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제어계측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공학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27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제어계측에서 ‘계측’이란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고, ‘제어’란 계측으로 얻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기계나 설비를 목적에 맞게 자동으로 조절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리하여 제어계측과는 일상생활 및 산업체의 각종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계측기술과 제어기술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전기, 전자, 제어, 컴퓨터 분야의 이론 및 기술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복합 시스템을 이해하고 자동화 및 시스템의 고효율화에 필요한 첨단 기술을 연구하는 융합학문 분야입니다. 이에 따라 제어계측과는 자동화ㆍ로봇 분야의 기술을 연구하고, 제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 운용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학과특성

  • 제어계측과는 제어ㆍ계측과 관련된 전기전자, 컴퓨터, 기계분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고전 및 현대제어공학, 계측공학, 컴퓨터프로그래밍 및 응용제어 분야로 수업이 구성됩니다. 즉 기계분야부터 IT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을 배우기 때문에 진출할 수 있는 진로가 광범위합니다. 이에 제어계측과의 전망이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 수학과 자연과학(물리, 화학)을 좋아하면 유리합니다. 또,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제어계측과는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 등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여 활용하는 분야이므로 공학의 기본 원리와 응용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기하, 물리학Ⅱ, 화학Ⅱ, 공학일반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 전문교과Ⅱ공업 일반, 기계 제어 설계, 기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그래밍,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전기회로 키트 조립 - 과학실험인 전기회로 키트 조립을 통하여 제어계측에서 전기에 대한 기초 이해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제어계측 관련 기사 모으기 - 도서관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기사를 꾸준히 접해보세요. 제어계측은 계속해서 발전되는 분야입니다. 기사를 꾸준히 모으고 읽어 최신 동향을 파악해보세요.
    로봇 박람회 방문 - 로보월드와 같은 로봇 관련 박람회의 방문 활동을 통해 제어계측 분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넓힐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전기회로전기회로에서의 여러 가지 정리 및 법칙과 전압, 전류, 전력 및 페이서에 대한 개념 확립 등 회로의 기본에 대하여 배웁니다.
  • 프로그래밍C언어의 기본과 각종 기능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C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공학 문제에서의 적용 방법을 배웁니다.
  • 제어시스템제어시스템의 기초와 모델링 및 수학적 배경을 익혀 제어이론을 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합니다.
  • 공업수학제어ㆍ계측의 전공과목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공학 기초수학을 학습합니다.
  • 전력전자전력전자분야의 기초과정으로 전력반도체소자인 다이오드, MOSFET, IGBT, Thyristor 등을 다루고, 기본적인 전력전자시스템인 AC/DC컨버터, AC전압제어기, DC/DC 컨버터, 인버터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관련 자격

  •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통신선로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컴퓨터 응용 제어ㆍ계측 장치 개발 기업체, 로봇 개발 기업체,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체, 항공 및 방위 산업 기업체, 공정 제어와 계정 설비 업체, 전기 공사 업체, 전기 시설 업체, 발전소, 변전실, 빌딩 관리실, IT 및 통신 관련 업체, 냉난방 관련 업체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전력,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LED제어설계과,SG전기전자제어과,방공유도무기과,스마트시스템제어과,스마트전기과(ICT융합제어),스마트제어과,스마트팩토리과,신재생전기제어과,자동제어시스템과,전기과(ICT융합제어),전기과(융합제어),전기전자제어과,전기제어공학과,전기제어과,첨단전자계측과,항공전기제어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과
부산광역시 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과
부산광역시 한국폴리텍 VII 대학 부산캠퍼스(제1캠퍼스) 자동제어시스템과
인천광역시 한국폴리텍 II 대학 남인천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전기과(ICT융합제어)
대전광역시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방공유도무기과
대전광역시 한국폴리텍 IV 대학 대전캠퍼스(제1캠퍼스) 전기전자제어과
대전광역시 한국폴리텍 IV 대학 대전캠퍼스(제1캠퍼스) SG전기전자제어과
대구광역시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과
울산광역시 한국폴리텍 VII 대학 울산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제어과
광주광역시 한국폴리텍 V 대학 광주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첨단전자계측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제어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제어공학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LED제어설계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과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제어과
경기도 한국폴리텍 I 대학 성남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시스템제어과
경기도 한국폴리텍 II 대학 화성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전기과(ICT융합제어)
강원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III 대학 춘천캠퍼스(제1캠퍼스) 전기과(ICT융합제어)
강원특별자치도 한국폴리텍 III 대학 춘천캠퍼스(제1캠퍼스) 전기과(융합제어)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전기제어과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신재생전기제어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과
경상남도 한국폴리텍 VII 대학 창원캠퍼스(제1캠퍼스) 스마트팩토리과
경상남도 한국폴리텍 특성화대학 항공캠퍼스(제1캠퍼스) 항공전기제어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제어계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제어계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제어계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제어계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제어계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제어계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27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제어계측]

목록보기

홍선기

제어계측공학과

호서대학교 디지털제어공학과

홍선기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홍선기 홍선기
사실 제가 대학은 서울대에서 박사까지 다 마쳤는데 그때 제 소속은 전기공학과였어요. 그래서 어찌 보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전기 공학과나 전기전자제어가 공통점이 굉장히 많거든요. 어디에다가 주안점을 두느냐 그 차이일 것 같고, 사실 제어계측과라고 서울대에 과가 따로 있었거든요. 제가 전기과에서도 박사 전공이 전기 기기였습니다. 졸업을 하고 1년 반 회사를 다녔는데 산업계에서 기기라는 것 자체가 혼자 돌아가는 경우는 거의 없고 항상 제어가 꼭 필요하더라고요. 그래서 회사에서는 제어 위주로 일을 했고, 마침 제어과에서 교수 모집을 하고 있었고 제가 했던 실무적으로 했던 일들도 있어 매칭이 잘 되는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됐고 오게 됐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홍선기 홍선기
방금 말씀 드렸지만 제어라는 것은 우리나라가 상당히 산업화 되어 가면서 어느 분야든지 다 필요한 분야가 되어서 공학 쪽에, 특히 제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좋겠습니다. 제어라는 것이 꼭 전기 아니면 기계, 화학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 분야 어디든 필요합니다. 그래서 맨 처음 시초는 전기 공학에서 시작은 했지만 이것이 전기 공학 아니면 전자과 공학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기계나 화학이나 산업 전 분야에 제어라는 것은 필수적이기 때문에 어떤 대상을 제어하고 싶다라는 데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저희 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홍선기 홍선기
맨 처음 기초라고 한다면 당연히 공학에서도 수학이 아마 제일 필요하지 않을까요. 수학을 흥미 있어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또 수학이라고 하면 겁내는 학생들도 있어요. 그런데 수학과에서 하는 수학과 공학에서 하는 수학은 또 다르고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수학 중에서 굉장히 어려운 수학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초적인 수학, 완전히 수학을 배제할 수 없지만 기초적인 수학 기반만 있으면 공부하는 데에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되고, 굳이 더 필요하다면 물리 같은 데에 관심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홍선기 홍선기
수학, 물리에서 특히 회로 부분, 전자기 부분 이런 부분을 관심 있게 공부하면 전공 들어와서 상당히 수월하게 큰 어려움이 없이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수학 걱정을 많이 하지만 심오한 수학을 하는 것이 아니니까 나는 수학이 너무 싫다가 아니라면, 수학도 나름대로 재미가 있다라는 학생 정도면 수학하고 물리를 공부하는 것이 제일 도움이 많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두 과목 외에 공부하면 도움이 될 다른 과목이 있을까요?
홍선기 홍선기
이것은 어디나 공통되는 과목일 것 같은데 당연히 영어일 것 같네요. 요새 와서는 교재들이 잘 발달이 되어서 한글화된 책을 쓰지만, 사회에 진출하는 입장에서나 국제화되는 이 세상에서 영어를 배제하면 자기가 나아갈 진출 범위가 좁아지니까 영어도 무시 못 할 것 같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홍선기 홍선기
제가 드리는 말씀이 일관적인 답변이 될 것 같은데 기계, 화학 이런 데라고 하면 기계 분야, 화학 분야로 상당히 진출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데, 제어라는 것은 기계, 화학, 전기, 전자 어느 산업 분야든 반드시 꼭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꼭 적용을 해야 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저희가 진출할 범위가 넓습니다. 그래서 취업률도 높은 편이고, 나아갈 진로가 굉장히 광범위하며 자기가 더 흥미 있는 분야로 더 쉽게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 과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홍선기 홍선기
특별히 어려운 것이 있지는 않다고 생각하지만 초기에 수학이 기초가 너무 안 되어 있어 수학에 조금도 흥미를 못 찾아 여기에서 나오는 간단한 수학도 괜히 겁이 나서 못하는 학생이 일부 있기는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수학을 그렇게 많이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인 수학 정도만 갖춘다면 사실은 고등학교의 기초를 베이스로 해서 대학에서 새로운 것을 공부하는 것이니까 특별하게 어려운 것은 있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홍선기 홍선기
이 근처에 공단이 많이 있는데 반도체, 디스플레이 그런 쪽에서 다 자동화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화를 요구하는 분야뿐만 아니라 최근에 많이 관심 갖는 분야가 LED 조명 분야인데 그쪽도 제어가 필요하거든요. 그 다음에 휴대폰 생산 자동화 그런 쪽으로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홍선기 홍선기
전공들이 여럿 있는데 전기전자제어, 기계화학 이런 분야들은 백 년 전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회의 산업 기반이 되는 전공들이기 때문에 저희 전공은 과거나 지금이나 미래에도 꾸준하게 존재하고 꾸준히 수요가 있을 것입니다. 또 산업계에서 들은 소리지만 이쪽 분야는 수요보다 공급이 적다는 말을 합니다. 사회 기반 분야이기 때문에 늘 필요하고 늘 수요가 있으므로 오히려 공급이 대상이 되는 학생들이 부족해서 취업할 자리가 없어서 취업을 못한다거나 이런 현상은 없을 것 같으므로 꾸준하게 지속될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홍선기 홍선기
방금 답변 드렸듯이 이제 꾸준한 과거와 현재와 미래까지 꾸준한 직업이라 새로 생겨 났다거나 새로 생겨날 것이 어떤 것인지 딱히 이렇게 말씀 드리기는 생각이 잘 안 나네요. 산업이 발달되면 거기에 맞는 제어라는 것이 필요할 것이고, 또 그 분야에 맞는 제어의 요구가 있을 것이므로 꾸준한 수요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홍선기 홍선기
일단은 그 비슷한 답변이 될지 모르겠는데 제어라는 데에 관심이 있으면 그게 제일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다음에 어떤 대상, 기계적인 것, 화학적인 것, 전자적인 것들을 내가 제어하여 자동화 시켜서 뭔가 고성능의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작업 즉, 내가 직접 내 의지에 따라서 어떤 동작을 하게 하고 싶다 라는 관심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있다 보면 관심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고, 그러면 거기에 따라 내가 지금까지 배운 것 중에 어떤 것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인가 저절로 찾아지게 될 것입니다. 아까부터 말씀 드렸던 그런 기초 과목들을 충실히 한다면 들어와서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궁금해요
그러면 이 디지털 제어 공학과가 사실 항상 필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생소해요. 그래서 학생들이 디지털 제어 공학과에 입학하고자 할 때, 한 마디로 정의를 내려주신다면 어떻게 해 주실 수 있을까요?
홍선기 홍선기
조금 부연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데 가장 핵심 단어는 제어이고 그 앞에 디지털 제어라는 이름이 붙기도 했다가 시스템제어, 제어 계측, 계측 제어, 정보제어가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전기전자와 관련된 제어를 배우는 곳입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전기전자를 이용하여 자동화 시키는 분야라고 말씀 드리면 될 것 같고, 저희 과에서 핵심적으로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분야 중에 하나가 마이크로프로세스를 다루는 것입니다. 마이크로프로세스라고 하면 괜히 겁날 지 모르겠지만 사실 우리가 쓰고 있는 전자 제품, 휴대폰에서도 가장 핵심이 마이크로프로세스이고, 내가 간단한 명령을 할 때 자기가 판단해서 뭔가 동작을 하는 모든 제품에는 다 마이크로프로세스가 들어간다고 보시면 되거든요. 그런 것에 관심만 있다면 겁낼 필요 없이 대학에서 다 배우게 되는 것이니까 자신감만 갖고 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홍선기 홍선기
우리가 과거에는 워낙 기술력이라든가 그런 것이 많이 후진국이었지만 지금은 IT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애플 같은 회사하고도 견줄 수 있는 발전된 나라라고 생각됩니다. 디지털 제어 공학과에 지원을 한다면 거기에 조금 더 가까운 일 또는 거기에 직접 참여하는 일도 할 수 있어서 본인 자신으로나 국가적으로나 자부심을 갖고 학문적으로나 기술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분야가 될 것이니까 그런 데에 꿈과 희망을 갖고 지원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얻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제어계측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제어계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제어계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57.7%
  • 여자42.3%
제어계측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제어계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제어계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6.8%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3.2%
제어계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제어계측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제어계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제어계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제어계측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제어계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언어능력
  • 자기성찰능력

제어계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제어계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제어계측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제어계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