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신직업

직업 상세보기
번호 48 작성일 2015-09-22
제목 소비생활어드바이저(Consumer Advisor)
내용


소비생활어드바이저(consumer advisor) 관련국가: 일본 건전한 소비생활을 위해 노력해요 배경 및 직업 개요 출현 배경 경쟁이 치열한 현대사회에서 경쟁 기업보다 앞서려면 소비자의 욕구와 기대를 빠르게 전달하고 해결해야합니다. 이 때문에 기업이 제공하는 다양한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과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중요해졌고, 소비자 권익 보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생활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파악해 상품 및 서비스를 평가하고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하는일 소비생활어드바이저는 기업이나 행정 기관, 각종 단체 등의 상담창구에서 소비자 불만 상담에 응하고, 소비자의 의견과 소비자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상품,서비스 등 개발, 개선에 반영시키는 등의 업무를 합니다. 상품,서비스에 관한 불만 상담 또는 사용의 상담,조언 제품 성능,안전성 등 사용 목적에 따라 쇼핑 상담,조언 신제품 개발,기획에 관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조언 소비자 팸플릿이나 상품 설명서 및 각종 자료 작성, 기타 상품 테스트 및 모니터링 해외현황 일본의 소비생활어드바이저 제도는 소비자와 기업 혹은 행정의 가교로서 소비자의 의향을 기업경영이나 행정 등에 대한 제언에 반영시키면서 소비자의 불만상담 등에 신속하고 적절한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해 1년 이상의 실무경험 혹은 일본산업협회가 실시하는 실무연수를 수료한 자에 한해 소비생활 어드바이저라는 칭호가 부여됩니다. 소비생활어드바이저는 기업의 소비자 중심 경영이나 소비자 이익 확보 등에서 지원 역할을 담당하는 한편, 점점 복잡해지는 경제사회에서 '스마트한 소비자'를 육성하는 데에도 이들의 능력 발휘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소비생활어드바이저 자격증 취득자는 2012년 기준 14,000명 정도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유사자격인 소비생활컨설턴트의 자격 취득자는 3,100명, 소비생활전문상담원은 3,000명으로 추산됩니다. 준비방법 교육과정 및 자격 일본의 소비생활어드바이저는 2009년9월1일 소비자청 설치에 따라 관계법령이 개정되면서 일본 내각총리대신 및 경제산업성 장관의 사업인정 자격이 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1차 시험(과목: 소비자문자, 소비자를 위한 행정법률지식, 소비자를 위한 경제지식, 생활기초지식등)과 2차 논술 및 면접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일본에서는 자격증 유효기간이 5년으로 자격증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5년 이내에 갱신연수를 4학점 이상 수강해야 합니다. 갱신연수는 단체 강좌와 이러닝 강좌, 2종류가 있으며 강좌 하나당 1학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기본적으로 경제에 대한 관심과 상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고객을 상대하고 조언할 수 있으려면 의사소통능력과 친화력이 필요합니다. 떄로는 소비자 등의 불만에 대응해야 하므로 인내력 또한 갖추어야 합니다. 국내현황 및 전망 현재 우리나라에도 각종 관련 단체, 해당 기업 등에서 소비자 불만에 응대하는 상담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로 기업의 고객상담원, 콜센터상담원, 소비자 보호단체 관리자 등으로 활동 중이며, 이외에도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상담센터, 지자체의 소비생활센터 등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소비자 상담의 체계적 관리와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해 ㅗㅇ합해 운영하고자 새로운 제도로 만든 것이 공정거래위원회소비자상담선터 1372제도입니다.1372소비자상담센터는 소비자단체, 소비자원, 광역지자체의 상담센터를 통합한 것으로 소비자들이 전국에서 국번 없이 1372를 누르면 245명의 상담원이 실시간으로 상담하여 소비자의 피해 구제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병원, 백화점, 운송기관, 공공기관, 컨설팅회사, 쇼핑몰 등과 같은 곳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홈쇼핑 등 전자상거래시장이 팽창하면서 이 분야 소비자상담원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및 단체기관 일본산업협회 http://www.nissankyo.or.jp 관련 동영상 머니투데이(경제버스)'올바른 소비생활로 돈을 모을래요'

요즘 해외 직구가 대세죠. 하지만 처음 해외 직접구매를 하는 사람들은 어려워하기 마련이죠. 똑똑한 소비방법을 알려주는 소비생활 어드바이저는 쇼핑 상담 및 조언 해주며 불만을 상담해줘요.


첨부파일 소비생활어드바이저표지.jpg
이전글, 다음글 보기 리스트
이전글 문화여가사(Leisure Life Adviser)
다음글 사회보험노무사(Social Insurance Labor Attorney)

목록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