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70.9

최종수정일2021-06-22

학과개요


  • 미디어와 영상은 최근 가장 각광을 받는 분야입니다. TV, 영화, 광고, 인터넷 등 미디어 산업의 기획, 연출, 무대/영상 관련 스텝(디자이너, 촬영, 편집)을 양성하는 전공이 있습니다. 미디어영상학과는 변화하는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화, 방송, 영상 그래픽, 촬영 및 편집과 같이 미디어영상과 관련된 이론 및 실무를 배웁니다. 영상매체의 이론 및 실기를 훈련하여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개발ㆍ제작할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 최근 첨단 영상 분야의 발달이 영화, 방송 등에 긴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영상 콘텐츠 표현 방법이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현대 미학, 비평, 스토리텔링, 연출, 촬영, 편집, 디지털 효과 등을 교육과정으로 삼고 있습니다. 영상매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므로 영상 분야는 향후 전망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흥미와 적성

  • 공연 및 영상 예술에 관심이 많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잘 표현할 줄 알며 신기술에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영상매체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하며, 개성과 창의력, 미적 감각, 예술적 감수성이 요구됩니다. 또한 폭 넓은 시각을 갖기 위한 다양한 체험이 도움이 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 디자인, 색채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영상 동아리 - 영상물을 제작하고 편집하는 동아리 활동을 해 보세요. 영상물 제작에 관한 이해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영상물 스텝 탐구 - 좋아하는 영화나 드라마를 만든 스텝들의 직업이나 하는 일을 정리해 보세요. 무대 뒤쪽에서 수고하는 수많은 스탭들으 존재를 알 수 있습니다.
    미디어 축제 참가 - 미디어 축제에 참가하여 좋은 작품을 감상하고 영상물을 만드는 전문 직업인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세요.

대학 주요 교과목

  • 디지털 애니메이션네트워크 상의 가상 캐릭터를 이용한 지능형 삼차원 애니메이션 및 극장용 삼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등에 대해 배웁니다.
  •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셀 애니메이션의 기초적 이론과 실습을 익힘으로써 움직이는 영상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을 이해합니다.
  • 영상편집시나리오에 따라 촬영되거나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영상을 편집기를 이용해 편집하거나 합성하는 절차를 연습하고 필요한 편집 원리와 이팩터에 대해 배웁니다.
  • 컴퓨터 커뮤니케이션기법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대본을 쓰는 법과 이해하는 법 스토리보드 제작 및 작문하는 법 등에 대해 배웁니다.
  • 평면조형조형 수단으로 그래픽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평면의 시각 법칙을 조형 원리를 통하여 미의 객관성을 연구하며, 조형의 의미와 개념의 해석에 대해 배웁니다.

관련 자격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언론사(방송국, 위성 및 지상파 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업체,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영화 제작사, 극장 및 극단, 기업체의 홍보실, 이벤트 사업체, 오락 및 연예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정보원, 한국영상자료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문화ㆍ예술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취업 방향 및 준비 과정 상담 대학생 2023-06-01

세부관련학과

  • Film & Video 전공,게임VR학부,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게임영상콘텐츠학과,게임웹툰애니메이션전공,게임콘텐츠전공,공연영상콘텐츠학과,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언론영상콘텐츠전공,디자인ㆍ영상학부 영상ㆍ영화전공,디자인학부(무대영상디자인전공),디지털영상제작전공,멀티미디어영상과,문화영상학부,미디어영상공연학과,미디어영상제작학과,미디어영상학과,미디어영상학부,미디어영화영상제작전공,미디어컨텐츠디자인학과,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방송ㆍ영상콘텐츠학과,방송영상과,방송영상전공,방송영상학과,방송영상학전공,방송영화영상학과,사진미디어전공,사진영상미디어전공,사진영상미디어학과,사진영상학부 사진영상전공,사진영상학부 이미지&테크놀로지전공,사진영상학전공,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엔터테인먼트학과,영상디자인융합전공,영상문화학과,영상미디어전공,영상영화학과,영상예술디자인학과,영상이론과,영상콘텐츠전공,영상콘텐츠학과,영상학과,영상학전공,영화방송제작학과,영화영상전공,영화영상학과,예술학부 사진영상미디어전공,유튜버학과,인플루언서학과,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글로벌미디어영상학과,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영화학과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제2캠퍼스) 미디어영상학과
서울특별시 경기대학교(제2캠퍼스) 영상학과
서울특별시 광운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학부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
서울특별시 서경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서울특별시 서울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학과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학전공
서울특별시 성균관대학교(제1캠퍼스) 영상학과
서울특별시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디자인융합전공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유튜버학과
서울특별시 세종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
서울특별시 숭실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엔터테인먼트학과
서울특별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1캠퍼스) 멀티미디어영상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과
서울특별시 한국예술종합학교(제1캠퍼스) 영상이론과
서울특별시 한국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뉴미디어전공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영상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학과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2캠퍼스) Film & Video 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전공
부산광역시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영상제작전공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게임VR학부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게임영상콘텐츠학과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영화영상전공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게임콘텐츠전공
부산광역시 화신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콘텐츠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부 언론영상콘텐츠전공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미디어디자인・영상전공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글로벌미디어영상학과
대전광역시 한남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2캠퍼스) 사진미디어전공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공연학과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화영상제작전공
경기도 국제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엔터테인먼트학과
경기도 단국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콘텐츠전공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경기도 성결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경기도 신한대학교(제2캠퍼스) 미디어영상학과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경기도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사진영상학전공
경기도 평택대학교(제1캠퍼스) 공연영상콘텐츠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영상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문화학과
충청북도 극동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제작학과
충청북도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미디어전공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영상학과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방송ㆍ영상콘텐츠학과
충청남도 남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영상예술디자인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영화영상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예술학부 사진영상미디어전공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사진영상미디어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사진영상학전공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상학과
충청남도 청운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영화영상학과
충청남도 청운대학교(제1캠퍼스) 디자인학부(무대영상디자인전공)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영상미디어전공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영상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우석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영화방송제작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영화영상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컨텐츠디자인학과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사진영상학부 사진영상전공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엔터테인먼트학과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사진영상학부 이미지&테크놀로지전공
경상북도 경주대학교(제1캠퍼스) 게임웹툰애니메이션전공
경상북도 대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인플루언서학과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사진영상미디어전공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영상학과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제2캠퍼스) 디자인ㆍ영상학부 영상ㆍ영화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영상ㆍ예술]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영상ㆍ예술]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영상ㆍ예술]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영상ㆍ예술]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영상ㆍ예술]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영상ㆍ예술]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70.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영상ㆍ예술]

목록보기

서대정

영상예술학과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서대정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서대정 서대정
기존 대학에 존재하지 않는 유일한 과여서 선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부연설명을 하자면 제 전공과 가장 맞는 학과였고 예술과 학문을 병행한다는 것이 마음에 들어서 결정하게 됐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서대정 서대정
저희 학과는 정확하게 세 가지 전공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학과 명의 맨 앞에 위치한 예술은 미학과 예술학을 포함하는 것이고 문화는 문화일반, 공연기획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위치한 영상은 영상제작과 이론을 함께 다룬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얘기하는 통합적인 교육을 시도하는 학제간 학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 예술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 사회적, 문화적 현상과 미적인 아름다움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오면 적응도 잘 하고 성과도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서대정 서대정
저희는 일단 입학을 하면 철학과 미학에 대한 공부를 합니다. 예술과 문화 관련 분야에 종사하려면 세상을 바라보는 확실한 자기만의 시각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1, 2학년 때는 이러한 학문을 위주로 공부를 위주로 하고 3, 4학년 때는 자기가 하고 싶어 하는 방향으로 심화학습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미학 공부를 한다든지 아니면 공연 기획, 영상 제작 등 실무 위주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서대정 서대정
중고등학교 교육에서는 입시가 워낙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입시 공부 이외에 것을 하라고 하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과에서 와서 적응 잘 하는 학생들을 보면 생각이 많은 학생, 그리고 여러 방면에 사회 경험이 많은 학생, 어찌 보면 남과 다른 길을 걷고자 하는 학생들이 적응을 잘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 학생들은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철학이나 예술 관련 서적을 읽기도 합니다. 중고등학교 때는 정확하게 이해할 수는 없더라도 그런 것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인자들이 쌓이게 되면 나중에 대학을 와서 크게 만개 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서대정 서대정
저희 과는 제가 말하는 것이 단점이자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경제학과다 그러면 경제과목만 특화 해서 배우는데 저희 학과는 인문학과 예술학이 복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나중에는 기획이나 실기를 통해 열매를 맺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저희 과만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학제간 교육이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철학, 미학, 문학, 역사에 대한 공부가 공연 기획이나 영상제작이라는 출구를 통해서 결실을 맺게 되어있는 방식으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습니다. 명시적으로 구분된 세부 전공을 두지 않는 이유는 대학교육의 한계를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기업에서 인재를 선발하는 경향은 한가지 분야에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에 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예술문화관련 분야는 통합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기업에 입사하게 되면 어차피 그 기업의 가치와 용도에 맞는 재교육을 시키기 때문에 고차원의 사고 능력과 예술문화적인 소양을 주로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문, 예술 분야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정신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적 패러다임이 저희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장점입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저희는 한 분야에 집중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불안하게 여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안감은 고학년이 되면 본인 스스로가 방향성을 잡고 전문지식을 쌓을 수 있는 충분한 교육적 배경이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서대정 서대정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저희 학과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학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딜레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요즘에는 당연히 공급보다는 수요가 훨씬 많은 세상이다 보니까 어떤 직업을 갖더라도 아주 높은 경쟁률을 뚫고 들어가야 자기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크고 두 번째는 자기가 예술적인 소양 혹은 문화적인 소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이 학과가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들어온 경우입니다. 그런 학생들은 입학해보니 본인에게는 그런 소양과 재능이 없어서 이제 힘들어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서대정 서대정
아까 말씀 드렸듯이 여러 분야를 공부하기 때문에 특정 분야만 취업하지는 않습니다. 자기가 학교 다닐 때 꼭 직업을 가져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는 학생들의 경우, 예를 들면 일반적인 직업을 가져야 되겠다 해서 은행에 취직한 친구도 있고 그냥 기업에 취직한 학생도 있고 공무원이 된 학생도 있습니다. 그 리고 미술관이나 문화 기획 분야에서 전공을 살려 광고 기획사라든지 영화 회사에 취직한 학생도 있습니다. 더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은 대학원의 석박사 과정이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서대정 서대정
저희 과는 실제로 취업률이 매우 좋습니다. 요즘에는 휴학을 많이 하다 보니까 정원의 절반 정도인, 12-3명 정도 졸업을 하는데 그 중에서 10명이 취직을 했습니다. 취업률은 아주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 교수들도 이렇게 높은 취업률의 원인이 궁금했습니다. 교수된 입장으로 보면 저희 학생들이 굉장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사회에 진출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희 학과는 영화나 연극도 공부하고 문화 혹은 축제에 관한 것도 공부하다 보니까 그쪽으로 자원봉사나 인턴으로 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기업에서 사회적 경험과 문화적 활동에 대한 가중치를 붙여서 저희 학생들을 높이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기업에서는 미래의 비전, 그 학생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이런 것을 굉장히 높이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업이 더 잘 된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서대정 서대정
제 전공이 인문학과 예술학이 섞여 있다 보니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데, 최근에 미술치료사, 음악치료사 그런 것들이 생겨난 것처럼 인문학 치료사도 생겨나게 될 것 같습니다. 고전이라든지 예술작품을 통해 인생의 비전을 제시하고 힘들어하거나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멘토 역할을 하면서 일종의 강연 형식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그런 직업도 생길 것입니다. 또 미래에 새롭게 떠오를 직업 중에 아직 요원하지만 라이프로그 전문가라는 것이 있습니다. 라이프로그 전문가라는 것은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서 받아들인 정보를 새롭게 가공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우리 모두 스마트폰을 쓰고 있고 온갖 디지털 장비를 사용하면서 그 흔적들과 이로 인해 파생된 정보들이 도처에 깔려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신용카드를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소비패턴을 분석할 수 있고, 이 카드 안에 교통카드의 기능도 들어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흔적이 모두 기록됩니다. 이러한 정보에 대한 접근권을 가지고 개인에 대한 정보를 가공할 수 있다면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서도 개인의 일상을 재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개인에 GPS 식별번호를 달 수 있다면 지금 기술로도 개인의 모든 정보를 기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빅 데이터와 연동되어서 무한한 산업적 가치를 지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빅 데이터 전문가, 나아가 이를 재구성하는 라이프로그 전문가가 가까운 미래에 분명히 생겨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의 소비 패턴, 예를 들면 이 사람은 주로 수요일 저녁에 맥주를 마신다. 그가 마시는 맥주 브랜드는 어떤 회사 제품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만 가지고도 그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서 수요일 저녁에 그가 원하는 브랜드 맥주를 파는 곳을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여행을 갈 때도 이러한 생활 패턴을 이용해서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서비스는 초기형태지만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사람의 소비 형태라든지 행동 패턴에 따라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데이터 가공 업체가 조만간 생길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서대정 서대정
남들과 똑 같은 삶을 사는 것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을 보면서 저는 많이 보고 많이 즐기라고 하고 싶습니다. 이런 얘기를 하면 수능공부를 하는 학생들 그리고 수험생 부모님에게는 별로 좋은 인상을 주지는 못하겠지만 세상을 사는데 있어서 공부가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공부 이외의 것들도 지나가 보면 몹시 소중합니다. 고등학교 때 공부 잘 했던 학생이 꼭 인생에서 1등으로 달리는 것은 아닙니다. 공부는 단지 인생을 사는 하나의 방법론입니다. 공부를 잘 하는 학생이 노동도 할 수 있고 머리 쓰는 일도 할 수 있지만 공부를 못하면 할 수 있는 일들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그 가능성을 보고 공부하라고 하는 것이지 노동을 한다고 해서 행복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어렸을 때부터 계속 들어왔겠지만 공부보다는 세상에 대한 체험, 아름다움에 대한 체험, 그런 것들이 저희 학과의 공부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입니다. 이러한 살아있는 지식들을 통해 저희 학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미래의 풍요로운 삶의 토대를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서대정 서대정
저희 학과는 여러 문화예술적인 특성들이 복합된 학과이며 학생들이 이를 통해 미학, 예술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 전문가로 나갈 수 있는 교육을 할 수 있는 전국의 유일한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학교 오는 재미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학생들이 서로의 의지와 열정을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예술문화분야에 필요한 새로운 생각들이 창조력으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교 자체를 공무원 취업을 위해서 온다든지 기업 취업준비만을 위해서 등교한다면 굳이 대학 교육이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은 대학의 패러다임에 맞는 교육을 받기 위해서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미디어영상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미디어영상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미디어영상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4.6%
  • 여자75.4%
미디어영상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미디어영상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미디어영상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6.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3.1%
미디어영상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미디어영상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미디어영상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미디어영상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미디어영상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미디어영상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자연친화력
  • 예술시각능력

미디어영상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미디어영상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미디어영상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미디어영상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