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인터넷정보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30.4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인터넷을 흔히 정보의 바다라고 하는데 이제는 정보의 우주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요? 하루에도 셀수 없는 정도의 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전송되고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정보 산업은 정치, 사회, 문화와 관련이 깊고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산업입니다. 인터넷 정보학에 필요한 정보처리, 데이터 구조, 정보보호, 웹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이론과 최신 방법론에 대해 배웁니다. 인터넷 정보학과는 우리나라 IT와 정보통신산업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인터넷 정보학과에서는 인터넷 기본개념 및 원리 특성에 대한 기본이론 뿐만 아니라 인터넷 정보보안 및 정보 보호 기술과 방법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시스템, 블록체인, 핀테크 등 정보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정보보안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다루기 좋아하고, 새로운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검색하고 찾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인터넷기술은 기본적으로 각종 서버와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고, 데이터 구조나 정보보호 등의 각종 구조와 절차를 이해할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능력도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실용 수학, 기하,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생태와 환경, 지역 이해,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정보처리와 관리,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정보보호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코딩연습 - 각종 코딩 사이트나 코딩 프로그램을 통한 코딩 연습을 통해 모바일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뉴스구독 - 전자신문 웹사이트 방문, IT,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등 관련 기사검색을 통해 뉴스를 읽고 분야에 대한 최신 정보와 새로운 기술에 대해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시청 - IT, 인터넷, 정보보안, 해킹, 크래킹, 컴퓨터바이러스, 프로그래밍, 앱개발, 소프트웨어 등 관련된 영상 시청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컴퓨터 알고리즘알고리즘의 설계와 분석에 관련된 기본 문제들을 주로 효율적인 측면에서 배웁니다.
  • 멀티미디어 정보처리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및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배웁니다.
  • 데이터베이스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통합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이를 중앙 관리하는 데이타베이스 관리 시스템 및 관련 이론과 기술을 배웁니다.
  • 웹프로그래밍웹 페이지를 개발하기 위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배우고 작동원리 및 프로그래밍 응용 기법을 배웁니다.
  • 정보보호개론정보보호 이론, 암호론, 정보보호 프로토콜 시스템 개발의 현황과 이해 등 정보보호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배웁니다.

관련 자격

  •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e-TestProfessional, IEQ(인터넷윤리자격), PCMaster(정비사), RFID기술자격검정, SQL, SW테스트전문가(CSTS), 네트워크관리사, 데이터분석, 데이터아키텍처,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디지털포렌식전문가, 리눅스마스터,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C-SAM), 전자계산기기사, 정보기술자격(ITQ)시험,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IT-PMP), 정보시스템감리사, 정보처리기사, 정보통신기사, 컴퓨터활용능력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기업 정보 전략 분야, IT 및 정보 보안 회사, 정보 시스템 관련 회사, 기업 정보 보안 분야, 백신 및 정보 보안 기술 개발 회사 등 정보 보안 관련 전문 회사
  • 학계 및 연구기관한국국방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국가정보원 등 공공기관 또는 각 공공기관의 정보보안 담당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고등학교 1학년 1학기 이후 어디로 가야할까요?(IT)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4-04-18
제가 가지고 있는 스펙을 최대한 고려하여 재취업에 성공하고 싶습니다. 일반 2024-04-02
현재 직장인인데 청소년 상담심리 혹은 번역일 하면서 커리어 개발용으로 석사과정추천부탁드립니다. 일반 2024-02-22
취업 준비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일반 2024-02-10
여아 애니메이션을 보고 용기를 얻었습니다, 저도 여아를 위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일반 2024-01-03

세부관련학과

  • 정보콘텐츠학과,컴퓨터정보학과,컴퓨터정보학부,컴퓨터정보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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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광운대학교(제1캠퍼스) 정보콘텐츠학과
서울특별시 성신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컴퓨터정보학부
광주광역시 송원대학교(제1캠퍼스) 컴퓨터정보학과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컴퓨터정보학부
경상북도 경북대학교(제3캠퍼스) 컴퓨터정보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컴퓨터정보학부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컴퓨터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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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정보ㆍ통신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정보ㆍ통신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정보ㆍ통신공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정보ㆍ통신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정보ㆍ통신공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정보ㆍ통신공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30.4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정보ㆍ통신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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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천

인터넷정보과

서정대학교 공학계열

김영천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영천 김영천
최근 우리 사회 전반의 비대면화와 디지털 전환으로 4차 산업혁명 초연결・초지능 사회로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 학과에서는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게임콘텐츠, 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 원격 교육 콘텐츠, 보안 강화 콘텐츠 등을 배우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영천 김영천
인터넷을 비롯한 디지털 분야는 공학적 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는데, 공학만을 위한 것보다 창의성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인문학적인 소양을 갖춘 학생들이 인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공학적 세상과 접목된다면 세상이 깜짝 놀란 작품들이 탄생할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융합적 사고가 필요한 학문인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영천 김영천
이 학과와 연계된 분야가 많아서 공학적 이해력이 풍부한 교과목(수학), 창의적 발상을 창조할 수 있는 교과목(과학), 가상현실 디자인에 흥미 있는 교과목(미술, 예술), 풍부한 이해력과 상상력이 있는 교과목(국어)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학과는 융・복합 학문으로 발전하고 있어서 하나의 과목을 좋아한다고 해서 해낼 수 있는 분야는 아닌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영천 김영천
‘요람에서 무덤’까지 디지털 세상에서 살아야 합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호기심이 들면 끝까지 고민하고 해결하는 활동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인터넷정보과는 게임콘텐츠, 보안콘텐츠, 네트워크,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면 사회악으로 발전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는 활동을 했으면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영천 김영천
인터넷상으로는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공학적・창의적 접근에서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기본인 도덕적, 윤리적, 정서적으로 안정된 책을 보면 좋겠습니다. 사람의 기본 균형이 갖추어진 후에 사람들에게 이로운 일을 할 수 있는 공학적, 창의적, 이해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문에 접근하기를 바랍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영천 김영천
가장 중요한 공부는 창의성과 이해력인 것 같습니다. 개발자들의 모습을 보면 창의성과 독창성이 매우 풍부하고, 틀에 박힌 세상을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융합콘텐츠[코딩(자바, 파이썬), 기본적인 게임 이론, 네트워크 및 서버 보안, 앱 개발 등]를 배우고 디지털 일자리 분야에 취업할 수 있는 공부를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영천 김영천
학생들은 보이는 것들에 대한 모방은 아주 잘합니다. 그러나 창의적이고 이해력이 필요한 부분은 부족한 것 같아요. 융합적인 학문으로 발전을 하다 보니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쉽게 말해 파이썬 언어를 잘하면 코딩 개발자로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를 기본으로 데이터베이스 연결, PIP(Python Installs Packages) 사용,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프로그래밍, 크롤링(Crawling) 등을 융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어려운 것은 아니고, 충분히 잘할 수 있고 간단하게 이해하면 가능한 것들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영천 김영천
최근 디지털 세상으로 가속화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디지털 분야 일자리 창출로 프로그램개발자, 게임 콘텐츠, 가상현실, 보안,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비대면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감염 차단을 위한 원격 수업, 화상회의, 재택근무, 원격의료시스템, 랜(LAN)선을 이용한 공연,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 새로운 비즈니스 패턴이 빠르게 산업 구조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영천 김영천
최근 경제 분야에서 대면 산업이나 무역 등은 타격을 받을 수 있고, 비대면 산업은 새로운 기회를 얻을 것입니다. 산업 사회 전반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어서 프로그램개발자, 게임 콘텐츠, 가상현실 콘텐츠, 보안, 인공지능, 로봇, 빅데이터, 온라인 교육 콘텐츠, 사물인터넷 등의 분야로 일자리 창출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영천 김영천
어떤 학문을 하든 열심히 한다면 전망이 없는 분야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적성이 맞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인터넷정보과는 IT 세상이 가속화되어 가고 있는데 밑거름이 되는 학과입니다. 창의성이 풍부한 젊은 학생들이 창업에 도전해볼 만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요즘 개인 콘텐츠 개발로 인기를 누리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로 포털, 소셜 미디어 업체, 클라우드 시스템, 보안 전문 업체 등 디지털 기업들이 산업 사회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영천 김영천
5G가 디지털 전환의 거대한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만들어 놓은 가상 세계인 가상현실(virtual reality), 현실 세계와 똑같은 사물・건물 등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세계인 증강현실(artificial reality), VR소방관, VR경찰관, AR건축가, 1인 미디어 시대, 화상회의, 원격의료시스템, 인공지능 펀드매니저, 인공지능 의사, 노동의 변화로 로봇 등과 같은 산업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영천 김영천
방대한 양의 학문적 소양을 갖추거나 창업을 위한 창의적 발상이나 학문적 어려움이 많다고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힘듭니다. 경제적인 비용 문제, 쉽게 현장 실무를 경험해 볼 수 없는 문제, 융합적인 시스템 환경을 배울 수 없는 문제 등으로 사람들이 어렵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영천 김영천
돈으로 인생의 성공 여부를 표현하면 안 됩니다. 세상에서 이전에도 최근 가장 멋지게 돈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언론을 통해서 보곤 합니다. 여러분들이 멋진 인생을 살고 싶다면 한 번쯤 도전해 보십시오. 그 결과로 포털, 소셜 미디어 업체와 같은 수많은 기업들이 탄생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영천 김영천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지능・초연결 시대에 적합한 사물인터넷(IoT)이나 인공지능, 디지털 기술, 바이오 기술 등 산업으로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인터넷정보과를 지원하는 학생 여러분들은 프로그래머, 네트워크엔지니어, 서버엔지니어, 정보보안전문가, 클라우드전문가로 성장하시기를 바랍니다. 필연적인 운명처럼 디지털 세상에서 창의적인 직업을 찾고, 창업을 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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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인터넷정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인터넷정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인터넷정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50.4%
  • 여자49.6%
인터넷정보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인터넷정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인터넷정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4.4%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5.6%
인터넷정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인터넷정보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인터넷정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창의력
  • 자기성찰능력

인터넷정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인터넷정보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인터넷정보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공간지각력
  • 언어능력
  • 자기성찰능력

인터넷정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인터넷정보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인터넷정보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인터넷정보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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