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재난재해전문가! - 안전한 세상을 꿈꾸다(간추린영상)
대 본
- 코너제목
- 50회 재난재해전문가
- 더 빙
- 2016년 12월 8일 (목)
- 성우 장민혁 님
- 방송일시
- 2016년 12월 9일 (금)
- VIDEO AUDIO
- <울산국립재난안전연구원>
- # 재난재해 자료 VCR 5 지난 9월 경주에서
- # 경주지진 역대 최고 5.8 규모의 지진 발생!
- /엄마 계속 흔들려~
- # 경주지진 5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 # 울산 차바 12 한 달 후 부산과 경남지역에 태풍 차바가
- 북상한 것인데요.
- 막대한 피해와 함께
- 대한민국은 발칵 뒤집어졌습니다
- 재난의 위협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없을까요?
- 그래서 도전한 오늘의 직업!
- # 울산국립재난연구원 VCR 6 첨단과학기술과 현장조사로 재난의 피해를
- 막는 재난재해전문가입니다!
- # 아이들 체험VCR 17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
- # 계단 체험 몸을 아끼지 않는 직업인데요
- /이거 어떻게 가~
- # 지진 체험 경주 5.8 규모의 지진을 시뮬레이션 하고
- # 침수 차량 체험 침수된 차량에서 탈출까지~
- # 등 마주 보고 있는 아이들 드림주니어 재난재해전문가 도전기!
- 지금 시작합니다~
- # 등 마주 보고 있는 아이들
- /뭐예요
- /오늘 뭐예요
- /잠깐만~
- /앞에 누가 있는 것 같아
- /안대는 왜 씌워 주신 거예요?
- /오늘 어디 가는 거야
- /잠깐 피디님~
- /바닥 느낌을 보니까 포장도로인데?
- /무섭다 무서워
- /나도 무서워
- /오늘 직업이 뭐예요?
- # 찜질방 들어오는 아이들
- /아 더워 어디야? 아 더워
- /왜? 숨막혀
- /동굴이야 뭐야
- /안대 벗어도 돼
- /안대 벗어도 돼요?
- /여기 뭐예요~
- /찜질방
- /찜질방이잖아요
- # 찜질방 VCR 6 후끈한 열기~
- 찜질방에 대원들이 온 이유는 무엇일까요?
- # 찜질방에 앉아 있는 아이들
- /저 이거 안에 털 옷이거든요? 보이세요? 한겨울에 입는 옷이에요.
- /와~ 진짜 땀나네 겨울에 땀 날 줄 몰랐네
- /실제로 전문가에 의하면 2060년 서울 여름 평균기온이 40도에 육박하는 폭염이 계속된다고 해요~
- /40도요? 그 정도면 아프리카 날씨 아니에요?
- # 지구온난화 기온상승 VCR 19 갈수록 심각해지는 환경파괴와
- # 대기오염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온난화 현상
- 그로 인해 지구의 기온은 매년 상승하고 있는데요,
- # 빙하 녹고 농작물 마르는 영상 전문가에 의하면 2060년 서울 여름 기온은
- # 찜통더위 지금보다 18도 높은 40도 정도의 폭염이
- 지속한다고 합니다~
- # 찜질방에 앉아 있는 아이들
- /더운데 뭐라도 주시면 안 돼요? 시원한거
- /식혜! 식혜!
- /그래서 저희가 퀴즈를 낼 테니 맞추면 식혜를 드리겠습니다
- /아~ 그냥 주세요~ 그냥 아~ 주세요 그냥
- /무슨 퀴즈예요~ 더워 죽겠는데~
- /억지로 끌고 와서 지금 말씀 하신다는게 퀴즈를 맞추시면~ 식혜를 드리겠습니다 말이 됩니까 이게?
- /말이 안 됩니다!
- /자 첫 번째 문제! 작년 미국 동부지역은 ‘핑크 크리스마스’가 되었다고 합니다. 왜 핑크 크리스마
- 스가 되었을까요? ①여성들을 위한 축제를 해서②분홍색 눈이 내려서③기상 이변으로 벚꽃이 피어서
- /3번! 아 선우 3번
- /누나 3번 나는 2번
- /정답은
- /빨리 얘기해주실래요?
- /3번입니다.
- /와우~
- # 핑크 크리스마스 관련 VCR 20 겨울에 활짝 핀 벚꽃, 여러분은 믿어지시나요?
- # 벚꽃 기상이변으로 온도가 상승해 실제 미국에서 핀 벚꽃인데요
- 이뿐만이 아닙니다~
- # 눈 녹은 스키장 눈이 쌓여 있어야 하는 스키장은 눈이 녹아
- 푸른 잔디가 드러났고요
- # 반바지 입고 스케이트 타는 사람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따뜻한 날씨에
- 사람들의 의상까지 가벼워졌습니다~
- # 퀴즈 맞추는 아이들
- /와~ 식혜!
- /와 진짜 재미없다 누나
- /으하하하
- /맛있어?
- /흠~ 캬. 이런 맛에 퀴즈에 임하는 거지
- /다음 문제 진행하시죠
- /다음 문제입니다. 20년 후 지구온난화로 지구상에서 사라지는 생물은 몇 종일까요?
- /형찬 0종! 과학 기술의 발달해서 멸종을 안 하는 거죠
- /선우! 100만 종!
- # 긴장하는 형찬이 얼굴 4
- # 피디 얼굴
- /정답입니다~
- # 자연환경 파괴 VCR
- # 빙하 녹는 6 지구온난화가 계속되면
- 자연환경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 # 펭귄 영상 18 바로 펭귄, 북극곰 등 지구에 사는
- # 코알라 영상 모든 동식물의 생명이 위험해지는데요
- # 북극곰 20년 후에는 호주에서만 1,500종!
- # 바닷속에 있는 빙하 전 세계적으로 무려 100만 종의
- # 생물 사진 분할 생물이 멸종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우리와 함께 살아온 동식물이 사라진다는 말이죠
- # 퀴즈 맞히는 아이들
- /아 시원하다~
- /시원하겠다
- /이 정도면 만수르 아니야? 만수르?
- /안 되겠다. 나 이제 진짜 제대로 해야 겠다
- /땀나는 거 봐 얘 진짜 땀나요
- /제대로 합니다. 지금 형찬이 화났어요!
- /다음 문제
- /우리나라 최초의 재난재해를 연구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곳의 이름은?
- /FIRST KOREA SCIENCE ROOM?!
- /재난재해연구소
- /재난재해연구원
- /정답입니다~
- /연구소나 연구원이나~
-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소개 VCR
- # 재난 안전기술 소개 9 국내 최초! 재난재해를 연구하는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실시간으로 재난 상황을 분석하는
-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것은 물론!
- # 재난 원인 조사 소개 8 재난 현장 프로파일링을 통해
- 재난의 원인을 찾고 피해 규모를 파악하는
- 현장조사를 시행!
- # 재난 안전실험 소개 9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실제 재난 시뮬레이션을
- #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외경 SK 통해 안전 대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 # 멘토 만나는 아이들
- /저기 멘토님 계시는 것 같은데?
- /안녕하세요
- /멘토님 안녕하세요~
- /어서오세요. 반갑습니다. 저희 재난안전연구원에 와주셔서 감사해요
- /저희가 더
- # 심재현 원장 프로필 6 오늘의 멘토 재난재해 전문가
- 심재현 박사입니다!
- # 멘토 만나는 아이들
- /여기는 무얼 하는 곳인가요?
-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거나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재난 사고 이런 부분을
- 연구하는 곳이에요. 해일이 일어나서 수위가 높아지니 대피하세요. 지진이 일어나니까 어떻게 하세요.
- 이런 일들도 우리가 하고 있고 연구와 실제 현장에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병행해서
- 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되요.
- /오 좋은데요?
- /그러면 들어가서 상세히 알아볼까요?
- /넵
- /네 좋습니다
- # 체험센터 들어오는 아이들과 멘토
- /운동장처럼 크죠?
- /우와~
- /무슨 체육관 같아요
- /이게 다 뭐예요?
- /심지어 되게 높아
- # 체험센터 천장SK
- # 정도준 멘토 만나는 아이들
- /정도준 박사님 이리 와주세요
- /반갑습니다~
- /안녕하세요
- /저도 반갑습니다.
- /안전한 체험을 위해서 가슴 장화와 안전장치를 착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옷을 갈아 입는다고요?
- /네? 가..? 옷을요?
- /물이 직접 튈 수 있거든요~ 가서 옷 갈아입고 다시 모이도록 할게요
- /네 알겠습니다
- /따라오세요
- /그런데 왜 옷을 갈아입죠?
- /어머
- /괜찮아?
- /네 당황했나봐요
- # 태풍 차바 때 강수량 체험하는 아이들
- /저희 다 입었어요!
- /네! 준비 다 되었습니다!
- /네 고생했어요. 이곳은 태풍과 집중호우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데 이번 태풍 차바 때 비가 상당히
- 많이 왔잖아요. 그레서 태풍 차바 때와 같은 양의 비를 뿌려 볼거예요
- /네?
- /여러분들이 직접 비를 맞아보고 비가 이렇게 많이 왔을 때 느낌이 어떤지 실제로 체험해볼거예요
- # 태풍 차바 강수량 VCR 5 올해 대한민국을 강타한 태풍 차바의 강수량은
- 최대 250mm인데요
- # 강수량 체험하는 아이들 4 과연 실내에서 같은 양의 비를 맞는 게
- 가능할까요?
- /우아아 아 깜짝이야
- /우아아 이게 뭐야?!
- /비 엄청 많이 온다
- /누나누나 여기 봐봐 비 엄청 많이 와~
- /이거 언제 멈춰요? 뜨아아아~
- /이제 그만 멈춰도 될 것 같아요
- /아 끝났어 와~ 비 엄청 많이 와 멘토님 이런 곳에 저희만 남겨 두고 가신 거예요?
- /어땠어요?
- /소리가 너무 무서웠어요
- /이게 비구나 하고 알게 되었습니다
- /여러분들이 재난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비를 맞아보고 어떤 현상이 있는지 직접 체험해봐야
- 그런 관련된 연구를 잘 할 수 있겠죠
- /몸으로 먼저 체험을 해봐라
- /네 그럼요
- # 태풍과 홍수 VCR
- # 우산 쓰고 걸어다니는 사람 16 재난 중에서도 태풍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 대한민국 .
- # 차바 때 식당 피해 더 무서운 것은 그 규모가
- 점점 커지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 /으악~
- # 차바 때 버스 피해 그런데도 태풍이 왔을 때 적절한
- # 계곡 로프로 걸어오는 사람 13 대처법을 모르는 사람들!
- /소방관들의 도움을 받아 간신히 계곡을 건넙니다
- # 인도에 물 범람한 영상 VCR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선
- 대처방안이 시급한 상황!
- 과연 드림주니어 대원들은 잘 대처할 수 있을까요?
- # 계단 침수 체험하러 온 아이들
- /대박
- /야~ 이건 뭐야 이게 뭐예요?
- /이 체험장치는 지하철이나 지하상가에 침수 되어서 물이 역류하게 되어요. 그런 경우에 물 수압이
- 너무 세기 때문에 탈출하기가 상당히 어려워요. 이런 경우에 어ㄸ?ㄴ 방식으로 탈출하는지 직접 몸으로
- 체험해볼까요?
- /야 대박 소리가 어마어마해
- /에이~ 와~
- /이거 못 할 것 같은데
- /우와
- /조심해 누나
- /가요? 야 이걸 어떻게 가~ 잠깐만!
- # 선우 INT
- /저는 별로 안 셀 줄 알았거든요? 물이 세면 얼마나 세겠어 이런 생각으로 임했어요.
- 그런데 물이 너무 세서 다리 하나 드는 것도 힘든거예요
- #계단 체험하는 아이들
- /스톱! 스톱!
- /중간에 제가 제 보폭대로 발을 움직이려고 했는데 발이 밀려나서 계속 몸이 막 이렇게 되는 거예요
- 그래서 저 그냥 발을 올렸는데 ... 네 말이 안 나오네요
- /방법이 있어요!
- /방법이요?
- /발을
- /옆으로?
- /발을 위로 성큼성큼 잡고 올라가는 것이 상당히 중요해요. 그리고 한 가지 더! 여름철에 학생들
- 슬리퍼 많이 신죠? 장화도 많이 신고 그런 경우에는 물의 저항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
- 는 맨발로 탈출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 /그럼 멘토님 말씀대로 도전해 보겠습니다
- /그럼 한 번 도전해볼까요?
- /네 도전
- /야 근데 이거 장난 아니다?
- /갈까요?
- /이게 뭐야
- /앞이 안보여
- /발을
- /옆으로?
- /아니요. 위로 성큼 성큼 잡고 올라가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 # 형찬 올라가고 5 바로 이때! 방법대로 발을 높이 들고
- 성큼성큼 오르는 임형찬 대원!
- /어휴 발을 빼 발을 빼 꽉 잡고 발을 빼고 한 발 한 발 조심히 조심히 어휴
- /물이
- # 형찬 위에 올라서고 5 끝까지 포지 하지 않고
- 계단 탈출에 성공했습니다!
- # 형찬 INT
- /처음에는 감을 못 잡았는데 한 발 한 발 차분히 침착하게 뻗어 보았더니 잘 되더라고요.
- 홍수가 났을 때 이 방법을 사용했으면 좋겠다. 효과 있습니다
- # 침수차량 체험 준비하는 SK 3
- # 침수차량 체험하는 아이들
- /이 체험시설은 우리가 운전을 하고 가다가 갑자기 집중호우가 와서 저지대에서 물에 잠기게 된 상황
- 을 연출하는 것이고요. 지금 이 상황이 위험한 것이 무엇이냐면 침수된 물이 이만큼만 되도 문이 열리
- 지 않고 물에 잠겨서 전기장치가 다 고장이 나서 유리창이 열리지 않아요.
- /그럼 어떻게 해요?
- /일단 방법을 찾아 보세요
- /왜 그러세요 또
- /네?
- # 집중호우로 인해 물 범람한 VCR 13 지난 10월 태풍 차바로 인해
- 차량 침수 피해만 1,670건!
- 차량에 갇혀 인명피해도 자주 발생하는데요
- # 침수차량 체험 준비하는 SK 대원들은 침수된 차량에서
- 무사히 탈출할 수 있을까요?
- # 침수차량 체험 준비하는 SK
- # 차 안에 있는 아이들
- /부우웅
- /어?
- /잠깐만~ 야 이거 오바다
- /아니 이 차가 왜 이래~
- /살려 주세요 와 잠깐만
- /와~ 물 들어와
- /물 차는 소리가 너무 무섭다
- /물이 얼마나 차는 거야?
- /물 들어오죠?
- /살려줘요~
- /있는 힘껏 정말 갇혔다고 생각하고 열어봐요
- /야 잠깐만 이거 어떻게 열어?
- /뜨아 안열려
- /야 문 열려?
- / 안열려 제발 열려라 안 열려요 이거 안 될 것 같은데요 멘토님 저 꼈어요
- /물이 너무 아
- /멘토님 저 꼈어요
- /첫 번째는 당황 하지 않고 물이 서서히 차오를 때까지 기다리는 겁니다. 물이 가슴 높이까지 오면
- 문이 쉽게 열려요. 왜냐면 자동차 외부와 내부 수위 차가 30cm만 되어도문이 쉽게 열립니다
- /문 열어 볼게요
- /문이 안 열리는데요 문을 어떻게 열어!
- /어 열렸다 열렸다
- /나 무서워 나 잠깐만
- /우와 신기하다 근데
- # 형찬 INT
- /전에 이 방법을 몰랐다면 이런 상황이 닥쳤을 때 저는 손 쓸세 없이 사고를 당하는 거잖아요.
- 그런데 이렇게 방법을 알고 나니까 이런 사고를 당해도 살 수 있겠다. 그래서 이 직업은 정말 의미
- 있구나 정말 중요하구나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 # 상황실로 이동하는 대원들과 심재현멘토
- /여기가 우리 재난 상황 모니터링실 실시간 모니터링
- /실시간
- /응 한 번 봐요
- /우와~
- /대박
- # 상황실 SK 16 국립재난 안전연구소의 핵심 장소!
- 바로 재난상황실인데요.
- 24시간 국내외 모든 재난 상황을
- 관찰하는 것은 물론,
- 첨단시스템으로 재난정보를 분석하고
- 대응 방법을 연구하는 곳입니다!
- # 멘토님 만나서 상황실 소개받는 아이들
- /안녕하세요~
- /저는 다양한 정보를 이용해서 재난을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태풍이 많이
- 발생하는데 그 중에 어떤 태풍이 우리나라에 올지 모르잖아요. 그래서 태풍이 적도에서 발생해서
- 우리나라에 가까이 오게 되면 그때부터 이 태풍이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분석을
- 하게 되는 것이죠
- # 태풍 분석하는 VCR 13 인공위성과 컴퓨터로
- # 한반도 지나가는 태풍 태풍의 이동 경로를 실시간 추적!
- 2차 피해를 막고요,
- 위성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통해
- # 피해 전후 비교 재난이 일어난 후 지형 변화를
- 파악하고 있습니다
- # 상황분석실 앞에서 설명듣는 아이들
- /혹시 SNS 해요?
- /합니다
- /트위터가 우리나라에서 하루에 몇 건 정도 발생하는지 알아요?
- /1억?
- /500만 건이에요
- /500만 건
- /500만 개에 대한 어ㄸ?ㄴ 의미에서는 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이에요. 여러분들 유튜브나 이런 것을 보면
- 멘홀이 넘친다거나 이런 것을 동영상으로 올리잖아요
- /아 맞아요 봤어요
- /우와아아아 우와아아아
- # SNS 올라온 영상 자료 12 재난이 발생함과 동시에
- SNS에는 사람들의 실시간 제보가
- 빗발쳤습니다!
- SNS를 사용자가 늘어감에 따라
- 그 중요성이 더 높아지는 상황!
- # 아이들에게 설명하는 멘토
- /그런 것이 재난을 관리하는데 중요한 정보가 될 때도 있어요. 그래서 그것을 이 시스템에서는 소셜
-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해서 이게 재난관리에 현재 위험한지 안 위험한지 판단해서 위험하면
- 이것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를 하는 시스템이 되겠죠. 어제 충청남도 보령에 지진이 발생했잖
- 아요. 어제 보령 충청도에서 지진이 일어났잖아요
- # 보령 지진 뉴스영상VCR
- /어젯밤 9시 52분 보령시 화산동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했습닏
- # 아이들에게 설명하는 멘토
- /사람들은 지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보면 역시 충청도 지역에 빨갛게 되어 있는 것이 보이죠.
- 이게 저쪽 지역에 대해서 사람들이 지진에 관련 트윗을 많이 했다는 것이고 이것을 구체적으로
- 보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정보들은 때로는 119 소방 신고를 한 것보다 빠르게 사람들 집 주변
- 정보를 알려줄 수 있어요. 빨리 캐치하면 한 명이라도 많은 사람들을 구할 수 있게 되겠죠.
- /그러면 앞으로도 저희도 그런 것을 올리면 쓰일 수 있는 것이잖아요
- /열심히 올려야 겠네요
- /이제는 나라에서만 하는 재난관리가 아니라 여러분과 같은 일반 시민들도
- /개인적으로
- /같이 참여하는 재난관리를 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에요
- # 심재현 멘토와 특수차량 체험하러 가는 아이들
- /다음에는 재난조사실이 있어요 거기에 있는 로보틱스 가볼까?
- /우와~
- /재미있겠다
- # 특수차량 보러 가는 아이들
- /우와~ 로보틱스
- /로보틱스
- /우와
- /차다
- /이게 차예요?
- /이게 특수차량
- /특수 차량?
- /CSI처럼 DSI라고 해서 과학조사 재난 현장에 대한 과학적인 조사를 위해 만든 특수차량이야
- # 특수차량 타고 출동 준비하는 아이들 11 긴급 상황! 재난 현장이 발생했습니다!
- DSI요원으로 변신한 드림주니어 대원들!
- 이제 과학조사 차량을 타고
- 재난 현장으로 출동~!
- # 울산 다리 VCR 12 오늘의 장소는 올해 10월!
- 태풍 차바로 인해 침수됐던 다리인데요,
- 다리로 등하교하는 초등학생들이
- 많아 긴급점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 # 다리 근처 도착한 특수차량6 조사 현장에 도착한 드림주니어 대원들!
- # 차에서 내리는 대원들
- /이 다리네 이거 맞지?
- /어 이거다
- /아
- /어휴
- # 멘토에게 설명듣는 아이들
- /이 뒤에 있는 다리가 우리가 오늘 검사해야 할 다리예요
- /아~오~
- /이 다리는 올해 태풍 차바 때 홍수가 나서 보는 것처럼 똑바로 되어 있지 않고 약간 좀
- /꿀렁꿀렁꿀렁
- # 태풍 차바 물 범람하는 모습, SK 6 태풍 차바로 인해 다리 전체가 침수!
- 한눈에 봐도 심각해 보이죠?
- # 아이들에게 설명하는 멘토
- /상당히 위험한 다리로 울산시에서도 알려져 있었어요. 그래서 오늘 우리가 라이다 장비를 이용해서
- 검사를 한 번 해보고 우리도 직접 올라가서 다리가 어떤 상태인지 봐보도록 하죠
- # 특수 차량에 타는 선우와 설명해주시는 멘토
- /흰색 마우스?
- /흰색 마우스 잡으시고 오케이 버튼 누르면 되
- /누나 이거 비싼 거야 알지?
- /오케이 버튼 누르면 되죠? 오케이
- /효과음은 안 넣어도 될 것 같아
- /오오 작동 된다
- /어 여기 작동 되고 있다.
- /우와
- # 작동하고 있는 레이더 6 다리를 3차원 입체로 보여주는
- 스캐닝 라이다 장비 실시!
- 과연 어떤 정보를 알려줄까요?
- # 특수 차량에 앉은 선우와 밖에서 설명해주시는 멘토
- /자 이제 다 됐어요. 보는 것과 같이 밖에 있는 다리가 완전 3D 스캔으로 사진이나 다른 것보다 정밀
- 하게 스캔이 되었죠?
- /진짜 짱이다
- /초록색 같은 것은 뭐예요?
- /여기서 말하는 것은 파란색은 다른 곳보다 낮은데 초록색은 위로 올라온 곳
- /굴곡이 있다는 것 아니에요?
- /여기 보시면 이 지역은 쳐진 지역이에요. 반대로 이곳은 위로 많이 올라온 지역이에요. 이 지역에
- 가서 어느정도 낮게 되었는지 보고 얼마만큼 높아졌는지 보도록 하자
- /네
- # 다리 걸어보는 멘토와 아이들
- /여기 좀 꺼진 것 같은데?
- /이렇게 보면 다리가 있는 부분은 올라와 있고 우리가 걷고 있는 부분은 좀 내려가 있어요.
- 보시는 것처럼 앞을 보면 양쪽에서 올라와서 붕 떠서 가운데가 금이 갔죠. 화면에서 본 녹색 부분이
- 이렇게 올라온 거예요
- /여기 이렇게 보니까 끊길 것 같아요 금갔어
- /안전한가요?
- /누나가 뛰니까 부서지는 거 아니야?
- /지금은 차량같은 것은 못 다니게 하고 사람만 우선적으로 다니게 해서 안전을 확보하고 있고
- /여기는 아직 젖어 있어요
- /축축하다
- /여기가 다른 곳보다 지대가 낮고 다리가 쳐져 있다는 뜻이에요
- /그런 것 같아요 딱 봤을 때도
- /이쪽을 딱 보면 울렁울렁 거리죠
- /울렁 울렁 거려요
- /난간을 보면 똑바로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 /이렇게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거예요. 조사를 끝내고 나면?
- /저희가 조사정보를 좀 분석해서 어느 교각이 어느 정도 쳐졌다는 것을 지방자치단체인 울산시청에
- 넘겨줘서 그쪽에서 다리를 보수 복원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하죠
- /저희가 되게 중요한 거네요
- /저희 하고 있는 일이 지금 두 분이 한 일이 정말 중요한 일을 한거예요
- /보람 찬대요?
- /뿌듯하네요
- <충청남도 안전체험관>
- # 경주 지진 VCR 16 올해 9월 전 국민을 놀라게 한
- # 황급히 사람들 대피하는 모습 5.8 규모의 경주 지진!
- 많은 사람이 지진 대피요령을
- # 대피처에 있는 사람들 미리 익히지 못해 혼란에 휩싸였는데요.
- # 대피하는 사람들 모습 일분일초가 중요한 재난 상황에서
- 당황하지 않고 위급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 중요합니다!
- # 우승엽 멘토 프로필 5 그래서 그가 찾아왔습니다!
- 재난 생존법을 알려줄 우승엽 전문가!
- # 지진 체험장 들어서는 아이들과 멘토
- /어서 들어와
- /세트장 같아요
- /처음 만났기 때문에 잠깐 쉬라고 여기 앉아 있어 내가 과자랑 음료수를 준비해줄게
- /정말요?
- /잠깐 쉬고 있어
- /감사합니다~
- /이대로 쉬어요?
- /설마 진짜 지진?
- /어휴 깜짝이야
- /뭐야
- # 주저앉고 지진을 겪어본 적 없는 대원들을 위해 준비한
- 지진 시뮬레이션
- /와 대박 (그림 보다가)
- /떨어져 떨어져 위에 위에
- # 선우 방석으로 가리고 처음 접하는 지진에 당황한 모습이 역력합니다
- /멘토님
- /먹을 것 준다면서!
- /놀랐지 얘들아 미안해
- /저희한테 왜 그러세요?
- # 선우 int
- /너무 무서웠어요. 지진을 한 번도 경험해 본적은 없거든요. 실험은 이 정도인데 아무 생각도 들지
- 않을 것 같아요.
- # 지진 체험 후 이야기 나누는 멘토와 아이들
- /방금 지진의 강도가 어느 정도였어요?
- /이게 되게 많이 흔들렸지? 저번에 일어난 경주 여진 5.8 정도 규모야
- /이게 5.8이라고요? 10인 줄 알았어요. 10
- /너희들 보니까 겁을 먹고 당황해서 우왕좌왕 하는데 안전을 위해서 대처할 행동이 있어
- /이 공간에서요?
- /선우 같은 경우에는 냄비를 손으로 잡았잖아 정신이 없었지?
- /안 뜨거웠어요? 대단해 누나
- /끓는 물이 있었으면 화상을 입었을 거야
- # 지진 발생 시 실내에서 해야 할 행동요령 VCR 25 실내에서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 어떻게 긴급하게 대처해야 할까요?
- 첫 번째 일단 가스 불이 켜져 있는지 확인한 후
- 가스 밸브를 잠글 것!
- 두 번째 건물이 뒤틀리면 문이 열리지 않으니
- 탈출구 확보를 위해 문을 미리 열어둡니다
- 그리고 물건이 떨어질 수 있으니
- 머리를 보호한 뒤
- 식탁 등 단단한 것 밑에 숨습니다.
- #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는 멘토
- /일본은 지진이 만잖아. 거기에는 초등학교에 지진 모자를 비치하고 있어
- /지진 모자요?
- # 일본의 강력한 지진 VCR 10 (그림 보다가)
- 지형 특성상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일본!
- 일본에서 연간 발생하는 지진만 약 4천여 건!
- # 대피하는 사람들 VCR 10 국가적으로 매년 지진 대피훈련을 하는 등
- 지진 강국이라 할 수 있는데요,
- 일본에서 사용하는 지진 모자란 과연 무엇일까요?
- # 지진 모자 만들어 보는 멘토와 아이들
- /자 일단 방석들은 너희 집에 다 있지?
- /그럼요
- /네
- /두 개만 있으면 돼. 그리고 테이프 이것도 옆에 다 있지? 먼저 방석의 한쪽면이 있으면 묶어주는
- 거야. 이쪽도 마찬가지로 묶어주고 이렇게 한 쪽면에 연결해서 붙여주는 거야. 그리고 반대쪽에도
- 한 번 더
- /고정 시켜주는 거구나
- /고정시켜주는 거지
- /모자처럼 보이지는 않는데
- /과연 그럴까?
- /완성이에요?
- /으하하하
- /잠깐만
- /앵그리 버드 아니야? 앵그리 버드 누나 잘 어울린다/ 이러고 방송해
- /좋은데?
- /형찬이도 한 번 써볼래?
- /짜잔짠
- /내가 만든~
- /아하하 초밥 같아
- /아하하
- /지진 피하는데 이런 사람 있으면 웃기겠다
- /웃을 것 같은데
- /아니야 지난 번에 경주 여진 이후에 여진이 500차례 넘게 찾아왔대. 또 전문가 분들도 진도 7이상의
- 지진이 있을 거라고 예고를 하셔
- /아까보다 더 센거야
- /7이면은~
- /우리가 평상시에 이런 지진에 대한 대처법과 지진 모자 만드는 법을 알아보는 것도 유용하고 좋은
- 생존법이지
- /무섭다
- /학교가서 애들에게 가르치겠습니다.
- /맞아요
- /많이 알려주고
- # 지진 모자 자료 사진 3 분할 5 간단한 방법으로
-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지진 모자!
- 작지만 알찬 생존 물품입니다
- # 생존배낭 싸러 온 아이들과 멘토
- /우와~ 먹을 거다
- /뭐가 이렇게 먹을 것만 있는 게 아니야. 배고파서 먹을 것 밖에 안 보여?
- /너희들 배고프구나?
- /아휴 죄송합니다
- /저희들 72시간 생존배낭이라고 들어봤니?
- /아니요 처음 들었어요
- /지진 배낭. 너희들 지진 났을 때 우왕좌왕 하느라 정신 없었잖아. 그때 빈손으로 탈출하게 되면 밖에
- 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 72시간 안에는 정부의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거든
- 미리 생존배낭을 준비해야 하는데
- # 생존배낭 준비물 SK
- /우와 먹을 거다~
- /뭐가 이렇게 많지?
- # 생존배낭 사진 14 생존배낭이란 비상 물품을 챙겨
- 재난이 일어났을 때 72시간을
- 생존할 수 있는 배낭인데요
- # SNS를 통해 소개된 생존배낭 사진 최근 지진의 여파로 생존배낭은
- 최고의 필수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 아이들에게 생존배낭 싸보게 하는 멘토
- /멘토가 배낭 2개를 준비했어. 너희들이 30초 동안 10가지 용품을 한 번 챙겨봐. 그리고 왜 필요한지
- 물어볼 거니까 재미있게 한 번 해보자
- /네 알겠습니다
- /지금 생각났어
- /시작
- /하나 둘 셋 넷 비켜비켜 여섯 일곱
- /기다려봐 기다려봐
- /끝. 그만 더 이상 집으면 안돼. 0초가 지났어. 너희가 하나씩 꺼내면서 이걸 왜 했는지 간단하게
- 이야기 해줄래? 먼저 형찬이부터~
- /자 먹을 거 먹을 거 먹을 거 먹을 거 그리고 역시나 먹을 거 그리고 물그리고 보조배터리
- /거의 다 먹을 거네?
- /왜냐하면 제가 생각을 해봤어요. 3일 동안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의식주중에서 먹을 것
- 이 제일 중요할 것 같더라고요 잠잘 곳은 어떻게든 구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옷은 3일 동안 입으면
- 되니까 그래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먹을 것.
- # 형찬이의 생존물품 CG 6 뭐든지 먹어야 산다! 식량 가득!
- 형찬이의 72시간 생존배낭!
- # 선우 생존물품 소개
- /선우 것 한 번 꺼내 볼까?
- /이런 이런 이런 이러면 안 되지. 역시 제가 1년을 더 살았기 때문에 상황 파악이 더 잘 되는 것 같
- 습니다. 핫팩 앤 초코과자 라면 자 이네 샤워용품 물티슈 청테이프 앤드 라이타 나이프
- /누나 정글가? 뭐야 이건
- /로프까지
- /좀 더 화려해졌네. 설명을 해 줘봐 간단하게 왜 선택을 했는지?
- /우선 사람 체온 조절하는 게 제일 중요하거든요. 그래서 먼저 뜨끈이
- /맞아 좋아 좋아
- /이 핫팩과
- /이 초코 과자는요. 당이 떨어지면 사람이
- /억지 아닙니까? 이거 솔직히?
- /초코 과자가 필요한 이유는 사람이 당이 떨어지면 불안해져요
- /그런데 줄이랑 청테이프는 왜 선택했지?
- /진짜 정글 가는 것 같아 누가 보면
- /청테이프는요
- /왜 챙겼는지 모르지?
- /아니요
- /보니까 일단 챙기고 보고 나중에 의미를 부여했네. 누나가 말을 굉장히 잘해요
- # 선우 가방 CG 6 체온을 유지하고 비상시 쓸 수 있는
- 물품을 챙긴 선우의 72시간 생존배낭!
- # 멘토 생존 물품 소개
- /생존 멘토의 생존배낭을 한 번 볼래?
- /네 정답을 보여주세요
- /내가 한 번 보여줄게. 멘토의 생존배낭이야. 생존배낭은 욕심을 내서 이것저것 넣는다고 좋은게
- 아니야. 가볍게 싸는 것이 중요한 거야 일단 먹을 것이 중요하겠지?
- /이게 먹을거예요?
- /아~ 건빵
- /먹을 것이랑 물이 필요한 거야 그 다음에는 체온을 보존할 수 있는 용품들이 필요해 비니, 소형담요
- 그리고 바람막이 자켓 그리고 이것 같은 경우는 부직포 수건, 소형 구급통
- /구급약 봐봐 맞잖아
- /그렇네
- /후레시 멀티 툴 이렇게만 챙겨도 충분한 거야
- /저희도 쌀 수 있을 것 같아요
- /맞아. 너희가 남는 가방에 직접 만들어 보면 아주 훌륭한 지진 배낭이 될 것 같아
- # 멘토의 생존 필수품 CG 6 이것이 바로 멘토의 생존 물품들!
- 도시재난생존전문가의 72시간 생존배낭입니다
- # 아이들 눈 가리는 멘토
- /그럼 다음 장소로 이동해 볼까?
- /네 갑시다
- /잠깐! 짜잔 이걸 써야 해. 지진이 나면 전기가 나가서 껌껌해질 수 있거든. 그것을 체험해야 하기
- 때문에
- /안대~
- /안대 쓰면 안돼~
- /눈 감고도 뛰어다닐 수 있을 것 같아요. 범죄자다~
- /다 꼼짝마~ 우와
- /안보이지?
- /지진이 났어 이제 천천히 이동 할거야
- /우르르르르
- /살려주세요
- /불이 꺼졌어
- /발 밑에 조심하고
- #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멘토와 아이들
- /자 천천히 일로 와
- /안 보여요
- /안대 정말 싫다
- /천천히 일로 와~ 자 이제 안대를 벗어 주세요
- /안대 벗어요?
- /우리가 29층에 있어 엘리베이터를 타고 한 층 더 위로 올라가야 해 30층으로 내가 열어줄테니까
- 먼저 가서 기다리고 있어
- #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는 아이들
- /저 그냥 계단으로 가면 안될까요? 멘토님과 같이?
- /저희가 아까 당해서 좀 불안한데 잠깐만
- /살려주세요. 30층 눌러 주세요
- /지금 저희만 가면 되요?
- # 엘리베이터 문 닫히고 5 먼저 엘리베이터를 탄 대원들!
- 그런데 이때!! 지진 발생으로 멈춰선 엘리베이터
- # 연기나는 엘리베이터에서 당황하는 아이들
- /으아아악
- /아 무서워 무서워
- /나 진짜 무서워
- /으아악 잠깐만 어떡해요 콜록 콜록 멘토님~ 멘토님 멘토님
- /비켜봐 키벼봐
- # 엘리베이터 문 열리고 나오는 아이들
- /무섭지?
- /어휴
- /진짜
- /진짜
- /빨리 나와
- /너무 무서워
- /너희가 생존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했잖아 아무나 되는 게 아니야 이런 극한 상황에서 평정심을
- 가지고 대처를 해야지만이 생존전문가가 되는 거야. 형찬이 너 밖에서 보니까 문 열려고 그랬지?
- 막 살려주세요 두들기고 그랬었지?
- /위에 올라가서 열려고 했어요.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 /엘리베이터 안에서 그렇게 문을 열려고 하거나 두들기거나 하면 사실 안 좋은 거야. 갑자기 문이
- 열려서 밑으로 추락할 수도 있어
- /아~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그럼 저희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건가요?
- /이럴때는 절대 엘리베이터 이용하지 말고 들어간 상황에서 지진이 나거나 그러면
- # 지진 발생시 엘리베이터에서 탈출 방법 VCR 9 지진으로 누전까지 된 경우
- 물티슈로 코와 입 막고,
- 모든 층수를 눌러 먼저 열리는 곳에 내려
- 탈출합니다!
- # 마무리 소감 이야기하는 대원들
- /선우랑 형찬이 어땠는지 소감 말해줄래?
- /저는 오늘 하루 배우면서 정말 오늘은 의미 있는 것을 배웠다. 왜냐하면 이게 생명과 관련 되어 있는
- 문제잖아요
- /그렇지 고생은 해도
- /이것을 몰랐으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고 이것을 알게 됨으로써 제 목숨 그리고 좀 더 나아가서 다른
- 사람의 목숨까지 구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니까
- /저도 이게 사실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이잖아요. 그런데 그것을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이렇게
- 체험을 해본다는 것이 정말 큰 경험인거잖아요. 그래서 만약에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제가
- 오늘 배웠던 것을 사람들에게 알려 드리면서 같이 위험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 /그 이야기를 들으니까 뿌듯하고 벅차 오른다. 너희를 내 수제자로 임명을 한다
- /우와 대박 감사합니다
- # 멘토 INT
- /지금 전 지구적으로 기상 이변이 급증하고 있어요. 기후변화가 심해지고 우리가 처음보는 각종 재해
- 지진도 마찬가지죠 그런 것들처럼 각종 자연재해나 전쟁까지도 위험스러운 상황이 올 수 있는데
- 그런 상황에서 저희 같은 재난전문가가 많이 필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유망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에필로그 17 재난은 지금 이 순간에도 나와 가족들, 나아가 전 국민을 끊임없이 위협하고 있습니다
- # 특수 차량 탑승한 아이들 그 상황을 미리 대비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 # 계단 체험해보는 아이들 끊임없이 노력하는 재난재해 전문가!
- # 태풍 차바 체험해보는 아이들 재난재해 전문가를 꿈꾸고 있나요?
- 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보세요!
- # 선우 INT
- /오늘 체험한 모든 것들이 미래의 우리나라에 일어날 수 있는 자연재해잖아요
- /그래서 저희 생명과도 깊은 연관이 되어있는 직업이기 때문에
- /미래에는 정말 없어서 안될 직업이고 정말 보람 있고 의미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 하이라이트 22 지금까지 미래 유망한 직업을 찾아
- # 찜질방 다양한 도전을 한 드림주니어 대원들!
- 미래 직업의 특급정보들을 발 빠르게 전달했는데요, 또 어떤 직업 체험들이
- 드림주나어 대원들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 앞으로도 드림주니어의 도전은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 /드림주니어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