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자동차공학과

동영상 사진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0 만원 이상

최종수정일2019-02-28

세부관련학과

  • IT자동차학과,글로벌자동차생산전공,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부,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미래자동차공학),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미래형자동차공학전공),기계자동차계열,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부,기계자동차공학부(자동차공학전공),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미래자동차공학과,미래자동차공학부,스마트산업학부,스마트자동차공학과,스마트자동차공학부,스마트자동차학과,융합기술공학과,융합기술공학부 자동차융합기술공학전공,융합기술공학부(IT융합자동차공학전공),자동차ICT공학과,자동차IT융합공학과,자동차IT융합학과,자동차·기계공학부,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자동차공학과,자동차공학과 정밀기계시스템전공,자동차공학부,자동차공학부 지능형자동차전공,자동차공학부 친환경자동차전공,자동차공학전공,자동차관리학과,자동차기계공학과,자동차기계공학과(신),자동차기계공학전공,자동차기계전공,자동차기계조선공학부,자동차산업공학과,자동차생산전공,자동차소프트웨어학과,자동차융합공학과,전기차제어전공,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지능형자동차공학부,카메카트로닉스학과

학과개요

  • 한대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2만 5,000여개의 크고 작은 부품이 필요합니다. 자동차공학과는 하이브리드, 전기, 연료전지 자동차 등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통신, 재료, 환경, 기계, 전기 등의 분야를 복합적으로 공부하는 곳입니다.

    자동차공학과는 자동차를 설계하고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관련직업

  • 자동차경주선수, 자동차디자이너, 자동차부품기술영업원, 자동차설계기술자, 자동차엔진기술자

관련자격

  • 기계설계기사, 메카트로닉스기사, 손해사정인, 자동차정비기사

흥미와 적성

  • 자동차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이론을 복합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여러분야에 호기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수학, 물리와 같은 과목을 잘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잘 활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자동차공학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과 특성

  • 자동차공학과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새로운 자동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공부와 함께 환경, 디자인,심리학 등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미래에는 사람들의삶을 더욱더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가 개발될 것이므로 자동차공학과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체
  • 각종 기계 및 장비 관련 생산업체, 산업 기계 제작 회사, 자동차 생산업체, 자동차 부품 설계 및 생산업체, 자동차 정비 및 검사업체
  • 정부 및 공공기관
  • 기계직 공무원
  • 연구소
  • 기술, 기계, 통신 관련 연구소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공업물리

  • 물리학 전반에 걸친 소개와 방법론을 강의하며 기본 물리량, 벡터와 스칼라, 1ㆍ2ㆍ3차원에서의 입자 및 입자계 운동학, 기하광학, 물리광학과 그 응용 등을 배웁니다.

동역학

  • 운동중인 물체의 기하학적 현상을 취급하는 운동학과 운동을 일으키는 힘의 해석을 포함하는 운동역학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배웁니다.

연소이론

  • 자동차 엔진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의 연소 현상을 파악해야 하는데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연소 현상 및 특정 연소 현상이 엔진 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을 배웁니다.

유체역학

  • 유체의 특성과 유체가 기계에 미치는 힘, 모멘트 등 유체가 기계에 미치는 다양한 특성들을 이해하고 엔진내부에서 일어나는 유체의 거동 및 특징들을 배웁니다.

재료역학

  • 각종 기계부품 및 구조물의 하중이 작용할 때 각 하중의 종류에 따라 부재에 발생하는 응력과 변형률을 이론적으로 전개하고 기계설계에 기초가 되도록 합니다.

전기전자기초

  • 전기 및 전자 시스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 기계 전자, 기본 장비의 활용을 위한 원리와 이용 방법, 전자 기초 등 메카트로닉스의 기초를 배웁니다.

정역학

  • 역학의 기본 원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 원리를 바탕으로 모든 역학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응용 방안에 대해 배웁니다.

유체역학

  • 유체의 역학적 성질, 유체정역학적인 기본 사항, 모멘텀, 연속원리를 소개하고, 이상유체 및 실제유체의 동역학, 난류와 층류의 흐름, 사상성 원리 등을 다룹니다.

동역학

  • 운동 중인 물체의 기하학 현상을 취급하는 운동학과 운동을 일으키는 힘의 해석을 포함하는 운동역학에 대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식을 배웁니다.

자동차공학기초

  •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 현가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소개하고 사회적 이슈 및 디자인, 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등을 토론함으로써 이에 대한 대응책을 배웁니다.

재료역학

  • 강체역학의 기본 원리, 정역학의 기본 원리, 재료의 인장·압축·전단·비틀림, 응력과 변형률의 해석, 재료의 강도, 보의 응력해석, 보의 처짐, 재료의 선형 및 비선형 거동 등에 대해서 배웁니다.

자동차재료학

  • 금속, 세라믹, 폴리머, 복합 재료의 구조/특성, 응용 분야, 재료의 강화 기구, 기계자동차공학에 관련한 재료 응용 사례를 배웁니다.

자동차기능학

  • 샤시 구조, 휠얼라인먼트, 엔진 구조 및 분해 조립, 동력 전달 장치의 구조 등 자동차의 정비 및 검사에 관련된 기본 내용을 배웁니다.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19-10-16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본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본교) 자동차IT융합학과
서울특별시 삼육대학교(본교) 카메카트로닉스학과
서울특별시 서울과학기술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서울캠퍼스) 미래자동차공학과
서울특별시 한양사이버대학교 자동차IT융합공학과
서울특별시 한양사이버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과 정밀기계시스템전공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자동차공학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과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전공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본교) 지능형자동차공학부
부산광역시 신라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전공
인천광역시 인천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전공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부 지능형자동차전공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부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부 친환경자동차전공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본교) IT자동차학과
광주광역시 남부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과(신)
광주광역시 남부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부
광주광역시 남부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과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본교)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미래자동차공학)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본교) 기계시스템미래자동차공학부
광주광역시 호남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부
경기도 신한대학교(의정부캠퍼스) 기계자동차융합공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본교) 스마트자동차학과
강원도 강릉원주대학교(원주캠퍼스) 기계자동차공학부(자동차공학전공)
강원도 강릉원주대학교(원주캠퍼스) 기계자동차공학부
강원도 강원대학교(삼척캠퍼스) 자동차공학과
강원도 강원대학교(삼척캠퍼스) 기계자동차공학부
강원도 강원대학교(삼척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강원도 한라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전공
강원도 한라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충청북도 유원대학교(본교) 자동차소프트웨어학과
충청북도 한국교통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전공
충청남도 공주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충청남도 선문대학교(본교) 스마트자동차공학부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본교) 스마트자동차학과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본교) 자동차산업공학과
충청남도 중부대학교(본교) 자동차관리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 자동차ICT공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전공
전라북도 군산대학교(본교) 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미래형자동차공학전공)
전라북도 우석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전라북도 원광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계열
전라북도 원광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전라북도 원광대학교(본교) 스마트자동차공학과
전라북도 전북대학교(본교) 융합기술공학부 자동차융합기술공학전공
전라북도 전북대학교(본교) 융합기술공학부(IT융합자동차공학전공)
전라북도 전북대학교(본교) 융합기술공학과
전라북도 전주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전라북도 호원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조선공학부
전라북도 호원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부
전라북도 호원대학교(본교) 자동차융합공학과
전라북도 호원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전라북도 호원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과
전라남도 동신대학교(본교) 전기차제어전공
전라남도 전남대학교(여수캠퍼스) 기계·자동차공학부
경상북도 경일대학교(본교) 스마트산업학부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효성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효성캠퍼스) 기계자동차공학부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효성캠퍼스) 글로벌자동차생산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효성캠퍼스) 자동차생산전공
경상북도 안동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경상북도 영남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과
경상남도 경남과학기술대학교(본교) 자동차공학과
경상남도 영산대학교(양산캠퍼스) 스마트자동차학과
경상남도 영산대학교(양산캠퍼스) 자동차공학부
경상남도 영산대학교(양산캠퍼스) 자동차공학전공
경상남도 인제대학교(본교) 전자IT기계자동차공학부
경상남도 인제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부
경상남도 한국국제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본교) 자동차기계공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본교) 기계자동차공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19-09-25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19),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19),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17),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17), 자동차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기계·금속]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기계·금속]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45.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기계·금속]

목록보기

인터뷰 동영상보기

인터뷰 인물정보

성명
허승진
소속
국민대학교 공과대학 자동차공학과
직위
교수
인터뷰 일시
2009년 9월 15일(화) 오
인터뷰 장소
국민대학교 공대별관 306
영상 새창으로 보기 영상 자막보기

동영상 정보

재생시간 : 
10분 11초
조회 : 
15277

추천319

직업인 사진보기

인터뷰 요약 보기

교수님의 전공학과 선택동기

  • 결국 자동차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겠지요. 개인적으로 이동하는 것, 스스로 움직이는 모든 것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비행기나 자동차 등 기계 쪽에 흥미가 많았다고 할 수 있지요. 자동차공학은 기계공학 중에서도 훨씬 세분화된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때 모방생산이라고 해서 일본 미쯔비시의 설계도면 등 남의 기술을 가져와 만들어서 팔기만 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는 더 이상 경쟁력이 생기지 않죠. 이제는 우리 손으로 로열티 없는 자동차를 스스로 설계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절실해졌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92년도 대학에 처음 자동차공학 전공학과가 생겨 산업과 연계된 특성학과로서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적성 및 흥미

  • 일단 논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자동차공학을 전공하려면 수학, 물리 등 기초과학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하며 다양한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기계나 항공, 전기, 전자 등에 대해서도 흥미를 가지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공학은 인간 중심의 감성공학적인 설계도 중요시하므로 디자인이나 심리학 등 다른 학문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고 예술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아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주로 이과계열의 교과목과 연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학이나 물리 등 기초학문에 대한 관련성이 높으며, 모든 과학기술 자체가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철학이나 인문사회과학에 대한 교과목도 관련 있다고 봅니다. 더불어 자동차는 사람이 타는 기계인 만큼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미술이나 예술 교과목도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 특성

  • 자동차공학과에서는 기계공학 분야의 기초역량을 바탕으로 자동차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이론과 실험을 통해서 습득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제작과 설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공부한 후 충분한 공간과 장비를 갖추어 실습함으로써 자동차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각각의 기능과 요소와의 관계를 터득하게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과정이 그룹스터디 등 협업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시절 공부 방법의 문제점이기도 합니다만 학생들은 창의적인 그룹 활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많이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수직적이고 직렬적인 공부만 해오다가 대학에 와서 공부하게 되는 병렬적인 작업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 것이지요. 그러나 무슨 일이든 절대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어떤 천재가 나와 노벨상을 타고 세계 최고의 자동차를 만들게 되는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지요.

취업 및 진로분야

  • 졸업생들은 자동차와 연계된 모든 산업계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우선 현대, 기아, 쌍용자동차 등 자동차업체의 설계부서, 연구부서, 기술개발부서에서 일할 수 있으며, 만도, 현대모비스, 델파이코리아, 보쉬코리아, 한국타이어, 케피코, 현대다이모스 등 자동차 부품 생산회사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벤처기업이나 일반 기계 관련 기업 등 벤처기업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자동차부품연구원이나 고등기술연구원 등 자동차 관련 연구소에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전문엔지니어 출신세일즈맨이나 교통사고 발생 시 분쟁 해결을 위한 자동차보험에 관련된 일을 하기도 합니다.

학과준비 사항

  • 자동차공학은 주로 자동차를 연구하고 설계하고 개발하는 과정에 대해 배우므로 공학적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정밀하게 조립하고 정비할 수 있는 손놀림도 요구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과학과 공학에 대한 지식은 물론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기계공학이라고 해서 딱딱하게만 생각하지 말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데에 필요한 창의성과 함께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학과선택을 위한 조언

  • 환경 친화, 지능화, 인간 중심을 지향하는 미래 자동차기술은 급진적으로 발달되고 있습니다. 얼마나 값싸고 성능 좋은 자동차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는가는 공동으로 같이 공부하고 토의하는 과정에서 새롭고 만족한 결과가 나옵니다. 일단은 고등학교 시절에 좀 더 구체적인 꿈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막연하게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주변 사람들과 상의한 후 대학에 온다면 적어도 대학 1·2학년 때 헛되이 시간을 흘려보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보다 행복한 인생은 없습니다.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함으로써 젊은 날을 헛되게 시간낭비 하는 일 없이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새롭고 가치 있는 일이 과연 무엇인지 충분히 고민하고 전공을 선택하기 바랍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78%
  • 여자22%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71.9%
  • 여자28.1%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5.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4.3%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2.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7.5%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수리·논리력
  • 공간지각력
  • 창의력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수리·논리력
  • 공간지각력
  • 자기성찰능력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수리·논리력
  • 손재능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수리·논리력
  • 예술시각능력

자동차공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자동차공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직업가치
  • 보수
  • 능력발휘
  • 안정성
자동차공학과을/를 관심 학과으로 등록한 회원들의 직업가치
  • 보수
  • 능력발휘
  • 안정성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클래스팅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