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동영상 사진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30 만원 미만

최종수정일2020-10-06

세부관련학과

  • 게임애니메이션전공,게임애니메이션학과,디자인·영상학부 애니메이션전공,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전공,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만화·애니메이션과,만화·애니메이션디자인전공,만화·애니메이션전공,만화·애니메이션학과,만화게임영상전공,만화게임영상학과,만화애니메이션전공,만화애니메이션학과,만화애니메이션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전공,만화애니콘텐츠학과,만화학과,모바일게임웹툰전공,산업애니메이션학과,시각영상디자인학과,애니메이션&비주얼이펙트전공,애니메이션과,애니메이션영상학과,애니메이션전공,애니메이션학과,애니메이션학전공,영상·애니메이션학부,영상애니메이션과,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과,영상애니메이션전공,영상애니메이션학과,영상애니메이션학부,영상애니메이션학전공,영화애니메이션학과,융합예술학부(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전공),창의소프트학부(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카툰코믹스전공

학과개요

  • 디지털 시대의 문화 콘텐츠 산업의 중심인 만화애니메이션은 순수예술과 고도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킨 영상문화 산업으로 조형표현능력과 첨단 매체를 효율적으로 응용·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이에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는 출판만화는 물론, 전통적 셀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실험애니메이션들을 비롯하여 최첨단 테크놀로지의 컴퓨터애니메이션을 기획, 연출, 제작하기 위한 심도 있는 실습과 연구를 통하여, 21세기에 필요한 고부가가치의 멀티미디어 영상산업에 필요한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능력을 갖춘 전문 영상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관련직업

관련자격

  • 게임그래픽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만화기초

  • 각종 식물을 집중적으로 묘사하고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색채까지 분석하는 것을 배웁니다.

애니메이션기초

  •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제작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애니메이션제작기법

  • 애니메이션 영화의 대표적인 제작기법과 예술적 특성을 분석 및 이해하고, 다양한 재료와 도구의 탐구 및 응용을 통해 독창적인 애니메이션 작품의 제작을 위한 구체화된 방법적 접근을 시도하여 새로운 표현 기법을 배웁니다

시나리오연구

  • 애니메이션을 위한 스토리의 창작과 이것을 시나리오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스토리 구조의 분석과 더불어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단편만화창작

  •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칸 만화, 네칸 만화, 이야기 만화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만화에 대한 실기를 합니다

3D컴퓨터모델링

  • 3D 모델링의 기본컨셉을 컴퓨터그래픽 시스템 교육과 함께 재음미하는 과목으로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델링과 텍스쳐 맵핑 테크닉을 포함한 렌더링에 대해 배웁니다.

장르만화연구

  • 대중만화의 가장 광범위한 장르로서 추리, 무협, 판타지, SF 등 특정한 경향과 유형에 입각한 중·장편 만화를 기획부터 창작까지 포괄적으로 걸쳐 배웁니다.

만화스토리텔링

  • 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는 여러 장르의 선행연구를 학습함으로써 이야기 구성원리와 구조를 배웁니다.

콘텐츠기획

  • 만화를 기반으로 하는 만화 콘텐츠는 뉴미디어 성격의 실용적 매체와의 결합을 통해 고부가가치의 엔터테인먼트 장르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만화 콘텐츠의 가치를 연구하며 실용적 활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배웁니다.

만화·애니메이션사

  • 만화의 탄생부터 현재까지 대중문화 영역과 예술영역에 걸쳐 진행된 만화문화의 전개과정을 이해하고 미래 만화문화의 전망과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이론을 배웁니다.

만화&웹툰연출

  • 만화의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을 위해 칸, 면 나누기와 단 구성등 만화연출의 다양한 이론적 이해와 실습을 배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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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0-10-06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서울캠퍼스) 애니메이션영상학과
서울특별시 명지대학교(인문캠퍼스) 만화애니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예술대학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본교) 창의소프트학부(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 애니메이션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본교) 영상애니메이션학부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본교) 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본교) 애니메이션학전공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본교) 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본교) 애니메이션&비주얼이펙트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본교) 애니메이션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디자인전공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해운대캠퍼스) 시각영상디자인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본교) 영상애니메이션학전공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본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본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 게임애니메이션학과
경기도 신경대학교(본교) 애니메이션학과
경기도 예원예술대학교(양주캠퍼스) 게임애니메이션전공
경기도 예원예술대학교(양주캠퍼스) 만화게임영상학과
경기도 예원예술대학교(양주캠퍼스) 만화게임영상전공
강원도 상지대학교(본교) 시각영상디자인학과
충청북도 극동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충청북도 극동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충청북도 청주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본교) 카툰코믹스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충청남도 공주대학교(본교) 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천안캠퍼스) 만화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본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본교) 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전공
충청남도 한서대학교(본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 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호서대학교 산업애니메이션학과
전라북도 예원예술대학교(임실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전라북도 예원예술대학교(임실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전라북도 전주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전라북도 전주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전라남도 세한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전라남도 순천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경상북도 경일대학교(본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융합예술학부(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전공)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본교) 모바일게임웹툰전공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본교) 영상애니메이션전공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세종캠퍼스) 영상·애니메이션학부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세종캠퍼스) 디자인·영상학부 영상·애니메이션전공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세종캠퍼스) 디자인·영상학부 애니메이션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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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19-09-25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19),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19),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17),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17),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사진·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사진·만화]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45.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사진·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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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동영상보기

인터뷰 인물정보

성명
이현세
소속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직위
교수
인터뷰 일시
2009년 7월 6일(월) 오후 5시
인터뷰 장소
강남구 개포동 세영 B/D 3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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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 정보

재생시간 : 
3분 30초
조회 : 
19594

추천1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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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요약 보기

교수님의 전공학과 선택동기

  • 만화계에서 볼 때 대학의 만화학과가 만화 업계 및 작가와는 유리된 교육 커리큘럼을 진행한다는 불신이 있었습니다. 그런 불신을 없애기 위해 직접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이두호 교수에 의해 세종대는 기존 도제식 작가 양성시스템과 대학의 자율적 창작 시스템을 융합하여 독창적이고 차별적인 커리큘럼을 진행하고 있어서 나름대로의 교육방식을 적용하기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또 후학 양성을 한다는 보람도 있었습니다.

적성 및 흥미

  • 만화는 회화,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종합예술 분야입니다. 따라서 평생 만화를 그릴 수 있는 만화 창작에 대한 흥미와 적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먼저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의 창작성이 필요하고,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작화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폭넓은 독서력과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과의 유대감 및 네트워크 능력, 사회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의식과 비판력 등도 중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일반계 고등학교의 미술 관련 과목이 있고,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특화된 만화 및 애니메이션 고등학교의 만화 관련 수업이 있습니다. 일반 및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국어, 수학, 물리 등의 일반 수업도 만화 창작에 직ㆍ간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국어는 스토리텔링과 이야기 이해력, 수학은 추리력과 논리 구성, 물리는 현장감 이해 및 과학적 논리 구성 등에 도움이 됩니다.

학과 특성

  • 학생들은 초기에 만화와 애니메이션이라는 작품을 만드는 과정의 고통과 번민, 문제의식, 스토리텔링의 부재, 새로운 트렌드의 이해 등 작가로서의 다양한 고민들을 실제 접해봄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그동안의 습작과는 차이가 많이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방황하고 힘들어 합니다. 만화 및 애니메이션 전문고등학교 출신 학생들도 전문적인 작화 수업은 익숙하나 교양 및 인문학적 소양의 부족으로 스토리텔링의 논리적 접근에도 힘들어 합니다.

취업 및 진로분야

  • 2000년 2월부터 졸업생을 배출, 현재 10기까지 약 300여명의 졸업생이 현장에서 작가와 전문가로 활동 중입니다. 대개 잡지연재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시사만화가, 기획 만화 및 교육 만화의 작가, 웹툰 작가, 애니메이션 감독, 애니메이터, 게임캐릭터 디자이너, 게임기획자, 영화스토리보드 작가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CF 감독, 영화감독, 대학교 강사 및 교수, 대기업 홍보전문가, 광고회사 등에도 진출합니다.

학과준비 사항

  • 만화 작화 및 애니메이션 연출에 대해 전문적으로 미리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만화나 애니메이션 작품을 시간 나는 대로 많이 그리고 충분히 접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평소 영화와 소설 등의 창작품 보기와 읽기를 취미로 즐겨야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 재미있는 이야기 만드는 훈련과 상시 메모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또한 만화와 애니메이션 작업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고, 새로운 트렌드와 뉴미디어 플랫폼에 맞는 새로운 형식에 대해 충분히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종대 애니메이션과는 입시에서 수능 점수 중 수학, 과학탐구 영역은 제외하고 점수를 합산합니다. 그리고 실기시험은 상황묘사로 학교 홈페이지 수능정보에 공지된 30가지 상황 중에서 한 가지 상황을 시험 당일 아침 추첨하여 결정합니다. 추첨된 상황을 수채화로 묘사하는 것이 실기시험이므로, 시험 기준에 맞는 실기시험 준비가 필요합니다.

학과선택을 위한 조언

  • 아직도 대학에 만화학과가 있다는 것에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제 만화는 더 이상 기존의 도제시스템에서 작가를 양성하지 않고, 대학의 전공 시스템에서 작가를 본격적으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너무 쉽게 생각하고 흥미 위주의 전공 선택은 아주 위험한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평생 인내심을 갖고 꾸준하게 작가로 노력하는 삶을 즐길 수 있는 여유와 적성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대중들에게 항상 재미있는 이야기로 서비스해야 하는 시대적 소명감을 가지고, 늘 메모하고 습작하는 습관이 평생 갈 수 있도록 진지하게 작업에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극도의 마니아적인 자기 위주의 작업 방식이 아닌 자기 직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가질 것을 권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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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2.2%
  • 여자67.8%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5.3%
  • 여자74.7%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5.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4.2%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7.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2.1%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예술시각능력
  • 창의력
  • 손재능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예술시각능력
  • 언어능력
  • 손재능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예술시각능력
  • 창의력
  • 언어능력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예술시각능력
  • 창의력
  • 언어능력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직업가치
  • 능력발휘
  • 자기계발
  • 보수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 학과으로 등록한 회원들의 직업가치
  • 자기계발
  • 능력발휘
  • 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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