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협업 소통역량으로 미래사회를 정복하자!

리브: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변화하는 직업세계를 위한 협업 소통 역량으로 미래사회를 정복하자! 입니다.

뉴스 앵커: 인공지능이 공장을 관리하고, 운전자 없는 택시가 거리를 달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효율성과 편리성은 높아지겠지만, 근로자 입장에선 일자리가 사라지지 않을까 걱정할 수 밖에 없죠.
어떤 대안이 있을까요?
로이: (혼잣말) 음… 4차산업혁명은 분명 사람들에게 이로운 것일텐데,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구나.
일자리가 사라지면 그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모두 실업자가 될텐데… 휴~ 어쩌지?
내가 희망하는 직업도 4차산업혁명 때문에 없어지는 것은 아닐까?
내일 진로선생님께 여쭤봐야겠다.
로이: 선생님, 저 고민이 있는데요…
선생님: 로이야, 어서오렴. 표정이 많이 어두운데? 잘생긴 우리 로이의 표정을 어둡게 만든 고민이 무얼까?
로이: 어제 저녁에 뉴스를 봤는데요, 4차산업혁명에 대한 내용이었어요.
그런데, 고도의 기술들이 생겨나는 4차산업혁명에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진데요.
선생님: 맞아.. 4차산업혁명은 지금보다 많은 일들이 로봇, 인공지능이 대체하면서 줄어들기는 할 거란다.
로이: 그래서요 선생님. 제가 희망하는 직업도 그런 기술들에 의해 사라지면 어떡하죠?
선생님: 그래, 요즈음 로이처럼 고민하는 친구들이 많더구나.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꾸나.
해설: 협업·소통역량으로 미래사회를 정복한다고 했었을 때 조금 어이가 없었죠?
직업세계가 변화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 학습목표는요,
첫째, 직업세계가 사람들이 느낄 정도로 변화를 가져오는 원인은 분명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이해하고,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 미래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대해 알
둘째, 미래가 필요하는 인재상에 따라 나는 어느 정도 적합한지 비교하여
나의 장·단점을 찾아 강화, 보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 로이야, 요즈음 ‘4차산업혁명이다, 직업이 사라진다, 새로운 직업이 생긴다’ 라는 말 많이 들었지?
로이: 네, 선생님. 솔직히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 감을 잡지 못하겠어요.
선생님: 변화가 분명한 미래를 위해 우리는 이 시점에서 직업은 언제 사라지고, 언제 생겨날까?
직업은 왜 사라지고, 왜 새롭게 생겨날지를 고민해봐야 된단다. 로이의 생각은 어떻니?
로이: 헤헤.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선생님: 지금부터 우리 자세히 알아보자~
선생님: 어느 한 신문기사 자료를 참고해서 직업이 언제 사라지고, 새롭게 생겨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 1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에는 ‘증기기관’ 이라는 기술이 등장하면서,
산업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동물의 힘이나, 사람의 힘을 이용해 기계를 움직였던 것을 증기기관으로 움직이게 했으니,
동물과 사람의 힘은 필요가 없어졌겠죠?
이러고 난 후 100년쯤 지나고 나서 ‘전기’라는 것이 기계를 움직이게 하는 산업사회가 되었습니다.
바로 2차 산업혁명이죠. 전기는 증기보다 더 큰 힘을 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이전에 생산했던 양보다 엄청 많은 양의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죠.
전기가 나타난 뒤 70 년정도 후에는 ‘컴퓨터’라는 기계가 개발되고,
이 기계들을 연결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정보화시대’를 인류는 맞게 됩니다.
3차 산업혁명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이라는 것으로 기계를 좀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움직이게 할 수 있었고,
사람의 간섭없이 기계가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되어,
사람이 하는 일을 기계가 좀 더 많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의 일자리 정복시대가 시작되고 나서 50년 뒤, 현재는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나노 기술 등 다양한 기술들이 융합된 엄청난 기술이 산업사회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바로 우리 학생들을 걱정하게 만든 4차 산업혁명입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자연스럽게 직업세계를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처럼 인류사회에 혁명적인 영향을 준 기술이 있을 때마다 직업세계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선생님: 혁명적인 신기술들이 산업사회에 반영되고, 그것을 컨트롤하고, 응용할 수 있는 직업들이 생겨남으로써,
이러한 직업들에 의해 과거의 일부 직업들은 사라지게 되게 마련이죠.
말이 끄는 마차보다 좀더 빠르게 움직이는 증기자동차를 사람들은 이용하게 되었고,
촛불에 의존하던 생활이 좀더 밝고 안전하고 편리한 전기등을 이용하는 것 처럼요.
두꺼운 사전을 뒤져 사전이 만들어졌을 때의 정보만이 진리라고 믿었던 것이
아주 짧은 시간에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모든 일을 인터넷과 컴퓨터로 처리하는 시대엔,
이것을 이용한 직업들이 많이 생겨났었습니다.
이처럼 혁명적인 신기술들은 사람들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의존도도 높임으로써
직업들도 영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 보여지는 그림은 조금 과장된 것이기는 하지만,
한 사람이 업무를 처리할 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개수도 많아 질 수도 있습니다.
로이: 아, 선생님. 직업세계가 변화하는 원인을 알겠어요.
사람들의 생활을 바꿀 수 있는 기술이 생겨나면, 생활이 변하니까 직업도 변화되는 거군요?
선생님: 그래, 로이야. 이제 직업이 왜 사라지고,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알겠니?
로이: 네, 선생님. 그런데요 선생님.
그럼, 미래 직업세계는 어떤 사람들이 변화된 기술들을 이용하여 직업생활을 잘 할까요?
선생님: 미래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지 않을까?
로이: 선생님. 그럼 미래 직업세계가 요구하는 능력은 어떤거에요?
선생님: 질문을 아주 잘했어. 로이는 학교에서 국어라는 과목을 배우지?
로이: 네. 국어가 우리말을 배우는 것인데, 저는 조금 어려워요.
이번 시험에서도 점수가 잘 안나와서…
선생님: 하하, 로이야. 국어라는 과목을 배우는 데는 단순히 읽고, 쓰고, 말하는 것만 배우는 것은 아니란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공감하는 능력, 비판하는 능력,
글들을 읽으며 필요하는 정보를 찾아내고 그 것을 활용하는 능력 등,
수업속에서 기본적인 핵심역량들을 키우는 것에 목표가 있단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핵심역량을 선정했는데,
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공동체역량, 의사소통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등의 성장을 담고 있단다.
한 마디로 이러한 역량을 키우려고 학교에서 수업을 듣는 거란다.
국어시간이든, 영어시간이든 모든 과목에서 이러한 역량들을 한 층 성장시키는 것으로 내용들이 구성되어 있단다.
로이: 우와~ 단순히 문제풀이만 잘 하는게 목표가 아니군요?
그럼, 이러한 역량들을 저의 꿈과 연계하면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샘이겠네요?
선생님: 그렇지~. 역시 로이는 이해능력이 높구나. 아마 이런 점도 미래 직업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칠것 같은데?
선생님: 혁명적인 신기술이 인류사회를 변화시키는 시간에 비해
미래를 대비하는 학생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더디고 멀게만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시점에 역량을 갖춘 사람이 필요로 하는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은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가 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현되는 능력을 갖춘 사람입니다.
몇 년 전 알파고의 등장으로 사람들은 깜짝 놀랐습니다. 우리가 놀란 것은 알파고의 능력이지요.
그러니, 사람이 암기하는 지식은 알파고를 이길 수 없죠.
알파고를 넘기 위해 문제를 더 많이 푼다?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알파고의 능력을 이기기보다는 알파고와 같은 미래 신기술들을 이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야 됩니다.
#슬라이드 10
선생님: 앞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의 역량중심 교육목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어느 신문에 난 내용인데요. 4차산업혁명시대 직장인의 필수요구 역량을 나타낸 기사가 있습니다.
2015년과 2020년을 비교한 것인데, 많은 변화가 있죠? 우리 학교 교육과정과 미래요구 역량을 연결시켜 볼까요?
이렇게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로이: 선생님, 이 결과를 보니까 학교 수업에 조금 더 잘 참여해야겠어요.
선생님: 하하. 그래. 모든 수업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아자!
선생님: 앞서 살펴본 것은 많은 학자들이 예견한 내용이고,
여기, 산업사회 현장에 있는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알아볼까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현재 기업들이 요구하는 인재들의 역량은
소통역량과 협력역량을 갖춘 인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스레 구성원들간의 ‘소통’을 잘 하는 인재는 구성원들과의 ‘협력’ 또한 잘 하지 않을까요?
선생님: 로이야, 다음 이야기를 한 번 볼까?
지니의 목소리: 지난해 중학교 3학년이었던 A학생은 과학 과목 수행 평가로 조별 실험을 하게 됐다.
제비뽑기를 통해 다섯 명이 한 조로 배정받았다. 문제가 하나 있었다.
나머지 학생이 모두 정시준비를 하는 친구들이라 수행평가를 뒷전으로 미뤄놓고 있었던 것이다.
정시는 학교 내신 성적을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수행평가를 신경쓰지 않은 것이다.
"열심히 해보자"라는 A학생의 말에 한 학생은
"우리는 모의고사 성적을 올려야 되기 때문에 수행평가를 신경 쓸 여유가 없다"며
"대충 꾸며 내도 기본 점수는 받을 수 있는데 왜 이렇게 나서느냐"고 짜증을 냈다.
결국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A학생이 전전긍긍하다가
혼자서 실험 설계부터 관찰, 결과 도출, 보고서 정리까지 다해냈고,
다섯 명은 똑같이 만점을 받았다.
선생님: 앞서 살펴본 사례를 듣고 비슷한 경험이 있다면 그 사례를 쓰고
본인은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 방법을 한 번 써봅시다.
만약 비슷한 경험이 없다면 나라면 어떻게 할까?
그 해결방법을 적어보도록 합니다.
선생님: 협업과 소통의 중요성은 다음 2가지 조사결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결과는 협업역량 정도를 알 수 있는 것이고, 오른쪽은 직장인의 고민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2개의 결과가 어떤 연관성이 있어 보이지 않나요?
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내가 계획한 일이 제대로 진행도 되지 않을 것이고,
그러다 보면 내가 맡고 있는 일이 어렵고 힘들어지고,
동료 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직장을 바꾸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반대로 협업과 소통이 잘되는 직장은 어떨까요?
선생님: 2개의 제시된 통계 자료를 보고 느낀 점을 기록하여 봅시다.
그리고, 이와 같은 결과를 해결하기위한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세요.
로이: 선생님, 협업소통역량이 미래사회에 꼭 필요한 역량이군요.
선생님: 그렇단다. 사람과의 협업도 중요하지만, 미래기술과의 협업도 중요하단다. 미래기술을 이용하는 능력인 셈이지.
로이: 사람끼리 협업도 중요하지만, 미래에는 아무래도 로봇, 인공지능 컴퓨터, 자율 주행 기기 등과 협업하는 것이 사람의 능력을 높이는 것 같아요.
선생님: 역시, 로이는 선생님이 하는 이야기를 잘 흡수하는 스펀지 같은데? 하하.
로이가 말한 것처럼 미래에는 다양한 미래신기술들과 사람이 협업을 해야 한단다.
물론 소통도 중요하지.
영화에서는 미래 로봇들이 인간세계를 지배한다고 하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란다.
로이야, 영화주인공 아이언맨 알지?
주인공을 돕는 ‘자비스’라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있지.
이처럼 사람을 돕는 로봇이 영화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실제로도 많이 개발되고 있단다.
사람이 직접 로봇에 탑승해 무거운 짐을 옮긴다거나, 기계와 협업해서 생산의 효율을 높이는 것도 있지.
아울러 불의의 사고로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사람의 뇌파라는 것으로 자유로운 활동을 할 수 있게 돕는 로봇도 개발되고 있단다.
로이: 선생님, 그럼, 미래에는 저의 부족한 공부를 코치해 줄 수 있는 로봇도 등장하겠네요?
선생님: 그럼. 멀지 않아 이런 부분들이 실현될 거란다.
로이: 우와~ 이런 로봇들이 얼른 만들어졌으면 좋겠어요.
그러면, 인공지능 컴퓨터나 로봇들과 협업할 수 있는 직업도 많이 생길테니까요.
선생님 : 하하, 역시 미래를 대비할 줄 아는데?~
선생님: 자, 오늘 수업을 정리해 볼까요?
미래직업세계에서 직업인에게 제일 중요한 역량은 바로 협업과 소통입니다.
이 두가지는 서로 뗄래야 뗄 수 없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로이야.
로이: 네, 선생님.
선생님: 우리가 학교에서 협업과 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이 있을까?
로이: 음… 수업시간에 친구들과 모둠활동하는 것이 있어요.
선생님: 맞아. 교과활동의 모둠활동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 표현하는 방법이 있지.
또 무엇이 있을까?
로이: 학급회의 시간이 있어요. 학급회의 주제에 맞는 저의 의견을 제시하고,
결정된 사항에 대해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될 것 같아요.
선생님: 아주 좋은 예구나. 또 창의적체험활동으로 도미노게임, 마시멜로우챌린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단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도 있단다.
로이: 우와~ 선생님. 학교 생활이 기대돼요.
앞으로 적극 참여해서 협업역량을 탄탄하게 만들고 싶어요. 그럼 멋진 미래를 만들 수 있겠죠?
선생님: 그럼. 우리 함께 노력해보자~
로이: 네 선생님.
선생님: 오늘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안녕~
리브: 이상으로 ‘협업 소통 역량으로 미래사회를 정복하자!’에 대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