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4.9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만화, 애니메이션, 웹툰, 캐릭터, 게임, 영상 등 문화콘텐츠는 우리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합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는 출판만화는 물론, 전통적 셀 애니메이션과 첨단 테크놀로지의 컴퓨터애니메이션을 기획, 연출, 제작하기 위한 실습과 학습을 합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21세기에 필요한 고부가가치의 멀티미디어 영상산업에 필요한 창조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능력을 갖춘 전문 영상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디지털 시대의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인터넷, 모바일, 등 새로운 미디어와 결합하여 보다 강력한 문화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웹툰은 만화종주국 일본을 비롯하여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으면 산업적으로도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성공한 웹툰은 드라마나 영화 등으로 새롭게 제작되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상상력과 자기만의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전공입니다. 새로운 스토리의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머리 속에서 만들 수 있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 디자인, 색채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만화축제 참가 - 부천국제만화축제를 비롯한 만화축제에 참여해 보세요. 현대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만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 만들기 - 관심있는 주제의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상상해 보고 자신만의 만화나 애니메이션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보세요.
    나만의 캐리커처 만들기 - 새로운 나만의 캐리커처를 만들어 보세요. 처음에는 남의 것을 흉내낼 수 있지만 자기 색깔의 캐리커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만화기초각종 식물을 집중적으로 묘사하고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색채까지 분석하는 것을 배웁니다.
  • 애니메이션기초애니메이션의 원리와 제작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 애니메이션제작기법애니메이션 영화의 대표적인 제작기법과 예술적 특성을 분석 및 이해하고, 다양한 재료와 도구의 탐구 및 응용을 통해 독창적인 애니메이션 작품의 제작을 위한 구체화된 방법적 접근을 시도하여 새로운 표현 기법을 배웁니다
  • 시나리오연구애니메이션을 위한 스토리의 창작과 이것을 시나리오로 재구성하는 방법을 스토리 구조의 분석과 더불어 체계적으로 배웁니다
  • 단편만화창작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한칸 만화, 네칸 만화, 이야기 만화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만화에 대한 실기를 합니다
  • 3D컴퓨터모델링3D 모델링의 기본컨셉을 컴퓨터그래픽 시스템 교육과 함께 재음미하는 과목으로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델링과 텍스쳐 맵핑 테크닉을 포함한 렌더링에 대해 배웁니다.
  • 만화스토리텔링이야기 구조를 갖고 있는 여러 장르의 선행연구를 학습함으로써 이야기 구성원리와 구조를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게임그래픽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컬러리스트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영화사, 방송국, 홍보 및 광고 기획 회사, 신문사, 영상물 제작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제작 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정보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문화ㆍ예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도와주십쇼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7-03
슬슬 입시준비해야할때가 와버렸는데...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2-16

세부관련학과

  • SW융합학부 애니메이션전공,게임・웹툰전공,글로벌예술학부(게임콘텐츠・애니메이션전공),글로벌웹툰콘텐츠학과,디자인ㆍ영상학부 애니메이션전공,디자인ㆍ영상학부 영상ㆍ애니메이션전공,디자인애니메이션학부,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만화・애니메이션과,만화・애니메이션학과,만화게임영상전공,만화게임영상학과,만화애니메이션전공,만화애니메이션학과,만화애니메이션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전공,만화애니콘텐츠학과,미술만화게임학부,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전공,아트앤웹툰전공,아트앤웹툰학과,아트앤웹툰학부,애니메이션&비주얼이펙트전공,애니메이션&웹툰전공,애니메이션과,애니메이션영상학과,애니메이션전공,애니메이션학과,애니메이션학전공,애니웹툰학부,영상/만화애니메이션전공,영상ㆍ애니메이션학부,영상애니메이션학과,영상애니메이션학부,영상예술학과,영상제작학과,영화애니메이션학과,영화웹툰애니메이션학과,예술학부 디지털만화영상전공,웹툰ㆍ애니메이션학과,웹툰애니메이션・게임학부 웹툰애니메이션전공,웹툰애니메이션학과,웹툰영상학과,웹툰영화학과,웹툰웹소설전공,웹툰전공,웹툰콘텐츠학과,웹툰학과,융합예술학부(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전공),카툰코믹스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제2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제2캠퍼스) 애니메이션영상학과
서울특별시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제2캠퍼스) 웹툰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제2캠퍼스) 만화애니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제1캠퍼스) SW융합학부 애니메이션전공
서울특별시 서울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웹소설전공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학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애니메이션학부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웹툰ㆍ애니메이션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비주얼이펙트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웹툰학과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웹툰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웹툰학과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웹툰영화학과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전공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웹툰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전공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웹툰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애니메이션・게임학부 웹툰애니메이션전공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아트앤웹툰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아트앤웹툰학부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아트앤웹툰전공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2캠퍼스) 웹툰전공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미술만화게임학부
경기도 동양대학교(제2캠퍼스) 웹툰애니메이션학과
경기도 예원예술대학교(제2캠퍼스) 만화게임영상학과
경기도 예원예술대학교(제2캠퍼스) 만화게임영상전공
경기도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전공
경기도 중앙대학교(제2캠퍼스) 글로벌예술학부(게임콘텐츠・애니메이션전공)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제작학과
충청북도 극동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북도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콘텐츠학과
충청북도 세명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웹툰애니메이션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카툰코믹스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예술학부 디지털만화영상전공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예술학과
충청남도 세한대학교(제2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세한대학교(제2캠퍼스) 웹툰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세한대학교(제2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전공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전공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예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예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웹툰전공
전북특별자치도 예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전라남도 순천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메이션학부
경상북도 경주대학교(제1캠퍼스) 디자인애니메이션학부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융합예술학부(영상애니메이션디자인학전공)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웹툰전공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애니웹툰학부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만화애니메이션전공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영상애니메이션전공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웹툰영상학과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제2캠퍼스) 디자인ㆍ영상학부 애니메이션전공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제2캠퍼스) 영상ㆍ애니메이션학부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제2캠퍼스) 디자인ㆍ영상학부 영상ㆍ애니메이션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54.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목록보기

이화자

사진만화학과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이화자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이화자 이화자
90년 당시에 만화 교육은 사설 학원 교육과 만화가의 도재식 교육이 전부였었습니다. 그런데 1990년부터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이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대학에서 정규 과정으로 만화 교육을 받고 싶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만화는 글과 그림이 융합된 형태로서 표현되는 예술 매체입니다. 움직임이라든가 소리를 다시 믹스를 시켜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사진이나 영화와 다르게 비사실 영역에 일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라든지 비주얼 그래픽 소스를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 학문이라고 생각을 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됐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이화자 이화자
우선은 소설가는 글로 세상을 묘사를 한다고 하면 만화가는 그림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이야기 전개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이 세상이나 세계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 그리고 자신의 마음 속에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이 과에 입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화자 이화자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들이 실기 입시를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에 대한 기초적인 연습을 갖춘 학생이면 좋겠습니다. 저희 과에서는 그림에 대한 기초적인 드로잉, 조형 연습들을 하고 재료 연습에 대한 기초 수업, 이미지 구현에 대해서 어떤 텍스트를 이미지화 시키는 연습들을 계속 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토리를 짜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를 하게 됩니다. 현재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의 기법들로 전환이 됐기 때문에 디지털 툴을 연습하고 최종적으로 자신의 창작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 학습을 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이화자 이화자
저는 두 가지라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교양 및 상식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들이 필요하고 두 번째는 감정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역사나 국어,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대한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수업들이 바탕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 드렸던 상식이라고 하면 요즘에는 과학적인 상식들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역사, 국어, 미술과 음악 과학 등의 공부들이 바탕이 되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이화자 이화자
21세기를 유엔에서는 문화의 세기라고 명명했습니다. 사람의 머리에서 바로 즉흥적으로 나올 수 있는 만화 애니메이션 같은 1차적인 컨텐츠 표현 매체들은 현대 사회에서 문화 예술과 문화 산업에 주종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 과를 공부하고 나간 학생들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나 비주얼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적합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 예술이 최근에 지자체 축제 행사로도 많이 확산이 되고 있고 현 정부에서는 문화 산업이 국가의 신원동력으로 이미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자본과 노동 중심에서의 지식에서 정보 중심의 지식 기반의 경제구조로 변하는 이 사회 구조 안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고 제작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화자 이화자
그림 그리기보다도 이제 작가를 지향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훈련을 더 많이 해야 되는 학과입니다. 보통 그림테크닉이 좋은 학생들이 만화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의외로 스토리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 만화가가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생각하는 방법의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응용 방법이 학생마다 작품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인 방법들을 피하는 연습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량이 너무 많아서 학생들이 생각을 많이 하고 오히려 예전처럼 현장에 나가서 바로 실천을 해 본다라는 연습들이 부족한데 현장에 뛰어 들어서 적극적인 경험들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이화자 이화자
일반적으로 만화애니메이션 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창작에 대한 열망이 있어서 1차적으로 만화가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감독, 아티스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일러스트레이터나 게임 디자이너 그리고 스토리보드 전문가, 프로듀서나 감독자 이런 역할들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이화자 이화자
현대 사회에 변화가 많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사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예술 분야가 만화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문자 시대에서 이미지 시대로 진입했기 때문에 이 학과 전망은 굉장히 밝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모든 문화의 구성이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화는 그런 스토리텔링에 가장 원작, 원천을 제공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비전이 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이화자 이화자
최근에 영화 쪽에서 디지털 영상 VFX라든가 입체 영상을 만드는 쪽에서도 이미지 맵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졸업생들이 있고 예전에는 만화를 혼자 작업을 했다면 최근에는 팀 개념으로 가기 때문에 프로듀서의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직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사라는 자격증이 문화관광부에서 시행이 돼서 앞으로는 전문교육 중고등학교에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교육할 수 있는 전문 교육의 현장에 인력들이 필요하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화자 이화자
그림 그리기는 입시를 통해서 하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훈련은 계속 쌓고 가장 부족한 점이 인문학적인 상상력인 것 같습니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르자면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접하고 교양과 텍스트에 대한 자양분들이 충분한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이화자 이화자
최근에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서 고무적인 현상들이 많습니다. 음악, 드라마 등과 마찬가지로 지금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분야에서도 처음으로 순수한 디지털 캐릭터를 만든다거나 한국의 제작이나 기술로서 이야기 만화가 전세계적으로 인지가 된다거나. 우리 나라는 웹툰 등의 장르들이 콘텐츠의 창의력을 가진 그런 원동력이 있는 나라입니다.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지망하는 학생들한테 본인의 꿈을 펼 수 있고 진행할 수 있는 것들을 보고 듣고 같이 협력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 졌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적성에 맞는다고 하면 전공을 만화 애니메이션 쪽으로 선택을 했을 때 장기적으로 여러 좋은 인력들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8.1%
  • 여자71.9%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6%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4%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자기성찰능력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자연친화력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만화애니메이션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