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애니메이션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4.9

최종수정일2023-06-16

학과개요

  • 애니메이션을 보면 마치 캐릭터가 살아있는 듯 생동감을 느낄 수 있죠? 사실 애니메이션은 멈춰있는 무수히 많은 사진(그림 혹은 인형)들을 연속시켜서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정말 많은 작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과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이론적 체계를 세우고 스토리구성, 콘텐츠 기획,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 대하여 이론적 학습과 실기를 병행합니다. 최근 애니메이션과는 시대에 부합되는 기술과 예술의 조화를 추구하며 산업 현장에서 뛰어난 기획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한 애니메이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애니메이션과는 지면에 그려지는 만화의 영역과 더불어 만화와 멀티미디어와 결합하면서 영상콘텐츠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또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그림을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품의 주제와 전체적인 내용 전개에 맞게 캐릭터의 대사와 대본을 만드는 수업을 함께 합니다. 더불어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캐릭터 제작 등 다양한 전공 분야와 연계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만화를 좋아하고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과는 만화 전반에 대한 이해와 포토샵, 일러스트와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애니메이션은 연속적인 움직임을 그려야하기 때문에 사람이나 동물 등의 동작을 세밀히 관찰하고 묘사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만화 그려보기 - 만화를 직접 그려보면서 그림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본인이 직접 창작하는 이야기를 구성해낼 수 있는 능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만화축제 참가 - 부천국제만화축제를 비롯한 만화축제에 참여해 보세요. 현대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만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드로잉북 만들기 - 만화에서는 사람의 다양한 몸짓과 풍부한 표정을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디서나 드로잉북을 가지고 다니며 사람들을 그리다보면 인체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지고 그림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기초드로잉미술에 기초가 없는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드로잉 과정으로서, 특정 물체의 2차원적 표현을 위한 형태 인지 실습과 더불어 입체적 대상물을 평면화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드로잉 기술을 습득하고, 애니메이션 대상의 3차원적 표현법을 익히고, 3차원 시각 표현 능력을 익힙니다.
  • 영상애니메이션기초영상애니메이션의 입문 과목으로 영상애니메이션의 기초 원리와 이론을 이해하고 영상애니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기초 실기를 익히는 수업으로 영상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3D기초그래픽일반적인 3D 그래픽 제작과정인 모델링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3D 그래픽 제작툴을 이용한 3D 프로그램의 기술을 익힙니다.
  • 콘텐츠기획애니메이션을 기획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전문적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애니메이션 제작의 개괄적 기획력을 습득합니다.
  • 모션그래픽모션그래픽의 이론적인 정의와 배경 및 영상에 적합한 이미지의 변형작업에 대해 학습하고 움직이는 이미지의 이론 및 기초를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게임그래픽전문가,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미술 학원, 영화사, 방송국, 홍보 및 광고 기획 회사, 영상물 제작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제작 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디자인진흥원, 예술의전당,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여아 애니메이션을 보고 용기를 얻었습니다, 저도 여아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일반 2024-01-03
안녕하세요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12-26
감독하고싶은데 어떤길로 가야할지 모르겠어요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10-17
웹툰 작가를 위한 진학은 어떤 것이 좋을까요? 일반 2023-07-24
도와주십쇼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7-03

세부관련학과

  • 게임아트디자인과,게임애니메이션과,게임애니메이션학과,만화애니게임학과,메타버스애니메이션과,시각애니메이션콘텐츠과,애니메이션과,애니메이션영상학과,애니메이션영상학과(3년제),애니메이션전공,애니메이션학과,영상・웹툰・애니메이션학부,영상ㆍ애니메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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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인천광역시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아트디자인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영상ㆍ애니메이션학부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웹툰・애니메이션학부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메타버스애니메이션과
광주광역시 조선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시각애니메이션콘텐츠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애니메이션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영상학과(3년제)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영상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만화애니게임학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학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애니메이션전공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애니메이션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애니메이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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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54.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진ㆍ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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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자

사진만화학과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이화자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이화자 이화자
90년 당시에 만화 교육은 사설 학원 교육과 만화가의 도재식 교육이 전부였었습니다. 그런데 1990년부터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이 한국에서 시작됐습니다. 대학에서 정규 과정으로 만화 교육을 받고 싶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만화는 글과 그림이 융합된 형태로서 표현되는 예술 매체입니다. 움직임이라든가 소리를 다시 믹스를 시켜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사진이나 영화와 다르게 비사실 영역에 일반적인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라든지 비주얼 그래픽 소스를 만드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 학문이라고 생각을 해서 이 과를 선택하게 됐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이화자 이화자
우선은 소설가는 글로 세상을 묘사를 한다고 하면 만화가는 그림으로 묘사하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이야기 전개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그리고 이 세상이나 세계에 호기심이 많은 사람, 그리고 자신의 마음 속에 상상력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이 과에 입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이화자 이화자
만화 애니메이션 관련 대학들이 실기 입시를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림에 대한 기초적인 연습을 갖춘 학생이면 좋겠습니다. 저희 과에서는 그림에 대한 기초적인 드로잉, 조형 연습들을 하고 재료 연습에 대한 기초 수업, 이미지 구현에 대해서 어떤 텍스트를 이미지화 시키는 연습들을 계속 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토리를 짜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를 하게 됩니다. 현재 아날로그에서 디지털의 기법들로 전환이 됐기 때문에 디지털 툴을 연습하고 최종적으로 자신의 창작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서 학습을 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이화자 이화자
저는 두 가지라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교양 및 상식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들이 필요하고 두 번째는 감정을 키울 수 있는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역사나 국어, 그리고 미술과 음악에 대한 감성을 키울 수 있는 수업들이 바탕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 드렸던 상식이라고 하면 요즘에는 과학적인 상식들도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역사, 국어, 미술과 음악 과학 등의 공부들이 바탕이 되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이화자 이화자
21세기를 유엔에서는 문화의 세기라고 명명했습니다. 사람의 머리에서 바로 즉흥적으로 나올 수 있는 만화 애니메이션 같은 1차적인 컨텐츠 표현 매체들은 현대 사회에서 문화 예술과 문화 산업에 주종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 과를 공부하고 나간 학생들은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나 비주얼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모든 영역에 적합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 예술이 최근에 지자체 축제 행사로도 많이 확산이 되고 있고 현 정부에서는 문화 산업이 국가의 신원동력으로 이미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자본과 노동 중심에서의 지식에서 정보 중심의 지식 기반의 경제구조로 변하는 이 사회 구조 안에서는 만화 애니메이션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고 제작할 수 있는 것들이 상당히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이화자 이화자
그림 그리기보다도 이제 작가를 지향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생각하는 방법에 대해서 훈련을 더 많이 해야 되는 학과입니다. 보통 그림테크닉이 좋은 학생들이 만화가가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의외로 스토리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 만화가가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생각하는 방법의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응용 방법이 학생마다 작품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인 방법들을 피하는 연습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현대 사회에서는 정보량이 너무 많아서 학생들이 생각을 많이 하고 오히려 예전처럼 현장에 나가서 바로 실천을 해 본다라는 연습들이 부족한데 현장에 뛰어 들어서 적극적인 경험들을 쌓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이화자 이화자
일반적으로 만화애니메이션 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창작에 대한 열망이 있어서 1차적으로 만화가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 감독, 아티스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상업적인 일러스트레이터나 게임 디자이너 그리고 스토리보드 전문가, 프로듀서나 감독자 이런 역할들도 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이화자 이화자
현대 사회에 변화가 많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사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예술 분야가 만화 애니메이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문자 시대에서 이미지 시대로 진입했기 때문에 이 학과 전망은 굉장히 밝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모든 문화의 구성이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화는 그런 스토리텔링에 가장 원작, 원천을 제공하는 문화이기 때문에 비전이 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이화자 이화자
최근에 영화 쪽에서 디지털 영상 VFX라든가 입체 영상을 만드는 쪽에서도 이미지 맵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졸업생들이 있고 예전에는 만화를 혼자 작업을 했다면 최근에는 팀 개념으로 가기 때문에 프로듀서의 역할을 하는 새로운 직업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사라는 자격증이 문화관광부에서 시행이 돼서 앞으로는 전문교육 중고등학교에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교육할 수 있는 전문 교육의 현장에 인력들이 필요하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이화자 이화자
그림 그리기는 입시를 통해서 하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훈련은 계속 쌓고 가장 부족한 점이 인문학적인 상상력인 것 같습니다. 인문학적 상상력을 기르자면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접하고 교양과 텍스트에 대한 자양분들이 충분한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이화자 이화자
최근에 전세계적으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서 고무적인 현상들이 많습니다. 음악, 드라마 등과 마찬가지로 지금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분야에서도 처음으로 순수한 디지털 캐릭터를 만든다거나 한국의 제작이나 기술로서 이야기 만화가 전세계적으로 인지가 된다거나. 우리 나라는 웹툰 등의 장르들이 콘텐츠의 창의력을 가진 그런 원동력이 있는 나라입니다.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지망하는 학생들한테 본인의 꿈을 펼 수 있고 진행할 수 있는 것들을 보고 듣고 같이 협력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 졌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적성에 맞는다고 하면 전공을 만화 애니메이션 쪽으로 선택을 했을 때 장기적으로 여러 좋은 인력들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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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애니메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애니메이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애니메이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8.9%
  • 여자71.1%
애니메이션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애니메이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애니메이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1.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8.7%
애니메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애니메이션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애니메이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언어능력

애니메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애니메이션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애니메이션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손재능
  • 자기성찰능력
  • 자연친화력

애니메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애니메이션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애니메이션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애니메이션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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