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47 작성일 2015-09-22
제목 문화여가사(Leisure Life Adviser)
내용


문화여가사(leisure life adviser) 관련 국가: 일본 여가생활을 위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해 삶의 질을 높여요 배경 및 직업 개요 출현 배경 경제가 성장하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자유시간이 늘어나면서 주말이나 휴일에 문화,여가 활동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려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여가생활 전반에 대해 조언하고 문화생활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문화여가사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하는일 문화여가사는 문화와 여가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여가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을 알려주고 여가생활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기계발을 위해 여가를 보내려는 사람들에게 여가시간을 의미 있게 활용하는 방법(예를 들어 자신의 취미를 발견하는 방법,여행 방법 등)을 알려주고, 관련 활동을 기획하여 조언해줍니다. 개인이나 가족, 동호회 등을 대상으로 여가프로그램에 관한 계획을 세워줍니다. 조직이나 단체 등을 대상으로 레저에 관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정면을 마치고 퇴직한 사람들에게 노후를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에 대해 조언합니다. 해외현황 일본의 문화여가사는 일하는 시간을 줄여 여가를 의미 있게 보내려는 사람들과 상담하면서 놀이나 오락활동에 대해 계획을 세워줍니다. 동시에 지역사회나 기업, 단체 등에서 여가,레저,복리후생등10)과 관련된 현황을 조사한 후 조언하기도 합니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문화여가사는 주로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여가를 주제로 한 행사를 진행하거나 여가에 관한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기업의 의뢰를 받아 행사를 계획해 운영하기도 합니다. 직업으로 수입을 얻는 경우보다 자원봉사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10)기업이 종업원과 그 가족의 생활수준을 향상시켜 근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임금 이외에 마련하는 여러 복지 정책을 말합니다.

준비방법 훈련과정 및 자격 일본의 문화여가사의 자격명칭은 '여가생활개발사'입니다. 2013년 기준으로 여가생활개발사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의 수는 약 955명입니다. 일본에서 여가생활개발사 자격을 취득하려면 일본레크리에이션협회가 실시하는 통신교육(방송,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교육)강의를 수강해야 합니다. 교육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자격시험은 1년에 두 차례 실시됩니다. 일본레크리에이션협회 이외에 학원에서도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실습이나 관련 강의 등의 교육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이 취업으로 직접 연결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문화,여가생활을 지원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업무 수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기업체에서도 복리후생 담당자 등에게 여가생활개발사 자격증 취득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으며,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레크리에이션강사나 레크리에이션코디네이터, 복지시설의 레크리에이션워커 레크리에이션코디네이터는 학교나 스포츠시설에서 진행하는 행사 및 활동을 계획해 운영하고, 스포츠와 야외 활동, 평생학습 활동 등 다양한 신체 활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복지시설의 레크리에이션워커11)로 근무하거나 직접 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개인의 인생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해 여가시간을 설계하고 책임진다는 책임감과 끈기를 갖추면 좋습니다. 여가를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도록 조언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한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면 좋습니다. 고객을 상대하고 사람을 만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여가에 대해 국민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사회복지기관 등에 소속된 사회복지사나 사회복지 관련 경력자가 여가생활에 대한 상담을 일부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관련 협회나 코칭센터 등에서 라이프코치로 불리는 사람들이 여가생활을 지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가 활동이나 레저 활동 등에 대한 구체적인 상담은 주로 스포츠 강사나 스포츠 관련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문성을 갖춘 문화생활개발사의 도입은 개인이 자발적으로 문화여가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여가 활동이 전혀 없거나 공연 및 영화 관람 등에 머무는 수준이었다면, 문화생활개발사의 조언에 따라 적극적인 여가활동에 나서는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11)레크리에이션코디네이터는 학교나 스포츠시설에서 진행하는 행사 및 활동을 계획해 운영하고, 스포츠와 야외 활동, 평생학습 활동 등 다양한 신체 활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복지시설의 레크리에이션워커는 자립이나 재활치료를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합니다.

간련 단체 및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포털 http://www.culture.go.kr 한국여가문화협회 http://www.koret.or.kr 한국레크리에이션협회 http://www.recreation.or.kr 일본레크리에이션협회 http://www.recreation.or.jp 관련 동영상 직업탐구-삶의 질을바꾼다.여가생활 직업속으로-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주5일제가 시행되고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문화체험 활동이나 여가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요. 문화여가사는 사람들이 여가시간을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생활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준답니다.


첨부파일 문화여가사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웰니스코치(Wellness Coaches)
다음글 소비생활어드바이저(Consumer Advisor)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