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도시건설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30.6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도시건설과는 실험ㆍ실습 장비를 활용한 실무교육과 전산 설계, 지리 및 위치 정보 등 건설과 관련된 기술 교육에 중점을 두며, 건설공학 관련 시설물과 관련하여 구조물 설계의 계획, 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또한 건설 구조물 관련 제반 법규상의 문제들을 인식하고 이를 공식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목표입니다.

학과특성

  • 도시건설과는 도시ㆍ건설 분야를 이끌어 갈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컴퓨터 활용능력, 실험실습교육, 현장직무 능력의 실무 교육에 중점을 두어 수업이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설물의 규모, 배치, 형태, 공사방법 등 건설 설계 부분과 토공사, 구조물 공사, 현장 정리 등의 공사수행 단계를 진행하는 토목시공 부분, 그리고 건설공사에서 요구되는 측량도면을 작성하는 등의 업무를 배우는 측량설계 부분으로 세분화됩니다.

흥미와 적성

  • 무언가를 설계하는 것을 좋아하고 평소 다양한 구조물에 대하여 관심이 많으면 좋습니다. 도시와 인간, 자연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함께 건설시공 및 설계, 재료, 토질 지반의 특성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됩니다. 설계 및 도면을 작성하거나 보수, 재건축 또는 도로계획 업무가 많으므로 공간 지각력이 필요하며, 인간과 도시, 교통 등의 미래에 대한 장시적인 예측 능력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지구과학Ⅰ
  • 진로선택과목실용수학, 기하, 경제수학,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지구과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고급 지구과학, 지구과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 연구, 생태와 환경, 지역 이해,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공간 정보 구축, 공간 정보 융합 서비스, 빅테이터 분석, 인간과 환경, 환경보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설계도면 노트 - 도시 설계를 위한 도면을 꾸준히 그려보세요. 인터넷에서 다양한 도면을 찾아 직접 그려보면 도면에 대한 이해력과 공간 지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구조물 이미지 관찰 - 발전소, 교량, 도로, 항만, 철도, 상하수도, 지하철, 터널, 비행장, 대규모 공업단지, 환경시설 등 건설구조물의 이미지를 모아 관찰해보세요.

대학 주요 교과목

  • 수리학물의 흐름 특성을 파악하고 공구, 위어, 관수로, 개수로 등에서의 유량측정 방법을 배우며, 강수, 증발, 침투, 유출 등의 물의 순환과정에 대해서 배웁니다.
  • 응용역학구조물의 역학적 특성 및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고, 단면력 및 정정구조물, 부정정 구조물의 이해와 해석능력을 기릅니다.
  • 토질기초공학흙의 분류 및 물리적 성질을 분석하고 물과의 관계를 이해하여 흙의 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기본이론을 습득시켜 흙 구조물의 설계 및 토질문제를 해석하는 능력을 배웁니다.
  • 측량학측량학은 건설분야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 지표위에 있는 상호간의 위치를 정하고 이를 기본으로 지도를 만들거나 면적과 체적을 측정하는 방법을 배우며, 또한 각종 건설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측량기술을 배웁니다.
  • CAD설계의 자동화를 위해 설계의 기본 개념단계부터 최종설계까지 컴퓨터를 활용하여 각종 도면 요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보관, 최적의 설계, 수정작업, 분석하여 제도할 수 있도록 실습하고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건설안전산업기사, 건설재료시험산업기사, 지적산업기사, 측량및지형ㆍ공간정보산업기사, 콘크리트산업기사, 토목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건설 관련 설계ㆍ시공ㆍ감리 회사, 측량 및 토목 설계 사무소, 건설 관련 엔지니어링 회사, 정보 처리 및 시스템 개발 업체, 항공 사진 측량 및 지도 제작 업체, 설계 및 CAD 관련 업체, 건축 설계 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건설관리공사, 주택관리공단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건설도시과,도시건설과,도시공간디자인과,스마트건설환경과,스마트시티건설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건설과
경기도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도시공간디자인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도립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시티건설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건설도시과
전라남도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건설환경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건설]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건설]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건설]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건설]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공학계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공학계열]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30.6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공학계열]

목록보기

강창덕

도시계획부동산학과

중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강창덕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강창덕 강창덕
사람은 살아가면서 어느 한곳에 머물거나 이동하며 살아갑니다. 이 학과는 우리의 머무름과 이동에 대해 배웁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어느 집에 살고 있고, 근처에서 물건을 사거나 외식도 합니다. 또한 어딘가에 있는 직장에서 일도 합니다. 집에서 직장으로 가는 동안 자동차나 대중교통(지하철, 버스)을 이용합니다. 이 학과는 사람들이 사는 곳과 일하는 곳에 대한 선택을 집중적으로 공부합니다. 특히 많은 사람이 모여 사는 도시에서 일어나는 비싼 주택 가격, 교통 막힘, 공공 공간 부족 등 다양한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10명 중 9명이 사는 도시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강창덕 강창덕
무엇보다 도시와 인간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합니다. 도시는 많은 사람이 모여 사는 곳이고, 사람이 주인공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신이 사는 동네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동네를 보면서 사람들이 어디서 살고, 어디에서 일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궁금해 하는 사람은 이 학과를 매우 좋아하게 됩니다. 특히 비싼 주택 가격, 교통 막힘, 공기 오염 등 동네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고 싶은 사람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더 나은 동네를 만들고 싶은 청소년이 이 학과에 입학하기를 권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더 살기 좋은 동네와 도시를 만들기 위해 공부합니다. 따라서 사회, 경제, 지리, 역사 관련 교과목이 우선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시는 무엇보다 인간이 모여 사는 곳이고, 어디서 살고 일할 것인가 하는 선택에 경제적 이유가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많은 사람이 살거나 일하는 곳이 모여 있거나 흩어져 있게 되면서 다양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지리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요즘은 숫자로 된 자료를 바탕으로 도시를 연구하기 때문에 수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도 익혀 두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도시와 관련된 다양한 관련 책을 읽고 자신의 동네에서 생기는 문제나 불편함을 푸는 일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먼저, 독서를 통해 도시에서 생기는 많은 일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는 만큼 도시의 다양한 현상이 보입니다. 아울러 현재 살고 있는 동네나 다른 동네의 문제를 해결하는 봉사 활동을 해 보기를 권합니다. 이러한 봉사 활동을 통해 동네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알게 되고 관련된 지식을 찾아 연결해 보는 경험이 많아지면 좋습니다. 끝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자신이 사는 동네나 도시를 탐방하는 것도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강창덕 강창덕
학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권의 책을 소개합니다. 먼저, 『동네 걷기 동네 계획』(박소현・최이명・서한림, 공간서가)은 우리의 일상과 도시 연구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잘 보여 줍니다. 특히 걷기 좋은 동네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실제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두 번째 책은 『도시는 왜 불평등한가』(리처드 플로리다 지음, 안종회 옮김, 매일경제신문사)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불평등 현상을 도시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비록 미국의 예를 소개하지만, 우리의 도시와 불평등을 바라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책은 『10대와 통하는 땅과 집 이야기』(손낙구 지음, 철수와영희)는 청소년의 눈높이로 땅과 집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제시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합니다. 도시를 이해하는 데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므로 다른 분야의 책도 꾸준히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에서 가장 중요한 공부는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푸는 능력입니다. 이 학과에서 도시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배우지만, 결국 우리가 맞이하는 문제는 새롭고 학과에서 배운 지식만으로 풀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지식을 배우고 현장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지만, 가장 중요한 공부는 바로 문제 해결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요즘 대도시 주택 가격이 매우 비싸지고 있는데, 많은 사람이 저렴한 가격의 주택에서 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답은 지식을 바탕으로 하되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히 푸는 지혜로부터 나올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에서 다양한 내용을 배우고 졸업 후 여러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보니 학생들이 명확한 진로를 정하는 데 조금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남들이 아무리 좋은 직업이라 해도 자신이 행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학과에서 전공 지식을 배우는 동안 다양한 경험을 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인턴 활동을 하거나 구청에서 봉사 활동을 하여 자신이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이미 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 조언을 구하는 것도 권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는 다양한 인문·사회 지식을 바탕으로 도시의 문제를 진단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습니다. 따라서 광범위한 지식을 갖추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갈수록 세상 일이 복잡해지고 새로운 문제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능력은 졸업 후 취업과 더불어 인생을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실리적으로는 부동산 관련 지식도 배우기 때문에 나중에 집을 구하거나 살 경우에 필요한 안목을 갖출 수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삶에 대한 통찰력과 지혜를 기를 수 있는 융・복합 학문을 배우는 것이 이 학과의 장점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를 졸업하면 크게 세 부문으로 진출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졸업 후 부동산 금융, 자산 관리, 시행사, 건설 등 부동산 개발 관련 기업에서 일합니다. 학과에서 배운 도시에 대한 이해와 부동산을 분석하는 능력을 바탕으로 집이나 건물을 지어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일을 합니다. 그다음으로 도시와 부동산 관련 통계, 지리 정보 분석 전문 관련 기업에서 일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갈수록 자료를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학과에서 다양한 자료 분석 방법을 배워 관련 직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도시 정책과 계획 관련 직종입니다. 예를 들어 졸업 후 건설이나 설계 관련 민간 기업,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토지주택공사 등 공기업, 민간과 공공 연구원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으로 부동산공인중개사, 감정평가사, 도시계획기사 등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강창덕 강창덕
최근 들어 기후 변화, 교통 정체, 주택 가격 폭등, 불평등 심화 등 도시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면서 이 학과에 대한 수요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일이 여전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학과에서 배우는 지식과 경험은 우리가 사는 동네와 도시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더욱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 공간을 만드는 데 더욱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 학과 관련 직종도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이 학과에서 기른 문제 해결 능력, 논리 훈련, 다양한 지식은 급변하는 시대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강창덕 강창덕
앞으로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나타날 직업으로는 스마트시티전문가, 도시문제분석가, 프롭테크(property tech)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도시 문제는 기술과 자료 분석을 통해 더욱 효율적으로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시 관리에 기술을 접목하여 스마트 시티를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에 대한 내용은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정재승, 어크로스, 2020)에 일부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도시 문제 관련 자료를 분석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 전문직도 유망합니다. 끝으로,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 프롭테크는 모바일 기술, 빅데이터 분석, 가상 현실을 접목하여 부동산 거래, 부동산 가치 평가, 임대 관리, 투자와 자금 조달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 이름이 도시 계획이라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정부 관련 학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학과는 기본적으로 도시와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를 연구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나 민간의 역할에 대해 제안하고 있습니다. 즉, 도시 계획이 반드시 정부 관련 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사람들은 도시 계획과 도시 공학을 혼동하는 일도 있습니다. 도시 계획은 일반적으로 사회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도시 공학은 주로 공학적 지식을 활용하고 도시 설계도 공부합니다. 물론 도시 계획과 도시 공학의 관련성은 높지만, 도시를 바라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지혜를 얻을 것입니다. 이 학과에서는 복잡한 도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인문·사회 지식을 습득하고 현장실습을 합니다. 이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이해하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줄 것입니다. 아울러 도시와 부동산 관련 실무 지식도 배우기 때문에 졸업 후 주택을 구하거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를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민주 시민으로서 도시와 부동산 관련 정부 정책을 올바로 이해하고 현명한 정치적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도시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을 이해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추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강창덕 강창덕
이 학과는 청소년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현재 살고 있는 동네나 도시에 대해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학과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모두 우리 현실에 관련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이 학과에 입학한 학생은 공부하면서 이 학과에서 가르치는 지식에 흥미가 생기고, 결국 본질적인 가치를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만일 이 학과에 관심이 있다면, 어려운 책을 보는 것보다 우리의 일상과 관련 있는 좀 더 쉬운 책을 통해 이 학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으로, 때때로 자신이 사는 동네나 도시를 탐방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도시건설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도시건설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도시건설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55.6%
  • 여자44.4%
도시건설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도시건설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도시건설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2.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7.8%
도시건설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도시건설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도시건설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건설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건설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도시건설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건설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건설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도시건설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도시건설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