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아프리카어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인문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9.8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아프리카어과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민족정신과 역사적 형성 과정 등을 바로 알고, 근본적으로 사상과 문화, 정신세계 등을 표현하는 언어와 문학을 이해하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아프리카어과에서는 아프리카 언어를 배워 아프리카를 연구하는 기초를 마련합니다. 또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아프리카에 관한 새로운 사실들을 알아 감으로써 아프리카를 올바른 시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한국은 선진국에 비해 아프리카 진출은 더딘 편이지만 아프리카 시장은 개척 가능성이 크므로 관련 인력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정확하고 깊이 있는 아프리카 관련 지식ㆍ정보 생산 및 아프리카 관련 전문가를 육성합니다.

흥미와 적성

  • 국제사회의 흐름에 관심이 있고 특히 아프리카의 언어와 사회ㆍ문화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언어습득능력이 뛰어나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에 두려움이 없는 도전정신이 강한 학생이라면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제2외국어, 사회, 예술, 국어
  • 일반선택과목외국어교과 : 프랑스어, 독일어, 영어 회화, 영어
    사회교과 :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세계사, 세계지리
    교양ㆍ국어교과 : 철학, 심리학, 종교학, 문학, 독서
  • 진로선택과목프랑스어Ⅱ, 독일어Ⅱ, 심화 국어, 고전 읽기, 고전과 윤리, 사회문제 탐구, 여행지리, 음악ㆍ미술감상 비평
  • 전문교과Ⅰ전공기초 프랑스어, 프랑스어 회화, 프랑스어권 문화,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국제 경제, 국제 정치, 지역 이해.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서양 조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FLEX 아프리카(스와힐리)어 자격증 준비 - 아프리카에 대한 공부를 하기 위해 언어를 기본적으로 갖추는 것이 유리하므로 미리 아프리카아 관련 자격증을 준비한다면 좋을 것입니다.
    국제 문화교류 센터 활동 - 외국인과의 문화교류 활동을 통하여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교류한다면 세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시야가 넓어질 것입니다.
    아프리카 박물관 관람 - 아프리카예술박물관 관람을 통해 아프리카 예술과 살아가는 모습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스와힐리담화형태론스와힐리어의 실제 사용에 주관되는 화용론적, 담화적 측면에 대해 배웁니다.
  • 스와힐리어휘론스와힐리어를 중심으로 기초어휘, 문화어휘, 사전편찬작업, 그리고 새로운 현대 전문용어의 탄생과 문제점 및 발전에 대해 배웁니다.
  • 아프리카언어분류아프리카의 언어를 계통적 측면이 아닌 실용적, 참조적 측면에서 분류합니다.
  • 아프리카역사비교언어학아프리카어들을 계통분류하고, 구조적 차이점 및 유사점들을 유형학적 관점에서 배웁니다.
  • 아프리카인류 언어학아프리카 제 종족의 이동, 정착, 발전 및 제반 문화현상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언어학이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FLEX아프리카(스와힐리)어,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외국계 회사, 항공사, 일반계 회사의 해외 영업 마케팅, 호텔
  • 학계 및 연구기관아프리카 관련 학회 및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외교관, 대사관, 한국국제협력단, 한ㆍ아프리카 재단 등 아프리카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교양어ㆍ문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교양어ㆍ문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교양어ㆍ문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교양어ㆍ문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교양어ㆍ문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교양어ㆍ문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9.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교양어ㆍ문학]

목록보기

김용환

인문학부 문헌정보학전공

청주대학 인문사회대학

김용환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부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하는 인문학을 배우는 학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문화, 가치, 언어 등을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보다 큰 맥락에서 인간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문학을 모든 학문의 기초 학문이라고 언급하기도 합니다. 세부 영역으로는 언어, 문화, 역사, 철학이 가장 대표적인 학문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 따라서 언어, 문화, 역사, 철학뿐만 아니라 심리, 문헌 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부적인 영역은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 영역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용환 김용환
독서를 하거나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즐기는 사람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먼저, 우리는 책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해 볼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처한 환경이나 생각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서는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그다음으로 생각한다는 것은 단순히 상상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물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까지를 포함합니다. 인간과 사물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는 것이 인문학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와 생각(사색 등)을 즐기는 사람이 인문학부에 적합한 학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과 관련된 교과목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언어적인 측면에서는 국어, 영어, 제2외국어, 한문, 언어와 매체 등이 대표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사회・문화, 문학 등이 해당하고, 역사적인 측면에서는 세계사, 세계지리, 한국지리, 동아시아사, 예술사, 역사가 해당하며, 철학적인 측면에서는 윤리와 사상, 정치와 법, 종교학 등이 관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공통적으로 화법과 작문, 논리와 사상, 논술이 관련 있는 교과목입니다. 다수의 교과목이 관련되어 있지만 세부적인 전공으로 들어가면, 특정 부분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배우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특정한 준비를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먼저, 여러 교과목에 대해서 성실하게 공부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부가적으로 교양 도서를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추천하는 교양 도서들은 대부분 인문학을 배운다면 한 번쯤 읽어 보아야 하는 도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도서들을 읽어 본다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독서 동아리 또는 독서 토론 관련 활동을 하게 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부에는 다양한 세부 전공이 있습니다. 인문학부를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대부분 세부 전공을 정하고 학부에 입학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언어, 문화, 역사, 철학, 심리, 문헌 정보 등에서 사용하는 ○○의 이해와 같은 세부 전공 기본서를 읽으면 전공 공부에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세부 전공 이외에 공통적으로 책을 추천한다면, 교양 도서를 최대한 많이 읽기를 권합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교양 도서들은 대부분 인문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도서들을 읽어 둔다면 인문학부에 입학하고 나서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부에 입학을 하게 되면 다양한 세부 전공들과 관련된 내용을 배우게 되겠지만, 공통적으로 다음의 부분을 중요한 내용으로 배우게 될 것입니다. 즉, 인문학적 소양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고 비판하는 방법, 그리고 논술 및 토론이 해당합니다. 인문학적 소양을 쌓는 것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독서입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책을 보게 될 것이고, 그 경험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책을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게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책의 주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고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 본 다음, 생각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다른 사람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논술과 토론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모두 배우고 나면 훌륭한 인문학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용환 김용환
예상 외로 글을 쓰는 것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고교 시절에 작문과 논술 공부를 많이 하지만, 본인의 생각을 글로 옮긴다는 것은 예상 외로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인문학의 글쓰기는 소설과 같은 형태로 글을 쓰는 것들도 있지만, 특정 주제에 대해서 자신이 생각하고 분석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표현한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이러한 글쓰기의 과정은 쉽게 배우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서 배우게 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연습을 하다 보면 발전된 본인의 글쓰기 능력에 놀라게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의 가장 큰 특징은 상상력입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는 능력을 배우다 보니 뛰어난 상상력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상상력은 아이디어로 현실화됩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혁신의 기초가 되고, 다양한 산업의 기초가 됩니다. 특히 인문학은 인간을 탐구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필요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데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스티브 잡스가 인문학을 강조한 이유는 인문학에서만 보여 줄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업에서 인문학 소양을 강조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끊임없이 생각함으로써 하나의 사건, 사물을 다각적으로 살펴보는 특징을 가집니다. 한 가지 시야에서만 사건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에서 사건을 보는 것은 상세하고 명확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은 연구에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모든 업무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능력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은 기초 학문이기 때문에 졸업생들이 다양한 직업군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전공과 관련해서는 대학원 진학 후 연구자 및 교수로의 진출, 교직 과정을 이수한 다음 초·중·고등학교 교사로의 진출, 번역가・통역가 또는 작가로의 진출, 박물관이나 미술관 큐레이터로의 진출, 성직자 또는 종교인으로의 진출 등이 있습니다. 전공 외로는 다양한 기업의 사무직으로 진출하여 훌륭히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며, 다른 전공과의 융합 학문을 기반으로 타 전공과 관련된 영역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인문학부 졸업생들은 모든 영역에서 활발히 본인의 역량을 발휘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용환 김용환
이공계열의 학생들에 비해 인문학부 학생들의 취업률은 낮은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 취업률로 인해 인문학부로의 진학을 고민하는 학생들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인문학부의 경우에는 최근 기존의 전통적인 인문학 영역과 컴퓨터 공학을 결합하여 디지털 인문학 영역을 개발하고 있고, 기타 다른 학문들과의 융합을 통해 인문학부의 쇄신을 이루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의 정책 중에서 인문학 영역과 이공계 영역의 융합을 적극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인문학부의 전망은 밝게 기대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용환 김용환
최근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의 등장이 인문학과 무관할 것이라는 생각은 큰 오산입니다. 인공지능(AI)의 기본은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를 기계가 인식할 수 있도록 처리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의 언어에 대한 이해가 필수입니다. 자연 언어 처리 분야는 이공계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지만, 이공계에서 자연 언어 처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언어 처리 관련 데이터와 언어를 분석하는 이론이 기반이 되어야 하며, 이러한 내용들은 인문학부의 세부 전공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를 통해서 얻게 되는 다양한 결과를 분석하는 것에 인문학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디지털 인문학도 이러한 부분들과 관련 있습니다. 이는 인문학은 과거의 것뿐만 아니라 최신의 기술과도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최근 인문학을 전공한 학생들 중에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데이터분석가로서 진출하는 학생들이 나타나는 것은 인문학부의 밝은 전망을 기대하게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학문이라는 생각과, 지루하며 옛날 학문이다, 또는 고전과 같이 현대적인 것이 아닌 옛것만을 공부한다는 생각이 가장 큰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전은 인문학에서 기본이 되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고전만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고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대의 다양한 것들을 이해하기 때문에 옛것들만 공부한다는 것은 단순한 편견입니다. 또한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최근 인공지능(AI), 빅데이터와 인문학의 관련성은 이러한 편견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부에서 공부를 하게 된다면, 두 가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먼저 나에 대해 알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궁극적인 행복은 자아실현을 이루는 것으로, 먼저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무엇에 행복해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은 자아실현의 전제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교양이 풍부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어떠한 활동을 하든지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인문학부에서는 다각적인 관점에서 활동을 하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적으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여러분들의 인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용환 김용환
인문학부에는 다양한 진로가 있으며, 최신 산업의 발전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학문이므로 다양한 진로를 염두에 두고 지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학 입시로 인해 많은 시간을 낼 수는 없겠지만, 인문학부를 전공한 사람들이 어떤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본인의 관심사나 적성에 맞는 분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본다면 인문학부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아프리카어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아프리카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아프리카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8%
  • 여자62%
아프리카어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아프리카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아프리카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2%
아프리카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아프리카어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아프리카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자기성찰능력

아프리카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아프리카어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아프리카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자기성찰능력

아프리카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아프리카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아프리카어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아프리카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