케줄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맡은 일에 책임감이 강하며 세심함과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체육, 윤리
  • 일반선택과목체육교과 : 체육, 운동과 건강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 전문교과Ⅰ스포츠 개론, 체육 지도법, 체육 전공 실기 기초, 체육 전공 실기 심화, 체육 전공 실기 응용
  • 전문교과Ⅱ인체 구조와 기능, 간호의 기초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건강관리기록부 작성 - 본인의 건강을 위한 기록 일지를 작성해보세요. 운동, 심리상황 등 자신의 건강에 대한 것을 직접 기록하고 관리하면, 건강관리도 할 수 있고, 건강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 음식 검색해보기 -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건강과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체질이나 질병에 따라 몸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검색해보고 기록해보세요.

대학 주요 교과목

  • 보건교육학보건교육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 및 관련법을 포함하여 건강형평성 및 보건교육과 건강증진의 관계, 보건교육을 통한 건강문해력 증진방안을 배웁니다.
  • 건강관리와 운동건강과 운동의 개념,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생활습관의 이해와 대책, 영양소와 건강, 비만과 체중관리 등을 배웁니다.
  • 스포츠 재활스포츠 상황에서 스포츠 상해 발생 후, 발생 부위의 재활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웁니다.
  • 공중보건학공중보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중요성을 이해하며, 건강과 질병, 환경보건, 산업보건, 역학 및 전염병 관리, 비전염성 질환, 보건교육, 학교보건, 모자보건, 노인보건 등에 대한 내용을 이해합니다.
  • 운동영양학인체의 정상적인 생명현상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소의 종류, 생리적 작용 및 대사, 결핍증상, 일일섭취 필요량 및 공급원 등에 대한 기초를 익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배웁니다.
  • 스포츠사회학현대 사회에서 스포츠와 관련된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스포츠의 사회적 구조, 사회관계 및 사회적 문제를 사회과학의 이론과 방법을 통해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건강운동관리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응급구조사, 의지보조기사, 임상심리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스포츠센터, 병원, 생활 체육 시설,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의료 정보 회사, 보험 회사, 레저 및 스포츠 관련 시설 의무실, 기업체 의무실
  • 정부 및 공공기관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태권도진흥재단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건강관리과,건강스포츠과,건강운동관리과,건강운동관리학과,건강재활과,디지털헬스케어과,보건건강관리과,보건건강운동관리과,보건건강운동관리학과,스마트헬스과,스포츠・건강관리과,스포츠건강관리과,스포츠건강관리학과,스포츠건강재활계열,요가과,운동건강과,웰니스뷰티건강학과,헬스케어과,헬스케어매니지먼트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한양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헬스케어매니지먼트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과
부산광역시 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헬스케어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건강관리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학과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재활계열
울산광역시 춘해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요가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보건건강운동관리학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건강운동관리학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보건건강운동관리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건강운동관리과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1캠퍼스) 보건건강관리과
경기도 세계사이버대학(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학과
경기도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건강재활과
경기도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과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건강재활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건강재활과
충청북도 충북도립대학교(제1캠퍼스) 헬스케어과
충청북도 충북도립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헬스과
충청북도 충북보건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과
충청남도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웰니스뷰티건강학과
전라남도 목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운동건강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건강관리과
경상남도 동원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건강스포츠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체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26.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목록보기

이대택

스포츠건강재활학과

국민대학교 체육대학

이대택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이대택 이대택
사람이 평생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이라고 합니다. 건강하기 위한 조건 중의 하나가 바로 운동일 것입니다. 그리고 체계적인 방식의 운동 참여 방법이 스포츠일 것입니다. 이 학과에서는 스포츠를 통해 육체적으로 어떻게 건강을 실현하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지를 배우고, 다른 사람들이 건강하게 스포츠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며 그에 필요한 학문과 지식을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이대택 이대택
운동과 스포츠를 좋아하면 됩니다. 운동선수 경험이나 클럽 스포츠에 지속적으로 참가한 경험이 있으면 더욱 좋겠지만 필수는 아니고, 운동을 꼭 잘해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스포츠, 건강, 재활과 관련된 전문가이기에 다른 사람들이 운동과 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을 독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활달한 성격과 함께 운동하기를 좋아하고 스포츠 현장에서 사람들과의 소통과 교류 능력이 좋다면 금상첨화입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대택 이대택
먼저 과학 관련 교과목을 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수학, 물리, 화학 등도 중요한 기초 과목이고 생물학도 필요하죠. 만약에 고등학교 때 이러한 과목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대학에 들어와서라도 선택하여 수강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최근의 트렌드는 운동과 스포츠에 참여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 정보와 지식을 접하고 있기에 스포츠건강재활 분야 전문가들도 다양한 지식 배경을 가져야 합니다. 전문가로는 자연과학적 배경이 필수지만, 사람들을 상대하려면 인문사회과학의 소양도 함께 배양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나중에 전문가가 되더라도 거의 모든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이대택 이대택
위에서 설명했듯이, 평소에 다양한 운동과 스포츠에 참여하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운동과 스포츠전문가는 필수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어야 하며, 가능한 한 많은 것들을 접해 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특정 운동과 스포츠는 특정 성격들이 존재하기에, 서로 다른 종목을 한 가지 방식으로 해석하고 적용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꼭 잘할 필요는 없지만 많이 해 보고, 자주 해 보고, 힘들게도 해 보고, 남들의 경험도 경청해서 들어 보며 사람마다 운동과 스포츠가 다르게 받아들여지는 것을 이해하면 좋을 듯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이대택 이대택
특정하게 제목을 적기보다는 분야를 소개하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운동과 스포츠에 관련된 책은 거의 모두 추천합니다. 과학, 특히 생물학 관련 도서도 추천합니다. 사회 환경의 변화, 특히 트렌드와 관련된 서적도 추천합니다. 사람들의 심리와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책들도 추천합니다. 스포츠가 몸을 움직이는 신체적 활동으로 보이지만 결국 사람들의 선택이라는 것을 염두에 둔다면, 거의 모든 사회과학 서적도 읽어 두어야 할 테지요. 최근에는 정보 통신과 관련된 지식도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대택 이대택
크게 세 단위로 보시면 됩니다. 기초과학, 응용과학, 그리고 현장 또는 임상에서의 기술과 테크닉, 정보입니다. 기초 과학이라면 생물학, 화학, 물리학이겠고, 응용과학이라면 해부학, 생리학, 운동역학, 심리학 등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현장과 임상에서 필요한 과목들입니다. 트레이닝 방법론, 운동 처방, 근관절 기능학, 영양학, 체력 평가, 운동 손상학, 스포츠 정보 데이터, 스포츠 의학 등입니다. 최근에는 정보 통신 관련 과목들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이 스포츠 건강 분야에도 적극 도입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대택 이대택
수강해야 하는 과목이 자연과학에 집중되어 있기에 과학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스포츠건강재활 영역의 전문가는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을 직접적으로 대면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은 이 과정이 편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 전공은 ‘현장’과 ‘사람’이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현장 경험과 연륜이 전문가로 인정받는지 아닌지를 가르기도 합니다. 그러니 현장 경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대택 이대택
사람을 상대한다는 것, 현장에서 활동해야 한다는 것, 직접적으로 자신이 운동을 좋아해야 한다는 것, 운동 외에도 사람들의 성향과 경향을 이해하고 응대해야 한다는 것, 다방면의 지식과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것, 지식과 현장이 연결되는 공부를 한다는 것 등이 이 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최후의 전문가상입니다. 장점은 운동과 스포츠는 앞으로도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가 절대 줄지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미래 사회와 환경은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 관리하는 것으로 더욱 관심이 쏠릴 것이며, 그곳에 스포츠건강재활 전문가가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이대택 이대택
‘운동’, ‘스포츠’, ‘건강’, ‘재활’이라는 키워드의 직업군은 모두 포함됩니다. 자격증으로는 운동 처방을 할 수 있는 국가자격증인 ‘건강운동관리사’가 있으며, 이는 병원, 보건소, 의료센터, 스포츠재활센터, 선수관리센터, 부상예방센터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 학과를 졸업하면 외국의 유수 자격증들도 취득하는 데 유리하고 용이합니다. 최근에는 ‘선수트레이너(athletic trainer)’, 일명 AT자격증을 취득하여 구단의 주치 AT로 활동하기도 하며 선수나 일반인들의 부상, 재활, 복귀를 관리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통한 선수 및 일반인 관리도 진출 분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이대택 이대택
앞으로 ‘건강’이라는 키워드는 사람들의 일상에서 더욱 강하게 어필이 될 것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건강에는 운동이 매우 중요하므로 건강 사회와 건강 산업에서 운동과 스포츠가 절대 빠질 수 없습니다. 운동은 온라인도 있지만 여전히 오프라인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운동’, ‘스포츠’, ‘건강’, ‘부상’, ‘예방’, ‘재활’, ‘현장’, ‘사람’이라는 키워드는 피할 수 없는 우리의 미래입니다. 그리고 이를 담당할 전문가는 더욱더 많이 요구되고, 공공 영역과 사적 영역에서 모두 요청될 것입니다. 이 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고 누군가는 담당해야 할 분야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이대택 이대택
전통적으로는 ‘운동 처방’이지만 최근에는 개별화된 운동 적용을 위한 ‘트레이닝’과 ‘트레이너’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건강한 사람, 다친 사람, 운동선수, 예방운동, 어린이와 노약자, 암과 같은 질병 환자 또는 재활 과정에 있는 사람 등등 매우 구체적인 대상을 위한 트레이너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AT 또한 최근에 각광받고 있죠. 앞으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건강관리는 빅데이터와 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가 도래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또한 스포츠건강재활 전문가의 도움과 참여로 가능합니다. 그러니 사회가 바뀌어도 스포츠건강재활 전문가는 바뀔 수 없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대택 이대택
여전히 전형적인 ‘체육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체육과이니 운동 실기 수업이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죠.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이제 운동과 스포츠는 건강, 의료, 보건, 간호, 공학, 정보 통신, 문화 등과 한데 어우러져 그 일부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건강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이나 연구 과제 등도 운동과 스포츠를 빼놓지 않고 있습니다. 건강 관리에 ‘운동’과 ‘스포츠’가 키워드로 들어간 지 이미 오래죠. 최근에는 건강관리와 운동 데이터 등이 정보 통신 분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스포츠건강재활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이대택 이대택
자기 자신의 건강 관리는 무료입니다. 운동과 스포츠, 그리고 미래 사회에서 건강을 유지 관리하는 지식과 방법, 그리고 그 네트워크를 모두 소유할 수 있습니다. 일하면서 내 건강을 챙길 수 있다는 것만큼 좋은 것이 어디 있을까요? 결국 모든 사람들은 스포츠건강재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평생 직업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이대택 이대택
단지 운동을 좋아해서 스포츠건강재활학과에 지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겠죠. 그러나 운동을 좋아하고 운동과 스포츠를 통해 사회에서 중요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싶다면, 그리고 나와 내 주위 사람들에게 건강과 행복을 선사하고 싶다면 여러분들이 지망하는 학과는 스포츠건강재활학과이어야 할 것입니다. 과정이 쉽지만은 않지만 그 보상과 보람은 최고일 것이라고 단언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건강관리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건강관리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건강관리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1.8%
  • 여자68.2%
건강관리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100%

건강관리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건강관리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7.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2.7%
건강관리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100%

건강관리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건강관리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건강관리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건강관리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