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인문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문학을 흔히 ‘언어로 이루어진 예술’이라고 표현합니다. 실제로 시와 소설은 언어를 통해 형식과 표현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예술의 형태입니다. 문예창작학과에서는 이와 같은 시ㆍ소설 창작 능력을 키우고 훌륭한 한국 문단의 스타들을 배출합니다. 이 학과에서는 문학 이론과 창작을 연구하고, 나아가 우리 삶의 현상과 의미를 문학적 표현으로 승화시키는 법을 배웁니다.

학과특성

  • 한국적 정체성에 기반을 두어 문학을 다룬다는 점에서 국어국문학과와 비슷한 점도 있지만, 창의적인 문화ㆍ예술 활동에 집중한다는 점에서 국어국문학과와는 출발점이 다릅니다. 최근에는 졸업생들이 디지털 문화 환경에 걸맞은 창작물 생산에도 적극적인 활동을 하여 보다 폭넓은 문예 창작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소설책 읽기를 좋아하고, 글짓기를 좋아하시나요? 아니면 현재 즐겨 보는 드라마의 가상 작가가 되어 그다음 스토리를 유추해 보는 것을 즐기나요? 그렇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볼 만합니다. 평소에 감수성 및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보았거나, 교내 글짓기 대회에서 능력을 발휘하여 입상한 경험이 있다면 이 학과에 입학하여 충분히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국어, 사회, 예술
  • 일반선택과목국어교과 : 문학, 언어와 매체, 독서, 화법과 작문
    사회교과 :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예술ㆍ교양교과 : 음악, 미술, 연극,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고전 읽기, 실용 국어, 심화 국어, 사회문제 탐구, 고전과 윤리, 음악ㆍ미술 감상 비평
  • 전문교과Ⅰ현대ㆍ고전 문학 감상, 문예 창작 입문, 문학 개론, 문학과 매체, 시ㆍ소설ㆍ극 창작
  • 전문교과Ⅱ미디어콘텐츠 일반, 커뮤니케이션, 마케팅과 광고, 영상 제작 기초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문예 창작 관련 공모전 - 문학 창작 관련 실전 경험을 쌓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습작 활동 - 당장 발표할 작품은 아니더라도 습작 활동을 해 봄으로써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문학 개론문학의 학문적 접근과 그 정체성의 규명을 위해 문학의 정의, 기능과 특성, 구조 및 대표적 이론, 기원설, 각 장르별 특성과 구성 요소 등에 대해 배웁니다.
  • 문학과 언어문학과 언어의 관계는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따라서 문학 작품을 창작하거나 이해하는 데 있어 언어학적 방법으로 분석 연구하는 접근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번역과 모국어문학의 이론과 창작을 세계 문학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한다는 측면에서 번역은 필수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번역 과정에서 모국어가 차지하는 비중과 이를 통해 외국어와 구별되는 한국어만의 특성에 대해 배웁니다.
  • 한국 문학사역사와 문화적인 이해를 곁들여 우리 문학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며, 현대 문학만의 공부로 인해 단절될 수 있는 우리 문학의 유구한 전통에 대해 배웁니다.
  • 현대 소설론한국 현대 소설 작품의 분석, 고찰 및 창작을 위해 소설의 원리, 양상, 소설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요소 및 그 요소들의 기능과 쓰임, 형태 등에 대해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국어능력인증시험, 사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출판사, 광고 기획사, 광고 대행사, 기업 일반 사무직, 사설 학원,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 학계 및 연구기관언어ㆍ문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문화콘텐츠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고전번역원,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 문학ㆍ문화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여아 애니메이션을 보고 용기를 얻었습니다, 저도 여아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일반 2024-01-03
특성화고 편입이 고민돼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7-23
환경과학과,,,, 괜찮을까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6-29
심정을 좀 가라앉히고 제대로 상술해보겠습니다.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2-07-09

세부관련학과

  • 국어국문・문예창작학과,국어국문ㆍ창작학과,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국어국문창작학과,국어국문창작학전공,문예창작과,문예창작미디어콘텐츠홍보전공,문예창작비평학과,문예창작학,문예창작학과,문예창작학전공,문예콘텐츠창작학과,문학문화콘텐츠학과,문화예술학부(디지털문예창작전공),미디어문예창작전공,미디어문예창작전공 트랙,미디어문예창작학과,서사창작과,예술창작학부 문예창작전공,웹문예창작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전공 트랙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전공
서울특별시 동덕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과
서울특별시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제2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서울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웹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제1캠퍼스) 예술창작학부 문예창작전공
서울특별시 추계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1캠퍼스) 서사창작과
서울특별시 한성대학교(제1캠퍼스) 문학문화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국어국문・문예창작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비평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제1캠퍼스) 국어국문창작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대학교(제1캠퍼스) 국어국문창작학전공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국어국문ㆍ창작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경기도 경기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콘텐츠창작학과
경기도 중앙대학교(제2캠퍼스) 문예창작학과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미디어콘텐츠홍보전공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
경기도 협성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충청북도 우석대학교(제2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제2캠퍼스) 문예창작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우석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전라남도 순천대학교(제1캠퍼스) 문예창작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학부(디지털문예창작전공)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국어ㆍ국문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국어ㆍ국문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국어ㆍ국문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국어ㆍ국문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국어ㆍ국문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국어ㆍ국문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국어ㆍ국문학]

목록보기

이은하

문예창작학과

한남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이은하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이은하 이은하
저는 어릴 때부터 글을 쓰고, 제 생각을 글로써 표현하고 이야기로 만드는 것에 관심이 있었어요. 책 읽는 것도 좋아하고요. 중학교, 고등학교 때 ‘이러한 적성을 살릴 수 있는 학과는 무엇일까?’ 진로에 대해서 고민을 할 때 제가 좋아하는 것, 잘 할 수 있는 것을 기준으로 두고 학과를 선택을 하는데 국문학과만 생각났어요. 문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 그리고 창작에 대한 저의 열정. 그런데 생각을 해 보니까 국문학과 안에서는 문학, 어학, 고전문학 등 다양한 것을 배우는데 제가 더 주력해서 배우고 싶었던 것은 창작이라고 하는 분야였어요. 그러니까 좀 더 창작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제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학과가 국문학과나 인문학의 여러 과에서 다 가능하기는 하지만 문예창작학과가 더 적합하다는 확신이 있어서 들어가게 되었죠.
궁금해요
그러면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이은하 이은하
일단은 문학이나 문화 전반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그 다음에 상상력이나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무언가를 창작을 하는 것에 관심이나 재능이 있는 친구들이 유리할 것 같아요. 그래서 창의적인 분야 그리고 문학, 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 같은 것을 통해서 대중과의 소통이나 메시지의 전달 능력 같은 역량을 가진 친구들이 좋다고 생각해요. 보통 작가, 신문, 방송, 기획이나 아이디어 창출 이런 부분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으면 입학할 때 좋죠.
궁금해요
그러면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은하 이은하
창작을 하기 위한 기본 바탕은 문학이에요. 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작품을 감상?이해하고 그것을 다시 나의 창작으로 응용할 수 있는 문학에 대한 공부를 기본적으로 하게 됩니다. 그 다음에 작가 의식, 그 다음에 철학, 인간의 사유 과정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본인의 작가 의식과 철학적인 면 그리고 표현과 이해, 전달과 소통, 공유 이런 것들이 공부의 주된 내용이에요. 좀 더 덧붙이자면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창작을 배운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작하고 그것을 가지고 세미나를 하고 더 나은 기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이는 창작 실습을 주로 많이 하게 되죠.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 하려면 중고등학교 때부터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이은하 이은하
제 생각에는 인문학적인 부분에 관심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예창작학과는 국어, 문학, 역사, 철학 그리고 인간의 심리를 바탕으로 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그런 쪽에 관심이 있으면 더더욱 좋죠. 그래서 인문학에 대한 소양과 문화 예술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무엇인가를 창조해 내야 되고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 단절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열려 있어야 되거든요.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을 해 주신다면요?
이은하 이은하
문학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문학을 배우고, 직접 창작할 수 있다는 점, 실기 지도와 실습을 통해서 작가의 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문예창작학과의 최대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이런 것들이 단지 작가만 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일상 생활(가정?사회 생활)에서 표현할 때 굉장히 큰 장점이 되거든요. 표현에 있어서 자유로움을 배우고 문화나 인종 등 다양함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고 또 융합시킬 수 있다라는 점. 그런 것들이 문예창작학과의 장점입니다.
궁금해요
그러면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이은하 이은하
문예창작학과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문학과 창작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에요. 그런데 문예창작학과에 와서 어려운 점을 겪는다면 장르별로 모두 공부를 한다는 점이에요. 시, 소설, 희곡, 드라마 시나리오, 광고 카피 또는 응용 학문이라고 해서 출판 편집 그리고 기획 이벤트 등등까지 많이 배우는데 창작을 하지 않고 관심만 있는 친구들은 굉장히 어려워요. 읽고 이해하고 배우는 것은 잘 하지만 창작해 내야 하고 소통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써 내야 한다는 점은 수련이 필요한 분야이기 때문에 이 부분이 조금 힘듭니다. 모든 예술 분야가 그렇지만 빠른 시간 안에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는 점. 따라서 문예창작학과에서는 창작 과정을 배운다는 것이 어렵고, 이 과정은 또한 수련 과정이다라는 점. 정신적, 정서적인 어떤 성숙과 철학적 사유 과정이 필요해요. 학생들이 글 쓰는 기술적인 면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들의 인생의 경험, 그 경험 안에서 성숙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점. 그래서 시간과 인내와 노력이 함께 들어가야 된다라는 점이 조금 어려운 부분입니다.
궁금해요
그러면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 분야는 어디인가요?
이은하 이은하
문예창작학과는 가장 기본적으로 작가를 지향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작가는 뭔가를 만들어 내는 사람인데 시인이나 소설가, 아동문학가 등 순수 문예 쪽의 작가를 지망하는 친구들은 순수 예술가로 진출합니다. 두 번째로는 순수 예술 분야에서 응용된 분야, 방송작가라든지 시나리오, 카툰, 게임 스토리 작가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좀 더 산업 분야, 문화 전반으로 진출한 친구들인데 광고 회사에서 카피라이터라든가 신문사, 잡지사, 출판사, 기획사 쪽으로도 많이 진출합니다. 네 번째로는 글 쓰기 능력을 가르치는 일에 친구들이 많이 있어요. 글짓기 독서논술지도사, 입시 논술 같은 것들을 하기도 하고 대학원에 진학 해서 강단에 서기도 하고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이은하 이은하
문예창작학과라고 하는 명칭에서도 느껴지지만 글로벌 시대에 굉장히 필요하고 가능성이 무한한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융합하고 늘 창조해야 되는 과제가 글로벌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있습니다. 문예창작학과에서는 문학작품을 통해서 인간의 감정을 소통하고 공유하는 것들을 배우기 때문에 인종, 문화, 시대, 사회가 달라도 이를 쉽게 융합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창출해 내는 일을 배웁니다. 다양한 직업 세계에서 표현 그리고 창조하는 일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문예창작학과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이은하 이은하
예전에는 문예창작학과 출신 작가들은 시인, 소설가, 희곡 작가들이 되었어요. 그런데 요즘에는 그 분야가 다채롭고 아주 세분화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자면 스토리텔러, 게임 스토리 작가, 이벤트 기획사가 있어요. 또는 핸드폰을 만들어도 어떤 이공계적인 기술을 누군가에게 표현하고 어필할 때도 세분화 되어서 그 역량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생겨 나더라고요. 그래서 최근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 웹툰 작가, 스토리작가 등이 있는데 그 명칭은 정확히 잘 모르겠지만 엄청나게 많은 다양한 일들이 직업 세계에서 창작, 표현을 하고 인간과 소통을 해야 되는 분야가 필요합니다.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그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공부해야 될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이은하 이은하
앞서도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문학에 대한 이해가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편식하는 독서는 썩 좋지 않거든요.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독서와 감상, 이해를 폭넓게 하는 토론이나 생각을 공유하는 훈련을 했으면 좋겠어요. 조금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고전 작품을 입시에 정답을 쓰는 것처럼 요약적으로 기억하고 있는 친구들이 많은데 고전을 다시 한 번 읽었으면 좋겠어요. ‘고전을 제대로 읽는다’가 첫 번째이고 두 번째 ‘다양한 독서가 필요하다.’ 세 번째로는 사회, 문화, 시대 특히 대중의 흐름을 읽고 공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네 번째 신문이나 방송 등을 보고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들을 흐름에 맞게 자신의 감각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무슨 사물이나 상황을 볼 때 시각을 좀 다르게 하거나 엉뚱한 상상을 하는 습관이 대단히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해 주신다면요?
이은하 이은하
성적에 맞추어서 또는 ‘작가는 멋있다’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지원을 했다가는 굉장히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해요. 이보다 글을 쓴다는 것, 문학을 바탕으로 뭔가를 창작해 낸다고 하는 과정과 문학계에 진출한 사람들의 고생스러운 노고 같은 것들에 대한 탐색을 먼저 할 필요가 봐요. 그래서 자기 주도적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서 먼저 탐색을 해야 된다. 즉, 나는 무엇에 관심을 갖고 있고, 내가 즐겁고 가치 있는 일이 도대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것이 바로 창작하는 것, 엉뚱한 상상을 통해서 뭔가 표현하는 일이다, 그리고 내 마음을, 다른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저는 문예창작학과가 적절한 학과라고 생각을 해요. 두 번째로는 가치 있고 즐거운 일을 찾아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야 된다, 세 번째로는 문예창작학과에 대해서 구체적인 탐색이 필요하다, 네 번째로는 문예창작학을 공부하는 과정은 철학적인 사고가 굉장히 필요해요. 또한 창작이 예술 분야이기 때문에 금방 눈에 띄게 좋아지거나 돈의 가치로 환산되는 상품이 나오지 않거든요. 그만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 마디로 돈과 명예 같은 사회적인 기준과 잣대에 의해서 판단하고 전공을 선택하면 안 되겠다. 오히려 그렇게 됐을 때는 미로에 빠져서 헤매기 마련입니다. 나를 설레게 했던 문학작품, 영화, 어떤 격언이나 명언, 내가 글을 쓸 때 시를 쓸 때 일기를 쓸 때 연애 편지를 쓸 때 굉장히 뜨거워져서 나를 기쁘게 하고 설레었다고 한다면 문예창작학과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문예창작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문예창작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문예창작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9.8%
  • 여자70.2%
문예창작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100%

문예창작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문예창작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5.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4.6%
문예창작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0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문예창작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문예창작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음악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문예창작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창의력

문예창작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문예창작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자기성찰능력
  • 자연친화력

문예창작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문예창작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문예창작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문예창작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