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바이오생명정보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자연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91.4

최종수정일2023-06-02

학과개요

  • 바이오생명정보과는 바이오 소재 및 이를 이용한 신제품 개발능력 배양 및 기초학문 분야와 응용과학 분야를 통합하여 21세기 바이오산업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는 바이오 및 건강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장 탐방 학습과 현장 실습 위주의 실무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바이오산업의 성장은 세계적 추세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으로 성장하고 있어 바이오생명정보과의 미래 전망도 밝은 편입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에서는 우리 몸의 유전정보를 알아내고 세포에서 유전자를 추출하는 방법과 세포 내의 유전자를 바꾸는 기술을 배우며, 새로운 의약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에 실험ㆍ실습을 하고 자료를 분석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생명체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자연과학, 생물 및 자료 분석에 능력이 있다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실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좋습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과학, 윤리, 교양, 수학
  • 일반선택과목과학교과 : 생명과학Ⅰ, 화학Ⅰ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환경, 보건학, 철학, 생활과 창의성, 논술
  • 진로선택과목생명과학Ⅱ,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화학Ⅱ, 농업생명과학,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고급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과학과제 연구, 융합과학 탐구, 생태와 환경, 정보과학, 사회탐구 방법
  • 전문교과Ⅱ생명공학 기술, 인간과 환경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바이오 분야 관련 진로체험 - 바이오 분야 특강, 실험실 견학, 전문가와의 대화 활동을 통해 바이오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 관련 과학교실, 과학캠프 참여 - 실험ㆍ실습 참여, 멘토링 참여, 생명공학 관련 강연 참여를 통해 바이오 분야에서 필요한 흥미와 적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생물 관련 동아리 활동 - 생물과 관련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흥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생물 관련 독서 -

대학 주요 교과목

  • 동물세포배양 및 실험동물학동물 세포의 배양에 필요한 배지 제조와 멸균, 무균조작법, 세포주의 접종과 계대배양 기술을 훈련시키고, 실험동물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방법을 익힙니다.
  • 분자세포생물학 및 실험생명 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또 세포 수준에서 이해합니다. 단백질과 DNA의 구조와 기능, DNA 염기 서열 구조와 염색체 구조를 바탕으로 유전자 발현 조절 기작, 그리고 PCR을 최신 DNA 조작 및 단백질 정제 기술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실험 능력을 갖춥니다.
  • 생명공학 및 실험생명공학의 기초 이론과 실험 기술에 대해 교육합니다. 사회적 이슈가 되는 바이오 분야의 최신 경향을 이해시키고, 아울러 기본적인 무게/부피 정량에서부터 마이크로 피펫 등의 기본적인 바이오 실험기구들의 사용법, 시약 제조법, pH 측정법, 그리고 기초적인 분석기기 사용법 등을 실습을 통해 개인별로 숙달되도록 훈련합니다.
  • 생명공학기기분석학생명공학과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계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는 다양한 생명공학 분석기기(PCR, HPLC, FPLC 등)들의 작동법과 유지ㆍ관리법을 교육하고, 분석 결과 자료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웁니다.
  • 바이오정보시스템생물학 연구에 컴퓨터와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응용과학인 생명정보학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대기환경산업기사, 생물공학기사, 생물분류기사, 수질환경산업기사등, 식품산업기사, 종자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바이오 관련 회사, 제약 회사, 식품 회사, 화장품 회사, 화학 제품 관련 회사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생명 공학 관련 공공기관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특성화고 갈까요 일반고 갈까요?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10-18
상담 추가질문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8-19
진로선택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6-16
30살 진로상담 부탁드립니다 일반 2022-05-01
아는 사람이 많이없는거같아 도움이 필요합니다 일반 2022-04-03

세부관련학과

  • 바이오메디컬과,바이오배양공정과,바이오백신제약과,바이오보건환경과(3년제),바이오생명과학과,바이오생명의약과(공학),바이오생명정보과,바이오생명제약과,바이오식품분석과,바이오약용식물과,바이오융합공학과,바이오의약과,바이오의약분석과,바이오정보과,바이오제약과,바이오품질관리과,바이오헬스융합학과,바이오헴프과,산업곤충학과,송도바이오과,송도바이오생명과,유한생명바이오학과,천연물바이오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동양미래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융합공학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생명제약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2캠퍼스) 송도바이오생명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송도바이오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정보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의약과
대구광역시 대구보건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헬스융합학과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약용식물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생명과학과
경기도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생명과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유한생명바이오학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보건환경과(3년제)
충청북도 대원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메디컬과
충청북도 충북도립대학교(제2캠퍼스) 바이오생명의약과(공학)
충청북도 충북보건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생명제약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특성화대학 바이오캠퍼스(제1캠퍼스) 바이오배양공정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특성화대학 바이오캠퍼스(제1캠퍼스) 바이오의약분석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특성화대학 바이오캠퍼스(제1캠퍼스) 바이오식품분석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특성화대학 바이오캠퍼스(제1캠퍼스) 바이오품질관리과
충청남도 한국폴리텍 특성화대학 바이오캠퍼스(제1캠퍼스) 바이오생명정보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천연물바이오과
전북특별자치도 한국농수산대학교(제1캠퍼스) 산업곤충학과
경상북도 가톨릭상지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제약과
경상북도 안동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백신제약과
경상북도 안동과학대학교(제1캠퍼스) 바이오헴프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생물]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생물]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생물]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생물]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생물]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생물]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91.4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생물]

목록보기

조남철

바이오생명정보학과

동남대보건대학교 바이오환경과

조남철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조남철 조남철
저는 환경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제가 전공을 선택할 그 당시만 하더라도 우리나라는 환경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선배들이 전망이 있을 것이라고 해서 일단 들어갔는데 하다 보니까 앞으로 전망이 참 좋은 것 같고 특히 환경 쪽으로 우리가 앞으로 해야 될 일이 너무 많을 것 같았어요. 특히, 공부를 하면 할수록 점점 더 이 환경 문제에 대해 어떤 두려움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더 이쪽을 위해서는 정말 이것저것 다 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고, 앞으로 이 분야에서 제가 할 일들이 참 많을 것 같아서 결국 이 길을 가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조남철 조남철
저희 과 명칭이 지금 바이오환경과입니다. 그래서 크게 두 가지로 환경하고 바이오인데 일단 환경은 일단 제가 자연을 사랑하고 나라를 사랑하고 지구를 사랑하는 그런 사람들이 오면 좋겠고 역시 또 비슷하게 바이오 분야는 우리가 제약 쪽으로 약을 만들고 만든 약품을 분석해서 제대로 만들어 졌는지 그런 것을 테스트 하고 그런 것들을 저희가 이제 공부를 하게 되는데 그래서 정말 주위를 사랑할 수 있는 그런 사람들이 입학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조남철 조남철
크게 나눠서 환경과 바이오 제약인데 우리 환경 쪽에서는 크게 대기 오염 물질, 수질 오염, 폐기물 오염, 소음 진동 아니면 요즘에 많이 하는 환경영양평가 그런 쪽에 대해서 환경 쪽에서 공부를 하게 되고 그 다음에 제약 관련 쪽에는 바이오 쪽인데 밸리데이션, 아니면 큐에이(QA), 큐씨(QC)에 관한 약품 분석, 또는 의약품 미생물 실험이나 미생물 화학 이런 것들에 대해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조남철 조남철
특별히 없고 조금 요구되는 것이 기본적인 수학,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만 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 화학을 좀 좋아하는 사람이 오면 좀 더 수월한데 특별히 화학, 수학을 못하더라도 충분히 와서 여기에서 다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조남철 조남철
우리 과의 장점은 일단은 크게 아까 말씀 드렸듯이 환경과 제약 두 분야를 동시에 공부할 수 있는 그런 장점이 있고, 특히 환경이라는 분야는 뭐 우리가 말하는 토목, 전기 그 다음에 화공 이런 분야들이 통틀어서 다 합쳐지거든요. 예를 들어 어떠한 오염 물질이 발생되는 방지 시설들을 설계하고 만들 때 저희 과에서는 그런 것들을 통틀어서 설계를 하게 되고 그러면 토목 하시는 분, 전기 하시는 분 그 다음에 화공 하시는 분들이 그런 것들을 직접 만들게 되고 그런 것이죠. 그래서 저희 학과는 환경 분야에서는 전체적인 학문을 통합적으로 두루 알 수 있다는 그런 장점이 있고 그렇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조남철 조남철
아무래도 우리가 고등학교 때는 전혀 배우지 않았던 환경이나 제약이 생소하니까 사실 1학년 1학기 때에는 적응하지 못하는 친구들도 가끔 있습니다. 하다 보면 어려운 것은 특별히 없는데 일단은 그냥 저희 학생들이 실험도 많이 해야 되고 또 과목 수가 많아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비는 시간 이런 것들이 없는 그런 것이 어려움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조남철 조남철
크게 두 가지입니다. 환경 쪽 아니면 제약회사 쪽인데 환경 쪽은 분야가 너무 많아서요. 수십 가지 되는데 크게는 대기 쪽 하면은 대기오염 방지 시설하는 곳, 아니면 대기오염 물질 측정하는 곳, 아니면 그런 대기오염 물질이 어떻게 생성되고 어떻게 인체에 영향을 주는지 전반적인 그런 영향 평가하는 곳, 이렇게 대기 하나만 가지고도 이렇게 쭉 여러 분야가 있고 수질, 폐기물 분야, 소음 진동 분야가 각각 아주 많습니다. 제약회사 쪽으로는, 삼성 측에서도 요즘에는 제약회사를 크게 키우려고 하고 있고, 그래서 저희 학생들이 이번 년도에도 여러 명이 삼성에서 만든 제약회사에 지금 들어가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제약회사 분야도 졸업생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조남철 조남철
제가 들어올 때만 해도 환경공학이 사실은 아는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그런데 지금만 하더라도 초등학생들도 지구 온난화니 오존증 파괴를 누구나 알 정도이고 우리가 먹고 살기 힘들었을 때, 80년대, 90년대 한참 개발하고 있을 때 우리나라는 사실 환경에 대해서 신경을 사실 안 썼거든요. 국가적인 차원에서. 그런데 이제 우리나라도 물론이고요, 전세계까 환경 쪽으로 신경을 쓰고, 점점 나라가 잘 살고 세계가 잘 살수록 이제는 정말 인간의 건강, 자연 환경 이런 것에 신경을 많이 쓰니까 그런 측면에서 보면 앞으로 환경 쪽은 계속적으로 유망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이에 맞춰서 어차피 사람의 건강은 제약 쪽이니까요. 그래서 그런 제약 쪽에서 앞으로의 산업도 유망할 것이라고 생각돼서 저희 학과가 앞으로 계속 발전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조남철 조남철
제약 쪽은 특별히 어차피 이미 구축이 되어 있는 것인데 환경 쪽은 요즘에 온실 가스나 지구 온난화 이런 문제들 때문에 탄소 배출 이런 것들을 국가적으로 사고 팔게 됩니다. 그래서 가령 우리나라가 탄소 배출량을 적게 하고 다른 나라, 일본에서 만약에 탄소 배출을 많이 발생시킨다 그러면은 적게 배출한 우리나라에 돈을 주고 사게 해서 일본은 많이 배출할 수 있고 우리는 오히려 그것을 가지고 돈을 벌고 그런 것들을 중계하는 그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직업들이 앞으로도 서서히 생겨날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탄소를 정말 제대로 얼만큼 배출하는지, 온실 가스를 얼마나 이 회사에서 배출하는지 이런 것들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판단해서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여주고 이런 것들이 지금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이 분야를 잘 모릅니다. 환경을 전공하지 않으면 잘 모르는데 계속 해서 이런 쪽에 새로운 직업들이 많이 생겨날 것 같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조남철 조남철
고등학생들이 우리 학과에 들어오기 위해서 특별히 준비할 것은 없고 기본적인 수학, 화학 이 정도만 할 수 있으면 충분히 전공 공부를 하는 데에 어려움 없이 따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조남철 조남철
제가 늘 저희 딸들에게 항상 남을 위해서 살아라 그렇게 얘기를 하는데, 특히 우리 환경을 전공하는 학생들이라면 내가 이것을 전공해서 돈을 벌어야지 라는 마인드보다는 내 이웃, 내 나라, 아니면 전세계 지구를 정말 사랑해서 내가 이 환경 일을 하면서 이 자연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되겠다는 마인드를 가진 사람이 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우리 선조들이 물려 준 이 땅을 우리만 살다 가는 것이 아니고 후세에 깨끗한 지구를 물려주려는 생각을 가진 학생들이 오면 좋습니다. 학생들이 우리 과에서 많은 연구를 하고 많은 개발을 하고 발전해서 후세가 계속 더 깨끗한 좋은 지구를 만들어 갔으면 하는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과에 오면 충분히 자기 만족도 하고 사회 기여도 하면서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7.7%
  • 여자72.3%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1%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바이오생명정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