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세무회계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사회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68.1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세무회계과는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기업회계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개인과 기업의 세무정보 수요를 충족시키며, 회계정보의 사회적 공공성 및 윤리성 제고를 위한 학문입니다. 세무회계과는 미래의 경영 및 회계 변화도 예측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함으로써 유능한 세무회계 실무자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글로벌 자본시장에서는 전략적 사고와 실무적 능력을 겸비한 회계전문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세무회계과에서는 세무회계 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하도록 하고 관련된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실무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턴십, 자격증 지원 프로그램, 국제교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실무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에 여러 가지 이해관계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며 경제와 기업, 정보기술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수리 능력과 컴퓨터 활용 능력이 필요하며, 꼼꼼하고 세심하게 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기술ㆍ가정,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I, 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경제,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기술ㆍ가정교과 : 정보
    생활ㆍ교양교과 : 실용 경제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 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심화 수학I, 정보과학, 국제 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회계 원리, 세무 일반, 금융 일반, 보험 일반, 예산ㆍ자금, 무역 금융 업무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세무회계 관련 신문 구독 - 세무회계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세무회계 배우기 체험활동 - 세무회계 관련 캠프, 세무회계 관련 박람회, 대학 학과체험 등에 참여하여 세무회계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세무회계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세무회계세무회계와 기업회계의 관련성 및 차이점을 이해하여 세무회계의 본질을 이해하고, 세무조정계산의 기초적 실무적용 능력을 갖추어 조세부담이 기업의 재정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판단함으로써 기업의 종합적인 회계정보 제공과 경영합리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회계원리회계학의 기본 개념, 기능 및 장부조직에 대한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회계정보를 창출하는 원리와 상법 및 기업회계기준에 입각한 전반적인 회계처리과정을 배웁니다. 또한 회계정보의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 중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작성에 필요한 절차를 충분히 학습시켜 회계의 기본 틀을 이해하며 배웁니다.
  • 원가회계기업에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내리기 위한 기본 지식 및 응용 능력을 기르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경영의사결정 및 이익결정에 필요한 원가정보 산출 방법과 이용 방법을 학습하며 주로 원가의 분류, 개별원가계산, 종합원가계산, 결합원가계산 등 직업 원가계산에 관한 사항 등을 연구하며 배웁니다.
  • 세법개론국세기본법과 국세징수법을 중심으로 세법과 관련된 기본 개념을 이해하며, 구체적으로 조세의 개념과 의의, 조세법의 기본 원칙, 세법의 해석과 적용, 과세요건, 조세채무의 성립과 확정 및 소멸, 조세의 신고와 납부, 조세의 징수, 조세불복제도 등에 대하여 기초적인 내용을 배웁니다.
  • 전산회계실무조세제도와 과세행위에 대한 실무적 세법체계를 학습하고 컴퓨터의 정확성과 신속성을 활용한 부가가치세, 소득세 등의 세무회계업무 전반에 대한 자동화 방법을 배웁니다. 실무에서 사용 중인 몇 개의 회계프로그램의 연속 처리 훈련으로 전산회계 실무 능력에 대해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공인회계사, 관세사, 세무사,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은행, 증권사, 자산 운용사, 종합 금융사, 보험 회사, 카드 회사, 무역 회사, 회계 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등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조폐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꿈이 없는 저를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반 2024-02-29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일반 2023-10-05

세부관련학과

  • 경영・회계계열,경영세무회계과,경영정보과(세무회계전공,스마트정보전공),경영학과 세무회계전공,금융회계사무과,비즈니스과 세무회계전공,세무경영과,세무공무원과,세무행정과(3년과정),세무회계・유통과,세무회계경영과,세무회계과,세무회계과(P-TECH),세무회계부동산과,세무회계융합과,세무회계정보과,세무회계학과,세무회계학과(3년제),스마트세무회계과,재테크세무회계과,전산세무회계과,회계세무계열,회계세무정보과,회계세무정보학부,회계세무학과,회계자산관리과,회계정보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동양미래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세무회계융합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서울특별시 한양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P-TECH)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회계정보학과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세무공무원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정보과
대구광역시 대구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재테크세무회계과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경영・회계계열
대구광역시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세무회계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2캠퍼스) 세무회계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2캠퍼스) 세무회계학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광주광역시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정보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동남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세무회계과
경기도 동남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정보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경영과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수원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수원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3년제)
경기도 수원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정보과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비즈니스과 세무회계전공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회계세무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회계자산관리과
경기도 웅지세무대학교(제1캠퍼스) 회계세무계열
경기도 웅지세무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행정과(3년과정)
경기도 웅지세무대학교(제1캠퍼스) 회계세무정보과
경기도 웅지세무대학교(제1캠퍼스) 회계세무정보학부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경영학과 세무회계전공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경영정보과(세무회계전공,스마트정보전공)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충청북도 충북보건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충청남도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세무경영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경영세무회계과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부동산과
경상북도 가톨릭상지대학교(제1캠퍼스) 전산세무회계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정보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상북도 선린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정보과
경상남도 경남도립거창대학(제1캠퍼스) 세무회계・유통과
경상남도 경남도립남해대학(제1캠퍼스) 금융회계사무과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과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세무회계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금융ㆍ회계ㆍ세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금융ㆍ회계ㆍ세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금융ㆍ회계ㆍ세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금융ㆍ회계ㆍ세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금융ㆍ회계ㆍ세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금융ㆍ회계ㆍ세무]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68.1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금융ㆍ회계ㆍ세무]

목록보기

강병진

금융회계세무학과

숭실대학교 금융학부

강병진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을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강병진 강병진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여러 선진국들 가운데 금융시장 혹은 금융산업이 발전하지 않은 나라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즉, 금융의 발전이 경제발전에 필수 요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아울러 과거 한 때 일본경제가 미국경제를 추월할 것이라는 많은 사람들의 예상이 있었지만, 결국 미국은 금융의 힘으로 최고 경제대국의 지위를 유지하였습니다. 이처럼 금융이라고 하는 것을 일반인들이 직접적으로 눈으로 관찰하기에 쉽지는 않지만, 매우 중요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국가 경쟁력의 핵심 원천 중 하나라는 점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에 학창시절 경영학/경제학 등을 공부하면서 “금융”이라는 학문을 본격적으로 공부해 보고 싶은 열망을 느꼈으며, 실제 공부하는 과정에서 큰 흥미를 느껴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강병진 강병진
흔히 “금융”을 “실물경제”의 혈맥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인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야 하듯이, 실물경제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금융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나타낸 문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실물경제 혹은 경영의 기초가 되는 “돈(자금)의 흐름과 가치”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학과에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좀 더 알기 쉽게 표현하자면 “은행”, “증권회사”, “보험회사”, “자산운용회사” 등 금융기관들의 비즈니스에 평소 관심이 많거나, 혹은 “주식시장”, “외환시장” 등 금융시장에 평소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이 학과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강병진 강병진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체계적인 전공지식을 쌓기 위한 전공 교과목 공부입니다. 여기에는 “금융이론”이나 “금융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전공 공부가 물론 주를 이루겠습니다만, 이들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가 되는 “수학 및 통계학”, “경제학”, “회계학”, “경영학” 등 유사 전공에 대한 최소한의 공부도 포함됩니다. 둘째, 금융산업은 본질적으로 서비스업, 즉 사람을 상대하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졸업 후 실무로 진출할 때를 감안한다면,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충분히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커뮤니케이션이란 단순한 의사소통기술을 말한다기보다는 “리더쉽”, “봉사정신”, “외국어 능력”, “IT 기술에 대한 이해”, “책임감 및 성실성” 등 조직 내외에서 만나게 되는 무수히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본 소양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강병진 강병진
당연한 말인 것 같습니다만,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다른 많은 전공들과 마찬가지로 금융 또한 사회과학의 한 부류이며, 특히 숫자를 매우 직접적으로 다루는 학문 분야입니다. 따라서 논리적 사고와 과학적 연구방법론에 익숙해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중고등학교에서 주로 “수학” 교과목을 통해서 습득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좀 전에도 이야기했듯이 금융산업은 본질적으로 사람을 상대하는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언어구사능력, 즉 국어와 외국어 역량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교과목도 충실히 공부해 두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필수는 아니지만, 중고등학교 때 경제/상업/회계 등과 같은 교과목을 공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그 또한 좋습니다. 이들은 사실 대학교에 와서 금융을 공부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중고등학교 때 본인이 금융에 대한 적성 혹은 소질을 가지고 있는지 선제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는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강병진 강병진
금융이라는 학문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전공 교과목들을 중심으로, 이들의 토대가 되는 핵심적인 기초과목들까지 매우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교과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어학연수, 해외봉사, 해외단기프로그램 등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더 많은 경험을 쌓고 훌륭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강병진 강병진
사실 금융학부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인지하고 입학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교과목이나 각종 프로그램들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우수한 편이며, 별다른 큰 문제를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본인의 적성에 대한 별다른 고민이나 고려 없이 단순히 대학입시 점수대에 맞추어서 입학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적응에 다소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금융학부의 설립 취지가 일반 경영학과나 경제학과에 비해 다소 학문 분야의 범위를 좁히는 대신 더욱 심화된(또는 특화된) 교육을 하겠다는 것인데, 이러한 과정에서 금융에 적성이나 관심을 전혀 가지지 못한 학생들은 전공 교과목의 난이도가 다소 높다 보니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저희 학부에서는 이러한 학생들도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만, 한계가 존재하는 부분도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강병진 강병진
저희 숭실대학교 금융학부는 2010년에 설립된 신생학부이기 때문에, 2014년 2월에 최초 졸업생이 배출됩니다. 즉, 아직까지는 졸업생들이 사회에 진출한 사례가 없습니다. 다만 올해 처음으로 졸업 예정자(즉, 4학년)들이 생겨나면서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타진하고 있는데, 이들이 주로 목표하고 있는 취업 대상은 금융기관 또는 금융 관련 공기업 등입니다. 따라서 졸업생들의 진출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좀 더 시간이 흐른 뒤에야 확보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저희 학부에서 졸업생들의 예상 진출 분야로 가정하고,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고려하고 있는 곳을 말씀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1) 은행/증권/보험/자산운용 등 금융기관, (2) 금융 관련 공기업, (3) 일반 회사의 재무/자금관리 직무, (4) 회계사 등 전문직, (5)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한 연구직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강병진 강병진
세계 여러 국제기구들에서 발간한 보고서들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실물경제의 발전 정도는 높은 반면, 금융시장의 성숙도는 비교적 아직 부족하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즉, 우리나라의 실물산업은 이미 발전할 수 있는 한계에까지 이른 반면, 금융산업은 아직 그렇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국민경제가 전반적으로 한 차례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금융시장 혹은 금융산업의 발전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금융산업에 좀 더 우수한 인재들이 공급될 사회적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며, 하나의 사례로서 저희 금융학부를 통해서 배출된 우수한 인재들이 그러한 역할을 해주길 기대합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강병진 강병진
최근 금융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고령화”입니다. 즉,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근로소득 없이 자산소득만으로 생활해야 하는 계층이 급증하고 있는 바, 자산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펀드 매니저나 포트폴리오 매니저 등의 역할과는 별개로 고령화 시대를 맞아 “노후설계” 또는 “은퇴 후 재무설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새로운 직업 분야가 활성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일부 분야에서는 이러한 직업 군이 부분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만, 향후에는 좀 더 본격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여집니다.
아울러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금융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는 “파생상품”이었습니다. 공학적 사고와 기술을 가진 인재들이 금융산업에 뛰어들어 “금융공학”이라는 새로운 분야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우리가 흔히 “퀀트(Quant)”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바로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난 새로운 직업 군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비록 지금은 지난 2007~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다소 침체된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본질적으로 금융에 공학(engineering) 또는 기술(technology)을 접목하려는 시도 자체는 꾸준히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그 과정에서 또 다른 새로운 직업 군이 많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강병진 강병진
앞서 언급하였듯이 금융학부에 입학한 학생들 중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대부분 본인이 금융에 관심이나 적성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해 보지 않은 경우입니다. 따라서 금융학부에 진학을 시도하기 전에 반드시 이에 대한 고려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대학교 진학에 있어서 학과의 선택은 쉽게 되돌리기 어려운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므로, 다른 어떤 준비보다도 이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금융에 확실한 관심이나 적성을 가진 학생이라면, 기본적인 학습능력의 배양과 더불어 신문이나 뉴스 등에 나오는 경제/금융 관련 기사 등을 스크랩해서 주의 깊게 살펴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향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대학에서의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취업 과정에서도 그리고 취업 이후에 사회 생활을 해 나감에 있어서도 본인의 소중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경제신문을 보아도 좋고, 일반 신문의 경제/금융 면을 보아도 좋고, 좀 더 여유가 된다면 economist 등과 같은 시사 경제잡지 등을 보아도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강병진 강병진
금융학부를 지망한다고 하면 당연히 금융에 관심을 많이 가진 학생들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바와 같이 금융은 실물과 더불어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양대 축입니다. 즉, 실물이 오른팔이라면 금융은 왼팔이고, 실물이 근육이라면 금융은 혈맥입니다. 여러분들이 어떠한 인재로 성장해 나가는가에 따라 우리나라의 금융산업 발전이 좌우될 것이기에, 여러분들에게 거는 사회적 기대가 매우 큽니다. 우리 숭실대학교 금융학부는 여러분들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여 금융산업의 발전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소중한 밑거름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신감과 열정으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세무회계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세무회계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세무회계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0.8%
  • 여자69.2%
세무회계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세무회계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세무회계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1.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8.5%
세무회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세무회계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세무회계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창의력
  • 언어능력

세무회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세무회계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세무회계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자기성찰능력
  • 자연친화력

세무회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세무회계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세무회계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세무회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