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사회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15.1

최종수정일2021-07-01

학과개요

  • 사회학은 사회에 속해 있는 우리의 삶과 행동에 대한 학문입니다. ‘사회학적 상상력’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이 실제로는 사회구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사회학과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회 현상에 대해 분석ㆍ연구합니다. 또,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안목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 사회학과는 사회복지학, 여성학, 신문방송학, 정치외교학 등 응용 학문의 기초라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사회학과에서는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현상과 문제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공부합니다.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법학, 행정학 등 인접 학문에 대한 폭넓은 학습이 필요합니다.

흥미와 적성

  • 사회학을 전공하려면 개인에서부터 정치, 제도에 이르기까지 각종 사회 현상에 대한 폭넓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신문이나 책을 통해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심 있게 지켜보는 학생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또, 사회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력과 통찰력이 중요하며, 사회 현상에 대한 조사를 위해 통계학적 지식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생활ㆍ교양교과 : 철학, 논리학, 심리학
  • 진로선택과목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국제 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커뮤니케이션, 복지 서비스의 기초, 문화 콘텐츠 산업 일반, 빅테이터 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사회학 관련 신문 구독 - 사회학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회학 배우기 체험활동 - 사회학 관련 캠프, 사회학 관련 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사회학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사회학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경제사회학경제행위와 경제제도에 관한 사회학적 이해를 통해 그 안에 숨겨진 경제의 사회적 속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노동사회학현대 사회의 중요한 문제의 하나인 노동 문제를 노동력의 수요와 공급, 노동시장의 구조, 노사관계, 산업구조, 근로조건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배웁니다.
  • 문화사회학문화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며, 문화의 전파와 변동, 문화와 사회구조 및 가치관과의 관계, 문화상품화와 문화의 지구촌적 발전 등 다양한 문화 현상 등을 배웁니다.
  • 사회통계론사회현상과 사회적 행위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통계의 기초개념과 사회과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하는 사회통계의 기본유형을 소개하고 그 활용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 사회조사분석론과학 논쟁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회조사에 대한 기초 이론과 기법, 조사방법의 종류와 과정, 표본추출방법, 자료수집방법과 질문지 설계 및 작성법, 수집자료의 입력과 정리, 그리고 자료의 통계적 분석 방법 등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사회조사분석사, 정책분석평가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여론 조사 및 시장 조사 기업, 기업체 조사 분석실, 방송사, 신문사, 잡지사, 광고기획사
  • 학계 및 연구기관사회조사연구소, 사회여론연구소, 사회정책연구소, 노동사회연구소, 사회과학연구소 등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정보사회진흥원, 정보문화진흥원 등 사회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사회학과를 가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3-02
사회학과 학생 생기부,대 관련 질문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0-11
진로 선택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10-02
환경과학과,,,, 괜찮을까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6-29
사회, 환경 관련 학과가 궁금해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4-11

세부관련학과

  • 공공사회ㆍ통일외교학부,공공사회학전공,도시사회학과,불교사회학부,사회언론정보학부 사회학전공,사회학,사회학과,사회학전공,사회혁신리더학과,생활문화소비자학과,융합전공학부 도시사회학-국제도시개발학 전공,이민・다문화전공,정보사회학과,정치・사회학부 사회학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희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이민・다문화전공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덕성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전공
서울특별시 덕성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사회언론정보학부 사회학전공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전공
서울특별시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제1캠퍼스) 도시사회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시립대학교(제1캠퍼스) 융합전공학부 도시사회학-국제도시개발학 전공
서울특별시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전공
서울특별시 성균관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제2캠퍼스)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제1캠퍼스) 정보사회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전공
서울특별시 중앙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정보사회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2캠퍼스) 사회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2캠퍼스) 정치・사회학부 사회학전공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기도 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기도 루터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혁신리더학과
경기도 아주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기도 중앙승가대학교(제1캠퍼스) 불교사회학부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경상남도 창원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사회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공공사회학전공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공공사회ㆍ통일외교학부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사회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회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회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회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회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회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회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15.1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회학]

목록보기

박정호

사회학과

대구대학교 사회학과

박정호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박정호 박정호
너무 오래된 일이라, 사회학 전공을 선택하게 된 이유를 지금 돌이켜 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때 당시로 온전히 돌아가서 이 전공에 발을 디딘 정확한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은 쉽지 않지요. 굳이 사회학 전공을 선택했던 이유를 말씀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내 자신이 사회 안에서 특정한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존재임을 자각하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또한 내가 겪고 있는 아주 작은 사소한 문제라도 그것은 나를 넘어서는 거대한 사회 구조의 힘에 의해서 생긴 것임을 깨닫는 과정이 있었지요. 그리고 내가 변하듯이 사회도 영원히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끊임 없이 인간의 의지와 계획에 의해서 변화 가능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이런 성찰의 계기들이 제가 사회학 전공을 선택한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박정호 박정호
사실 사회학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사회학과를 선택하는 일은 매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사회학 전공을 선택하기 전보다 선택한 후에 사회학의 매력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사회학 전공을 선택하면 바람직할까를 생각해보면, 일단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애정 그리고 냉철한 지식과 판단을 가진 사람이 이 전공에 어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을 둘러싼 삶의 영역들을 개선하기 위해 배운 지식들을 체계화하고, 내가 처해 있는 사회적 현실에 어떤 실천적인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사람들이 사회학 전공을 선택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박정호 박정호
가장 중요하게 배워야 할 내용은 다양한 사회 현상들을 사회 전체 모습 속에서 심층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사회를 보고, 읽고, 해석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습득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여러가지로 구성됩니다. 사회에 대한 인문학적이고 철학적인 성찰을 비롯해서 좀 더 실증적이고 계량적인 접근도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어떤 변화 과정을 거쳤는지 알아보는 역사적인 모색, 우리 사회와 다른 사회를 비교할 수 있는 문화적인 비교, 우리가 나날이 체험하고 있는 일상 생활에 관한 세밀한 분석, 더 나아가 사회 발전을 도모하는 어떤 정책의 수립까지도 탐구해야 합니다. 이런 내용들이 사회학을 공부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박정호 박정호
사회학 전공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어떤 특정 부분들을 선호하고 집중적으로 익히는 것보다 여러 분야를 폭넓게 배우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분야, 과목을 두루두루 배워야 하는 이유는 사회학이라고 하는 학문의 독특한 특성 때문이기도 합니다. 사회학은 모든 학문 영역과 깊은 연계성을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학은 사회학 이외의 영역에 대한 깊은 지식을 요구합니다. 그렇기에 모든 교과목을 충실히 배우려는 태도가 중요하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특정한 영역을 꼽으라면, 가장 기본이 되는 교과목은 언어 영역과 일반사회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박정호 박정호
사회학이 다른 학문과 비교해서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장점은 다루는 범위가 매우 넓다는 것입니다. 역사 사회학, 문학 사회학, 예술 사회학, 법 사회학, 정치 사회학, 경제 사회학 등 사회의 모든 분야와 영역이 사회학의 관심거리이자 탐구 영역입니다. 이는 곧 사회학이 타 학문과 날카롭게 구분되는 독자적인 학문 분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분과와의 융합이 무척 용이한 학문임을 말해줍니다. 다른 한편으로 사회학은 협소한 지식만을 추구하는 학문이 아니라, 사회의 모든 현실에 실천적으로 응용되고 개입할 수 있는 성격을 지녔음을 뜻하기도 하지요. 바로 이 점이 사회학 전공이 가지는 장점일 것입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박정호 박정호
사회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타 학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과 동일합니다. 어떤 전공을 선택했든지, 학생들이 가져야 할 태도는 자신의 독단적인 자아로부터 벗어나는 일입니다. 내가 내 주변을 인식하고 타인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내가 타인과 어울려 형성한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무엇이 요구되는지 알고자 한다면, 우선 나 자신부터 나만의 생각, 나만의 감정, 나만의 판단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많은 성찰적인 노력들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독단적인 자아를 넘어서 성찰적인 자아로 나아가는 과정이 사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닥치는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극복하는 일은 비단 사회학의 문제만은 아닙니다. 모든 학문에서 제기되는 중요한 문제이지요.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박정호 박정호
사회학 분야가 워낙 광범위해서 진출분야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정부 각 부처나 국책 연구소, 민간 연구소의 통계 조사와 사회 조사 인력 부분에 졸업생들이 많이 진출해 있습니다. 그리고 공공 기관의 정책 수립과 그 실행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을 담당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의 조직관리 인력, 금융과 언론 분야에서도 많은 졸업생들이 두드러진 성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시민사회 영역 분야, 즉 사회계층, 노동, 인구, 성소수자, 의료환경과 같은 다양한 시민사회 영역에서 복잡한 사회문제를 좀 균형 잡힌 비판적인 시각으로 탐색하고 해결하려는 졸업생들도 많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박정호 박정호
사회학적 사고가 가지는 독특한 장점은,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여러 사회 현상들 사이의 숨은 관계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데 있습니다. 그것은 사회학적 상상력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오늘날 사회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회의 다양한 영역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사회 역시 그런 환경 속에 깊이 들어가 있습니다. 정보, 지식, 산업, 교육 등 다양한 사회영역들이 맺는 관계를 파악하는 사회학은 경제, 도시, 법, 예술, 문화, 과학, 환경, 의료, 노인, 범죄, 복지 등 여러 다차원적인 문제들이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런 점에서 사회학은 다차원적인 관점을 제공해주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복잡해지는 사회 현상 앞에서 사회학은 사회정책 수립을 비롯 심층적인 이론과 실천의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박정호 박정호
사회학 전공과 관련해서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사회가 무엇을 요구하는가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분명 사회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그만큼 해결해야 할 복잡한 문제들이 있을 것이고, 또한 그만큼 다양한 새로운 직업들이 탄생할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바로 이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정보화, 지식기반사회라는 측면에서 분명 정보 통신 기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직종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더 중요한 점은 오늘날 한국사회가 당면한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와 고령화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사회 통합을 이루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직종들도 생겨날 가능성이 큽니다. 최근에 이미 새로 생겨난 직업들 속에서도 사회학이 다루어야 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예컨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앱 창작 분야가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과학기술적인 차원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그것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과 네트워크에 관한 사회학적인 이론을 습득하지 않고서는 창의적인 에너지를 발휘하기 힘든 직종입니다. 그런 직종이야말로 사회학적인 상상력이 상당히 요구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박정호 박정호
저는 사회학 전공을 하려는 학생들이 사회학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는, 문학, 예술, 역사, 철학 등과 같은 다양한 인문학적 교양을 배우고, 거기에서 요구되는 풍부한 독서를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박정호 박정호
우리가 태어나고 자라왔던 특수한 환경을 뛰어 넘는 포괄적인 관점들을 가졌으면 합니다. 그 관점들을 갖는 것은 내가 누구의 아들이고 누구의 딸이며 어느 지역 출신인가의 문제를 넘어서, 왜 나 자신이 나를 넘어선 사회라는 하나의 전체 속에서 존재하는가를 깊게 성찰하는 일과 맞물려 있습니다. 또한 그것은 내가 왜 독단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는 존재가 아니라 항상 타인과 더불어 상호 작용하고 타인과 더불어 공유되는 가치나 감정을 토대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성찰도 내포합니다. 사회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이런 성찰의 시간을 많이 가졌으면 합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사회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사회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사회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9.4%
  • 여자70.6%
사회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사회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사회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1.2%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8.8%
사회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사회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사회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사회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사회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사회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사회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사회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사회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사회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