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무용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4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무용은 인간 신체의 미적 움직임을 토대로 내면 세계를 표현하는 예술입니다. 무용학과는 기본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여 인간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어 나갈 무용 인재를 양성합니다. 다양한 무용 분야의 실기 및 이론교육 그리고 감상, 공연, 실습 등을 통해 무용으로 사회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과특성

  • 현대무용과 한국무용, 발레 공연 등 무용 공연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문화수준이 높아지면서 무용을 즐기려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온라인 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한 새로운 형식의 창작무용이 앞으로 기대가 됩니다. 정부에서는 예술분야를 지원하고 무용가의 생존권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무용가가 되려면 신체가 유연하고 균형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음악에 대한 감각이 있어서 음악에 따라서 몸의 리듬을 맞출 수 있어야 합니다. 무용도 예술분야의 하나로서 창의성이 중요하며, 무용에 관한 현대적 이론에 대한 지식을 익힐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체육, 윤리
  • 일반선택과목체육교과 : 체육, 운동과 건강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스포츠 생활, 체육 탐구
  • 전문교과Ⅰ스포츠개론, 체육지도법, 체육 전공 실기 기초, 체육 전공 실기 심화, 체육 전공 실기 응용
  • 전문교과Ⅱ인체 구조와 기능, 간호의 기초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무용공연 관람 - 다양한 무용공연을 직접 관람하는 것은 무용에 대한 이해력을 높여줍니다.
    무용동아리 - 무용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무용의 이론과 실기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무용작품해설한국무용과 외국무용의 대작과 소품을 충분히 익혀, 그 작품의 구성, 내용, 예술성을 이해하고 습득하게 하며 무용용어 및 무용작품의 평가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무용지도법무용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 즉 발레, 현대무용, 한국무용의 실기는 물론 무용이론 논문 작성 및 무용행정 등을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배웁니다.
  • 안무법무용 안무에 관한 이론을 개괄적으로 다룹니다. 안무의 능력을 기르기 위해 안무 과정과 표현형식 그리고 실제의 창작 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 한국무용우리 춤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 형식의 근간이 되는 기본을 통하여 무용에 적합한 몸을 만들기 위한 기초 훈련으로서 신체 이용 시 신체의 기본 각도와 중심축을 인지시켜 몸의 밸런스, 힘과 유연성, 호흡기능, 신체의 각도에 따른 시선을 향상시켜 무용적 신체 육성을 꾀함과 동시에 춤의 원리를 이해합니다.
  • 현대무용현대무용의 움직임의 기본 원리인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테크닉, 바리에이션 등을 습득하고 동작의 원천을 이루는 테크닉을 분석하여 고도의 기교를 복합적으로 나타내는 예술적인 표현을 배웁니다.
  • 발레기본 과정을 습득하여 다양한 레파토리와 바리에이션을 통하여 기교와 숙련, 개성적 표현, 창작을 위한 단계 등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관련 직업

  • 대중무용수(백업댄서), 무용강사, 무용기획자, 스포츠강사 , 안무자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발레단, 무용단, 문화ㆍ예술 단체, 사설 무용 학원, 문화센터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중ㆍ고등학교, 예술의 전당,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등 문화ㆍ예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공연영상창작학부(무용전공),공연예술무용과,공연예술무용학과,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무용,무용과,무용예술학과,무용예술학부,무용전공,무용학과,무용학부,무용학전공,민속무용학과,발레전공,생활무용학과,스포츠무용학부 무용예술전공,실기과,실용무용전공,이론과(무용이론),창작과,창조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한국무용전공,현대무용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희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부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무용전공
서울특별시 동덕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서울특별시 동덕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서울특별시 상명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무용학부 무용예술전공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실용무용전공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무용예술학부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무용예술학과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한국무용전공
서울특별시 서울기독대학교(제1캠퍼스) 무용전공
서울특별시 서울기독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서울특별시 성균관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제2캠퍼스) 무용예술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서울특별시 숙명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2캠퍼스) 실기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2캠퍼스) 이론과(무용이론)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2캠퍼스) 창작과
서울특별시 한국체육대학교(제1캠퍼스) 생활무용학과
서울특별시 한성대학교(제1캠퍼스) 한국무용전공
서울특별시 한성대학교(제1캠퍼스) 발레전공
서울특별시 한성대학교(제1캠퍼스) 현대무용전공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무용예술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창조공연예술학부 무용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무용전공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예술무용과
경기도 단국대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경기도 수원대학교(제1캠퍼스) 무용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무용과
경기도 중앙대학교(제2캠퍼스) 공연영상창작학부(무용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예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전라남도 동신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예술무용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실용무용전공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전공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민속무용학과
경상남도 창원대학교(제1캠퍼스) 무용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무용]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무용]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무용]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무용]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무용]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무용]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4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무용]

목록보기

전홍조

무용학과

성신여자대학교 무용예술학과

전홍조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전홍조 전홍조
제가 어릴 때 초등학교 다닐 때 무용을 시작하게 됐어요. 어릴 때부터 무용을 하다가 중간에 어려움도 있어서 잠시 한 1년 정도 쉬었었어요. 간호학과나 의대를 갈까 고민했거든요. 그런데 잠시 쉬었다가 이게 너무너무 그리워서 다시 시작했어요. 그래서 지금까지 된 거죠. 행복하고 굉장히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라서요.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전홍조 전홍조
갑자기 오고 싶다고 해서 올 수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어릴 때부터 정말 자기가 신체로 하는 고된 훈련을 통해서 아 이게 정말 너무 좋다, 이것을 하면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 그리고 이 일을 전문적으로 정말 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왔으면 좋겠어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전홍조 전홍조
저희는 아무래도 실기니까 실기를 중점적으로 하고 그 다음에 이론을 해서 아이들이 실기와 이론이 겸비되는. 그래도 실기가 중점이 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전홍조 전홍조
지금 우리나라의 문제가 예술고등학교가 많지 않아요. 그런데 예술중힉겨에 있는 아이들은 그 학과 과목을 하면서 실기까지 하니까 좋지만 일반 중학교에 있는 아이들은 너무너무 힘들어요. 그렇게 다닌다 하더라도 또 특성화 때문에 11시, 12시까지 연습하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어요.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전홍조 전홍조
예술이기 때문에 예술의 경지까지 간다면 분명히 힐링이 있고, 그 다음에 움직임을 통한 정신의 향상 이런 것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무용을 하면서 일반인을 위한 건강한 삶, 또 삶의 질을 높이는 이런 쪽으로 저희가 좀 나가야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전홍조 전홍조
역시 신체로 하다 보니까 부상이 잦고 생명력이 짧고. 예를 들어 60이 보통 정년이라면 발레 무용수는 30살이 정년일 수 있거든요. 정년이 짧고 그 다음에 프로페셔널이 되기가 무척 힘이 들어요.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전홍조 전홍조
전문 무용수가 되는 길은 매우 좁고 주로 가르치는 것, 어린 아이 발레 교습, 요즘에는 일반인들을 위한 교습도 있기 때문에 주로 가르치는 쪽으로 많이 나가고 있어요.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전홍조 전홍조
전세계적인 추세는 음악이나 무용이나 이제 하나의 클래식으로 가는 거죠. 가면서 요즘에 이제 생활무용, 실용무용, 댄스스포츠 이런 것들이 같이 융합하는 거죠. 이것은 계속 간다고 생각하고 있고 좀 더 이제 아이들의 전망을 위해서 새롭게 취업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그러한 교과목을 대학에서 개설할 것인지, 그게 저희가 숙제인 것 같아요.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전홍조 전홍조
예를 들면은 아이들을 가르치는 직업이 있다면 좀 더 전문적인 것들, 예를 들어 발레 전문인을 가르치는 발레미스트레이드, 그 다음 발레마스트. 또 하나는 힐링댄스, 그 다음에 무브먼트 테라피, 이런 쪽이 앞으로의 전망이 될 것 같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전홍조 전홍조
저희 전공이 딱 이렇게 구분이 되어 있어요.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생활무용. 자기 전공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들어오기 전에 자기 전공에 충실하면서 웬만큼은 알고 들어와야 되고, 발레 같은 경우에는 어릴 때부터 준비가 되어있어야 되고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전홍조 전홍조
무용을 해서 행복하다고 하는 학생들이 됐으면 좋겠어요. 뭔가 우리 학부모님이 욕심으로 아이를 신체적으로 혹사시키는 것은 저는 원치 않고 정말 내가 무용을 하면 행복하다 나는 이 시간이 가장 좋다, 정말 그것을 통해서 자기가 행복이 있고 만족이 있고, 좋아서 하는 학생들이 이것을 했으면 좋겠어요. 억지로 하지 않고요.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무용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무용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무용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15.4%
  • 여자84.6%
무용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무용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무용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43.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6.5%
무용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무용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무용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자기성찰능력

무용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무용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무용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손재능
  • 대인관계능력
  • 자연친화력

무용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무용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무용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무용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