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건강관리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26.8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의학은 고도의 의학기술 발달에도 불구하고 건강에 있어 운동의 의학적 효과를 점점 더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학과는 이러한 의학적 입장에서 운동을 다룹니다. 건강관리학과에서는 성인질환의 예방과 치료, 건강과 체력증진, 재활 등 건강관리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학습합니다. 건강관리학과는 운동 프로그램 처방능력을 키우고 스트레스 관리와 합리적인 영양섭취 그리고 신체활동과 관련된 부상 등에 관해 상담 및 교육할 수 있는 지도자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운동은 의학적인 효과를 입증 받고 있고, 국가에서도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운동이 적극 권장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차원에서도 건강증진을 위한 과학적인 운동방법(운동처방)에 대한 요구와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잘못된 방식의 운동은 오히려 우리 몸에 해가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적정한 운동을 하도록 지도하는 일은 건강관리학을 전공한 전문가의 몫입니다.

흥미와 적성

  • 기본적으로 스포츠를 좋아하고 체육 교과목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관심있는 스포츠 종목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기술을 알고 있어야 적절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상태나 특성을 빠르게 분석하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체육, 윤리
  • 일반선택과목체육교과 : 체육, 운동과 건강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 전문교과Ⅰ스포츠개론, 체육지도법, 체육 전공 실기 기초, 체육 전공 실기 심화, 체육 전공 실기 응용
  • 전문교과Ⅱ인체 구조와 기능, 간호의 기초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운동 동아리 - 관심있는 스포츠 종목을 골라서 동아리 활동을 해 보세요. 운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포츠 경기 관람 - 정기적으로 관심있는 스포츠 경기를 현장에서 관람해 보세요. 경기뿐만 아니라 선수들을 도와주는 다양한 스텝들의 움직임도 잘 살펴보세요.

대학 주요 교과목

  • 스포츠의학운동을 통한 인체의 발달 연구 및 스포츠 관련 상해와 질병 예방과 치료 방안에 대해 배웁니다.
  • 재활의학만성질환 및 신체 기능 장애를 수반하는 환자의 의학적, 기능적, 심리적 평가와 재활의학의 전반적 이론을 배웁니다.
  • 운동생화학인체의 일반적 에너지 대사 과정을 이해하고 신체활동에서의 에너지 생성과 저장, 그리고 각 에너지원 사이에서의 화학적 변환과 대사과정의 조절에 대해 배웁니다.
  • 운동생리학운동 시 일어나는 인체의 기능적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움직임을 수행하는 골격계와 육계 및 신경계, 호흡순환계, 근력향상이나 성인병예방과 관련된 트레이닝과 운동처방, 신체조성, 및 체중조절 등에 관련하여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 운동생리학운동 시 일어나는 인체의 기능적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움직임을 수행하는 골격계와 육계 및 신경계, 호흡순환계, 근력 향상이나 성인병 예방과 관련된 트레이닝과 운동처방, 신체조성, 및 체중조절 등에 관련하여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 건강교육체육, 스포츠에 관한 체력 및 운동 기능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측정평가 할 수 있는 활용 능력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건강운동관리사, 노인스포츠지도사, 생활스포츠지도사, 수상구조사, 스포츠경영지도사, 유소년스포츠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프로 및 아마추어 스포츠 재활 클리닉, 스포츠 의학센터, 스포츠 용품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 건강증진센터, 피트니트센터, 스포츠과학연구회사 등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등 스포츠 관련 연구기관, 대학교
  • 정부 및 공공기관시ㆍ군ㆍ구 보건소, 대한체육회,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스포츠ㆍ건강 관련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건강관리학과,건강보건대학,요가명상학과,운동건강관리,운동건강관리전공,운동건강관리학과,운동건강학부,한방건강관리학과,한방건강약선학과,한방건강학과,헬스케어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한방건강관리학과
서울특별시 서울기독대학교(제1캠퍼스) 운동건강관리전공
서울특별시 한국체육대학교(제1캠퍼스) 운동건강관리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건강관리학과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헬스케어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운동건강학부
울산광역시 울산대학교(제1캠퍼스) 운동건강관리전공
경기도 수원대학교(제1캠퍼스) 운동건강관리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건강보건대학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한방건강관리학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건강관리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한방건강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요가명상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한방건강약선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체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체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26.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체육]

목록보기

박현태

건강관리학과

동아대학교 건강과학대학

박현태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박현태 박현태
사람의 건강 증진을 위해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여 운동을 포함한 스마트 헬스케어 기반의 처방할 수 있는 융합 지식을 배우며, 크게 두 가지 진로 기반의 학습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건강과 체력 증진, 재활, 성인 질환 및 노인성 질환의 운동학적 치료법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학습하여 운동 프로그램 처방 능력과 스트레스 예방 및 심리적 건강 관리에 대한 스마트 헬스케어의 지식을 학습합니다. 두 번째로는 의료 및 건강 웰니스에 관한 보건 의료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보건 의료 정보 관리 지식을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박현태 박현태
인체에 대한 궁금증, 운동을 통한 헬스케어, 그리고 신체・심리 등 사람이 만들어 내는 의료 관련 데이터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할 것입니다. 특히 학과의 구성원들을 보면, 첫째, 운동을 좋아하고 운동 의과학 기반의 AT나 퍼스널트레이너로서 사람들의 건강한 삶 및 재활에 기여하고 싶은 사람, 둘째, 의료 건강 분야에 관심이 있고 보건 건강 관련 융합 직종에 관심이 있는 사람, 셋째, 의료 및 건강 관련 데이터를 다루고 분석하여 의료 건강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직종에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 넷째, 미래 사회에 필요한 개인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 분야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 학과에서 자신의 꿈에 도전하며 즐거운 대학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박현태 박현태
기본적으로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생물)이 중요하지만, 학과에서 다루는 인체의 움직임, 뇌 기능 및 의료·건강 데이터의 분석에는 아무래도 수학·과학적 사고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는 새롭게 약진하고 있는 분야인 만큼 영문으로 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영어와 수학·과학(생물) 교과목을 잘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나 자신의 건강 및 타인의 건강한 삶에 관심이 있는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박현태 박현태
청소년기에 특별히 어떤 분야를 준비하는 것보다는 청소년 여러분들이 본인의 생각을 존중하고 펼칠 수 있도록 스스로 생각하는 활동, 그리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하면 좋겠습니다. 나 자신 또는 타인의 건강을 케어하고 의료·보건 데이터를 의미 있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이해와 사람의 심신의 건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학교생활 혹은 비교과를 통해서 스스로 문제를 찾아보고 해결해 보고자 하는 모든 노력은 건강 리더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박현태 박현태
제가 주로 추천하는 책은 『새로 만든 내 몸 사용 설명서』와 『미래 인재를 만드는 4차 산업혁명 멘토링』입니다. 『내 몸 사용 설명서』는 다양하고 체계적인 우리 몸에 관한 이해를 돕는 설명서로 인체 내의 복잡한 장기의 생김새와 기능, 질병과 노화의 원인에 관한 설명, 이러한 인체의 퇴행을 예방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으며, 인체 여행을 통해 우리 몸의 숨겨진 비밀을 알아보는 책입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멘토링』은 4차 산업혁명을 연구한 전문가들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과 핵심을 전달하며 미래를 위해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준비해야 하는지를 쉽게 설명하는 책입니다. 따라서 두 권의 책은 이 학과에서 요구되는 기초 지식과 미래 사회 주인공으로서 요구되는 문제 해결이 무엇인지에 대한 힌트를 청소년 여러분들에게 가져다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박현태 박현태
모든 학생들에게는 해부 생리학, 운동 생리학, 기능 해부학, 운동 역학, 신경 정신과학, 의학 용어 기초, 병리학, 공중 보건, 건강 체력 측정 평가 등의 과목이 중요합니다. 특히 ‘건강&운동 과학’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은 그 외에도 운동 부하 검사, 영상 의학, U-헬스케어, 운동 트레이닝 방법, 운동 손상 및 재활 등의 운동 기반의 스마트 헬스케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과목이 중요하며, ‘보건 의료 정보 과학’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에게는 건강 정보 보호, 보건 의료 데이터 관리, 보건 의료 통계, 의무 기록 정보 분석 실무, 보건 의료 정보 관리 실무 등의 의료&건강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과목이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박현태 박현태
건강관리학과가 지향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자체가 융합 학문입니다. 그리고 다양하고 새로운 이론과 정보들을 접목하여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형태의 학문이기 때문에 다양한 이론(예를 들어 운동 부하 검사, 뇌기능 검사, 동작 및 움직임 분석, 생화학적 실험・실습, 응급 처치 등)과 새로운 기술(가상 현실, 스마트 헬스케어 콘텐츠, 증강 현실 등)을 지속적이고 끊임없이 습득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여러 가지 분야를 배우는 과정을 이해하고 응용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박현태 박현태
이 학과의 비전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건강 의료 분야를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미래에는 개인이나 환자 스스로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헬스케어가 중요하며 운동, 질병, 수면, 행동 습관 등의 다양한 개인 건강 정보들에 대한 이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헬스케어산업의 새로운 길을 제시하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 학과는 이러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지식을 비롯하여 다양한 건강 관련 정보들을 분석할 수 있는 전문 지식을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 의과학, 심리학, 보건학, 정보 분석 등의 다양한 융합 분야의 국내외 실무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다양한 융합적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학과는 4차 산업과 스마트 헬스케어산업, 그리고 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전문 분야로의 취업 고민을 해소해 줄 수 있는 학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박현태 박현태
주요 진출 분야로는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체, 임상 운동 및 건강 관리 분야 의료 기기 회사, 병원, 보건 의료 관련 공공기관, 피트니스 관련 산업체 분야가 있습니다. 또한 이 학과는 현재 보건 의료 정보 관리 교육기관 인증 평가를 준비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의료 정보 관리 분야로의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 학과를 졸업하고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에 융합적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경우 졸업 후 바로 취업을 선택하기보다는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대학원 진학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이유를 살펴보자면, 사람의 질환 및 건강 상태를 이해하고 케어하는 건강관리학 분야는 운동 생리학, 운동 처방, 운동 역학, 뇌 과학, 심리학, 보건 의료 빅데이터 분석, 보건 의료 정보 관리, 노화 과학 등의 여러 응용 학문의 융합적 학문이기에 전문성을 심화하여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 분야로의 진출을 원하는 경우입니다. 최근 고령화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개개인의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분야에 관심이 있거나 미래 스마트 헬스케어산업에 기여하고자 하는 여러분들을 열정과 관심을 응원하며 건강관리학과에서의 여러분의 비전을 키워 나가는 모습을 기대하겠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박현태 박현태
요즘도 화두가 되고 있지만, 다가올 미래 사회를 설명할 때 고령 사회 혹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고 하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청소년 여러분들이 사회의 주인공이 될 미래 사회에서는 “어떻게 건강하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은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며, 스마트 헬스케어 기술을 활용한 의료 서비스 제공, 질병 예방 및 건강 관리가 너무나 중요한 분야가 될 것이며, 사람들에게 건강한 삶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미래형 건강 리더를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운동 및 심리 기반의 헬스케어와 그것을 위한 의료 건강 기반의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공 지식을 배우고 활용하는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해당 학과는 앞으로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박현태 박현태
앞으로는 보건 의료 정보와 관련한 빅데이터 및 의료 정보의 품질 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최근 새롭게 명칭이 변경된 보건의료정보관리사(HIM: Health Information Manager)라는 직업이 있습니다. 이는 의료기관에서 보건 의료 정보의 분석, 보건 의료 정보의 관리, 암 등록, 진료 통계 관리, 질병·사인·의료 행위의 분류와 그 밖에 의료기관에서의 의료 및 보건 지도 등에 관한 기록 및 정보의 분류·확인·유지·관리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국가 면허 자격을 취득해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학과에서도 교육과정 인증 작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인증 후 교육과정 이수 및 시험에 합격한다면 이러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AT 혹은 퍼스널트레이너가 활동을 하며 특정 영역의 선수 혹은 개인의 건강 관리를 합니다만, 앞으로 스트레스&컨디셔닝 건강운동관리전문가는 건강한 삶에 대한 니즈가 커질수록 사회적 수요가 많아지는 전문 직종일 것입니다. 더불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미국 등에서 많이 생겨나고 있는 개인의 건강을 관리해 주는 헬스 컨시어지 및 스마트 헬스케어 관리 전문가도 청소년 여러분들이 주인공이 될 미래 사회에 매우 중요한 전문 직종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박현태 박현태
‘여학생의 비율이 많다’, ‘신설학과여서 진로가 불투명하다’ 등의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5년 전 신설된 학과인데, 지금까지는 졸업생의 비율에서 여학생의 비율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입학생의 추이를 보면 남학생의 비율이 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학과이고 보건 의료 관련 여러 학문의 융합적인 성격이 강해서 진로가 불투명하다는 인식이 분명히 있습니다만, 최근 여러 학문의 융합적 결합이 절실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시대를 열어 나갈 새로운 주인공입니다.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새롭게 탄생한 융합학과인 만큼 변화에 강하고 미래에 대한 예측과 대비에 강한 학과라는 말로 상기의 편견에 대응하고 싶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박현태 박현태
2015년 한국고용정보원의 ‘직업 사전’에 새롭게 등재된 직종에는 헬스케어 분야가 다수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그중 미래에 각광받을 직업 중 하나로 보건 의료 빅데이터 전문가와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를 이야기하곤 합니다.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는 인체를 이해하고, 건강 측정 디바이스 등 액세서리나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하여 개인 스스로 운동량, 심전도, 심장 박동 등을 체크해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건강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보건의료 분야 빅데이터 전문가는 건강 관리는 물론 질병 예방에 대한 대중 수요가 증가하면서 선진국 내 정책 개발 및 산업화에 관심이 매우 증가하는 현실이며, 대량의 정제되지 않은 의료 및 건강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경제적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정보를 생산하는 것은 바로 헬스케어 빅데이터 전문가의 몫이 될 것입니다. 이 학과는 미래의 건강 리더가 되고자 꿈꾸는 학생들에게 함께 학습하고, 함께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비전과 도약을 도울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박현태 박현태
모든 학과가 마찬가지겠지만,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졸업 후에 자신이 가질 직업과 직결된다는 사실을 잘 인식하고, 자신의 비전과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잘 판단해서 전공을 선택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단순히 학과의 이름 혹은 성적에 맞추어 입학을 하게 되면 대학생활을 혼란스럽게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해당 학과에서 주로 무엇을 배우고, 졸업 후 무슨 일을 하는지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한다든지, 커리어넷을 찾아본다든지, 아니면 해당 학과의 전공 체험 및 전화 문의 등 여러 가지 방법 이용하여 해당 학과에 대한 지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고령화 속도와 IT의 발전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입니다. 지금의 한류 콘텐츠의 열풍이 다가올 미래에는 스마트 헬스케어 한류로 확산되어 세계 시장을 주도할 날을 꿈꾸어 봅니다. 우리와 함께 이 꿈을 키워 갈 여러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건강관리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건강관리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건강관리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9.6%
  • 여자70.4%
건강관리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건강관리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건강관리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1.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8.9%
건강관리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건강관리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건강관리학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건강관리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음악능력
  • 자연친화력

건강관리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건강관리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건강관리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