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재활학과

동영상 사진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의약계열

  • 취업률 > 8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0 만원 이상

최종수정일2019-02-28

세부관련학과

  • 놀이치료학과,산림치유학과,상담치료학부,스포츠건강재활전공,스포츠건강재활학과,스포츠건강재활학부 스포츠건강관리전공,스포츠건강재활학부 스포츠재활전공,스포츠재활복지전공,스포츠재활복지학과,스포츠재활전공,스포츠재활학과,심리상담치료학과,심리재활학전공,언어재활상담전공,언어재활상담학과,언어재활심리학과,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운동재활복지학과,운동처방재활학과,유아특수재활학과,의료복지공학과,인간재활학과,인간재활학전공,재활건강증진학과,재활건강학과,재활공학과,재활과학기술학과,재활교육상담학과,재활보건관리학과,재활보건관리학과(인문),재활보건관리학과(자연),재활보건학전공,재활복지학과,재활복지학전공,재활상담심리학과,재활상담학과,재활심리학과,재활자립학부,재활퍼스널트레이닝학과,재활학과,재활학전공,중독재활복지학과,중독재활상담학과,중독재활학과,직업재활학과,치료·과학계열,특수재활교육학과,한방재활학과

학과개요

  • 각종 사고 증가로 신체적·정신적 장애를 겪고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재활학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활학과는 장애우의 재활 복지를 위한 학문적 연구와 더불어 효율적인 재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를 키웁니다. 재활학과에서는 신체적·정신적으로 결함·손상 혹은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그들이 속해 있는 사회에 적응하여 최고의 질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그들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교육적 및 직업적 능력을 회복, 복권, 치료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관련직업

관련자격

  •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특수교육교사

흥미와 적성

  •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사람에 대한 관심이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고 친절하며 이해심이 많은 사람이면 좋습니다. 타인과 협력하여 사회적 약자나 소외계층을 도와야하므로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을 소유한 학생이 적합하며, 정서적으로 다른사람을 도와주고 싶어하는 성향도 중요합니다. 학과 공부를 위해서는 사회나 역사 등 인문사회계열 과목을 잘해야 합니다.

학과 특성

  • 몸이 불편한 사람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재활학과에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복지서비스가 전문화되면서 장애우의 재활을 전담하는 인력이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체
  • 종합병원, 대학병원, 한방병원, 개인 병·의원, 발달장애 치료실, 언어장애 치료실, 난청센터, 정신병원, 보건소, 의료기기 및 보조기 제작·판매 업체, 스포츠 관련 단체
  • 연구소
  • 치료 관련 연구소, 재활 관련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보건직 및 의료 기술직 공무원)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재활개론

  • 심신 장애인이 지닌 잠재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장애인의 특수한 제한점이나 능력 등 독특한 요구에 적합하게 의학적,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측면의 영역에서 서로 관련된 재활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장애인 재활 복지의 패러다임을 학습합니다.

장애의의료적이해

  • 장애인의 재활을 보다 광범위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임상 영역에서 다루는 주요 의학 용어들을 학습합니다.

재활심리학

  • 재활 과정에서 심리적 요인에 대한 접근을 통한 재활 욕구를 향상시켜 재활의 저해 요인을 제거함으로써 사회 적응을 도와주는 심리 재활의 방법과 이론을 습득합니다.

인체해부및기능

  •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 기관계인 골격, 근육, 신경, 순환, 호흡 등 장애의 종류와 재활에 관련이 있는 구조와 기능을 학습합니다.

재활상담의기초

  • 재활 상담의 철학과 역사, 재활 상담 과정, 재활 상담에 필요한 상담 이론들을 학습하고 재활상담가의 역할을 배웁니다.

장애진단과평가

  • 장애를 진단하는 기준과 장애별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인의 심리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심리검사 도구들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여 직접 실시해 봄으로써 임상 기술을 습득합니다.

직업재활상담

  • 직업재활상담의 개념과 상담 과정(초기 면접, 직업 평가, 재활서비스 계획 수립, 재활 서비스 조정, 프로그램 모니터링, 직업 배치, 사후 관리, 윤리적 의사결정, 사례 관리 등), 직업재활상담 서비스 전달 체계, 재활 상담의 이론 및 실제, 지역사회 재활 프로그램 및 자원 활용, 재활 전문 인력과 역할 및 기능, 직업 재활 전문 인력의 자격과 윤리강령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재활프로그램개발

  • 재활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며 이를 통하여 재활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고, 구체적으로 재활 프로그램과 프로포잘 작성법을 익힙니다.

직업재활실습

  • 장애인 재활 복지와 교육에 관한 이론적 토대 위에 재활 현장에서의 실무 기능을 익힙니다.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19-10-16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본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본교) 스포츠건강재활전공
서울특별시 서울한영대학교(본교) 재활복지학과
서울특별시 서울한영대학교(본교) 재활상담심리학과
서울특별시 서울한영대학교(본교) 유아특수재활학과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본교) 운동재활복지학과
서울특별시 총신대학교(본교) 중독재활상담학과
부산광역시 동의대학교 운동처방재활학과
부산광역시 부산디지털대학교 상담치료학부
부산광역시 영산대학교(해운대캠퍼스) 스포츠재활복지전공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본교) 언어치료·청각재활학과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본교) 스포츠건강재활학부 스포츠건강관리전공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본교) 스포츠건강재활학부 스포츠재활전공
대전광역시 우송대학교(본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대구광역시 영진사이버대학교 재활복지학과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본교) 재활보건관리학과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본교) 재활보건관리학과(인문)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본교) 재활건강학과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본교) 재활보건관리학과(자연)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본교) 언어재활심리학과
경기도 가천대학교(글로벌캠퍼스) 운동재활복지학과
경기도 을지대학교(성남캠퍼스) 중독재활복지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본교) 재활상담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본교) 재활복지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본교) 재활복지학전공
경기도 한신대학교(본교) 재활학전공
경기도 한신대학교(본교) 재활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본교) 산림치유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본교) 언어재활상담전공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본교) 중독재활학과
강원도 가톨릭관동대학교(본교) 언어재활상담학과
강원도 연세대학교(원주캠퍼스) 재활보건학전공
충청북도 유원대학교(본교) 재활학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본교) 스포츠건강재활전공
충청남도 건양대학교(본교) 심리상담치료학과
충청남도 건양대학교(본교) 재활퍼스널트레이닝학과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본교) 인간재활학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본교) 심리재활학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본교) 재활자립학부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본교) 스포츠재활전공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본교) 재활공학과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본교) 인간재활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운동처방재활학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본교) 의료복지공학과
충청남도 한서대학교(본교) 재활과학기술학과
전라북도 우석대학교(본교) 재활학과
전라북도 전주대학교(본교) 재활학과
전라북도 한일장신대학교(본교) 운동처방재활학과
전라북도 호원대학교(본교) 심리상담치료학과
경상북도 김천대학교(본교) 스포츠재활학과
경상북도 김천대학교(본교) 한방재활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특수재활교육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재활공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직업재활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재활심리학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경산캠퍼스) 재활건강증진학과
경상북도 대구사이버대학교 놀이치료학과
경상북도 대구사이버대학교 재활상담학과
경상북도 대구사이버대학교 치료·과학계열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삼성캠퍼스) 재활교육상담학과
경상남도 가야대학교(김해캠퍼스) 스포츠재활복지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본교) 스포츠재활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19-09-25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19), 재활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19), 재활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17), 재활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17), 재활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재활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재활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45.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17), 재활학]

목록보기

인터뷰 동영상보기

인터뷰 인물정보

성명
변경희
소속
한신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재활학과
직위
교수
인터뷰 일시
2009년 10월 16일(금) 오전 10시
인터뷰 장소
한신대학교 변경희 교수연구실
영상 새창으로 보기 영상 자막보기

동영상 정보

재생시간 : 
7분 34초
조회 : 
15792

추천331

직업인 사진보기

인터뷰 요약 보기

교수님의 전공학과 선택동기

  • 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했습니다. 현대사회는 물질적 풍요를 가져오긴 했지만 소외된 개인의 사회부적응 문제가 날로 깊어지고 있습니다. 사회학을 공부한 전공을 토대로 다양한 사회적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는 개개인을 위한 복지 방법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학문을 찾던 중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문제가 아주 중요한 분야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분야를 공부하면 뭔가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재활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적성 및 흥미

  • 일단 재활학과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므로 사람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며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은 사람이 재활학과와 잘 어울립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나 소외감에 빠져 있는 사람을 상대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밝고 낙천적인 성격이면 더욱 좋습니다. 학과 면에서는 사회나 역사 등 인문사회계열 과목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고등학교 교과목 중 특별히 관련된 교과목은 없습니다. 다만 사회나 인문계열의 교과목과 좀 더 연관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 특성

  • 학생들은 장애유아나 아동의 조기 발견을 위한 심리, 사회적 평가 프로그램, 자폐증이나 주의력 결손 장애 등 행동 및 정서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제거, 감각장애나 지체장애 아동의 발달 촉진 및 사회상 배양을 위한 아동심리재활 프로그램, 장애인의 능력 평가 및 적응력 향상을 위한 행동수정과 적응 훈련 프로그램, 직업 현장훈련 및 취업 알선 방법 등을 공부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류프로그램을 병행한 여러 가지 봉사활동과 실천적 학과 수업이 많아 학생들은 경우에 따라 간혹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취업 및 진로분야

  • 예전에는 대부분 장애인복지관 안에 있는 아동복지시설이나 언어장애치료실 등에서 전문 치료사로 활동했습니다. 요즘에는 그와 더불어 전국의 장애인 단체나 근로복지공단,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등 관련 공공기관에서 일할 수 있으며 직업재활시설이나 교정복지시설 등에서 활동하기도 합니다. 또 복지TV 등 장애인 방송국이나 각종 병, 의원의 작업치료실 등에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학과준비 사항

  • 일단 중· 고등학교 시절 봉사활동을 많이 다녀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활학과를 들어 온 학생들의 경우 대부분 장애인 봉사활동에 대한 경험이 풍부해 나름대로 자신의 적성에 대한 검증을 마친 상태입니다. 그 외에는 진학 전에 특별히 따로 준비할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부탁드리고 싶은 점은 영어 공부를 충실히 해두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공서적으로 외국의 뛰어나고 좋은 책들이 워낙 많아 영어 실력을 제대로 잘 갖추면 여러 가지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학과선택을 위한 조언

  • 산업사회가 고도로 발달하면서 현대인들은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요즘에는 100명의 장애인 중 80명의 장애인이 예상치 못한 사고를 당한 후천적 장애인입니다. 재활학 전공은 장애인 재활복지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에 부응하는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고 효율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재활전문가를 양성하는 학문입니다. 특히 재활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사회, 심리, 직업재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4.8%
  • 여자75.2%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9.5%
  • 여자90.5%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5.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4.6%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19%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81%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언어능력
  • 손재능
  • 대인관계능력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예술시각능력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대인관계능력
  • 음악능력
재활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적성유형
  • 수리·논리력
  • 신체·운동능력
  • 음악능력

재활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재활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직업가치
  • 보수
  • 능력발휘
  • 안정성
재활학과을/를 관심 학과으로 등록한 회원들의 직업가치
  • 보수
  • 능력발휘
  • 안정성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클래스팅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