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환경과학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자연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6.1

최종수정일2023-06-02

학과개요

  • 환경과학과는 현대의 과학과 산업의 발달에 비례하여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이러한 환경문제에 대해 오염현상의 실태 및 원인 파악과 대책을 수립하는 학과입니다. 환경과학과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며 환경문제의 평가, 계획, 개선 및 오염방지를 위해 이용되는 과학 지식과 기술력을 배양합니다. 또한 국토의 자연 및 생활환경 보전과 복원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환경문제 해결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환경과학과에서는 크게 수질 오염, 대기 오염, 폐기물 처리 등을 다루기 때문에 환경 오염을 둘러싼 측정, 모니터링, 평가, 정책 등의 일련의 주요 업무에 모두 연관된 중요한 학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몸소 실천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환경오염의 원인을 파악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초적인 과학지식과 공학적 사고 능력이 필요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사회,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사회문화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실용수학, 기하,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사회문제 탐구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화학, 화학 실험, 고급 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생태와 환경, 지역 이해,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 전문교과Ⅱ인간과 환경, 산업 안전 보건 기초, 환경 생태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환경분야 공모전 - 환경사랑을 주제로 폐품활용, 재활용, 환경 정책ㆍ기술 등의 공모전에 참여하여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기술과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오염 관련 지수 확인 - 최근에 특히 문제가 되고 있는 대기오염과 관련하여 활용되고 있는 각종 지수와 사이트를 확인해보고 해당 지수가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확한 해석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환경 동아리 참여 - 환경 보호를 주제로 하여 다양한 활동과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환경과학개론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의 발생원인 및 영향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 환경기초화학환경에서 화학이란 학문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환경오염물질의 화학적처리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학습합니다.
  • 기초환경통계학통계학의 기본 개념 및 기초적인 계산방법을 공부하고, 통계적분석 결과의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환경미생물학환경속에서 미생물들이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고 우리와 함께 공존하고 있는가를 연구하여 환경오염 정화에의 응용 가능성을 학습합니다.
  • 환경과학전공글쓰기환경과학 분야에서 요구되는 글쓰기의 형식과 내용을 학습합니다.

관련 자격

  • 대기환경기사, 소음진동기사, 수질환경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토양환경기사, 폐기물처리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환경 전문 컨설팅 회사, 기업 환경 관리인, 환경 영향 평가 등 자가 측정 대행 회사
  • 학계 및 연구기관국립환경연구원, 시도보건환경연구원, 대학부속연구기관, 환경 관련 공사립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국립공원공단, 국립생태원,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 환경 관련 공공기관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어떤 직업을 선택해야 할까요...? 중학생(14~16세 청소년) 2023-08-08
환경과학과,,,, 괜찮을까요?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6-29
환경공학과, 환경과학과 차이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 2023-05-11

세부관련학과

  • 기후변화융합전공,보건환경융합과학부,산림환경과학과,생물환경학과,에코환경과학전공,지구환경과학과,지구환경과학부,지구환경학전공,해양환경공학과,해양환경과학과,해양환경학과,환경과학과,환경과학전공,환경대기과학전공,환경생명과학과,환경안전생명과학과,환경안전학전공,환경재료과학과,환경지질과학전공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과학전공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제1캠퍼스) 지구환경과학과
서울특별시 고려대학교(제1캠퍼스) 보건환경융합과학부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지구환경과학부
부산광역시 부경대학교(제1캠퍼스) 환경대기과학전공
부산광역시 부경대학교(제1캠퍼스) 환경지질과학전공
부산광역시 한국해양대학교(제1캠퍼스) 해양환경학과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제1캠퍼스) 해양환경과학과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과학전공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지구환경학전공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지구환경과학부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에코환경과학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과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대학교(제1캠퍼스) 기후변화융합전공
충청북도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지구환경과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지구환경과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산림환경과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환경안전생명과학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환경생명과학과
전라남도 순천대학교(제1캠퍼스) 생물환경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환경안전학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과학전공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과학과
경상북도 안동대학교(제1캠퍼스) 지구환경과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2캠퍼스) 해양환경공학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환경재료과학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환경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환경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환경학]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환경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환경학]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환경학]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6.1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환경학]

목록보기

김만구

환경융합학부 에코환경과학전공

강원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김만구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김만구 김만구
에코환경과학전공은 환경 문제를 자연과학적인 접근 방법으로 연구하고 교육하는 곳으로 생태계의 이해, 보전 및 복원, 수질 오염과 해결 방안, 대기 오염과 해결 방안, 토양 및 지하수 오염, 범지구적인 기후 변화 등의 지구 환경 문제 등의 자연환경을 비롯하여 실내 오염, 냄새, 사람들의 생활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제품 등 생활 환경에 관해 배웁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김만구 김만구
주변의 환경에 대해 평소 관심이 많고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물리 과목에 흥미를 가진 사람이라면 모두 적합합니다. 특히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개선해 보겠다는 의지를 가진 사람이면 더욱 적합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만구 김만구
이 학과는 모든 과목이 종합된 학문 분야이므로 자신의 적성과 좋아하는 과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기초 과목들을 선택하여 수강해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시대에 맞게 영어를 기본으로 하며 화학, 생명과학, 과학, 물리 과목들을 중심으로 수강하면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김만구 김만구
과학(환경) 관련 동아리 및 교내 학술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면 좋습니다. 생명 환경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실질적인 경험들은 앞으로의 활발한 전공 관련 활동을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환경 및 바이오 분야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추천합니다. 전공 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탐구의욕을 키울 수 있으며, 필요한 전공 지식을 응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리고 외국어 및 리더십 활동, 각종 봉사 활동을 권합니다. 외국어 능력을 겸비하여 진취적인 마인드를 함양하고, 각종 봉사 활동을 통해 나눔과 배려, 소통 능력을 겸비해 두시기를 바랍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김만구 김만구
농약 등 화학 물질의 남용으로 생태계가 심각하게 파괴되어 나타나는 상황을 나타낸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 외에도 테오 콜본 등의 『도둑맞은 미래』, 클라이브 해밀턴의 『인류세』, 김동환의 『오늘도 미세먼지 나쁨』, 에드워드 윌슨의 『통섭-지식의 대총합』, 제인구달의 『제인 구달의 생명 사랑 십계명』 등을 읽어 보시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만구 김만구
먼저 환경과학전공을 배우기 위한 화학, 생물, 물리, 통계학의 기초를 배우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기초 과목들을 바탕으로 공기, 물, 토양, 생물권, 인류권의 밀접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공부합니다. 환경과학은 환경 분야 의사와 같이 환경 문제를 진단하여 처방을 마련하는 학문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만구 김만구
화학, 생물, 물리 등의 기본 원리 및 응용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의 환경 문제는 화학 물질들에 의해서 일어나는 문제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 문제로 인한 영향들이 생태계의 생물들과 인간에 미치기 때문에 생물에 적용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김만구 김만구
이 학과는 설립 이후부터 각계 환경 분야 중요 위치에 학과 교수님 및 졸업생들이 많아 우리나라 환경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학과의 교수진이 자연과학의 각 학문 분야 전공자로 구성되어 다양한 환경 분야의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학과에 입학하여 졸업 논문의 주제를 선택하며 다시 장래 자신의 진로를 결정할 수 있는 또 한 번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많은 환경과학과들이 이와 유사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김만구 김만구
졸업 후의 진로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 학과는 대체로 대학원 진학을 하거나 환경직공무원, 국가연구소(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 영향 평가 업체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경 관련 업체들의 환경 분석 업무의 강화로 환경 분석 전문 업체에도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김만구 김만구
앞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점차 더 커지는 만큼 이 학과에서 양성된 인재를 필요로 하는 곳이 더 많아질 것이라 생각되므로 이 학과는 세상의 필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더 발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이 학과는 지식을 종합하는 공부를 하므로 미래 사회의 인재로서 활약할 분야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되어 전망이 밝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김만구 김만구
환경 문제는 그 사회의 소득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어느 사회나 가장 먼저 발생하는 환경 문제는 폐기물(쓰레기 )문제입니다. 그 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물 문제, 공기 문제, 소음 진동, 냄새가 그 사회의 주요한 환경 문제로 부각됩니다. 소음 진동, 냄새 문제는 물질만의 오염이 아닌 감각 오염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화학 물질만의 문제가 아닌 사람과 사람과의 문제를 환경과 연계하여 사회의 갈등을 해결하는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실내의 환경을 단순한 인테리어 시공을 떠나 사용자의 요구와 사업장의 분위기에 맞추어 냄새(향)를 조절하고 분위기를 꾸미는 새로운 업종의 회사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김만구 김만구
에코환경과학을 전공한다고 하면 모든 환경 관련 문제에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 학과와 같이 다양한 전공의 교수진으로 구성된 학과도 있지만, 일부 환경 관련 학과의 경우 일부 분야에 편중되어 구성된 학과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학과의 선택뿐만 아니라 학과 교수진의 전공들을 잘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환경 문제’라고 하면 오염되고 더러운 것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문제를 뛰어넘어 쾌적한 환경, 아름다운 환경 만들기를 전공하고 종사하는 환경학과 졸업생들이 많아질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김만구 김만구
이 학과는 모든 학문의 정점에 위치한 매우 복합적인 학문으로 대학에서 배우는 여러 학문 분야를 종합하여 이해하고 공부하는 학문입니다. 이러한 공부는 대학 학업과 취업의 전공으로서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 나가는 데 있어 현명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밑바탕이 되는 공부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 학과에서 배우는 학문은 인생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김만구 김만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현재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의 것만이 아니라, 미래 우리 후손의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주변 환경부터 지역 사회의 환경, 더 나아가 지구 환경(자원)이 지속 발전 가능한 것으로 만들어 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명 의식을 가지고 현재와 미래를 생각하며 지속 발전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나갈 전문가로서 사회에 공헌하며 멋진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환경과학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환경과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환경과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27.6%
  • 여자72.4%
환경과학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환경과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환경과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25.5%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74.5%
환경과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환경과학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환경과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자기성찰능력
  • 자연친화력

환경과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과학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환경과학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신체·운동능력
  • 음악능력
  • 자연친화력

환경과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과학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환경과학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환경과학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