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44 작성일 2015-08-07
제목 개인관리컨설턴트(Personal Care Consultant)
내용

개인관리컨설턴트(personal care consultant) 관련국가: 호주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을 전문적으로 조언해요 배경 및 직업 개요 출현 배경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삶의 질을 중요시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트렌드에 맞추어 단순히 체중과 외모만을 관리하는 것에서 벗어나 개인의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하는 개인관리서비스 시장이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고, 이러한 일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개인관리컨설턴트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하는 일 개인관리컨설턴트는 건강관리와 자연치료,다이어트,정신적 건강관리 등과 같은 개인관리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합니다. 건강관리,자연치료,다이어트 등에 관한 조사와 연구를 진행하고, 개인관리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관련 내용을 상담해줍니다. 고객이 자연적인 기술과 진단법을 활용하여 정신적,신체적 불균형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조언해줍니다. 해외현황 호주에서 활동하는 개인관리컨설턴트는 주로 보건의료시설과 사회복지기관에 소속되어 일하고 있으며,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신체적,정신적 관리법을 전문으로 다룹니다. 식단과 운동프로그램 등에 관한 개인별 관리방법 기획,조언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과 강의 진행업적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호주의 개인관리컨설턴트 일자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 약5700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개인관리컨설턴트는 파트타임으로 고용되어 있으며, 의료시설 및 소속기관의 규모에 따라 정규직으로 고용되어 있기도 힙니다.

준비방법 교육과정 호주의 경우 개인관리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이나 전공은 없지만 대학에서 건강과 운동,복지 등의 분야를 전공하면 업무를 하는 데 유리합니다. 시설이나 기관,담당 업무의 범위에 따라 고졸 이상을 요구하는 곳과 학사하구이 이상을 요구하는 곳이 있습니다. 전문대학과 대학에서 관련 분야의 수료증 과정과 학사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건강 계획,건강 증진, 직업 건강 및 안전, 의료서비스 관리 등 보건과 의료에 관한 교육을 이수하여 전문성을 기르기도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건강관리와 치료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고객을 직접 상대하고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일하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만해야 합니다. 밝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방안도 조언해줄 수 있어야 하므로 분석력과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참고 개인관리컨설턴트는 직접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를 주로 하지만, 소속된 기관이나 시설에 따라서는 건강관리와 식단,운동 등에 관한 연구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기도 합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국민소득 증가로 경제적으로는 윤택해졌지만 식생활습관이 나빠지고 바쁜 사회생활로 인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관리하는 데 소홀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에서도 개인의 요구에 맞게 신체적,정신적 맞춤형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계획해 조언해주고, 잘 지킬 수 있도록 확인하는 일이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국내에서는 다이어트프로그래머나 체혀오간리사가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 등으로 비만이나 과체중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놀이치료사나 언어치료사,웃음치료사 등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양,운동,스트레스 관리 및 체형관리가 가능하도록 분야별 지식을 배워 건강관리사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약물과 의학기술 같은 화학적치료보다는 자연치료를 선호하는 추세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개인의 올바른 생활방식을 이끌고 조언하는 사람이 더욱 필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호주건강정보관리협회 http://www.himaa2.org.au 호주공공건강협회 http://www.phaa.net.au 한국건강관리협회 http://www.kahp.or.kr 한국다이어트프로그래머협회 http://www.dp.or.kr 관련 동영상 별난사람 별난직업-다이어트프로그래머 세계 비만 인구 1위인 호주에서는 철저한 개인 맞춤형으로 뷰티와 다이어트와 관련된 개인관리컨설턴트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첨부파일 개인관리컨설턴트 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재활용코디네이터(Recycling Coordinator)
다음글 개인브랜드매니저(Personal Brand Consultant)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