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43 작성일 2015-08-07
제목 재활용코디네이터(Recycling Coordinator)
내용

재활용코디네이터(recycling coordinator) 관련국가: 일본 재활용을 통해 자원을 아껴요 배경 및 직업 개요 출현 배경 전 세계적으로 자원 부족 문제가 대두되고 갈수록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수명을 다한 제품을 다시 쓸 수 있는 자원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재활용 기술개발이 더해지면서 재활용 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이 평가되고 있습니다. 하는 일 재활용코디네이터는 재활용 프로그램을 조직화하고 관리하며 이에 관련된 기술을 개발합니다. 재활용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관련 위반사항을 조사하며, 재활용하는 방법이나 재활용의 환경적 장점에 대해 교육합니다. 재활용 기술자, 지역사회 서비스 노동자, 기타 재활용 작업자나 자원봉사자를 감독하고, 재활용 운영 예산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업체 등에서의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재활용 계획과 목표를 수립하고 폐기물 관리회사 및 기타 회사와의 계약 협상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해외현황 일본의 경우 '재활용코디네이터'는 폐기물배출 사업자를 대상으로 비용절감과 무배출시스템(zero emission)의 관점에서 최적의 폐기물재활용 대책을 제안하는 환경전문가로 정의됩니다. 업무형태는 폐기물업체에 직원으로 소속되어 국제환경경영시스템인 iso14001 인증을 받은 기업 등을 중심으로 재활용 대책을 제안하고 재활용 업무에 대한 영업활동을 합니다. 환경산업의 성장에 따라 재활용코드네이터가 유망직업으로 대두될 것으로 예상한 민간단체 등에서 이 직업의 직업적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재활용코디네이터의 평균임금은 연봉 기준 45180달러(2014.11.26 기준 약 5000만원)입니다. 종사자 수는 16만7천 명 정도입니다.(o'net,2012) 준비방법 교육과정 및 자격 일본에서는 특정 비영리활동법인 국제환경교육기구(organization for international environmental education)등이 폐기물재활용코디네이터 양성강좌를 실시한 뒤 수료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산업폐기물을 취급하기 위해서는 화학, 전기, 환경공학, 건축 등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본의 경우 관련 자격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기술사,1급건축사,1급건축시공관리기사,1급토목관리기사,1급관공사시공관리기사,1급 조원시공관리기사,1급 전기공사시공관리기사,전기주입기술자,환경계량사,방사선취급주임사,작업환경측정사,폐기물처리시설기술관리자,위험물질취급자 등의 자격이 유용합니다. 흥미 및 적성 기본적으로 환경 보존과 자원 절약 등에 관심이 많아야 하며 자원의 순환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또한, 각종 관리프로그램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뛰어난 상황판단능력이 필요합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국내에도 환경보존과 재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면서 재활용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늘어났지만, 재활용 분야에 특화된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관련 기업 형태로는 중고전자제품이나 가구를 수리하여 재판매하는 기업,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하는 기업,컴퓨터 등의 부품에서 금과 같은 유용한 원료를 추출하는 기업(사회적 기업 포함)등이 있습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국제환경교육기구 www.oiee.org o'net 온라인 http://www.onetonline.org

rhksfus ehddudtkd ytn, '폐가전 제품' 공짜로 가져간다. 스웨덴은 생활 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바이오 가스를 만들어 지하철 연료로 사용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도 음식물 쓰레기와 같은 생활폐기물을 가스로 만드는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재활용코디네이터 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동물돌봄이 및 훈련가(Animal Attendants and Trainers)
다음글 개인관리컨설턴트(Personal Care Consultant)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