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연극영화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40.6

최종수정일2022-09-14

학과개요


  • 다양한 연기 수업을 배우며, 영화의 경우 시나리오, 촬영, 연출, 편집 등 영화를 제작하는 데 있어서 전반적인 업무의 실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연극영화과는 연기 및 연출, 무대 기술, 극장 등 연극 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영화 매체에 관련된 전문적인 연출과 스텝 및 연기자를 포함한 영상 제작 관련 인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정신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연극영화 관련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학과특성

  • 중ㆍ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직업의 선호도 조사를 하면 매년 어김없이 나오는 직업은 연예인입니다. 이렇듯 연예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 학과는 경쟁률이 높으며 앞으로 이 학과의 인기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더불어 이 학과와 관련된 직업들은 연극배우와 영화배우뿐만 아니라 연출 영역, 프로듀서 영역, 극장 스태프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연극ㆍ영화는 종합예술이므로 미술, 음악, 무용, 문학, 건축, 연극, 어학, 심리학, 사회학 전반에 걸친 지식과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또, 재학 중에 실습을 통하여 작품 연구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아 인내심이 필요하며, 자신의 개성을 제작 팀원들과 조화시킬 줄 알아야 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음악,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음악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음악 연주, 음악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음악이론, 음악사, 시창ㆍ청음, 음악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음악 콘텐츠 제작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연극ㆍ영화 정기적 관람 - 월1회 연극 및 영화관람 등 자신의 원칙을 정해놓고 정기적으로 관람하고 후기를 기록해 보세요. 연극과 영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극동아리(영화동아리) - 동아리에서 활동을 하면 연기자 이외에 기획, 연출, 조명, 시나리오, 음악, 무대 등 다양한 역할이 존재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연극개론연극을 구성하고 있는 분야들의 이해와 그 미학적 접근을 통해 연극학도가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과 덕목을 배웁니다.
  • 영화개론영화의 탄생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요 영화사와 영화이론을 개괄적으로 연구하며 주요 영상작품을 통해 영화, 영상용어의 정확한 이해를 도모합니다.
  • 연극미학연극이 인간의 삶과 연관된 관계를 규명해 보고 연극의 특성과 역사 그리고 각 사조별 연극이론을 통하여 연극의 미학적 요소와 기능들을 학습케 함으로써 실제 연극 창조 작업과 관객 태도의 발전을 도모합니다.
  • 소리훈련이론과 실기를 병행한 소리훈련(화술)을 통해 연기자의 기본 자질을 높이고 연기를 생활화합니다. 또한 연극과 영화의 본질을 이해시키며 예술인으로서의 철학 및 긍지를 갖게 합니다.
  • 연극제작연극을 기획하고 예산과 홍보 방안을 세우는 부분에서부터 준비를 마친 후 관객에게 발표하는 데 필요한 분장이나 의상, 무대 효과에 이르기까지 연극 제작 방법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무대예술전문인(무대기계, 조명, 음향), 방송통신산업기사, 영사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방송국,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회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회사, 영화 제작사, 극장 및 극단, 기업체의 홍보실, 이벤트 회사, 오락 및 연예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예술의전당 등 문화 예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희망직업와 관계없는 학과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3-07
연극영화와 예술 관련 학과로 진학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6-07
진로를 변경해도 될지 고민이에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5-07
진로고민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2-12-21

세부관련학과

  • K-모델연기과,K-뮤지컬과,K-연극영화과,K-연극영화뮤지컬과,공연연기과,공연영상IT과,공연영상예술학부,공연예술계열 연극 전공,공연예술계열 연희연기 전공,공연예술복지과,방송연예과(연기전공),방송영상연기과,방송영화연기과,시네마스쿨,연극과,연극영상과,연극영상연기과,연극영상연기전공,연극영상전공,연극영상학과,연극영화과,연극영화방송예술학부,연극영화학과,연극전공,연기과,연기과(3년제),연기예술과,연기예술학과,연기전공,연기전공(공연예술학과),연기전공(모델연기학과),연기전공(모델연기학부),연예엔터테인먼트과,연출극작전공,영상연기콘텐츠과,첨단미디어・연기예술과,프로덕션학부 온 스테이지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연극영상학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연극영상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연극영상전공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영화학과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예술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연예과(연기전공)
서울특별시 정화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전공
서울특별시 정화예술대학교(제2캠퍼스) 연기전공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연기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첨단미디어・연기예술과
부산광역시 부산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연극과
부산광역시 부산예술대학교(제1캠퍼스) 프로덕션학부 온 스테이지과
부산광역시 부산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영상연기과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연기콘텐츠과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영상과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시네마스쿨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전공(공연예술학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전공(모델연기학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연기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전공(모델연기학부)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연기과
경기도 대경대학교(제2캠퍼스) K-연극영화뮤지컬과
경기도 대경대학교(제2캠퍼스) K-뮤지컬과
경기도 대경대학교(제2캠퍼스) K-모델연기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예술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예술학과
경기도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전공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예술학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화연기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예술계열 연희연기 전공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예술계열 연극 전공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공연영상예술학부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전공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전공
경기도 수원과학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연기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연기예술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영상연기전공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연출극작전공
강원특별자치도 송호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영상IT과
강원특별자치도 송호대학교(제1캠퍼스) 연기과
전라남도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예술복지과
경상북도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연예엔터테인먼트과
경상북도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영화과
경상북도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K-연극영화과
경상북도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연극영화방송예술학부
경상북도 호산대학교(제1캠퍼스) 연기과(3년제)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연기과(3년제)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연극ㆍ영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연극ㆍ영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연극ㆍ영화]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연극ㆍ영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연극ㆍ영화]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연극ㆍ영화]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40.6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연극ㆍ영화]

목록보기

태보라

방송연예과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

태보라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태보라 태보라
방송연예과는 미디어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기본적으로 방송이나 영화, 공연 예술 등 다매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연기자를 배출하기 위해 기초부터 고급 과정의 연기 훈련을 받게 됩니다. 연기 실기 교과로는 신체 훈련, 호흡과 발성, 화술과 같은 기초 훈련부터 방송 연기, 영화 연기 등의 매체별 연기 훈련을 하게 됩니다. 또한 연기 훈련 이외에도 방송 영상과 관련한 실습수업, 방송 연예 및 공연 예술과 관련한 이론 및 실습 교과목 등을 배우게 됩니다. 연극사와 영화사를 비롯하여 매스컴의 이해, 방송 개론, 방송 연출, 방송 제작 실습, 기획과 편집 등의 다양한 교과목이 있어서 방송과 인접 분야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태보라 태보라
예술적인 재능이 있거나 창의적인 작업을 좋아하는 사람이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예술적인 재능이란 연기, 춤, 노래 등과 같은 독립된 한 예술 분야의 능력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복합적이고 자율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예술을 사랑하고 개성 있는 자기표현이 가능하거나, 창의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세계를 펼치고 싶은 사람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서 배우를 꿈꾸는 사람뿐만 아니라 다방면의 미디어 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이 있는 사람도 적합하리라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태보라 태보라
먼저, 예체능 과목은 고르게 관심을 갖고 접근하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예체능 교과를 깊이 있게 접해 보고 폭넓게 공부하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언어 영역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본과 희곡, 시나리오 등을 창작하고, 이해하고, 표현하고, 전달하는 과정에서 언어적인 능력은 필수입니다. 물론 교과의 성적도 중요하겠지만 나아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등 모든 영역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희곡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서적을 가까이 하면서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우고 일반적인 지식을 키워 나가기를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예술과 문화로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인 소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태보라 태보라
방송, 영화, 연극, 뮤지컬 등 관련 분야의 다양한 작품들과 친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갖기를 바랍니다. 시공간이나 물리적인 한계가 있어서 작품들을 직접 보지 못할 경우에는 최근 타 매체를 통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늘어나고 있으니 좋은 작품들을 많이 접하고, 느낀 점이나 본인의 시각에서 평을 해 보며 정리해 보기를 권합니다. 또한 교내에서도 관련 분야의 부서나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태보라 태보라
유명한 희곡집과 대본, 시나리오들을 반복해서 읽어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고전 희곡은 인간의 고민과 갈등, 다양한 인간의 유형, 삶의 방식에 대한 다각적인 성찰을 가능하게 합니다. 나아가 연기 이론가들의 연기 훈련 서적을 통해 여러 가지 연기 훈련 방법을 익히고,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방송이나 영상과 관련한 내용들을 쉽게 정리해 놓은 기초 이론 서적이나, 방송연예인이나 스타가 되는 과정을 정리해 놓은 책들도 다양한 사례를 접해 보면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태보라 태보라
기초부터 단계에 맞는 연기 훈련을 하게 되고, 다양한 매체에서의 연기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워크숍을 통해 직접 무대에 서 보고 창작의 과정을 경험해 보게 됩니다. 또한 방송 제작을 해 보거나, 영상 편집을 해 보기도 하며 연출・기획・편집・평론 등의 방송 영상과 관련된 다양한 교과를 공부하게 됩니다. 가장 중요한 공부는 본인이 교육을 받으면서 자신의 성향과 진로에 맞게 선택하여 심화 학습을 하는 것이 핵심 교과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태보라 태보라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쌓아야 하고,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현장의 흐름을 쫓아가는 것이 다소 힘들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변화의 흐름은 어느 한 분야에만 있는 것은 아니며, 단지 미디어는 그 흐름이 좀 더 빠르고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새로운 지식과 흐름을 받아들이는 것이 힘들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만큼 유연하게 앞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태보라 태보라
미디어와 관련한 다양한 전공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연기 훈련뿐만 아니라 실습과 실기, 이론 교과목이 조화를 이룬 대학에서 다양한 전공 수업을 들으면서 다시 한번 구체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모색하고 개발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하나의 진로가 아닌 다양한 방면에 진출할 수 있는 멀티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도 있고, 인접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갖게 되는 것이 장점이자 특징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태보라 태보라
배우, 예능인, 가수, 성우, 아나운서, 캐스터, 쇼호스트 등 방송 예술 관련 전문가로 활동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공연 예술 분야에서 연극배우, 뮤지컬배우, 기타 공연예술가로 활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더불어 PD나 영화감독, 방송작가, 방송제작자, 무대감독, 시나리오작가, 1인 미디어기획자 등 방송 영상 제작 분야에 진출하기도 하며, 연극이나 뮤지컬 연출, 기획자, 문화경영인으로 활동하거나 문화예술강사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태보라 태보라
문화로 앞장서는 한류의 시대를 지내고 있는 현 시점에 미디어와 예술이 바탕이 되어 관련 전문가를 육성하는 방송연예과는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되고, 새로운 시장이 끊임없이 개척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더불어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는 현장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지닌 방송 관련 인재를 찾는 미디어 시장의 수요는 늘어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태보라 태보라
최근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비롯한 뉴 미디어 관련 신종 직업들이 엄청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추후 새로운 미디어들의 플랫폼은 더욱 확장될 것이며, 이와 관련된 많은 직업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다양한 뉴 미디어는 전 세계인을 타깃으로 확장될 수 있어서 그 시장의 크기 역시 무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경우 엔터테이너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지녀야 함은 물론이고, 영상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에 최근 이러한 능력을 갖춘 방송연예과 전공자들의 진출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추후에도 뉴 미디어의 발전에 발맞추어 새로운 전문 직업군이 생겨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태보라 태보라
방송연예과는 배우가 되고자 하는 사람만 들어온다는 고정관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배우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의 다양한 엔터테이너로 활동하는 졸업생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 연기 분야이지만 화술에 더 큰 장점을 지닌 사람은 성우나 아나운서, 쇼호스트 등으로 진출을 합니다. 또는 영상 제작 과정에 관심과 재능이 있는 사람은 1인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기도 하고, 직접 극작을 하면서 무대에 오르거나 기획과 예술 경영을 하면서 현장에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태보라 태보라
지금까지는 일생을 살면서 하나의 직업을 갖고 사는 시대였다고 본다면, 앞으로 미디어 분야에서의 직업 개념은 변화하는 시대적 상황에 맞게 다양한 위치에서 유동적으로 본인의 재능을 펼치며 사회와 함께 성장해 나가는 개념으로 바뀌어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전문성을 바탕으로 투철한 사명감을 갖고 직업을 선택하고 일을 해야 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본인이 예술적인 열망과 의지를 품고 있거나, 배움에 대한 욕구가 있다면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넓은 무대에서 자신의 세계를 구현해 보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태보라 태보라
저도 처음 전공을 선택할 때 두려움도 있었고, 확신이 서지 않기도 했습니다. 스스로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도 잘 몰랐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전공을 선택하고 배우는 과정에서 이러한 질문에 대해 확신을 갖고 대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방송, 연기, 연예인, 영상, 뉴 미디어 등 분야에 대한 확신만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고, 배움의 과정에서 구체적인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생각해 보면 살아오면서 수많은 선택을 해 왔지만, 선택을 하기 이전에 완벽하게 확신했던 경우는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즐겁게 배움의 길을 걷다 보면, 보다 만족스럽게 다음의 선택을 하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연극영화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연극영화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연극영화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0.9%
  • 여자69.1%
연극영화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연극영화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연극영화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1.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8.1%
연극영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연극영화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연극영화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자연친화력

연극영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연극영화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연극영화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수리·논리력
  • 자연친화력

연극영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연극영화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연극영화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연극영화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