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41 작성일 2015-08-07
제목 동물보호보안관(Animal Welfare Officer, RSPCA Inspector)
내용

-"동물보호보안관(animal

동물 학대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언제,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보호보안관은 야간을 포함하여 주말과 휴일에 24시간 교대로 근무합니다. 영국에서 동물을 돌보는 산업(animal care industry)에서 일하는 사람은 약78000명입니다. 이 가운데 약75%가 애완동물 미용이나 물품 관련 산업, 동물의 생활과 거주에 관련된 시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준비방법 교육과정 영국에서는 1989년에 설립된 동물복지대학(the college of animal selfare)은 동물복지증진을 위한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는 4개 지역의 센터(에든버러,리즈,헌팅던,포터스바,런던)에서 동물을 돌보는 훈련과 기타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 할 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동물보호보안관이 되기 위한 훈련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동물을 다루었던 경험과 강한 체력,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5 gcse 합격증)9)이 필요합니다. 훈련생으로 선발된 후에는 관련 법,수의학 기초지식,응급처치법,동물구조법 등을 집중적으로 훈련받고, 신원확인과 증거 수집,조사기술 등의 업무를 익혀야 합니다.훈련은 7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8주간의 현장실습과 필기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동물복지사(animal welfare officer)로 먼저 채용되었다가 경력을 쌓은 후 정식 동물보호보안관(RSPCA inspector)로 일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동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필요한 일입니다. 정부나 사회단체 등의 동물 관련 업무 담당자,경찰,수의사 등 다양한 사람들과 협동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과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을 갖추면 좋습니다.국내현황 및 전망 국내에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정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동시에 동물에 대한 주인의 애정이 부족해지거나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버림받는 동물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집을 잃어버린 동물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200여 개의 지방자치단체 유기동물보호소(동물보호센터)와 기타 사설 보호소 등이 동물의 주인을 찾아주고 입양을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지만, 자원봉사자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동물구조사들은 지역구와 계약을 맺고 해당 지역의 주민들이 애완동물 구조나 포획을 요청하면 현장에 출동해 구조 등의 일을 맡기도 합니다. 아직 국내에는 동물보호보안관으로 일하는 인력이 매우 적으며, 동물을 구조하는 활동은 대부분 소방공무원이 맡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동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지 못한 소방공무원들이 부상을 입거나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동물보호와 복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질수록 동물보호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동물보호보안관의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동물자유연대 http://www.animals.or.kr 한국동물보호협회 http://www.koreananimals.or.kr 동물사랑실천협회 http://www.fromcare.org/main/ 애니멀프리덤 http:://www.animalfreedom.org/english/ 영국동물애호협회 http://www.rspca.org.uk 관련 동영상 뜨거운 동물사랑 365일 동물조련사 채도진 주변에서 매맞는 동물을 본 적은 없나요? 무서워서 그냥 지나치진 않았나요? 그런 동물들을 구조하고 보호하는 것이 동물보호보안관의 역할입니다.

첨부파일 동물보호보안관 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식품융합엔지니어(Industrial Collaboration Food Engineer)
다음글 동물돌봄이 및 훈련가(Animal Attendants and Trainers)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