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37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휘발유나 가스를 이용하는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2만 5,000여 개의 크고 작은 부품이 필요합니다. 자동차공학과는 휘발유, 디젤, 가스, 하이브리드, 전기, 수소 자동차 등을 만들기 위한 필요한 통신, 각종 재료, 기계, 전기, 전자 등의 분야를 복합적으로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자동차공학과는 자동차 설계와 제조, 조립 등 생산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들을 분석하고 해결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자동차산업은 기술 및 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입니다. 최근에는 화석연료(석유, 가스)를 이용한 내연기관 자동차 이외에 전기 자동차, 수소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커넥티드 카), 플라잉 카 등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첨단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가 지속적으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어 자동차공학 분야는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자동차와 관련된 전기, 기계, 화학, 전자 등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수학, 물리와 같은 과목을 잘하고,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논리력과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기하,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과학, 과학과제연구
  • 전문교과Ⅱ기계 제도, 자동차 일반, 자동차 기관, 자동차 전기ㆍ전자 제어, 자동차 엔진 정비, 자동차 차체 정비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모형만들기 - 자동차 모형 조립, 무선조종 자동차를 운전해보고 자동차의 작동원리, 구조에 대해 알수 있습니다.
    잡지구독 - 자동차 분야에 관련된 잡지를 구독하여 자동차에 대한 기초지식을 얻을수 있습니다.
    자동차박물관 관람 - 자동차 박물관 관람을 통해 자동차 분야에 대한 지식과 관심을 넓힐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자동차, 자율주행, 수소차 등 동영상 시청을 통해 관련 분야의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자동차공학기초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 현가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배웁니다.
  • 자동차재료학금속, 세라믹, 폴리머, 복합 재료의 구조/특성, 응용 분야, 재료의 강화, 자동차 재료 응용 사례를 배웁니다.
  • 동역학운동중인 물체의 기하학적 현상을 취급하는 운동학과 운동을 일으키는 힘의 해석을 포함하는 운동역학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배웁니다.
  • 연소이론자동차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소 현상과 특정 연소 현상이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배웁니다.
  • 자동차기능학샤시 구조, 휠얼라인먼트, 엔진 구조 및 분해 조립, 동력 전달 장치의 구조 등 자동차의 정비와 검사에 관련된 기본 내용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그린전동자동차기사, 금속기사, 일반기계기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동차정비기능장, 자동차정비기사,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전기기사, 전자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자동차 관련 각종 기계 및 장비 관련 생산 회사, 산업 기계 제작 회사, 자동차 생산 회사, 자동차 부품 설계 및 생산 회사, 자동차 정비 및 검사 기관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교통연구원,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자동차 관련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국토교통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AI모빌리티공학과,AI자동차학과,IT자동차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부(자동차공학전공),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미래자동차공학),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미래형자동차공학전공),기계자동차학부 로봇・모빌리티전공,기계자동차학부 자율주행자동차학과,미래모빌리티공학과,미래모빌리티학과,미래자동차공학과,미래자동차공학부,미래자동차공학전공,미래자동차융합공학과,미래자동차학과,미래형자동차학과,스마트모빌리티(기계자동차)공학부,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스마트모빌리티전공,스마트모빌리티학과,스마트모빌리티학부,스마트산업학부,스마트이동체융합시스템공학부(자동차공학전공),스마트자동차공학과,스마트자동차공학부,스마트자동차학과,융합기술공학과,융합기술공학부 자동차융합기술공학전공,융합기술공학부(IT융합자동차공학전공),융합전공 자동차기술융합디자인전공,인공지능융합공학부 스마트자동차전공,자동차.기계공학부,자동차ICT공학과,자동차ICT융합공학과,자동차IT융합공학과,자동차IT융합전공,자동차IT융합학과,자동차공학과,자동차공학부,자동차공학부 지능형자동차전공,자동차공학부 친환경자동차전공,자동차공학전공,자동차관리학과,자동차기계공학과,자동차기계공학과(신),자동차기계공학전공,자동차디자인전공,자동차산업공학과,자동차생산전공,자동차소재부품공학과,자동차소프트웨어전공,자동차소프트웨어학과,자동차시스템공학전공,자동차융합공학과,자율주행AI전공,자율주행안전학과,전기ㆍ자동차학부,전기자동차공학부,전기자동차전공,전기자동차학과,전기차제어전공,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지능형모빌리티공학과,지능형모빌리티융합전공,지능형모빌리티융합학과,지능형자동차공학부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학부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미래모빌리티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IT융합학과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소재부품공학과
서울특별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자동차공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서울특별시 한양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IT융합공학과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전기ㆍ자동차학부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미래형자동차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기계공학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지능형자동차공학부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기계공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IT융합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디자인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과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제1캠퍼스) AI자동차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제1캠퍼스) IT자동차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광주광역시 남부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기계공학과(신)
광주광역시 남부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부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지능형모빌리티융합전공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지능형모빌리티융합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미래자동차공학)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이동체융합시스템공학부(자동차공학전공)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부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자동차전공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자율주행AI전공
경기도 가천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학과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전공
경기도 신한대학교(제2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경기도 아주대학교(제1캠퍼스) AI모빌리티공학과
경기도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전공
경기도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미래자동차융합공학과
경기도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자동차관리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자동차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원주대학교(제2캠퍼스) 자동차공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2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2캠퍼스) 자동차공학과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인공지능융합공학부 스마트자동차전공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자동차공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기계자동차)공학부
강원특별자치도 한라대학교(제1캠퍼스) 미래모빌리티공학과
충청북도 한국교통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2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2캠퍼스) 지능형모빌리티공학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2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자동차공학부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부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산업공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자동차학과
충청남도 유원대학교(제2캠퍼스) 자동차소프트웨어전공
충청남도 유원대학교(제2캠퍼스) 자동차소프트웨어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시스템공학전공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융합공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관리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3캠퍼스) 자동차ICT공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전북특별자치도 군산대학교(제1캠퍼스) 기계공학부(자동차공학전공)
전북특별자치도 군산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미래형자동차공학전공)
전북특별자치도 우석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자동차공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자동차공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융합기술공학부(IT융합자동차공학전공)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융합기술공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융합기술공학부 자동차융합기술공학전공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기계공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융합공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기계공학부
전북특별자치도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전라남도 동신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자동차학과
전라남도 동신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차제어전공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자동차공학부 친환경자동차전공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자동차공학부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자동차공학부 지능형자동차전공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자동차학부 로봇・모빌리티전공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자동차학부 자율주행자동차학과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산업학부
경상북도 김천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ICT융합공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생산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전공
경상북도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모빌리티학과
경상북도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자율주행안전학과
경상북도 안동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기계공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경상남도 영산대학교(제1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경상남도 영산대학교(제1캠퍼스) 기계・자동차공학과
경상남도 영산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자동차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미래모빌리티학과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제2캠퍼스) 융합전공 자동차기술융합디자인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동차공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37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자동차공학]

목록보기

임종한

자동차공학과

가천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임종한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임종한 임종한
저희 학과를 제가 선택했을 때 사실은 저희는 4년 전에 학교가 통폐합이 됐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제 그전에는 회사(현대자동차)에서 근무를 십여 년 하다가 전에는 이제 전문대학에 자동차 과가 있었어요. 자동차 과에 초대 학과장으로 와서 쭉 한 12년 정도 자동차 과를 운영하다가 한 4년 전에 가천대학교 기계과와 합쳤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름을 보게 되면 기계?자동차과 이렇게 되어 있는데 저희는 이제 자동차 분야를 맡고 있었죠.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임종한 임종한
제가 생각했을 때는 일반적으로 공학이라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것이거든요. 자연과학하고 공학이 틀린 점이 자연과학은 학문의 분야를 연구하고 연구 발표하게 되면 이런 것을 가지고 공학에서는 사람이 생활하기 편리한 물건을 만들어 어떤 생활을 편리하게 어떤 시스템을 만드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제가 봐서는 우리 학과를 만일 지원하고 싶은 학생들이 있다고 하면 가능하면 어떤 물건을 만들거나 설계를 한다거나 이런 데에 호기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임종한 임종한
제가 생각할 때는 4년제 우리 공과대학에서는 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주로 기업에 가서 개발을 한다거나 아니면 연구를 한다거나 이런 업무가 주이기 때문에 입학하면 학생들이 기초적인 이론에 대해서는 충분히 교육을 받습니다. 거기에 더해 요즘에는 설계 개념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예전에 설계는 연필을 가지고, 계산기를 가지고 했지만 요즘에는 거의 대부분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요즘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설계 분야는 캐드, 카티아 이런 것을 응용해서 설계를 해서 이 설계된 것을 가지고 해석을 합니다. 해석. 씨에이라고 하는데, 이런 과목에 흥미가 있고 또 이런 과목에 자기가 노력을 한다면 제가 봤을 때는 학과에서 충분하게 교과목도 공부하고 취업 대비도 되는 것으로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싶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임종한 임종한
제가 생각할 때는 중고등학교 때는 물론 다양한 교과목을 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 만일 취업과 연계된다고 하면 하여튼 영어는 모든 학과 불문하고 필수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 특히 이제 우리 기계 자동차과를 와서 수학 관련한 학생들은 기본적으로는 수학, 수학도 마찬가지로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거든요. 수학이라고 해서 이공계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고 문과에서도 수학을 하니까. 그 다음에 더 중요한 것은 과학분야, 특히 과학분야에서도 물리, 화학, 생물 이런 과목을 열심히 해 오면 대학에 진학해서도 거의 대부분 1학년 때 이론과목이 편성되기 때문에 제가 봤을 때는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임종한 임종한
저희 학과는 기계하고 자동차를 특성화 시킨 학과로 보시면 되겠고 기계과는 일반적으로 모든 학문에, 사실 공학에서는 기초입니다. 그래서 기계를 기초로 해서 주로 자동차 산업이나 그 다음에 조선 산업, 우주 항공 산업, 그 다음에 여러 가지 산업들, 학과들이 쭉 이렇게 발전되어 왔는데 특히 저희 학과 같은 경우에는 기계를 기본으로 해서 자동차 분야를 상당히 특성화를 시켜 놨습니다. 요즘에 우리나라의 기간 산업도 자동차 산업이기 때문에 여기 와서 기계공학을 기초로 하고 자동차에 어떤 심화 과정을 한다거나 교과 과정을 잘 선택해서 하게 되면 취업의 폭은 훨씬 더 넓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임종한 임종한
저희 대학은 다른 대학에 없는 교차지원이 있습니다. 교차지원이라는 것은 문과를 전공한 애들이 이과를 이렇게 교차로 지원할 수 있는 그런 항목인데, 저희 학생들 중에서도 거의 한 30% 정도는 교차지원 학생들입니다. 이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 거의 대부분 인문 쪽으로 공부를 하고 와서 이과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인 이과 과목인 기계공학을 할 때는 상당히 어려움이 않습니다. 그래서 만일에 교차지원을 하신 학생들이라도 수학이나 물리, 화학, 이런 분야에 기초가 없는 학생들은 굉장히 와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임종한 임종한
저희 학과 졸업생들 중에 가장 많이 진출한 분야는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일반 대기업, 예를 들면 우리 학생들이 가장 선망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현대중공업, 기아자동차 주로 기계를 베이스로 하는 자동차 산업이 되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동차 산업을 대기업에서 보게 되면 일반적으로 자동차 계열화 되어 있는 자동차 관련 부품회사들로 가장 많이 진로를 선택하고 있고 주로 학생들이 거기 가서 하는 일은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대부분 설계나 개발, 아니면 연구분야이기 때문에 그런 분야에 우리 학생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임종한 임종한
저희 학과는 물론 기계 산업이 큰 어떤 경제의 흐름 등 이런 것을 크게 타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 학과는 이런 기초 학문을 중심으로 해서 그 중에서도 자동차 분야에 특성화를 많이 시켜 놨습니다. 지금은 자동차 산업이 우리나라에 어떤 국가의 기간 산업으로 되어 있어서 큰 어떤 어려움은 없으리라고 보고 학생들이 기계자동차과로 진로를 정하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각종 커리큘럼을 이수하면 진로는, 또 앞으로의 전망은 굉장히 밝다고 봅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임종한 임종한
직업 분야는 제가 생각할 때 너무 세분화되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그런 직업의 틀을 깨고 앞으로는 문과, 이과, 이런 구분이 없어지고 새로운 창의적인 어떤 분야에 아이디어를 갖고 있으면 요즘에 벤처산업 그러듯이 산업이 굉장히 세분화 되리라고 예상이 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는 어떤 직업적인 개념보다는 자기의 어떤 그 창의적인 생각, 그 다음에 뭔가를 이루려고 하는 그런 생각만 있으면 혼자서도 요즘에 벤처 창업도 할 수 있는 것이고 그런 어떤 분야는 굉장히 세분화 되리라고 봅니다. 특히 이제 저희 과의 어떤 기준에서 보게 되면 앞으로의 전망은 자동차 산업이 예측할 수 있는 분야, 아니면 우리가 말하는 어떤 코디네이터라고 하죠. 코디네이터 이런 분야의 직업들이 생겨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임종한 임종한
아까도 말씀 드렸듯이 저희 학과는 공학에 기초를 이루고 있는 기계?자동차공학과이기 때문에 하여튼 수학, 물리, 화학 이것은 기본적으로 열심히 하고 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임종한 임종한
중고등학생들이 물론 학교에서 주어지는 교과 과정에 의해서 나름대로 아침 9시에 등교해서 학교에서 계속해서 수업하고 그러겠지만 제가 생각할 때는 저희 학과를 혹시 지망하는 중고등생들이 있다면 제가 계속 말씀 드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학문의 기초는 영어입니다. 그 다음에 이공계의 기초는 물리, 화학, 생물이기 때문에 이런 분야에 미리미리 좀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많이 해 주시고 나름대로 어떤 교양도서나 고전을 많이 읽게 되면 요즘에는 학문의 영역이 없어져서 융복합으로 많이 발전되기 때문에 거기에 맞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든가 창의적인 사고 이런 것이 많이 생성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중고등학생들이 틈틈이 짬을 내서 학교에서 제공하는 학과목 외에 다양한 문학이든지 예술이든지 체육 활동 이런 것을 통해서 인성을 충분히 함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85.2%
  • 여자14.8%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1.3%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8.7%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언어능력
  • 자연친화력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자동차공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