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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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러스트레이터' - 그림으로 표현하는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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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화면은 10페이지까지만 제공됩니다. 전체 페이지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하세요. 진로 솔루션 Solution Paper 2019 vol.01 1월의 주제 그림으로 표현하는 세계, 일러스트레이터 직업 솔로몬 소개 주요 QnA 003 │ 일러스트레이터, 이것이 궁금해요! Top9 전문가 종합 솔루션 007 │ 일러스트레이터,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할까요? 011 │ 컴퓨터 작업을 잘하지 못해서 걱정이에요. 015 │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떻게 수익을 얻나요? 1월의 솔로몬 │ 진로솔로몬 │이정림 선생님 (경북 성희여자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 진학학습 솔로몬 │김태길 선생님 (경남 창원용호고등학교 진로진학상담교사) │ 직업솔로몬 │로사 선생님 (프리랜서) 타그트라움 선생님 (프리랜서) 흑요석 선생님 (프리랜서) | 직업솔로몬 소개 | 로사 님 “수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인 ‘로사’입니다. 저는 입시 때 디자인을 했기 때문에 붓을 잡거나 쓰는 법은 알고 있었지만 지금처럼 수채화를 다루며 그림을 그리진 않았습니다. 대학에서 섬유공예와 도예를 전공하고 졸업 후에는 패션관련 직종에 종사하였습니다. 영상프로덕션에서 잠시 근무하기도 하고 웹디자인을 직업으로 삼아 일했습니다. 하지만 늘 그림을 그리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건강상의 위기가 찾아와 직장을 그만둘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때 떠났던 여행지에서 많은 그림을 그렸고 한국으로 돌아와서도 여행의 기억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렸던 그림들을 모아 산 그림에 작가등록을 하게 되었고 그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타그트라움 님 “안녕하세요. 환상세계를 움직이는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타그트라움’입니다. 현재는 네이버 ‘그라폴리오’에서 '움직이는 환상동화'를 연재하고 게임에 들어갈 일러스트를 그리고 있습니다. 제가 일러스트레이터를 하게 된 이유는 정말 간단했어요. 다른 건 다 재미없었는데 그림 그리는 일은 가슴이 떨리고 재미있었거든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예술 중, 고등학교에서 그림만 지겹게 그렸어요. 다른 분야의 일은 어떨까? 혹시 내가 어렸을 때부터 그림만 그려서 다른 재미있는 일을 모르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 다른 분야의 수업을 찾아 들어봤어요. 하지만 흥미가 생기지 않고 재미없더라고요. 붓을 잡고 그림을 그리고, 제 이야기가 담긴 그림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일이 제일 재미있고 행복하답니다.” 흑요석 님 “저는 ‘한복을 입은 서양동화 시리즈’로 알려진 일러스트레이터 ‘흑요석’ 우나영입니다. 저는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10년 가까이 게임업계에서 픽셀아트를 비롯한 2D 아티스트로 일했는데요. 그러다 보니 붓보다는 타블렛(pc로 그림 그리는 도구)이 더 가까운 그림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동양화의 선과 색 역시 제가 여전히 좋아하고 잘 아는 것이었고, 제가 좋아하게 된 한복이라는 소재를 표현하기에도 좋았기 때문에 한복을 입은 캐릭터를 디지털 방식을 이용해 동양화적으로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 다니며 한 장 두 장 그려온 한복 그림들이 점점 많은 분께 알려지면서, 2013년부터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독립했습니다. 이후 조니워커, 삼성, 블리자드 , 디즈니 등 국내외의 글로벌 기업과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컬러링북이나 아트 북 등을 출간하였고, 최근에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의 초청으로 ‘한복을 입은 서양동화’ 라는 개인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이것이 궁금해요! TOP 9 Q1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떤 일을 하나요? A1 저는 주로 책의 표지나 브랜드 광고에 쓰이는 일러스트를 작업합니다. 지금은 게임에 사용될 일러스트 작업을 하고 있어요. 그 밖에도 일러스트레이터는 영화의 트레일러 작업, 앨범 표지 디자인, 제품의 패키지 일러스트, 기업이나 기관과의 콜라보 전시, 눈앞에서 작품이 완성되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 드로잉 공연, 경관을 위해 벽이나 구조물에 그림을 그리는 작업 등 정말 다양한 일을 합니다. 다른 사람이 주는 외주 작업을 제외하고도 스스로 일러스트책을 내거나 제품을 만들어서 팔 수 있습니다. ● 타그트라움 님 Q2 일러스트레이터는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A2 일러스트는 점점 더 많은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게임회사에서 게임 일러스트를 작업할 수도 있고, 출판사에서 책의 표지나 삽화를 그릴 수도 있습니다. 각종 팬시와 문구류를 제작할 때도 일러스트가 사용됩니다. 일러스트를 활용해 기업이나 상점의 홍보를 위한 리플렛을 만들기도 합니다. 영상분야에서도 영상을 만들기 위한 콘티 작업에 일러스트가 쓰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SNS에서도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처럼 텍스트보다 이미지를 사용하는 콘텐츠가 강세화 되면서 홍보를 위해 그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흑요석 님 | 주요 QnA | Q3 주로 프리랜서가 많던데, 수익은 어떻게 얻나요? A3 보통 외주를 통해서 수익을 얻고 있어요. 외주의 종류는 일러스트레이터가 하는 일 만큼 정말 다양합니다. 처음 프리랜서를 시작했을 때는 일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었어요. 공모전에 참가하고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시작해 꾸준히 그림을 올리다 보니 메일을 통해 외주작업이 한, 두 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제 그림을 보고 일을 부탁하는 외주가 점점 늘어가더라고요. 외주 이외에도 ‘유튜브’나 ‘텀블벅’같은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해서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를 이용해 스스로 수익을 내기도 해요. ‘일러스트 페어’와 같은 다양한 마켓에 나가서 자신이 만든 책이나 일러스트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타그트라움 님 Q4 일러스트레이터의 작업 과정이 궁금해요. A4 클라이언트로부터 의뢰를 받으면 일의 내용(스타일, 크기, 일정, 지급 금액, 컨펌 횟수 등등)에 대해 협의하고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저는 전 과정을 PC에서 포토샵 프로그램을 이용해 작업합니다. 중간 과정이나 사본을 남기기도 좋고, 수정이나 색 변경이 훨씬 용이합니다. 먼저 러프하게 스케치(간단하게 채색을 하기도 합니다.)를 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보여주면서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어떤 식으로 그림에 풀어내려 하는지 설명하고 클라이언트의 의견이나 수정사항을 듣습니다. 이 과정에서 때로는 클라이언트를 설득해야하므로 그림을 잘 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수정 사항을 반영한 스케치가 확정되면 선 따기나 좀 더 정밀한 묘사 등 완성 단계로 가기 위한 과정을 거칩니다. 완성에 가까워질수록 수정을 요구받아도 반영이 어렵거나 사소한 수정만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러프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 적극 커뮤니케이션하여 확인을 확실하게 해 두어야 합니다. 완성되면 받은 로고를 얹거나 전체적인 색 보정을 하여 마지막 확인을 받습니다. ● 흑요석 님 Q5 어떤 프로그램이나 장비를 사용하나요? 추천할 만한 것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A5 어도비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그 중에서도 포토샵은 필수입니다. 수작업으로 그려내도 결국에는 이미지를 디지털화하여 출력물이나 영상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장비는 마우스와 펜은 속도 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가지기 때문에 타블렛을 필수로 갖추면 좋습니다. 스캐너 및 촬영장비도 함께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수작업을 주로 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한 다양한 붓과 그림 특성에 맞는 여러 종이류와 물감을 가지고 작업을 합니다. 완성된 그림은 스캔이나 촬영을 통해 데이터화 시킨 뒤 포토샵에서 약간의 수정을 거친 후 클라이언트에게 전달됩니다. ● 로사 님 Q6 작업을 할 때 어디에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A6 저는 주로 주변 환경을 관찰하면서 영감을 많이 얻어요. 관찰하면서 계속해서 머릿속으로 재미있는 상상을 많이 해요. 예를 들어 길을 가다 꽃을 볼 때도 그냥 꽃이네 하고 볼 때도 있지만, 꽃이 말을 걸면 어떨까 꽃이 엄청나게 커지면 어떨까 하면서 상상하면서 다녀요. 어떤 걸 볼 때 현실세계에서 일어나진 않지만 일어나면 재미있을 즐거운 상상을 해요. 그러면서 아이디어를 얻고 있어요. ● 타그트라움 님 Q7 일러스트레이터로서 갖춰야 할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7 글을 해석하여 내 스타일로 그려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의뢰한 클라이언트의 의중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명확하게 전달해주는 곳도 있지만 두루뭉술한 이미지를 주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걸 만들어달라고 하는 곳도 많습니다. 클라이언트도 확실한 이미지가 없으므로 대화를 많이 나눠보고 이미지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후 구체화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대부분 프리랜서,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것 외에도 클라이언트와 협상을 하는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내가 받는 돈은 나의 작업에 대한 가치이므로 그에 따른 합당한 비용을 청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단순히 가격대비 저렴한 작가가 아닌, 꼭 나를 찾아 의뢰할 수밖에 없도록 역량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 로사 님 Q8 일러스트레이터가 되려면 어떤 학과에 진학하는 게 좋을까요? A8 먼저 어떤 일러스트를 그리고 싶은지(동화/패션/게임/학습 등)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로 동화 일러스트를 하고 싶다면 회화과에서 다양한 수작업 재료를 만져볼 기회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를 도구로 활용할지라도 수작업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동화책 작가를 지망하는 것인지 동화일러스트 작가를 지망하는 것인지를 잘 생각하셔야 합니다. 동화책 작가를 지망한다면 그리는 스킬보다 글을 적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국문과나 문예창작과의 수업을 병행하거나 혹은 반대로 국문과나 문예창작과에서 회화를 병행하면 좋습니다. 게임 일러스트를 하고 싶다면 애니메이션 학과나 게임 학과를 진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분야를 깊이 있게 배우고 다양한 연출에 대해 공부할 수 있습니다. 회화적인 연출 부분과 감성적인 표현 능력이 필요하다면 회화과 수업을 병행하고, 색 감각이 약하다면 디자인 부분을 보강하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시작하는 일러스트레이터가 많습니다. 저는 공예를 전공했고 디자인을 하다가 일러스트레이터로 전향하였습니다. 부족했던 회화적인 스킬은 별도의 공부를 통해 보강하였으며 서로 다른 재료를 사용하는 작가들과 소통하며 서로 도움을 주고 받기도 합니다. ● 로사 님 Q9 일러스트레이터로 이름을 알릴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A9 먼저 다양한 일러스트 분야 중에서 어떤 분야를 하고 싶은지 정하고, 그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한 뒤 그것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자신의 취향이나 강점이 뭔지 분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다음엔, 무엇보다 그림을 많이 그려서 보여주는 것이 방법입니다. 제가 일러스트를 그리기 시작한 무렵에는 아직 블로그나 카페, 취업 사이트 정도가 홍보 공간이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SNS나 그라폴리오, 아트스테이션, 데비앙 아트 등 국내외 창작 사이트, 외주 중개 사이트 등에서 자신의 그림을 알릴 수 있습니다. 여러 곳에 그림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연락이 오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외주 중개 사이트에 올라오는 구인 글을 체크하여 먼저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내는 것도 필요합니다. ● 흑요석 님 | 전문가 종합 솔루션 | 일러스트레이터,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할까요? #일러스트레이터 #세부분야 #전공선택 일러스트레이터라는 꿈을 가지고 있는 중학생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도 종류가 많은데 그중에서 게임이나 동화 삽화를 그리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대학교 때 순수미술을 전공해야 할지 디자인과나 애니메이션과에 가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우선 만화 를 배우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진로 전문가 “우선 미술의 기초를 충분히 경험하세요.” 진학 전문가 “일러스트레이터의 전공은 열려있습니다 .” 직업 전문가 "게임과 동화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분야” 진로 전문가 이 정 림 (성희여자고등학교 ) “우선 미술의 기초를 충분히 경험하세요.” 일러스트레이터를 꿈꾸는 학생이군요. 아직 중학생인데 일러스트레이션의 세부 분야에 대해서도 탐색하고 대학전공을 고려하는 성숙한 모습이 참 멋져요*^^* 일러스트레이터도 그림의 한 분야라 그림의 기초부터 시작해야 할지 최종 하고 싶은 작업을 바로 배워야 할지 궁금하죠~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에 대해 탐색하며 순수미술과 만화 중 무엇을 전공하면 좋을지 함께 확인해보기로 해요.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은 ‘삽화 또는 실제 예시’란 뜻을 담고 있어요.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죠. 일러스트레이션의 분야는 지면과 멀티미디어로 나눌 수 있어요. 지면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책, 단행본, 신문, 잡지, 포스터 등의 분야에 들어가는 것을 말하고 멀티미디어 일러스트레이션은 게임 캐릭터, 방송 또는 광고 일러스트레이션을 말해요. 최근에는 순수 미술처럼 작가의 개성이 가득 담긴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전시회를 여는 작가도 많답니다. 포털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검색하고 ‘포스트 검색’을 하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작가들의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어요. 각 분야의 일러스트레이션은 그림에 담아야 하는 내용과 보는 대상에 따라 그 특성이 달라질 거예요. 고등학교 2학년 즈음까지 게임과 동화 삽화의 특징을 조사하고 정리하며 어떤 분야의 그림이 나에게 적합할지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더불어 나의 일러스트레이션을 보고 사람들이 어떤 느낌을 받으면 좋을지 그리고 나는 무엇을 전달하고 싶은지 생각한다면 그림의 특성도 분명해지고 희망분야도 쉽게 정할 수 있어요. 지금 만화부터 배우는 것도 좋지만 대입까지 시간이 충분하므로 그림의 기초도 같이 공부하길 권하고 싶어요. 일러스트레이션은 작가의 개성이 많이 반영된 그림이지만, 기초가 튼튼할 때 표현력이 좋아진답니다~^^ 대상의 특징을 잘 표현한다는 건 빛, 선과 면, 그리고 그림의 도구와 재료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한다는 뜻이니까요. 지금부터 배우는 건 순수미술보다는 그림의 기초에 가까우니 소묘와 수채화를 충분히 경험하고 다른 분야에도 도전해보세요. 기초를 배워 희망 분야에 적용하는 연습을 거듭한다면 표현 범위가 넓어져 훌륭한 일러스트레이터가 될 가능성도 커질 거예요. 틈틈이 네이버 ‘그라폴리오’나 ‘ILLUSTATION ARTIST 사이트를 검색해 다양한 일러스트 작품과 작업 과정을 접하면 실력 향상과 진로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사람들의 마음을 환하고 따뜻하게 밝혀주는 멋진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세요~^^ 진학 전문가 김 태 길 (창원용호고등학교) “일러스트레이터의 전공은 열려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학과에 진학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의예과에 초등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초등교육과에 가야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서 가야 하는 학과는 정해진 것이 없다는 이야기입니 다. 다만, 일러스트레이터와 직접 관련이 있는 학과에는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 회화, 서양화, 동양화, 만화애니메이션 학과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 학과를 제외한 미술 관련 학과를 나와도 되고 그림에 자신이 있다면 미술 관련 학과가 아니라 문예창작, 국어국문 등 다양한 어문계열 학과를 졸업해도 일러스트레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학교 생활에서 일러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 챙겨두어야 할 것들에 대해 말씀드려요. 먼저 국어 교과 공부와 독서토론 대회, 백일장 등 관련 대회에 참가하여 자신의 독해력을 키워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양하고 깊은 분야의 독서를 통해 자신의 세계관을 키워가고 다른 사람들의 세계관을 배워 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동화 일러스트를 그리고자 한다면 고등학교에 가서 문학 과목 공부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문학 작품을 읽어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해석력을 키우고, 같은 작품에 대한 비평가들의 다른 해석도 배워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와 과학 둥에 대한 공부도 함께하여 세상에 대한 생각도 배워야 일러스트레이터로서 타인들과 공감할 수 있겠지요. 일러스트레이터는 일반 화가처럼 자신만의 상상력에 바탕을 두고 자신만의 예술 세계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로 되어 있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이지요. 대학 진학을 위해서는 고등학교 내신과 함께 각 대학 및 학과별로 요구하는 실기 능력이 따로 있습니다. 원하는 대학별 입시 홈페이지에서 찾아보거나 http://adiga.kr에 들어가셔서 대학을 검색하면 바로 해당 대학 홈페이지에 연결되니 어떤 실기 시험을 을 치르는지 살펴보고 학교와 학원 등에서 많은 연습을 통해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대학에 진학하면 회화과는 저학년에 동서 미술의 전반적인 기초가정의 실기와 이론을 통해 재료나 기법의 이해를 높이고, 고학년에 심도 있는 실기와 졸업전시회를 경험하게 됩니다. 만화애니메이션 학과에서는 출판 만화,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전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공부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법 활용 등도 배울 수 있습니다. 직업 전문가 로 사 (프리랜서) “게임과 동화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분야” 게임 일러스트와 동화 일러스트는 비슷해 보여도 전혀 다른 분야입니다.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부터 표현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서로 정반대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우선 동화와 게임은 회화와 디자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일러스트는 게임의 컨셉에 맞춰서 그려집니다. 게임 속 임펙트를 보여주기 위한 홍보목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컨셉일러스트와 홍보용 일러스트가 있습니다. 그림 속에 그려지는 오브제들은 해당 그림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을 표현합니다. 동화 일러스트는 그 림을 보고 해당 내용을 감성적으로 풀어내어 그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정적인 부분을 표현하기 위해 배경이 과감히 생략되기도 하며 해당 장소에 대한 정확한 정보보다는 최소한의 정보로 내용을 이끌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독자로 하여금 상상하고 감정이 동화되어 마음으로 읽어 내려가는 방식을 많이 취합니다. 게임일러스트를 하고 싶고 인물 위주로 일러스트를 그리고 싶다면 만화관련학과를 진학하고 인체와 투시를 굉장히 많이 공부하셔야 합니다. 자신만의 연출, 앵글을 공부하기 위해 사진을 공부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부분을 별도로 챙겨야 합니다. 배경 위주로 그리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투시도법과 함께 지리적, 역사적 건축물들을 별도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어느 쪽이든 회화적인 부분은 공부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화 일러스트의 경우 굉장히 다양한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추구하는 스타일에 대한 정리가 필요합니다. 회화를 바탕으로 디자인적인 화면요소와 색감, 사진의 앵글기법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동화책 작가는 글과 그림이 하나의 스토리로 어우러지게 전체적인 흐름에 맞춰 연출해 내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평소 자신의 이야기를 적어두는 습관을 기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창작그림책 전문 출판사들이 있으며 원고 투고를 하여 조언을 듣거나 공모전을 통해 도전하여 멘토링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테크닉적인 부분에 대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기 어렵다면 일러스트전문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는 실력이 바탕이 되면서도 트렌드를 반영하는 감각이 필요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장점을 파악하고 개발시키며 꾸준한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걸 표현할 수 있는 스킬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부분이지만 내공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많은 작품을 보시고 꾸준히 드로잉 공부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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