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리브: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입니다.

지니: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테스형 왜이리 힘들어ㅠㅠ
선생님 : 지니야, 뭐라고 하는 거야?
지니 : 선생님, 요즈음 나훈아 선생님의 테스형이 유행이예요. 요즈음 뉴스에서는 온통 취업난에 대한 이야기와 경제난 이야기가 많아서 머리가 아파요. 그래서 저절로 테스형 노래가 떠 올랐어요. 제가 대학을 졸업하게 되면 경제가 살아나서 취업이 쉽게 될수 있을까요?
선생님 : 그렇구나, 지니가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많구나ㅠㅠ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청년 실업률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고, 코로나 19상황으로 더욱 취업하기가 힘들어 진 건 사실이야.
하지만 대학을 진학할 때 취업도 바로 할 수 있는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도 있으니 정보를 잘 탐색해보고 지니가 정말 좋아하고 잘할 수있는 학과도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지니 : 선생님, 그래서 오늘 대학을 입학하는 동시에 취업도 할수 있는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알려주신다고 한거네요.
선생님: 잊지 않고 있었구나. 자 그럼 정보를 탐색해 볼까?
선생님 : 자~ 이번 시간에 지니가 알았으면 하는 학습목표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입니다.
지니 : 선생님,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와 군 계약학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또 다른 계약학과가 있다는 거죠?
선생님 :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가 있단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란 교육부에서 육성사업으로 지원하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집중 학사학위과정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를 의미 한단다.
지니 : 그럼 대학 진학을 하고 싶고, 취업도 하고 싶은 저를 위한 선택일 수 있겠네요.
선생님 : 그렇지~ 대학에 진학하면 중소 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맞춤형 인재양성과 조기 취업 확보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지. 시간 단축, 스펙 두 배, 장학금, 월급, 취업 확정을 보장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알아볼까?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란 기업현장에서 일하면서 학업도 함께 병행하는 경우입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은 첫해인 지난 2018년 5개 참여 대학을 선정해 현재 780여 명의 학생이 17개 학과에서 학업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2020년에는 3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하여 21학년도에는 총 8개 대학 28개 학과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8개 대학은 가천대학교, 경일대학교, 동의대학교, 목포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전남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양대학교 ERICA입니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기업맞춤형 집중교육과 현장실무 능력을 키우는 교육을 균형 있게 결합해 3년 동안 집약적으로 운영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을 100% 확정할 수 있으며, 2학년부터는 기업에 재직한 상태에서 현장 맞춤형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서 접수 시에는 학과와 기업을 선택하여 지원하게 되어있어, 학과 선택뿐만 아니라 기업선택도 해야 합니다. 전형은 학생부종합평가 등 서류 전형을 거쳐 기업이 참여하는 면접 과정을 통해 최종 선발되는데 대학별 일부 차이가 있어 관심 있는 대학의 전형일정 및 방법 등을 대학별 홈페이지를 통해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선발하여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100% 보장되는 학과들입니다.
2. 장학금과 지원사업으로 등록금 부담이 낮은 학과들입니다.
3. 4차 산업의 유망한 교육과정을 지닌 학과들입니다.
4. 3년만에 4년제 졸업장을 받고 기업맞춤형 전문인력으로 성장가능한 학과들입니다.
이런 장점들이 많은 계약학과이니만큼, 자신이 지향하는 진로라고 생각된다면 학과별 특성을 잘 살핀 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가천대학교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대학의 계약학과는 4개의 학과로 첨단의료기기학과, 디스플레이학과, 게임/영상학과, 미래자동차 학과가 있습니다.
첨단의료기기학과는 첨단의료기기 산업은 전통적인 융합 산업 분야이자 대표적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산업에서 요구되는 기반융합기술과 함께 의료기기 규제과학에 대한 이해를 균형 있게 갖추고, 융합 공학 기반 직무능력, 최신기술인 AI, IoT, 3D프린팅 등, 실무형 산업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영상학과는 게임·영상콘텐츠는 ICT융합 콘텐츠 분야로 게임엔진, 게임제작 프로세스 지원도구, 네트워크기술, 영상기술 등 다양한 첨단기술과 마케팅, 시나리오 등 인문학적인 요소가 결합된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즉시 실무 가능한 게임·영상 산업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디스플레이학과는 디스플레이는 터치·센서 등의 기술과 자동차, IoT, AI등 타 산업과 융합하여 ‘산업의 눈’ 역할을 수행하며, 산업의 범위는 패널 및 장비, 부품, 소재, 공장자동화 분야 등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장비·부품·소재·계측 기술에 대해 재교육 없이 현장에서 직접 업무가 가능한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미래자동차학과
미래자동차는 친환경 전기차와 수소차, 정보통신 기술(ICT)과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자율주행차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미래자동차 산업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분야를 중심으로 공유이동서비스산업까지 확장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기계공학을 기반으로 미래자동차에 필요한 ICT 융합교육을 통해 친환경자동차와 자율주행차 분야의 창의융합형 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1학년 과정에서 60학점을 취득하고 2∼3학년 과정에서는 금요일과 토요일 집중 강의를 들으며 30학점씩 취득, 3년간 총 120학점으로 4년제 학사학위를 받습니다.
모집인원은 학과별로 40명씩 모집합니다.
참여기업은 판교테크노밸리, 강남테헤란테크노밸리, 아이씨디 등 158여개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산업 분야 기업들입니다.
경일대학교 계약학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대학의 계약학과는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 스마트전력인력인프라학과, 스마트푸트테크학과, 스마트경양공학과가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융합학과는 미래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능형 공장자동화 능력을 함양한 스마트팩토리 융합 신인재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스마트전력인프라학과는 국가기간 산업인 전력인프라와 21세기 첨단 신재생분야의 산업체 현장중심의 맞춤형 신인재 양성을 하는 학과입니다.
스마트푸드테크학과는 미래 식품산업을 선도하는 식품안전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스마트경영공학과는 경영학 지식과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4차 산업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인 리더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2021학년도에는 스마트팩토리융합학과는 32명, 스마트전력인력인프라학과는 20명, 스마트푸트테크학과는 20명, 스마트경양공학과는 15명을 모집합니다.
참여기업으로는 매출 400억 및 업령 20년 이상 기업인 기승공업㈜ ,대륙전선㈜ ,㈜덴티스,삼보플라텍㈜ 등 80개 이상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립목포대학교 계약학과에는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비즈니스학과가 있습니다.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는 전라남도 주력산업(조선해양산업)과 신성장산업(자동차튜닝산업 및 부품소재산업)의 기업지원과 인력양성을 위하여 설립된 학과입니다.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인 ICT 산업을 에너지 산업과 융합한 스마트에너지시스템 산업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설립된 학과입니다.
소프트웨어학과는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체가 밀집해 있는 에너지밸리, 나주혁신도시, 소프트웨어 관련기업의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양성 및 전라남도 주력산업인 에너지, ICT, 조선해양, 기계 등 전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설립된 학과입니다.
스마트비즈니스 학과는 전라남도 주력산업인 에너지, ICT, 조선해양, 기계, 식품 바이오 등 글로벌 비즈니스 업무 및 기업지원을 위한 인력양성을 위하여 설립되었으며,목포벤처 지원센터, 청계농공단지, 목포대양산단, 대불산다, 나주혁신도시 기반 기업 경영 비즈니스에 대한 역량 및 전문인력 보유를 위해 기업 수요기반의 기술 비즈니스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학과입니다.
모집인원은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는 40명이며,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비즈니스학과는 30명 모집합니다.
참여 기업으로는 (유)노바엔지니어링,대명엔지니어링, 대양엔지니어링을 포함하여 210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동의대학교 계약학과에는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 미래형자동차학과, 소프트웨어융합학과가 있습니다.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는 4차산업 시대에 도래함에 딸 융복합형 서비스 실무자 양성에 목적을 둔 학과입니다.
미래형자동차학과는 IT기술의 융합적 발전흐름에 맞추어 전기전자, 컴퓨터, 기계분야를 중심으로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인터넷 정보검색 및 무선통신, 네크워크 관리 등의 실무자 양성을 위한 학과입니다.
상경대학 스마트호스피탈리티학과(모집인원 30명)와 IT융합부품소재공과대학 미래자동차학과(모집인원 40명), ICT공과대학 소프트웨어융합학과(모집인원 30명) 등 3개 학과로 수시모집에서 정원 외로 신입생 100명을 모집합니다. 수능최저학력 기준이 없으며, 수능 미응시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은 타 전형과 복수지원이 불가해 한 번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동의대 조기취업형계약학과사업단장은 “지역에서는 동의대가 처음으로 올해 사업을 운영하다 보니 지역의 기업체는 사업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면서 “학과에 대한 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 관련 산업의 대표 기업이 모두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를 펼쳐 우수한 학생과 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고 합니다.
순천향대학교 계약학과에는 스마트팩토리공학과,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가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학과는 공장자동화, 로봇제어, 스마트 공장제어,설비 설계 실무자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입니다.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는 스마트 자동차, 미래배터리, 디스플레이, 설비 설계 실무자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입니다.
융합바이오화학 공학과는 화학공학, 바이오화학, 제약 및 화장품제조 실무자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모집인원은 스마트팩토리공학과는 50명, 스마트모빌리티공학과는 40명, 융합바이오화학공학과는 40명 모집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모집하며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습니다.
참여기업으로는 (주)신영유니크,(주)이에스,비엔케이(주)를 비롯하여 54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계약학과에는 기계 IT융합공학과, 스마트융합공정공학과, 스마트전기제어공학과가 있습니다.
기계IT융합학과는 플랜트 설계 및 ICT 분야 관련 교육과정 이수를 통한 기계설비, 플랜트 설계 업무 수행이 가능한 융합 인재양성을 목표로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 편성을 통해 기업에 적합한 전문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학과입니다.
스마트융합공정공학과는 플랜트 공정, 계장 설계 및 유지보수 등을 비롯한 현장 중심의 교육을 통해 공정 산업분야 R&D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학과입니다.
스마트전기제어공학과는 현장실무 중심의 전기, 제어분야, 신재생 에너지 및 전력설비 등 스마트 전기 및 시스템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전기공급 및 제어분야, 전기공사, 정보통신공사 관련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학과입니다.
2021학년도 기준 모집인원은 기계 IT융합공학과는 30명, 스마트융합공정공학과 30명, 스마트전기제어공학과는 24명 입니다. 지원자격으로는 국내 고등학교 졸업자(2021년 2월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을 인정 받는 자, 특성화고 졸업자 및 군필자, 수능 미응시자 지원 가능합니다.
참여기업으로는 (주)티와이아이파우들러, (주)영동이엔씨, (주)쏠에너지 등 67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계약학과에는 ICT융합학과, 융합소재공학과, 창의디자인학과가 있습니다.
ICT융합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사물인터넷 전공 및 지능형 S/W 전공 2개의 전공으로 세분화하여 실무자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창의디자인학과는 디자인 엔지니어와 인터랙티브 웹/앱 서비스 구현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디자인 및 구현을 주요 교육 목표로 삼아, 4차 혁명시대에 필요한 인터랙션 디자이너, 제품 설계 디자이너와 같은 차세대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입니다.
융합소재공학은 유기소재 및 무기금속소재 분야의 학문적/기술적 융합을 통하여, 정보 전자기기, 디스플레이, 센서, 에너지 소자 분야에서의 핵심 소재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무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2021학년도 기준 모집인원은 ICT융합학과는 70명, 융합소재공학과 25명, 창의디자인학과 25명 모집합니다. 전원 수시 선발하며 미등록인원에 한하여 정시 이월하여 선발합니다. 검정고시 출신자 및 고교졸업 동등 학력 등 학교생활기록부가 없는 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참여기업으로는 (주)영신엔지니어링, (주)에이스종합인쇄, (주)원컨덕터 등 40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소재부품융합전공은 유기/무기 융복합 및 전통산업기반 기술 교과과정으로 다학제적 전문성을 갖춘 소재 부품 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로봇융합전공은 산업계 문제해결형 교육과정으로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로봇 관련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스마트ICT융합전공은 산업계 수요을 반영하여 집중 교육과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 교육을 결합하여 SW분야의 현장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건축IT융합전공은 첨단 건축IT중심 교육과정으로 전문성과 창의력을 갖춘 건축IT융합 분야의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2021학년도 기준 모집인원은 소재부품융합전공 24명, 로봇융합전공 28명 ,스마트ICT융합전공 23명, 건축IT융합전공은 18명 모집합니다. 전원 수시 선발하며 미등록인원에 한하여 정시 이월하여 선발합니다. 검정고시 출신자 및 고교졸업 동등 학력 등 학교생활기록부가 없는 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전과 및 타과 이수가 불가능한 전형입니다.
참여기업으로는 ㈜교하, (주)네오코믹스, (주)드림구조, (주)㈜고영로보틱스 등 71여개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더 많은 계약학과의 정보를 찾고 싶다면 대학알리미에서 탐색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연계된 계약학과를 찾아보세요~
이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지니의 활동지를 참고 하세요~
지니 : 와우~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는 전국적으로, 다양한 학과들이 이렇게 많이 있다니 놀랐어요.
선생님 :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흐름에 부합하는 학과들이 자꾸 생겨나고 취업도 할 수 있으니 지니도 미래를 잘 대비할 수 있겠지?
지니: 네, 선생님. 저의 진로를 잘 계획하여 이왕이면 조기 취업도 하고 빨리 대학도 졸업할 수 있는 조기취업 계약학과로 생각해 봐야겠어요.
선생님: 그래 지니야~ 해마다 입시전형은 변화할 수 있고 참여기업도 달라질 수 있으니 늘 관심을 갖고 관련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학과를 확인하고 모집요강도 꼼꼼히 보면서 준비하자.
리브: 이상으로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보장되는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