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45 작성일 2015-08-07
제목 개인브랜드매니저(Personal Brand Consultant)
내용

개인브랜드매니저(personal brand consultant) 관련국가: 미국 개인이 보유한 가치를 발굴하도록 도와요. 배경 및 직업 개요 출현배경 급격하게 환경이 변화하는 미래사회에서는 일생 동안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개인적 목표나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알고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잘 알지 못하고 있어 강점을 발휘할 떄나 약점을 보완할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이 자산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살피고 파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를 상대적으로 평가하여 장점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개인브랜드매니저가 등장하게 됩니다. 하는 일 개인브랜드매니저는 의뢰인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의뢰인이 가지고 있거나 개발하기를 원하는 기술과 능력,지식에 대해 파악하고, 이러한 특징들을 의뢰인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의뢰인에게 직업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적성과 기술에 알맞은 직업정보를 찾아 소개합니다. 의뢰인의 강점은 부가시키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의뢰인의 현재 교육수준과 경력 등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취업 전략을 세웁니다. 의뢰인의 성향 및 성격을 파악하여 강점은 부가시키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직업 활동과 관련된 것 외에도 개인의 특성이나 생애목표 등을 파악하여 더 나은 삶 혹은 높은 삶의 만족도를 가질 수 있도록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해 줍니다. 해외현황 미국의 개인브랜드매니저는 인적자원 공급 회사, 헤드헌팅 회사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의뢰인을 직접 만나 인터뷰를 하기도 하지만 인터넷상으로 심리검사를 실시한 뒤 피드백을 주기도 합니다. 개인브랜드매니저는 다음의 절차를 따라 의뢰인의 개인브랜드를 만들어 줍니다. 각 절차에서 수행하는 일이 바로 개인브랜드매니저의 주요 업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의뢰인에게 다양한 질문을 던지면서 스스로 개인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합니다. 의뢰인만의 독특한 특성을 찾아냅니다. 개인의 특성과 강점을 의뢰인이 하고 있는 일이나 이들이 추구하는 목표와 결합하여 생각합니다. 개인브랜드가 가지는 에너지의 근원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면서 핵심적인 개인브랜드 성격을 찾아냅니다. 개인브랜드를 특정 환경에 적합한 행동(작업,운동,발표 등)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준비방법 교육과정 미국에서 개인브랜드매니저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요구되는 학력은 없으며, 4년제 대학교에서 경영학,마케팅,심리학,교육학,사회복지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일부 대학교에서는 기본과목,선택과목,일련의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실습과목으로 이뤄진 코칭 인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직업의 특성상 경력이나 명성이 매우 중요시되며 자격을 인증하는 증명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코칭 관련 학회나 교육기관에서 개인생활코칭, 조직 및 임원 코칭, 코칭 마스터 등 준공인 코치프로그램(ACC)이나 전문인증 코치프로그램(PCC),마스터인증 코치프로그램(MCC)을 이수하면 좋습니다. 프로그램에 따라 응시자격으로 100~2500시간 이상의 현장경험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일부 기관은 온라인 인증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정 교육시간을 이수한 후 국제코치연맹(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에서 인증한 자격을 취득하고 있지만, 개인브랜드 코칭에 특화된 협회에서 자격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개인브랜드코치협회(authentic personal brand federation)에서는 개인브랜드 코치 자격 프로그램(the certified authentic personal brand coach)일반과정,마스터과정을 개설하여 자격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개인 리더십 브랜딩 교육을 3~4일동안 학습한 수 10~15시간의 코칭실습을 통해 개인브랜드매니저로서 충분한 자질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흥미 및 적성 기본적으로 타인에게 신뢰감을 주는 성향의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상담 및 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의뢰인과 나누는 대화 주제에 깊이 공감하거나 집중할 수 있어야합니다. 의뢰인 이외에 다양한 사람을 대면해야 하므로 능숙한 의사소통능력과 타인에 대한 배려심, 인내심이 요구되며 봉사정신도 갖추면 좋습니다. 업무에 있어서 윤리의식과 원리원칙을 따라야합니다. 각종 자료들을 분석해 개인 브랜드 관리를 할 수 있는 분석력과 통찰력, 네트워크 활용기술이 필요합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국내에서도 개인을 홍보해서 브랜드화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고 살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개성이 중시되는 사회에서 진정한 자기자신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커지는 만큼 국내에서도 개인브랜드매니저라는 직업이 새로운 직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딥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개인브랜드매니저의 활동을 라이프코치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견하여 삶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코치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주로 상담 관련 업무 경험이 있는 사람이 라이프코치로 활동하거나, 직접 라이프코칭 관련 업체 등을 창업해 운영하기도 합니다. 다만, 현재 라이프코치, 비즈니스코치 등에서 활동하는 종사자 수는 약200명 정도로 파악되고 있으나 이중에는 재무설계사, 각 기업체 임원, 자영업자, 교사, 스님과 수녀와 같은 성직자 등도 다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적으로 코치 활동만 수행하는 직업인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예측됩니다. 코칭 분야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점차적으로 전문화,세분화될 것이므로 국내에서도 개인브랜드를 탐색하고 구축하는 개인브랜드매니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한국코치협회 www.kcoach.or.kr 커리어코치협회 www.kccf.org

일률적인 교육과정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잘 모르고 놓치는 경우가 있어요. 개인브랜드매니저는 개인의 잠재적 능력을 찾아주어 개인브랜드 가치를 발굴 해주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지요.

첨부파일 개인브랜드매니저 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개인관리컨설턴트(Personal Care Consultant)
다음글 웰니스코치(Wellness Coaches)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