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중국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인문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78.9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중국학과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적인 측면을 보강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으로 세계 속에서 커다란 존재로 떠오른 중국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중국학과는 현대 표준 중국어를 자유로이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초로 현대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문학 등 연구 및 사회 각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21세기 중국 지역전문가 육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한중수교 이후 중국과의 교류는 활발해졌으며 미국과 함께 세계를 이끌어가는 나라로 부상하였습니다. 중국 어문을 바탕으로 중국의 정치, 경제, 문호, 지정학 등 폭넓은 학습을 통해 중국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 한다는 점에서 어문학 위주의 중어중문학과와 구별됩니다. 글로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중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정치, 외교, 경제, 문화 전반에 대하여 중국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합니다.

흥미와 적성

  • 중국의 언어, 문화, 경제 등에 대해 흥미가 있고 타 문화 사람들과 협력하고 소통하는 일에 관심이 있다면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 능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타국의 사람들과 소통을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소통능력을 갖추고 있다면 유리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사회, 생활ㆍ교양
  • 일반선택과목영어교과 : 영어 회화, 영어Ⅰ,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Ⅱ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세계사, 동아시아사, 경제, 사회ㆍ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생활ㆍ교양교과 : 제2외국어Ⅰ 과목, 철학, 논리학, 심리학, 종교학
  • 진로선택과목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제2외국어Ⅱ 과목
  • 전문교과Ⅰ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법, 지역 이해, 비교 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영어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중국 드라마 감상 - 중국 드라마 시청을 통해 즐겁게 드라마를 시청하며 중국어 능력을 기르고 중국문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능력시험 준비 - 중국어 능력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다면 유리하므로 중국어 능력 시험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국문화원 방문 - 주한중국문화원을 방문하고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중국의 문화와 언어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중국어청취중국어를 배우는 교양 기초 과정으로서 정확한 발음과 듣기 연습 및 문장의 기본 구조와 간단한 문법의 이론을 배웁니다.
  • 중국어회화중국인들이 자주 쓰는 표현들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예문을 암기하도록 지도함으로써 회화 능력을 배웁니다.
  • 중국어작문한국어 문장을 중국어 문장으로 번역하기 위해 필요한 어법과 상용구를 익혀 실제로 연습하고 배웁니다.
  • 중국어독해중급 이상의 독해 능력을 갖도록 하는 과목으로서, 고급 수준의 회화나 작문 능력을 배웁니다.
  • 중국학개론중국의 지리, 정치, 경제, 사회, 군사, 민족,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방면에 관한 중요한 관점이나 현안 등에 초점을 맞춰 그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을 배웁니다.

관련 자격

  •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중국어능력시험(CPT), 한어수평고사(HSK), 한자능력급수자격증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출판사, 무역 회사, 여행사, 호텔, 기업 일반 사무직 및 해외 영업직, 중국 현지 기업, 사설 학원,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 학계 및 연구기관국제 경제ㆍ무역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인문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외교관, 대사관, 한국국제교류재단, 아시아문화원 등 중국 관련 공공기관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취업 방향 및 준비 과정 상담 대학생 2023-06-01

세부관련학과

  • 글로벌학부(중국학전공),아시아중동학부 중국학전공,중국학,중국학과,중국학부,중국학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부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전공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부산광역시 고신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전공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2캠퍼스) 중국학과
부산광역시 부경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부
인천광역시 인하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대전광역시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경기도 대진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전공
경기도 용인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경기도 평택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전공
경기도 평택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
경기도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충청남도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충청남도 남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제2캠퍼스) 아시아중동학부 중국학전공
충청남도 순천향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충청남도 청운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충청남도 청운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학부(중국학전공)
충청남도 한서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충청남도 호서대학교(제2캠퍼스) 중국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전라남도 세한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경상북도 대구한의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전공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부
경상남도 창원대학교(제1캠퍼스) 중국학과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중국학전공
세종특별자치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제1캠퍼스) 중국학부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국제지역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국제지역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국제지역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국제지역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국제지역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국제지역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78.9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국제지역학]

목록보기

노수연

중국학전공

고려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대학

노수연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노수연 노수연
‘중국학전공’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중국어일 것입니다. 중국학에서는 중국어 기초부터 고급까지 체계적으로 공부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사회까지 다방면에 걸친 지식과 정보를 익히고 토론하면서 중국의 진짜 모습을 탐구하고 앞으로의 중국은 어떠할지 예측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쉽게 말해 ‘중국’이라는 키워드로 연상되는 모든 분야를 배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노수연 노수연
외국어나 외국 문화를 좋아하는 사람, 호기심이 많은 사람, 도전을 즐기는 사람, 한 분야에 푹 빠질 수 있는 기질이 있는 사람이라면 문과・이과에 상관없이 모두 이 학과에 적합합니다. 중국어나 중국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거부감이 없고 일단 관심이 생기면 날 새는 줄 모르고 즐길 줄 아는 사람이라면 중국학 전공자가 될 자격이 충분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노수연 노수연
아무래도 중국어를 전공한다면 학과에 적응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하지만 한문이나 일본어를 공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저도 고등학교 때 한문을 열심히 공부했더니, 그때 쌓은 한자 실력 덕분인지 대학에 들어와서 처음 중국어를 접하면서도 일단 원리를 알고 나니 무섭거나 어렵지 않았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노수연 노수연
직접 중국을 여행하거나 유학하지는 못하더라도 평소에 중국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 중국 청춘 드라마나 영화, 게임을 즐기는 친구들도 많은데, 그런 취미 생활을 통해 적어도 중국에 대한 이유 없는 거부감을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노수연 노수연
요즘처럼 각종 정보와 서적이 넘치는 시대에 전공에 도움이 될 만한 책 몇 권을 추천하라니 너무 어렵습니다. 중국학전공은 워낙 다양한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특별히 어떤 책을 읽어야 한다.’고 지정하는 것이 오히려 청소년 여러분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구속하는 족쇄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의무감에서 지정 도서를 읽기보다는 차라리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되는 책을 직접 찾아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를테면 중국 청춘 드라마에 관심이 있으면 원작 소설을 읽거나, 중국 역사와 여행을 좋아한다면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중국편』 시리즈를 읽는 등의 자발적인 활동을 권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어떤 책을 읽는것보다는 중국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게 더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노수연 노수연
한 치 앞을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급변하는 세상에서 중국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결국 세상이 어떻게 변하더라도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나만의 무기를 갖춘다는 의미 아닐까요? 중국의 역대 왕조를 외운다거나 HSK 6급 단어를 몇 개 더 익힌다든가 하는 지식 정보 습득도 물론 중요하지만, 왜 그런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야 하는지, 내 인생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항상 골똘히 생각해 보는 자기 주도적인 공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노수연 노수연
제한된 수업 시수에서 중국에 대한 모든 내용을 배우다 보니 학업에 대한 부담이 많은 게 가장 큰 어려움일 것 같습니다. 중국학전공은 중국에 대한 여러 전공 분야를 배우기 때문에 소화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가 너무 어려울 경우 담당 전공 교수님 등에게 도움을 청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노수연 노수연
중국과 관련한 학과 명칭도 참 다양합니다. 중국학과가 이들 학과와 차별되는 특징이라면, 바로 인문과학과 사회과학을 망라해 중국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운다는 것입니다. 중국전문가가 되는 첫걸음은 물론 중국어입니다. 그래서 모든 학과가 중국어를 기본으로 하면서 학교에 따라 통상 무역이나 문학을 곁들이기도 합니다. 이 학과도 공부하는 분야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 중 자신이 더 관심 있는 분야를 찾는다면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노수연 노수연
중국과의 업무가 많은 무역 회사나 일반 기업에서 중국 시장 조사나 마케팅을 전담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어학 실력을 살려 통번역사로 활동하거나, 항공사 승무원이 되거나, 여행사에 취직하기도 합니다. 중국에서 학점 교류 등으로 연수를 해 본 학생 중에는 졸업 후 중국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노수연 노수연
글로벌 환경이 급변하고 우리나라 상황이 어려워질수록 중국은 더더욱 ‘버릴 수 없는 파트너’가 될 것입니다. “1인당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에는 차를 바꾸고, 2만 달러 시대에는 집을 바꾸고, 3만 달러 시대에는 가구를 바꾼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3만 달러 시대가 열렸지만, 중국은 이제 막 1만 달러 시대가 시작되었으니까 중국이라는 시장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하다는 말입니다. 그만큼 중국어를 할 줄 알고 중국을 이해하는 전문가가 계속 필요할 테니까 중국학전공의 전망은 아주 밝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노수연 노수연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기도 하지만 기존 직업이 더 세분화, 전문화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중국 게임 전문가, 중국 고객을 대상으로 한 구매 전문가나 여행 전문가도 나옵니다. 금융 전문가 중에서도 중국 금융만을 연구하는 전문가가 있습니다. 게다가 중국 면적은 우리나라의 100배 가까이 된답니다. 그만큼 지역마다 상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중국을 세분화해서 각 지역을 다루는 지역 전문가들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노수연 노수연
이 학과에서는 중국어만 배운다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단순히 언어만 배울 거라면 차라리 학원에서 6개월 집중 코스를 밟든가 인터넷 강의를 들어도 충분합니다. 중국학전공은 중국어는 기본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어를 사용하는 세계인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전공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노수연 노수연
진로선택에 있어서 중국이라는 선택지가 늘어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중국뿐만 아니라 대만, 홍콩, 마카오, 여기에 중국어를 사용하는 전 세계 화교들까지 수많은 국가와 지역이 내 영역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전공수업 이외에 중국과 관련된 각종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고, 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자연스럽게 도전 정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서 졸업할 수 있으니까 어떤 상황에서도 씩씩하게 맞설 수 있는 용기와 능력까지 갖추게 됩니다. 물론 본인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노수연 노수연
중국은 약 5,000년의 역사, 14억 명의 인구, 미국이 경계하는 경제력, 전 세계인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학이라는 전공은 이처럼 참 재미있는 콘텐츠와 아이템이 많습니다. 중국학을 전공하면서 교수님, 학우들과 중국을 주제로 팀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어느새 중국어 실력도 향상되고 중국에 대한 이해도 부쩍 늘어나 있을 것입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중국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중국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중국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8.6%
  • 여자71.4%
중국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중국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중국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7.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92.9%
중국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중국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중국학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중국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중국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중국학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중국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중국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중국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중국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