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영어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인문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3.1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21세기는 국제화ㆍ전문화 시대이므로 영어 교육에서도 각종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됩니다. 따라서 고도 산업사회에 필요한 인력의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기능화되고 전문화된 어학 교육을 통해 언어 수행 능력의 직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부분에서 종사할 수 있는 유능한 실무 능력을 겸비한 영어 전문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영어과는 고도 산업사회에 필요한 인력의 어학 능력 향상과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양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영어 문화권의 생활과 연관된 어ㆍ문학 및 문화교육을 실시하여 유능한 영어권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흥미와 적성

  • 중ㆍ고등학교 때 영어 수업 시간을 즐긴 경험이 있고, 문학 작품을 비롯한 여러 영어 매체를 읽고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영어과는 영어가 기본이 되어야하는 만큼 영어능력이 뛰어나고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잘 소통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과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고 있다면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사회, 예술, 국어
  • 일반선택과목영어교과 : 영어 회화, 영어Ⅰ,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Ⅱ
    사회교과 :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세계사
    교양ㆍ국어교과 : 철학, 심리학, 종교학, 제2외국어, 문학, 독서
  • 진로선택과목실용 영어, 영어권 문화, 진로 영어, 영미 문학 읽기, 음악ㆍ미술감상 비평
  • 전문교과Ⅰ심화 영어, 심화 영어 회화, 심화 영어 독해, 심화 영어 작문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미국드라마 시청 - 미국 드라마를 통해 영어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드라마를 보며 즐겁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영어뉴스 시청 및 듣기 - 미국의 유명 뉴스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포털사이트의 영어뉴스를 들으며 영어 듣기, 번역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비즈니스영어실제 생활과 회사 업무 처리에 필요한 실무영어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과정을 통해 영어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각종 문서, 편지, 초대장 등을 작성할 수 있게 교육합니다.
  • 스피치영어로 의사소통을 원활히 함은 물론 외국인의 강의와 연설 등을 이해하고 통역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 영어강독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영미 작품을 체계적으로 읽고 이해함으로써, 일상생활, 문화적 배경 등을 파악하고, 독해력을 향상시킵니다.
  • 영작문우리말과 영어의 어법의 차이를 극복하면서 어떻게 영어식 사고력을 기를 것인가의 기본 요령과 영작의 바탕이 되는 기본 표현을 배웁니다.
  • 영한번역영어를 한국어로 정확하고 빠르게 번역하는 기술적 능력을 배양하여 번역 업무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 직업인을 양성합니다.

관련 자격

  • 관광통역안내사, 어린이영어지도사, 영어번역능력인정, 유아영어지도사, 호텔관리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출판사, 무역 회사, 여행사, 호텔, 기업 일반 사무직 및 해외 영업직, 해외 현지 기업, 사설 학원, 언론사
  • 정부 및 공공기관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등 영어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승무원이 하고싶은 17살입니다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3-16
선생님이라는 꿈이 떠올라서 진로 관련 상담 신청해보았습니다. 대학생 2023-10-25
17살인데 아직 꿈을 못정했어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2-03
30대 진로 문제 일반 2022-12-23

세부관련학과

  • 관광과 관광영어전공,관광비즈니스영어과,관광영어과,관광영어과(3년제),관광영어학과,글로벌비즈니스영어과,글로벌실용영어학과,비즈니스영어과,비즈니스영어학과,비즈니스외국어계열 영어전공,실무영어과,실무영어학과,실용영어융합학과,실용영어전공,실용영어학과,아동영어보육과,아동영어보육학과,영어과,영어비즈니스전공,항공・비즈니스영어과,항공관광영어과,항공관광영어학과,호텔ㆍ비즈니스영어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영어과
서울특별시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영어비즈니스전공
서울특별시 배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비즈니스영어과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비즈니스영어학과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비즈니스영어과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비즈니스영어과
서울특별시 한양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실무영어과
서울특별시 한양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실무영어학과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1캠퍼스) 비즈니스외국어계열 영어전공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항공・비즈니스영어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호텔ㆍ비즈니스영어과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항공관광영어과
대구광역시 영진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실용영어학과
대구광역시 영진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실용영어융합학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아동영어보육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아동영어보육학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실용영어전공
경기도 세계사이버대학(제1캠퍼스) 실용영어학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관광영어과(3년제)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항공관광영어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항공관광영어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관광영어학과
경기도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관광과 관광영어전공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관광비즈니스영어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비즈니스영어과
경기도 한국관광대학교(제1캠퍼스) 관광영어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관광영어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관광영어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관광영어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영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영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영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영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영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영어]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53.1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영어]

목록보기

노승희

영어영문학과

전남대학교 영어영문학과

노승희 교수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노승희 노승희
우리 학과의 장점이자 약점이 영어죠. 영문과에 진입을 했는데 영어능력이 그렇게 탁월하지 못한 경우가 많이 있어요. 지금 저희 수업이 거의 다 영어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처음 1학년 들어왔을 때는 학생들이 상당히 당황해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래서 1학년 과목에서는 한국말 수업도 많이 하지만 영어 수업을 처음 하게 될 경우 학생들이 참 어려워해요. 요즘에는 국제화를 해야 되고 이렇기 때문에 외국에서 교환 학생들도 많이 와서 영어 수업 해야 되죠. 우리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말이 좀 떨어지니까 학생들이 많이 어렵다라는 하소연을 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노승희 노승희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는데 교육분야, 언론계로도 많이 갑니다. 주요 방송사인 KBS, MBC, SBS, 메이저 일간지들까지도 또 지역 언론도 있고요. 거기에 해마다 방송 기자나 앵커까지도 갑니다. 그리고 지역에 다양한 NGO 단체나 공무원도 많이 하고, 기업체에 많이 나가고, 국제 단체, 국제 기구로도 간혹 나가고요. 정부 투자기관 같은 곳들도 가고요.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노승희 노승희
얼마 전에 정부에서 대학 평가 시 인문학 분야하고 예체능 분야의 졸업생들에 대해서는 취업률에 대해서 평가하지 않겠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사실 영문학도 인문학 분야의 하나로서 취업률이 이공계에 비해서는 저조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국제화 시대이다 보니까 우리 사회가 영문과 졸업생들을 필요로 하고, 자기가 관심을 가지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학과 전망은 좋다고 봅니다. 교과 과정도 지금은 실무 중심으로 많이 바뀌고 있고, 어느 직업 분야든 다 진출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교과 과정을 늘 새롭게 재구성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노승희 노승희
10여년 전만 해도 다들 영문과에 오면 통역사, 번역사, 영어교사 이런 것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컨벤션 프로그램 기획자(CPO) 분야에 굉장히 많이 나갑니다. 공공기관이나 민영 회사들의 컨벤션이나 컨퍼런스 같은 대규모 모임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법학 전문대학원이 생기니까 그쪽으로 준비를 해서 가는 것, 그러니까 변호사가 되는 것도 영문졸업생들의 하나의 새로운 진로로 우리가 보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노승희 노승희
영어능력을 훌륭하게 키워 놓고 나면 영문학을 더 심화해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노승희 노승희
영어 공부 많이 하시기 바라며, 아직 내가 장래에 뭐가 되겠다는 확신이 서지 않았더라도 영문과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4년 동안 열심히 공부하면서 자기의 적성에 따라서 어느 분야가 좋을지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교환 학생을 가더라도 다른 학과보다 훨씬 더 자유롭게 갈 수 있습니다. (유럽, 동유럽, 아시아지역, 아프리카, 북미주, 브라질 남미까지 전세계의 대학들과 자매결연 맺어서 교환학생을 갑니다. 그쪽 학생들도 오고요. 교환학생을 갈 때 해당 언어를 모르더라도 영어를 하게 되면 그쪽에 가서 영어 수업을 듣게 되니까 유리한 점이 있어요.) 그러니까 많은 경험을 쌓을 기회도 되고 다른 문화권도 알아볼 수 있는 기회도 되고 자기가 장래에 어떤 것을 성취하고 싶은지 어려서 잘 모를 때 바로 이런 대학생활 4년 동안 그것을 탐구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바로 영문학과에 있다는 것이죠.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노승희 노승희
우리 시대에는 특히 여성에게 직업의 다양성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렸을 때 책 읽기를 좋아했어요. 특히 영어로 쓰인 책들을 우리 말로 번역한 문학 작품을 많이 읽었어요. 그래서 작가가 되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했고 그런 책들을 읽다 보니까 영국이나 미국에 대한 어떤 동경 같은 것도 생겼어요. 그리고 부모님들이 추천해 주셨어요. 특별히 직업하고는 관련이 없었지만 작가 지망생으로서 그 유명한 헤밍웨이나 버지니아 울프 같은 사람들처럼 나도 훌륭한 작품을 쓰겠다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궁금해요
그러면 교수님께서는 특별한 이 직업에 대한 것과는 관련이 없이 이렇게 선택을 하시게 되셨는데 그러면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을까요?
노승희 노승희
영문과를 졸업하게 되면 굉장히 진로 범위가 넓어요. 저 어렸을 때처럼 작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영문과를 나오면 영어를 쓰기 때문에 영어를 잘 구사했을 때 가능한 직업들, 예를 들어서 무역회사에서 국제무역 영업을 하는 역할을 할 수 있겠죠.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이나 이런 무역업에 종사하는 것이 그런 경우입니다. 그리고 영어 교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학 전문대학원이 생기면서 영어 능통자가 굉장히 좋은 위치에 서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에요. 로스쿨 가려고 하는 사람들이 대개 학부에서 영문학이나 정치학을 전공해요. 거의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실제로 공무원으로도 많이 가고 심지어 우리 제자들 중에서는 경영학을 부전공으로 해서 국제적인 공인회계사도 하더라고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노승희 노승희
아무래도 영문과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영문학이 되겠죠. 그 다음에 어학, 즉 링귀스틱스(linguistics)라고 하는 영어학이 있어요. 또한 영어 교육과 관련된 응용 언어학 분야가 있어요. 그런 공부들이 중요하게 다뤄지죠. 하지만 그뿐 아니라 실무를 하는데 필요한 실용 영어, 영어를 읽고 쓰는 능력 등을 키워내는 것도 중요하고 더불어서 국제적인 문화 소양 같은 것을 배우게 돼요. 그래서 이 학과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공부들은 주로 영문학에 관한 기본 소양, 언어학에 대한 기본 소양, 실무 영어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노승희 노승희
당연히 영어죠.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문화랑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방면으로 공부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수학하고 어학은 상관이 없는 것 같지만 사실은 언어는 굉장히 논리적인 것이고 그렇다 보니까 수학 능력도 매우 필요합니다. 영어, 수학, 국어를 다 잘 하면 좋죠. 사회도 마찬가지로 일반 소양을 키워주는 학문이니까 잘하면 좋죠. 특별히 어느 과목이라고 딱 꼽는다면 물론 영어고요.
궁금해요
그렇지만 수학도 과학도 다 필요하다는 말씀이신 거죠?
노승희 노승희
다 필요하죠. 골고루 다 잘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노승희 노승희
영어는 국제적인 현대 시대에서 기본적인 도구가 돼요. 그래서 이 학과에서 충실히 학업을 했을 경우 어디에 가도 생존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를 잘 한다는 것은 단순히 언어능력을 떠나서 영어가 세계 공용어이기 때문에 세계인들과 같이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게 되요. 그래서 영어는 한국에서 살든 어디에서 살든 무슨 일을 하든 간에 현대인에게 가장 필수적인 소양인데 이 학과에서는 그것을 키울 수가 있는 거죠. 어렵기도 하지만 요즘 학생들은 영어를 잘 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그리고 예전하고 달리 문법 위주의 교육보다는 문화 교육에 치중을 해요. 그래서 영어를 공부할 때 예전보다 재미있게 외국 문화와 더불어서 같이 공부 할 수 있게 되어서 학생들이 전보다는 수월하게 학업을 하는 것 같아요.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영어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영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영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0.9%
  • 여자69.1%
영어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영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영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44.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55.3%
영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영어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영어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영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영어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영어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창의력
  • 언어능력

영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영어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영어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영어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