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지리교육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교육계열

  • 취업률 > 4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89.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지리학은 지표상에 나타나는 인문 및 자연 현상의 공간적 분포와 상호 연관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주요한 연구 대상은 공간조직, 자연환경, 인간과 자연의 관계, 도시구조, 지역개발 등입니다. 지리교육과는 지리학과 지리교육학의 전문 지식을 교육하고 이를 중등학교와 사회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이 이뤄집니다. 지리교육과는 중학교 사회과의 지리교육, 고등학교 지리교육에 필요한 지리학 및 지리교육에 관한 폭넓은 이론 연구와 다양한 현장 실습을 실시하고 지리과의 교수, 학습 및 평가에 정통하고 사고 능력이 탁월한 지리교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지리학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리교육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함양하고, 지리교육 이론, 교재 연구, 지리교육 실습 등을 통하여 지리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합니다. 또한 지형 경관 관찰 및 인문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전국 주요 지역을 답사합니다.

흥미와 적성

  • 지리학이란 사람이 사는 여러 가지 현상 중에서 땅, 공간에 대한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사람에 대한 관심과 사람이 만들어 내는 현상들이 땅위에서 어떻게 일어나는가를 알고 싶고 궁금해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적절한 소질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인접학문과의 관계로 본다면 땅 위로는 천문학과 기상학이 있고 땅 밑으로는 지질학이 있습니다. 같은 사람에 대한 관심을 갖더라도 땅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인지, 땅 밑에서 일어나는 일들인지, 땅과 지표면에서 일어나는 일들인지 본인의 관심분야에 맞게 선택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영어, 사회, 윤리
  • 일반선택과목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지역이해, 비교 문화, 사회 탐구 방법 또는 사회과제 연구
  • 전문교과Ⅱ인간과 환경, 환경생태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지리교육과’]

진로 탐색 활동

  • 지리 관련 서적 탐독 -
    지리적 특성과 인간 생활(주거, 도시발달 등)의 연계성에 대한 관심을 제시할 수 있는 교과 활동 -
    (출처: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지리교육과’) -

대학 주요 교과목

  • 지리교육론현장 교육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중고등학교 지리교육을 위한 제반 교육 이론 학습
  • 지형학지형 형성 요인 및 작용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동시에 지형을 관찰하고 해석하기 위한 지식 학습
  • 한국지리한국의 지역적 특색을 자연 지리적 측면과 인문 지리적 측면에서 살피고 이것을 바탕으로 각 지역의 지방지를 사례를 통해 학습
  • 지도학지구 표면과 해저, 우주 공간을 측량하여 지형도를 만들고 그 지형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각종 주제도와 일반도 분야까지 광범위한 내용 학습
  • 세계지리세계를 대륙별, 국가별, 지역별로 나누어 자연환경을 살펴보면서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과 문화를 이해할 뿐 아니라, 과거의 전통과 현재의 모습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학습

관련 자격

  • 중등학교2급정교사

관련 직업

  • 사범계열교수, 중등학교교사, 지도제작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GIS)전문가, 지리학연구원 , 지역환경정책연구원, 학원강사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시민사회단체 사설 학원, 여행사, 일반 기업, 언론사, 항공사, GIS 관련 기업, 환경교육 기업, 환경 단체
  • 학계 및 연구기관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지리 관련 연구소, 자연과학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부 및 공공기관교육청, 교육부, 기상청, 도로교통공단 등 지리 및 교육 관련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세부관련학과

  • 사회교육학부 지리교육전공,지리교육과,지리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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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서울특별시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사회교육학부 지리교육전공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충청북도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충청북도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경상북도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지리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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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회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사회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회교육]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사회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회교육]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회교육]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89.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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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병윤

지리교육과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양병윤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양병윤 양병윤
지리교육학과는 지리학 전반에 관한 지식을 기반으로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유능한 지리교사 및 4차 산업혁명에 필수적인 지리 (공간) 정보 과학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지리교사가 되기 위한 자연, 인문 및 지리 정보 관련 과목들을 학습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학습을 통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공간적 사고를 기반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자연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들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움으로써 교육학적 이론과 실천력을 구비한 교육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반드시 요구되는 지리 정보 학문과 연결하여 최신의 과학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4차 산업에 필수적인 지리(공간) 정보 전문가로 성정할 수 있습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양병윤 양병윤
어떤 것을 잘해야만 한다기보다는 자신이 공부하는 분야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추천을 하고 싶습니다. 어떤 것을 좋아하면 잘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연지리, 한국지리, 세계지리와 같이 지표상에 발생하는 다양한 자연 및 인문 현상들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과입니다. 특히 답사를 좋아하고, 공간적 사고를 좋아하며, 인문환경과 자연환경을 살펴보면서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을 이해하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러나 위 관련 과목이 아니더라도 여행을 좋아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에 대한 공부를 좋아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과입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양병윤 양병윤
지리학은 지표 및 공간상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미 잘 알려져 있듯이, 전공과 관련이 있는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지리학은 종합 학문으로서 위에 나열된 지역의 특성을 기술하는 학문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통과목에 들어가는 수학 및 과학 영역의 과목들도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여러분의 개성과 적성 및 진로 목표가 가장 중요하니,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쌓기를 권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양병윤 양병윤
아무래도 지표상에 존재하는 인문 현상과 자연 현상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기 때문에 학교 동아리 모임을 통해 우리가 사는 지역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지역 조사를 통해 살펴보고, 더 나아가 지도 제작에까지 이르는 작은 성과물을 만들어 본다면 매우 귀중한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좀 더 쉽게 접근한다면 지역 사회 봉사 활동, 자연환경 답사, 역사 지역 탐방 등 여행 및 현장 경험을 통한 활동 경험이 매우 유익하리라는 생각이 됩니다. “경험이 최고의 선생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앉아서 배운 지식의 양보다는 경험을 통한 지혜의 습득이 더욱 훌륭한 준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양병윤 양병윤
특정 책을 권하기보다는 우리가 사는 지역 및 자연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찾아서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역 및 자연환경과 관련하여, 자신의 관심사가 무엇인지부터 질문하고 찾아보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양병윤 양병윤
가장 먼저 지리학 및 지리 교육의 기본이 되는 원론 수업들입니다. 예를 들어 자연 지리, 인문 지리, 지도학, 지리 정보학이 해당이 되며, 각 세부 분야별 원론 수업 또한 중요합니다. 가령 경제 지리, 도시 지리, 지형학, 지리 교육론 관련 과목 등이 해당됩니다. 원론 수업들을 기반으로 확장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지리 정보학 관련 과목들도 중요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양병윤 양병윤
새로운 환경에서 시작하며 부딪히는 모든 것들이 도전이 아닐까요? 특별히 어려운 과목이 있는 게 아니라, 자신의 진로목표가 흔들릴 때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흐르는 물은 다툼이 없습니다. 도전하고, 즐기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지리교육자 및 지리(공간)정보전문가로서 모두가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은 대학들의 지리교육과 또는 지리학과들은 다양한 경로로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으며, 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소모임, 스터디룸, 지리 정보 실험실 등 다양한 교육 환경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기를 권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양병윤 양병윤
지리교육학과는 지리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지리(공간)정보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지리교육과 및 지리학과들은 지리교육전공 뿐만 아니라, 에듀테크 기반의 지리 정보 과학 중심의 전공 교육들을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임용의 길 뿐만 아니라 기업체, 공공기관 및 공무원으로의 진출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리교육학과는 다양한 소모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답사팀, 자연지리학회, GIS학회, 공간사회연구회, 사진모임회 등 학교마다 그 이름은 조금씩 다르지만 이 모임들을 통해 매 학기 다양한 지역을 답사하며 사진전시회, 공모전 및 학술대회 참가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높은 임용 시험 합격률, 졸업 동문과의 긴밀한 유대감 형성이 지속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지역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양병윤 양병윤
아래와 같은 기업들에 주로 진출합니다. - 학계: 대학교수, 중등교사 및 교육 자료 개발 분야- 연구원: 경기연구원, 서울연구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간정보연구원, 국토연구원 등- 공무원: 국토지리정보원, 각 시도 공간정보 관련 부서, 통계청, 국가정보원, 산림청 등- 기업체: SI업체, 대기업, 중소기업 등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양병윤 양병윤
최근 지리교육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에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융・복합형 지리교육’과 같은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적인 교육 환경의 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지리교사 양성뿐만 아니라, 지리정보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확립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는 학과로 자리매김한 상태입니다. 더 이상 지리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항목이 일반 지리교육학에서 필요로 하는 자연, 인문지리, 교육학의 영역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최근 중등학교에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고자 최첨단의 지리 정보 기술 관련 자격을 가지고 있는 융・복합형 지리교사의 채용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기업체, 공공기관 및 공무원으로서의 진출 또한 확대되고 있어 학교 선생님 또는 지역 전문가 및 지리정보전문가가 될 수 있는 학과이기도 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양병윤 양병윤
가장 큰 변화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각종 공공기관에 지리 정보를 담당하는 부서들이 출현한 것입니다. 이는 최근 10년 정도에 생겨난 커다란 변화입니다. 앞으로 공공기관의 더 많은 부서에서 지리 정보 관련 업무가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와 더불어 공간 빅데이터, 디지털 트윈, 스마트 시티, 드론 기술을 통한 3차원 지도 제작,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과 보존과 같은 분야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 및 성장의 기대와 함께 최근 많은 공공기관에서 지리학을 전공한 인재들을 찾고 있는 현실입니다. 융・복합의 시대에 몇 개의 분야가 독점할 수 있는 시대는 사라져 가고, 시대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학문이 살아남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양병윤 양병윤
일반적인 관점에서 많은 사람들은 “지리학은 단지 지리교사를 양성하는 학문이다.”라는 생각이 보편적이었습니다. 지리교육과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 내용들은 이에 국한되지 않고 융합이 가능한 다양한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지리학 또는 지리교육학은 더 이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지리와 같은 원론 및 지역 연구에 기반을 둔 지식만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지난 수십 년의 세월 동안 한국의 지리학은 끊임없이 변화해 왔고, 이 변화의 시도를 통한 도전은 공간적 사고에 기반을 둔 다양한 융・복합 학문을 탄생시켰습니다. 또한 사범대학교 지리교육과를 졸업하면 지리교사로서의 진출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및 기업체로의 진출도 가능합니다. 지리교사만 된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지역 전문가로서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양병윤 양병윤
우리가 사는 지표 및 공간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공간적 사고’를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일입니다. 공간을 이해할 수 있는 사고의 증진을 통해 자신이 사는 지역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연환경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환경 보전 및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집니다. 이렇게 지역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또한 자연을 사랑할 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는 공간을 똑바로 바라볼 수 있는 사람이야 말로 인생을 아름답게 설계할 수 있는 지리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양병윤 양병윤
지리교사를 꿈꾸고 지리(공간)정보전문가가 되어 사회 및 지역에서 큰 일꾼이 되기를 원하는 청소년들에게 이 학과 지원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지리교육과에 입학하는 학생들과 함께 지리교육자가 갖추어야 할 올바른 인성과 교육적 윤리를 배움으로써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지리 정보 관련 수업을 학습함으로써 창의적 교수・학습 방법을 배우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적합한 인재가 되기를 바랍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지리교육과에서 여러분과 함께 즐겁게 공부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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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지리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지리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지리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45.8%
  • 여자54.2%
지리교육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지리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지리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32.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67.9%
지리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지리교육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지리교육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손재능
  • 음악능력

지리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지리교육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지리교육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지리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지리교육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지리교육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지리교육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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