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식품영양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자연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76.4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식품영양과는 올바른 식생활의 확립을 목적으로 식생활을 영위, 관리하여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학문입니다. 식품영양과는 식생활을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산업사회에 적합한 식품을 공급하여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음식 문화의 발달로 식품 관련 산업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식생활 개선과 관리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어 앞으로 식품영양 전문가들의 역할이 더욱 기대됩니다.

흥미와 적성

  • 음식과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조리법이나 음식을 개발하는 데 흥미를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식품의 영양적 요소를 고려하여 식단과 소요 경비를 계획해야 하므로 꼼꼼한 성격과 분석적 사고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도움이 되며, 함께 근무하는 조리사들과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과학, 생활ㆍ교양, 사회
  • 일반선택과목과학교과 : 생명과학Ⅰ, 화학Ⅰ, 물리Ⅰ
    생활ㆍ교양교과 : 기술가정, 정보, 보건학, 환경, 심리학, 교육학, 실용경제
    사회교과 :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정치와 법
  • 진로선택과목생명과학Ⅱ, 화학Ⅱ,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농업생명과학, 가정과학
  • 전문교과Ⅰ생명과학실험, 물리/화학 실험,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식품과 영양, 식품위생, 급식관리, 식품과학, 식품분석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요리하기 -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요리를 하며 식품의 재료와 요리 과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식품회사 현장체험하기 - 식품회사의 현장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식품의 가공 과정과 재료 검수 과정을 관찰하고 위생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식품박람회 참가하기 - 식품산업전, 식품박람회 등에 참가하여 식품과 관련한 정보를 탐색해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식품학식품의 합리적 이용을 위하여 식품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명확히 하고, 화학적 성분 및 영양학적 가치를 이해하며 생산, 가공, 유통, 저장 중 일어나는 물리, 화학적 변화를 과학적으로 이해합니다.
  • 영양학영양소를 섭취하고 소화, 흡수, 운반, 이용, 배설하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건강과 질병에 대한 식품, 영양소, 대사과정에서의 상호작용 및 균형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을 배웁니다.
  • 식품분석실험식품에 함유된 영양소의 분석 방법에 대한 원리와 실험방법 및 결과를 이해함으로써 식품의 구성성분의 특성을 배웁니다.
  • 영양교육영양학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영양에 관한 상담과 지도법을 배우고 영양학 이론의 응용 외에 현장교육방법 및 교육매체의 개발과 지도에 관련된 실무 기술을 주로 배웁니다.
  • 영양생화학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의 생체를 구성하는 분자의 구조, 기능, 성질, 분해 과정 및 효소에 대하여 배웁니다.
  • 식품화학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일반 성분 및 특수 성분의 구조 및 물리화학적 성질을 파악하고, 이들 성분의 가공, 저장 및 조리 중의 변화 등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복어조리기능사, 식품가공기능사, 식품산업기사, 양식조리기능사, 영양사, 위생사, 일식조리기능사, 조리산업기사, 조주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식품 회사, 병원 및 학교 급식소, 호텔 조리실, 제약 회사 등
  • 정부 및 공공기관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등 식품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식품영양학과 졸업을 앞둔 대학생입니다 대학생 2023-08-27
고2 선택과목이 고민입니다.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8-05
(긴글) 2년제 조리과 학생인데, 과도 안맞는것 같고 도저히 제 적성과 진로를 찾고 확신하지 못하겠습니다. 대학생 2023-03-15
영양교사 대학생 2023-03-04
진로와 학과 고민이 많은 새내기입니다 대학생 2022-06-26

세부관련학과

  • 스마트농식품과,스마트팜식품과,식음료조리계열 식품영양전공,식의약품분석과,식품영양과,식품영양과(3년제),식품영양외식학부,식품영양전공,식품영양조리과,식품영양조리과학과,식품영양조리학과,식품영양조리학부,식품영양학과,식품영양학과(1년과정),식품영양학과(1년제),식품영양학과(2년제),식품영양학과(3년제),식품영양학전공,식품품질관리과,약용건강식품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서울특별시 한양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서울특별시 한양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부산광역시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학부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3년제)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학부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학부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전공
대구광역시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학부
대구광역시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전공
대구광역시 대구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2년제)
대구광역시 대구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3년제)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식음료조리계열 식품영양전공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3년제)
광주광역시 광주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광주광역시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식품품질관리과
광주광역시 조선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학부
광주광역시 조선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과학과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경기도 동남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기도 동남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1년과정)
경기도 서정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경기도 세계사이버대학(제1캠퍼스) 약용건강식품학과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2캠퍼스) 식품영양과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2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전공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3년제)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경기도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3년제)
경기도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3년제)
경기도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3년제)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1년제)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3년제)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3년제)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전공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충청북도 충청대학교(제1캠퍼스) 식의약품분석과
충청북도 충청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외식학부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전북특별자치도 군장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농식품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전라남도 목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전라남도 목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전라남도 한영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학과
경상북도 경북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팜식품과
경상북도 경북전문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조리과
경상북도 경북전문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경상북도 안동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경상북도 안동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3년제)
경상남도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식품영양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식품ㆍ조리]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식품ㆍ조리]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식품ㆍ조리]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식품ㆍ조리]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식품ㆍ조리]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식품ㆍ조리]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76.4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식품ㆍ조리]

목록보기

최영선

식품영양학과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최영선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최영선 최영선
제가 1971년에 대학에 입학을 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경제성장이 국가적 대사였고, 경제성장과 함께 먹는 것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반면에 영양부족 문제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따라서 영양개선 사업이 시작되고, 산업체가 많아지면서 산업체 급식이 시작되고 대형 병원들에서 병원급식이 시행되는 그런 시기였습니다. 한편, 대학에 식품영양학과가 만들어지고 미국에 유학 가셔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교수님들도 국내 대학으로 들어 오시고 자연히 식품영양학을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학문 영역으로 인식하면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최영선 최영선
저희가 수시 면접이나 입학사정관제 입시에서 학생들하고 인터뷰를 많이 하잖아요. 그러면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요리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어머니가 요리하는 것을 보고 흥미를 느껴 식품영양학과에 응시했다 합니다. 학생들이 요리, 음식 이런 것에 관심이 많은 것 같고 또 여학생들은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지니까 영양사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또 초등학교 때부터 애들이 영양교사를 보니까 멋있게 보이고 또 자기가 영양사가 되면 더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가진 학생들이 지원을 합니다. 따라서 식품이나 음식,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많고 다른 사람에게 영양 상담을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 학생이라면 우리 학과에서 공부를 굉장히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최영선 최영선
식품영양학 분야를 크게 세 분야로 나누면, 영양학, 식품학, 급식관리로 구분하는데, 이 중에 급식관리는 급식현장 적용 분야입니다. 입학하면 3학년까지는 주로 기초과목, 식품학 및 영양학을 공부합니다. 그런데 식품학은 식품성분과 그들의 이용, 그리고 식품의 저장, 조리와 가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이나 물리적인 변화를 공부하는 것이고, 영양학은 식품이나 음식을 섭취하면 식품 성분들이 우리 몸 속으로 들어와 생리 기능을 하면서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처럼 기능과 변화 과정에 대해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학생들이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이어트 이런 데에 관심이 있지 기초과목들 즉, 화학이나 생물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간과하고 들어오는 경우가 있어요. 입학 후에 화학, 생물, 생화학 과목을 수강하면서 나는 음식 만들기 좋아해서 이 학과에 입학했는데 공부가 너무 힘들고 어렵다고 토로합니다. 그게 저희들의 고충 중의 하나입니다. 대학 들어와서 화학이나 생물에 깊이 들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이 화학, 생물, 가정 과목 등에 관심을 가지고 어느 정도의 기본 지식을 갖고 들어왔으면 좋겠는데 그게 전혀 안 되어 있을 때는 들어와서 학생들이 고생을 많이 합니다. 식품영양학과에서는 기초과목, 영양학, 식품학 등의 교과목을 공부한 후에 조리학, 임상영양학, 식사요법, 영양교육, 영양상담, 식품가공 및 저장, 식품위생학, 단체급식관리, 급식경영학 등의 영양사 직무와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현장에 필요한 교과목들을 접하게 됩니다. 어떤 내용이 가장 중요한 공부인지는 학생이 원하는 진로 방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교과목들이 순차적으로 서로 연계되어 있으므로 교과과정을 따라가면 점차적으로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최영선 최영선
식품영양학은 생활과학입니다. 사실 요리 같은 것이 다 과학이거든요. 그래서 실제로 과학을 가르칠 때 애들한테 요리를 가르치면서 색깔이 왜 변하는가, 왜 새로운 맛이 조리 후에 나타나는 지를 가르치면 어렵지 않게 과학을 받아들이게 되지요. 과학을 호기심으로 받아들이는 그런 태도가 필요합니다. 화학 과목은 너무 힘들고 어려워서 생각하기도 싫다는 태도는 조금 곤란하다는 거죠. 식품영양학의 기본 원리가 상당히 물리, 화학, 생물학적인 기초 개념 위에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중고등학교 때 조금만 준비하면 될 것입니다. 제가 생화학을 가르치는데, 처음에는 조금 따라오다가 기초가 없는 애들은 포기하기도 하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연현상을 이해하려는 마음, 알아보고자 하는 호기심 이런 태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최영선 최영선
우리 학과를 졸업한 후 주로 나가는 분야가 영양사 직종이거든요. 그러니까 영양사라는 것이 그렇지 않습니까? 병원에서 환자 상대로 식사 관리도 해 주고 식생활상담도 해 주는 역할을 하지요. 산업체에서 급식관리를 할 때 급식 대상자가 40-50대 남자일 경우 만성퇴행성질환이 많이 생기는 시기이지요. 만성퇴행성질환 예방에 좋은 식단, 조리법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급식을 제공하고, 건강 문제가 있을 경우 영양상담을 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처럼 영양사 수요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의 식생활관리도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이 담당해야 하는데 그 동안 그렇지 못하였고, 이제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소규모 어린이집에 영양 관리, 영양교육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어린이 영양관리에도 수요가 창출되고 있죠. 그런 측면에서 식품영양학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최영선 최영선
이학적인 기초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본 학과에 실업계와 인문계 출신 학생들이 들어와 공부에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기초화학, 확률 및 통계 과목은 일부 학생들이 아주 힘들어 합니다. 그러나 학과에서 학생들이 포기하지 않도록 격려하고, 화학 같은 과목은 멘토, 멘티 연계 프로그램으로 선배와 연결시켜 줍니다. 실제로 학생들을 보면 기초 지식의 유무보다는 대학생활에 임하는 태도가 대학생활의 성공에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매 시간 강의를 열심히 듣고 어려운 내용은 질문하여 확실하게 알고 복습하는 학습태도를 가진 학생은 어려움을 쉽사리 극복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최영선 최영선
졸업생들이 학교, 기업, 병원의 단체급식 분야로 가장 많이 진출하고, 다음으로 외식 업체로 많이 진출합니다. 여학생들은 영양사를 선호하는데, 학년 별 남학생이 십여명이 돼요. 남학생들은 외식업체 매니저라든가 요리에 관심이 있어서 온다는 애들이 많아 조리장이 되겠다 생각하는 애들이 있고 그 다음으로 식품가공제조회사에 가서 마케팅 담당, 유통 관리사 자격증을 따 식품 유통 분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영양교사는 임용시험 티오가 너무 적어 진출이 조금 막혀 있고 임상영양사는 전문영양사직이 되어 이제는 임상영양학전공 석사 출신이 주로 진출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최영선 최영선
사람들이 건강을 삶의 질의 최우선 순위로 보거든요. 건강관련 사업도 다양화되어 창업 관련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영양사 생활을 한 5년 정도 하여 체계적인 훈련과 경험을 쌓은 후에는 창업 같은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질병을 갖고 사는 유병 기간이 길어지는데 그 긴 기간 동안에 지금처럼 가정 내 건강 식사를 한다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장을 보고 신선 식품을 사용해 음식을 소량씩 다양하게 만드는 것이 정말 쉽지 않습니다. 지금 반찬 가게가 성업하는데, 앞으로는 당뇨환자용 음식, 고혈압환자용 음식 등 질환 별로 음식을 주문하는 시기가 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럴 경우에 요리만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며, 식품영양학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질환 예방과 식사요법 등 상담을 추가하여 제공하는 맞춤형 건강영양지원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그래서 그런 수요가 생길 때를 대비해서 경영, 회계 같은 것도 공부를 해 두라고 조언합니다. 또 본 학과가 공과대학 소속이다 보니까 남학생들이 많이 들어오고 남학생들에게 맞춤형의 진로 지도가 필요한데, 창업은 이들에게 중요한 진로가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최영선 최영선
최근에 새로 생긴 직업을 예로 들기는 어려우나 홍보 마케팅 쪽은 과거에는 영양사들이 거의 활동을 안 했거든요. 그런데 최근 식품산업에 영양학 분야 출신, 식품 영양학 출신들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제품 개발을 할 때도 대외적으로 맛있고 가격이 싼 것이 아니라 정말 영양적으로 균형되고 건강에 좋은 식품의 개발 및 홍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즉, 식품 개발에 영양과 건강 요소가 들어가야 된다는 거죠. 식품이 보기 좋고 맛있고 이런 것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고 영양적으로 안전하다라는 그런 의미의 제품 개발이 중요해진 것입니다. 영양식품 개발 및 홍보 마케터 쪽으로 진출이 꽤 많아 졌죠. 과거에도 일부 있었겠지만 점점 그 숫자가 늘어나고 있고 또 최근에는 비만관리사업으로 창업하신 분들이 있고, 또 창업을 하다 보면 영양사 채용도 증가하지요. 그렇게 해서 비만 상담, 체중관리 이런 쪽의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죠. 그리고 산업체의 수요가 많아질 것이고, 영양교사도 사실은 새롭게 나타난 직종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최영선 최영선
자연현상에 대한 기초 개념과 탐구력, 호기심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학 들어와서 매사에 별 관심이 없고 졸업장 하나 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진짜 곤란해요. 공부를 잘 하고 못하고 관계 없이 뭔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내가 몰랐던 것에 대해 다가가서 알려고 하는 지적 호기심이 정말 필요해요. 대학이 중고등학교처럼 교사가 붙들고 앉아서 가르치고 하는 곳이 아니지 않습니까? 식품영양학과도 보셨겠지만 진로가 여러 경로이잖아요. 자기 적성에 맞는 진로를 스스로 찾아 계속 관심을 가지고 졸업까지 자신의 경쟁력을 만들어 가야 되는데 매사 심드렁하고 피동적이면 안되겠지요. 미리 식품영양학과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최영선 최영선
식품영양학과는 개인이나 집단 대상 식사 관리 또 어떤 경우에는 식사 제공, 잘못된 식사로 해서 생기는 여러 가지 건강 문제, 새로운 조리법이나 식품 개발 등을 다루는 학과죠. 사람들이 더 건강해져서 행복해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직종이므로 어떤 면에서는 서비스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학이나 이학 전공을 한다고 할 때는 목표에 맞게 정확하고 정밀하게 업무를 수행하면 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저희는 그것 만으로는 안되고 사람하고의 관계이기 때문에 마음이 같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음식도 그렇고 상담에서도 전문성은 물론이지만 우리가 관계 속에서 마음을 전달해야 한다는 것, 그 마음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이해하고 도와주고 봉사하겠다는 마음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대하는 많은 사람들이 환자, 허약한 사람 그리고 영양이 취약한 계층인데, 많은 경우 가난하고 부족한 사람들입니다. 많이 배우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건강 문제를 스스로 잘 해결해요. 어려운 사람들을 상담하고 식생활관리를 해 줄 때 편견 없이 따뜻한 마음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희망적인 것은 입시 때 식품영양학과를 왜 지망했나 물으면 학생들이 엄마가 하는 요리를 먹으면서 나도 요리를 잘 해서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주고 싶다 그런 얘기를 합니다. 또 이런 얘기를 많이 해요. 요리를 가지고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또 좀 어려운 사람들, 독거 노인, 무의탁 이런 사람들에게 음식으로 봉사할 수 있어 이 학과를 지망한다 그런 얘기를 해요. 따뜻하면서 봉사하려는 그런 마음을 가진 학생들이 많이 지망하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식품영양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식품영양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식품영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1.3%
  • 여자78.7%
식품영양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식품영양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식품영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0.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9.1%
식품영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식품영양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식품영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수리·논리력
  • 예술시각능력

식품영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식품영양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식품영양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자연친화력

식품영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식품영양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식품영양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식품영양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