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과학교육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교육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8.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정보기반사회ㆍ지식기반사회로 발전해가는 현대사회에 발맞춰 과학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공부를 합니다.
    사람의 경우 산소 없이 5분이 지나면 뇌사 상태에 빠지고, 8분이 되면 사망한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이렇게 중요한 산소는 자연으로부터 옵니다. 과학교육과는 자연 내 사물의 구조나 성질, 운동 방식 등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물리, 지구 과학, 화학, 생물 등 자연과 관련을 맺고 있는 교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 줄 수 있고, 알고 있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육학적 방법론에 대한 공부를 합니다. 현재 물리, 생명과학, 공통과학 교사 양성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전문성이 있는 중ㆍ고등학교 과학교사, 과학교육연구자 및 학교 밖 과학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과학 내용지식 뿐만 아니라 과학교과교육지식과 교수 실무능력을 함양합니다.

흥미와 적성

  •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누군가를 가르치면서 기쁨을 느끼거나 흥미를 느끼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과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과목들을 배우기에 평상시 사물을 꼼꼼하게 관찰하는 능력이 높으면 좋습니다.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수리력도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과학교육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은 자연현상에 대한 많은 호기심과 관심, 풍부한 창의력과 관찰력, 논리적인 사고력, 다른 사람의 견해를 받아들일 수 있는 포용성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과학, 윤리
  • 일반선택과목과학교과 : 물리학Ⅰ, 생명과학Ⅰ, 화학Ⅰ, 지구과학Ⅰ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실용수학, 기하, 물리학Ⅱ, 생명과학Ⅱ, 화학Ⅱ, 지구과학Ⅱ, 융합과학, 생활과 과학
  • 전문교과Ⅰ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고급 지구과학, 지구과학 실험, 과학과제 연구, 융합과학 탐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물리교육과’, ‘생물교육과’, ‘화학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

진로 탐색 활동

  • 과학 관련 서적 탐독 - 수학, 과학 교과에 대한 관심 및 학업능력을 제시할 수 있는 동아리 및 교과활동

대학 주요 교과목

  • 지구과학과교육론중등학교 지구과학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 수업계획, 학습평가 등에 대해 학습
  • 생물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생물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교재 연구와 이를 실제 적용하는 지도법을 병행하여 학습
  • 물리과교재연구 및 지도법중등학교 물리 교과내용을 분석ㆍ검토하고 작성한 교수ㆍ학습과정 안에 의거하여 실기수업 평가 방법 학습
  • 환경생물교육론환경과 생물의 상호작용에 관한 논의와 함께 현장교육의 자료를 발굴하며, 이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법 학습
  • 공통과학교과교육론과학과 교사임용시험의 평가방식인 교과교육과 교과내용학의 일반적인 교과교육 학습

관련 자격

  • 중등학교2급정교사

관련 직업

  • 과학강사, 과학관련기자, 과학관큐레이터, 과학출판물및교재개발자, 사범계열교수, 연구원, 중등학교교사, 학원강사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학습지 및 교재 개발 업체, 교구 개발 업체, 사설 학원, 각종 과학기반 놀이시설, 출판사, 언론사
  • 학계 및 연구기관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교육청, 교육부 등 과학ㆍ교육 관련 공공기관, , 동물원, 식물원, 국립생태원, 박물관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진로 고민입니다.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4-02-11
문•이과 적성이 명확하지 않을 때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1-22

세부관련학과

  • 과학교육과,과학교육과(심화전공),과학교육학부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
부산광역시 부산교육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
광주광역시 광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심화전공)
경기도 단국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학부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심화전공)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
경상남도 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과학교육과(심화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8.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연계교육]

목록보기

최규성

자연계교육학과

경남대학교 과학교육학과

최규성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최규성 최규성
제가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일단 저는 과학이 좋았고 그 중에서 화학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화학을 연구하고 화학에 대한 많은 공부를 하다 보니까 점점 더 깊이 있게 배우고 싶은 욕망도 들었고, 또 과학을 선택해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제 젊음과 제 모든 것을 바치고 싶어서 여기에 오게 되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최규성 최규성
일단은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저희 학과에 들어왔으면 좋겠고, 특히 학교에서 선생님으로서 자기 꿈을 펼칠 수 있는 그런 학생들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과학교육과는 특성상 과학과 교직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학과 더불어 대학을 다니면서 ‘나는 연구 분야로 더 나가고 싶다’는 학생들은 대학원을 진학하거나 또는 유학을 갈 수도 있을 것이고, ‘나는 교직에 몸담는 것이 소원이다’ 하는 이들은 교직 과정 이수를 통해 착실히 임용 준비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최규성 최규성
일반적으로 저희는 기초 과학이 가장 중요하죠. 수학, 물리, 화학, 생물 기본적인 과학 지식이 많이 있으면 가장 좋겠고, 혹시라도 그것이 부족한 학생들은 입학해서 1학년 과정 중에 기초 과목을 열심히 다지면 아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희가 과학교육과 이다보니 과학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는 그런 분야들이 중요하겠죠. 특히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과 같은 기초 과학 학문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공부를 많이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최규성 최규성
희 학과는 사범대학 과학교육학과이며 전공은 크게 화학 전공과 생물 전공 두 전공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공통과학까지 같이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서두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일단 교직을 이수하기 때문에 임용고사 준비를 할 수 있고, 임용에 패스가 되면 현직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학교를 다니다가 ‘나는 교직에 대한 적성이 잘 안 맞는 것 같다.’라는 학생들은 연구 쪽으로, 또는 취업 쪽으로도 진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기본적인 학문은 어떤 길을 가더라도 똑같기 때문에 일단 1학년, 2학년, 3학년 과정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한 번 더 되돌아볼 수 있게 되고 정말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최규성 최규성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 중 가장 큰 것은 임용고사가 너무 어렵다는 것이죠. 요새는 임용고사라기보다 임용고시라고 할 만큼 굉장히 어려운 일들이기 때문에 공부하는 데에 애로사항들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률이 치열하다 보니 한 번에 붙을 수 있는 경우가 거의 희박하고 보통 재수, 삼수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로 내가 교직에서 내 젊음을 불태우고 내 일생을 보내고 싶다는 사람들은 그런 각오로 열심히 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최규성 최규성
저희는 사범 대학이다 보니 가장 많이 진출하는 분야는 중·고등학교 교육현장입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선생님이 되고 싶어서 임용 고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과는 생긴 지 이제 8년째 들어가기 때문에 졸업생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임용고사를 준비하고 있는 단계에 있는 재학생, 졸업생들이 많고, 임용고사에서 포기하는 이들은 학원에서 강사를 하거나 아니면 기타 연구소 쪽으로 진로를 바꾸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최규성 최규성
요즘 기초과학 육성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또 투자를 많이 한다고 헤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과학교육 쪽으로도 전망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 하고 있고, 졸업 후에도 나갈 수 있는 방향이 많이 생기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최규성 최규성
지금 없는 것이 어떻게 새로 생길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확실히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 과에서 갖게 되는 가장 많은 직업은 일단은 과학 교사, 그 다음이 연구소, 제약회사 아니면 여러 대학원에서 기초 학문을 공부할 수가 있을 것이고, 외국에 유학도 많이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에 대해서는 변리사 쪽으로도 많이 공부를 하고 있고 약학 대학원, 의학 대학원 이런 쪽으로도 눈을 돌리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최규성 최규성
요즘에 고등학생들이 대학 입시가 끝나면 다 노느라고 공부를 안 하는 것 같아요. 미리 준비해야 하고 또 대학에서 이런 것이 필요한 것이 있다고 하면 아무래도 어학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과학 파트나 전공 파트는 저희 교수들이 다 열심히 강의하기 때문에 큰 무리가 없을 것 같고, 만약에 내가 진학 전에 공부를 해야 할 것이 뭐가 있을까 하고 고민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어차피 어학을 해야 되기 때문에 영어를 많이 해 왔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최규성 최규성
중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여러분은 행복하십니까?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목적은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살아간다고 생각을 해요. 우리나라 교육에서 특히 입시가 여러분들에게 굉장히 큰 부담이 되고 어려운 점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지만 여러분의 행복을 위해서 꿈과 희망을 포기하지 말고 오늘도 또 내일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는 그런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꿈을 잃지 마십시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과학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과학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과학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4.9%
  • 여자75.1%
과학교육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과학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과학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9.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0.9%
과학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과학교육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과학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과학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과학교육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과학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자기성찰능력
  • 자연친화력

과학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과학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과학교육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과학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