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재활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의약계열

  • 취업률 > 8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1.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각종 사고 증가로 신체적ㆍ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재활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활학과는 장애인의 재활 복지를 위한 학문적 연구와 더불어 효율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웁니다. 재활학과에서는 신체적ㆍ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에 적응하여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그들의 신체적, 심리ㆍ사회적, 교육적 및 직업적 능력을 회복시키는 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학과특성

  • 신체적 불편을 가진 사람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재활학과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가 전문화되면서 장애인의 재활을 전담하는 인력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흥미와 적성

  •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은 사람이면 좋습니다. 신체적 불편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배려해야 하므로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을 소유한 학생이 적합하며,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 하는 성향도 중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과학
  • 일반선택과목영어교과 : 영어Ⅰ, 영어Ⅱ, 여엉 독해와 작문
    과학교과 : 생명과학Ⅰ
    교양교과 : 심리학
  • 진로선택과목생명과학Ⅱ
  • 전문교과Ⅰ체육지도법, 개인ㆍ대인 운동, 체육 전공 실기 응용
  • 전문교과Ⅱ인체 구조와 기능, 기초 간호 임상 실무, 보건 간호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의료봉사활동 - 재활병원, 복지관 등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환자들과 교감하며 재활치료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의료 박람회 참석 - 병원 및 의료기기 산업 박람회에 참석하여 의료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고, 세미나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의료 관련 독서 -

대학 주요 교과목

  • 장애의 의료적 이해장애인의 재활을 보다 광범위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임상 영역에서 다루는 주요 의학 용어들을 학습합니다.
  • 재활개론장애인이 지닌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장애인의 특수한 제한점이나 능력 등 요구에 적합하게 의학적,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측면의 영역에서 서로 관련된 재활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장애인 재활 복지의 패러다임을 학습합니다.
  • 재활심리학재활 과정에서 심리적 요인에 대한 접근을 통한 재활 욕구를 향상시켜 재활의 저해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사회 적응을 도와주는 심리 재활의 방법과 이론을 습득합니다.
  • 재활상담재활상담과정에 있어서 재활상담가의 역할, 구체적인 재활 상담법, 체계적인 케이스 관리방법, 재활상담에 있어서 윤리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배우며, 재활현장에서 장애인을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배웁니다.
  • 재활실습실질적인 직업재활의 실습을 통해 실무적인 지식과 현장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합니다.

관련 자격

  •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특수교육교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종합병원, 대학병원, 한방병원, 개인 병의원, 발달 장애 치료실, 언어 장애 치료실, 난청센터, 정신병원, 보건소, 의료 기기 및 보조기 제작ㆍ판매 업체, 스포츠 관련 단체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보건의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등
  • 정부 및 공공기관보건소, 근로복지공단,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등 보건ㆍ의료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운동하는걸 좋아하고 활동적인걸 좋아하는 것 같은데 그거랑 관련된 직업 혹은 취업이 가능한지?? 대학생 2024-03-04
진로고민 일반 2023-06-27

세부관련학과

  • 국제스포츠학부 운동처방재활전공,노인재활치료학과,디아코니아학부(언어치료학전공),미래융합학부(언어재활전공),미술심리치료전공,복지&심리상담전공,상담치료학부,선명상치유학과,스포츠재활복지학과,스포츠재활복지학부,스포츠재활의학과,스포츠재활전공,스포츠재활트랙,스포츠재활학과,심리상담치료학과,심리재활학전공,언어재활상담전공,언어재활상담학과,언어재활학과,언어치료ㆍ청각재활학과,운동재활복지학과,운동재활학과,운동처방재활학과,의료복지공학과,인간재활학과,인간재활학전공,재활건강증진학과,재활공학과,재활보건관리학과(자연),재활보건학과,재활보건학전공,재활복지학부,재활상담학,재활스포츠학부(특수체육학트랙,스포츠재활트랙),재활심리학과,재활치료학부,재활치료학부(언어치료학전공/심리재활학전공),재활치료학부(특수체육학전공),재활치료학부(특수체육학트랙,스포츠재활트랙),재활퍼스널트레이닝학과,재활학과,재활학전공,직업재활학과,치유산업학과,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통합치유학과,한방스포츠의학과,한방스포츠의학전공,행동재활치료학과,행동치료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운동재활복지학과
서울특별시 숭실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복지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통합치유학과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학과
부산광역시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선명상치유학과
부산광역시 부산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상담치료학부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학과
인천광역시 가천대학교(제2캠퍼스) 운동재활학과
인천광역시 가천대학교(제2캠퍼스) 운동재활복지학과
대전광역시 건양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행동재활치료학과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ㆍ청각재활학과
광주광역시 광주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재활상담학과
광주광역시 광주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미래융합학부(언어재활전공)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제1캠퍼스) 재활보건학과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제1캠퍼스) 재활보건관리학과(자연)
경기도 가천대학교(제1캠퍼스) 운동재활복지학과
경기도 루터대학교(제1캠퍼스) 디아코니아학부(언어치료학전공)
경기도 한경국립대학교(제2캠퍼스) 재활복지학부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재활상담학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재활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재활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재활상담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통합치유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재활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재활상담학과
강원특별자치도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제1캠퍼스) 재활보건학전공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제1캠퍼스) 심리상담치료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제1캠퍼스) 재활퍼스널트레이닝학과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재활치료학부(특수체육학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재활스포츠학부(특수체육학트랙,스포츠재활트랙)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인간재활학과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재활치료학부(특수체육학트랙,스포츠재활트랙)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재활치료학부(언어치료학전공/심리재활학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심리재활학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재활공학과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인간재활학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트랙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제2캠퍼스) 국제스포츠학부 운동처방재활전공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제2캠퍼스) 운동처방재활학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의료복지공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우석대학교(제1캠퍼스) 재활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디지털대학교(제1캠퍼스)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재활학과
전북특별자치도 한일장신대학교(제1캠퍼스) 운동처방재활학과
경상북도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의학과
경상북도 경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학과
경상북도 김천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재활공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직업재활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재활건강증진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재활심리학과
경상북도 대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행동치료학과
경상북도 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복지&심리상담전공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재활치료학부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한방스포츠의학과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치유산업학과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미술심리치료전공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노인재활치료학과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한방스포츠의학전공
경상남도 가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복지학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재활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재활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재활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재활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재활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재활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재활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1.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재활학]

목록보기

조성재

재활학과

대구대학교 직업재활학과

조성재 교수

궁금해요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조성재 조성재
저 같은 경우는 제 스스로가 장애를 가지고 있었고, 대학 졸업 후 장애인 복지관에서 일하면서 우리나라에는 장애인 재활에 관련한 전문가가 많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에 대해서 좀 더 공부를 해 봐야 되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마침 미국에 저희 과에 관련된 전공인 재활 상담학이라는 전공이 있어서 미국에 가서 석사, 박사 공부를 하고 재활학과로 오게 됐죠.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조성재 조성재
적성으로 따지면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 것, 즉,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거나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적합합니다. 그리고 사람을 좋아하는 적성이더라도 다른 사람을 위에서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같이 협력하는 것과 이타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에 정서적으로 누구를 도와주고 싶어하는 성향도 굉장히 중요하고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들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이 공부를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조성재 조성재
크게 보면 장애에 관련된 전문 지식과 장애인들의 장애 특성을 배웁니다. 그리고 장애가 있는 사람들도 비장애인들처럼 소정의 재활을 해 주게 되면 충분히 훌륭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재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상담 기술을 배웁니다. 취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원 정보들도 제공하며, 장애인들의 권리를 찾아주고 권익 옹호를 도와줄 수 있는 관련 공부들을 하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조성재 조성재
일단 영어는 좀 잘 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도입된 지 오래 되지 않은 학문인만큼 중요한 문서나 책들이 외국어로 된 것들이 많기 때문에 공부를 많이 하고 싶으면 영어를 잘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재활학과가 분류 상 의료 보건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헷갈려 하지만 저희 과는 실질적으로 문과입니다. 그래서 심리학 쪽이라든지 사회, 이런 부분들을 잘 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사회탐구 분야에서 경제라든지 사회문화 이런 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과적인 과목들보다는 문과적인 과목들이 훨씬 더 유리한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조성재 조성재
어느 학과나 그렇겠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삶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일을 한다는 것은 굉장히 소중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들을 위해서 같이 일하고, 장애인들이 경제적인 자립과 독립 생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취업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점점 취업률은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조성재 조성재
아무래도 많이 알려져 있는 학문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인 관련된 학과로 사회 복지를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런데 실질적으로 미국과 여러 나라 선진국가들은 장애인 복지라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장애인은 재활의 대상이지 복지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실질적으로 미국에서는 재활기관이라고 하며, 이곳에서 실질적으로 주도권을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은 재활 상담사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인식이 잘못되어 있어서 장애인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은 사회복지를 전공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회 복지 학과에서는 장애에 관련된 공부를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런데 재활학에 대한 홍보가 많이 되어 있지 않다는 측면에서 사람들이 생소해합니다. 한 가지 첨언하자면, 현행 사회복지법에 따르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만이 재활 기관에서 책임 있는 자리에 올라갈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 때문에 전문성과는 관계 없이 재활학과 학생들이 불이익을 겪는 부분이 많이 있어서 근본적으로 시정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하죠.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조성재 조성재
직업 재활사가 주로 많이 가는 곳은 장애인 복지관이나 직업 재활 시설입니다. 직업 재활 시설이라는 곳은 장애인들이 취업해서 조립, 물건 제작, 청소 등을 하는 고용 시설을 말합니다. 이런 곳들 아니면 장애인 고용 공단이라든지 근로복지공단 등 장애인 재활 관련된 부서나 사업을 하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들에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일부는 직업 교육, 장애인 특수학교에서 직업교육 교사로 임용되어서 가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취업 경로는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앞으로 장애인에 대한 재활 투자나 복지 투자, 장애인 고용에 대한 욕구들이 점점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아마 취업 영역이라든지 취업의 질, 취업률은 계속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조성재 조성재
매우 밝다고 보죠. 누구나 밝다고 얘기하겠지만 점점 복지에 대한 욕구들이 높아지고 장애인들의 사회 참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애인들 또한 직업을 영유하겠다는 욕구들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점점 재활에 대한 투자가 높아질 것입니다. 그래서 계속 저희 과의 취업률이 올라가는 추세거든요. 학과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기준 중에 하나가 취업률 아닙니까? 취업률이 저희 대학 내에서도 계속 탑 5위 안에, 3위 안에 드는 학과이기 때문에 전망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금 미국에서는 저희 쪽 분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좋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사회 전반적으로 이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인식도 굉장히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조성재 조성재
직업 재활사라는 직업 자체가 아직은 비교적 새로운 직업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장애인들의 취업만을 전담하는 직업 배치 전문가가 생겨날 수 있다고 봅니다. 그 다음에 우리나라는 기초 자치 단체에서 각 동 별로 사회복지 전문 공무원들이 있습니다. 사회복지는 있는데 장애인 재활이나 복지를 전담하는 그런 인력이 없거든요. 희망사항이기는 하지만 앞으로 장애인을 전담하는 전문 공무원이 생겨야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왜냐하면 아까도 말씀 드린 것처럼 사회복지를 전공한 사람들은 장애인 재활이나 복지에 대해서 전혀 배우지 않습니다. 선택 과목으로 장애인 복지론이라는 과목이 한 과목 정도 있는데, 그것을 배우고 장애인 전문가로 나가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굉장히 잘못된 현상이고, 미국의 경우는 이런 일이 없습니다. 그래서 장애인 복지나 재활 전담 공무원 제도를 신설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그러면 최근에 새로 생겨난 직업들은 없습니까?
조성재 조성재
최근에 새로 생겨난 직업은 직무 지도사와 직업 평가사 같은 직업이 있다고 볼 수 있겠죠.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조성재 조성재
이 학문은 순수 학문이 아니라 응용학문이기 때문에 장애인 복지관이라든지 재활 관련된 기관들을 방문해서 자원봉사 경험을 많이 쌓는 것들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관련된 책들을 읽어 본다든지 장애에 관련된 인문학적인 서적들을 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죠. 예를 들면, 대학에서 배워야 할 전공 도서는 모르겠으나 장애인들이 저술한 자서전이 있겠죠.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조성재 조성재
인간이 자신 이외에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그리고 누군가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일을 한다는 것은 매우 보람된 일이고 삶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으로 살아가기가 쉬운데, 다른 사람들을 돕고 살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자아 성취와 자아 실현을 같이 병행할 수 있다면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에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학생들이 저희 분야를 전공하는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경제적인 가치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인간이라면 추구해야 될 여러 가지 소중한 가치를 추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저희 과를 전공하는 것도 매우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36.8%
  • 여자63.2%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6.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3.1%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재활학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공간지각력
  • 자연친화력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재활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