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막보기

[고등학교] 바람직한 직업생활(NCS직업기초능력 직업윤리)

오늘의 주제는 바람직한 직업생활(NCS직업기초능력 직업윤리 편)입니다.

로이: 아우~~정말 너무 화가 난다!!
선생님: 로이야~ 무슨 일이니? 왜 이렇게 화가 났어?
지니: 선생님~
로이랑 같이 ‘블랙머니’라는 영화를 봤는데요....
로이가 너무 몰입했는지...영화가 끝나고 한참이 지났는데도 마음을 진정되지 않나봐요~
선생님: 블랙머니? 어떤 내용인데 그렇게 화가 났니?
선생님한테 차근차근 설명 좀 해주겠니?
#3 거침없이 막나가는 한 검사가 우연히 대한은행 헐값 매각사건을 알게 되요~
#4 자산가치가 70조나 되는 은행이 1조 7천억원이라는 말도 안되는 값에 넘어간다는거죠~
#5 근데 그 원인이 BIS비율을 조작한 팩스 5장을 보낸
#6 대한은행 ‘박수경’이라는 직원 때문인거에요~
#7 그래서 사명감 넘치는 이 검사가 수사를 시작해요~
#8 그런데 사건을 파헤치다보니 윗선에서 압력이 들어오고~
#9 금융감독원, 대형로펌, 해외펀드 회사의 높은 사람들이 자기 직업의 전문성과 직위를
이용해 거대 금융 비리를 저지르는거에요~
검사가 이를 막아보려하지만 결국 매각은 이루어지고 은행직원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그 피해를 보게 된다는 내용으로 끝나요~
로이:실화를 바탕으로 한거라잖아요~~~
더구나 이 은행을 헐값에 사들인 외국 회사가 우리나라와 소송을 진행 중인데
우리가 지게 되면 엄청난 손해배상금을 물어야 한데요~
로이: 이게 말이 되냐구요?
선생님: 로이야~ 많이 속상했겠지만 진정하렴~
아무리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라도 영화적 재미를 위해 가상의 인물을 만들거나
사실과 다른 내용도 많아~ 너무 감정을 몰입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어
지니: 정말요? 휴~ 다 사실이 아니라니 정말 다행이에요~
저도 로이만큼은 아니지만 많이 속상했거든요~
가끔 뉴스에서 회사 직원이 자기 회사의 중요한 기술을 훔쳐서 해외에 판다거나 고객의
개인정보를 유출해 이익을 챙긴다는 기사를 접할 때마다
정말 똑똑한 어른들이 왜 그런 범죄를 저지를까? 한심하고 안타까워요~
선생님: 자신의 직업윤리를 제대로 인식하고 실천하지 못하니까 작은 유혹에도
쉽게 흔들리는거야~
우리의 직업 활동은 단순히 개인적 차원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알게 모르게 사회 전체의 질서와 안정, 국가 경쟁력, 경제발전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단다~
영화에서 나오는 은행 직원, 고위 공직자, 로펌 및 펀드 회사 직원 등 몇 몇 사람들이
자기들의 사적인 이익을 위해 정직하지 못한 선택을 한 결과가
전혀 상관없는 많은 사람들뿐 아니라 사회, 국가에까지 피해를 주는 것처럼 말이지~
지니:(다소 의아한 목사리로) 직업윤리요? 전 직업윤리는 처음 들어보는데요~
선생님: 직업윤리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개인윤리를 바탕으로
직업이라는 특수상황에서 요구되는 덕목과 윤리규범을 의미한단다.
그럼 이번시간에는 직업윤리에 대해 학습해보는 것이 어떻겠니?
로이: 저희는 아직 학생이고 직업도 없는데 벌써 직업윤리를 알아야 되나요?
선생님: 윤리적 소양을 기르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해~
지금부터 쌓아나가도 전혀 빠른건 아니란다~
지니: 선생님 말씀이 맞는 것 같아요~
저는 직업윤리를 잘 배워서 미래에 제가 꿈꾸는 직업을 가졌을 때,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과는 반대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로이도 함께 할거지?
로이: 응응~~~
선생님! 직업윤리에 대해 얼른 가르쳐 주세요~^^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를 알아볼까요?
첫 번째,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직업윤리를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희망하는 직업분야에서 필요한 직업윤리를 탐색하고 설명할 수 있다.
입니다.
요즘 많은 공공기관과 대기업 및 여러 회사에서 NCS기반 평가 및 블라인드 면접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금 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 여러분들도 취업할 때, NCS기반 평가 및 면접 준비를 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NCS란 ‘국가직무능력표준’ 이라고 하며
산업현장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의미합니다.
NCS가 산업현장에 도입됨에 따라
학생들은 희망 직업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미리 알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채용과정에서 업무에 필요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정확한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취준생의 불필요한 스펙 쌓기를 방지할 수 있고, 기업들도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NCS의 활용도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NCS에서 말하는 능력이란 그 분야에서 일을 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는 직업기초능력이고 두 번째는 직무수행능력입니다.
직업기초능력은
모든 직무자에게 필요한 공통적이며 핵심적인 능력으로 직업 윤리를 포함한 10개의 영역, 3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무수행능력은
해당 분야에서 실질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특정 기술이나 전문 능력을 의미합니다.
여러 가지 능력 중 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능력은 무엇일까요?
많은 인사 담당자들은 직업윤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2018년 미 경제지 ‘포브스’가 선정한 ‘아시아의 영향력 있는 30세 이하 30인’에 선정된 박참암은 세계적 수준의 해커들로 구성된 사이버 보안 전문회사인 스틸리언 대표입니다.
박참암 대표가 말하는 좋은 해커란 기술 뿐 아니라 윤리성, 도덕성, 준법정신을 잘 갖춘 사람이라고 합니다.
직업윤리가 바람직한 직업생활을 위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직업윤리는 크게 근로윤리와 공동체윤리로 구분됩니다.
근로윤리의 세부요소로는 근면, 정직, 성실이 있고
공동체윤리의 세부요소로는 봉사, 책임감, 준법, 예절이 있습니다.
직업윤리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 및 올바른 직업관을 의미합니다.
① 사진
우리는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 경제적 수입, 사회 봉사라는 가치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② 사진
다른 사람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고 협력합니다.
따라서 직업을 가진 모두가 직업윤리를 잘 지킬 때 행복한 직업생활이 가능하게 됩니다.
직업윤리의 한 부분인 근로윤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윤리란 일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근면하고 성실하며 정직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말합니다.
근로윤리를 근면, 정직, 성실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근면이란
게으르지 않고 부지런한 것입니다. 근면하기 때문에 성공한 사람은 있어도 게을러서 성공한 사람은 없습니다. 근면하면 꼭 성공한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근면한 것은 성공의 기본조건임이 틀림없습니다.
정직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신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규범입니다.
사회시스템이 건강하게 유지되려면 정직을 기반에 둔 신뢰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성실은
일관하는 마음과 정성의 덕으로
조직의 리더가 조직 구성원에게 원하는 첫째 요건이라고 합니다.
직업윤리의 다른 하나는 공동체 윤리입니다.
공동체 윤리는 인간존중을 바탕으로 봉사하며 책임감 있게 규칙을 준수하고 예의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입니다.
공동체 윤리를 실천하기 위한 봉사, 책임, 준법, 예절 등의 자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사는
자신보다 남을 위하여 일하는 것입니다.
직업인으로서 봉사는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의 개념도 가지고 있습니다.
책임이란
모든 결과는 나의 선택으로 말미암아 일어난 것이라는 주체적인 태도입니다.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이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의 부족으로 일어납니다.
그래서인지 책임감이 투철한 사람은 회사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준법이란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것입니다.
민주 시민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고, 다른 사람의 권리를 보호해주며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민주시민이라면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의무이며 생활자세입니다.
예절이란
직장에서 에티켓이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며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언어는 모든 예절의 중심이며 직장에서 인사, 전화, 이-메일 예절 및 요즘 중요성이 강조되는 성 예절을 바르게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2019년 7월부터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시행되었습니다. 법으로까지 제정될 정도로 직장 내 괴롭힘의 사태가 심각했던 것입니다.
오랜 시간 함께 생활하는 직장에서 서로 간에 예절을 잘 지키지 못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① 사진
1994년 10월 21일 아침 7시 40분
② 사진
성수대교 다리 중간이 무너졌습니다.
③ 사진
버스를 타고 학교에 등교하던 9명의 무학여고 학생들과 출근하던 직장인들을 포함하여
32명이 사망했습니다. 50년은 안전하다던 다리가 15년만에 무너진 것입니다.
④ 사진
다리 상판을 연결하던 연결핀이 녹슬어 있었고, 상판을 지탱하는 철골 구조물 연결부분의 볼트도 곳곳에 빠져있는 것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건설사의 부실시공과 담당 공무원의 부실감사, 정부의 안전검사 미흡으로 일어난 사건으로 당시 서울시장이 사임하고 붕괴 3년만에 지금의 성수대교가 재완공 되었습니다.
[정직, 성실, 책임, 준법 등의 직업윤리를 지키지 않은 결과]
건설업계 직원들과 담당 공무원들이 정직, 성실, 책임, 준법 등의 기본적인 직업윤리를 잘 이해하고 실천했다면 이런 비극은 일어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① 사진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1~2시간 남짓인
질병관리본부의 정은경 본부장은
코로나19사태의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습니다.
② 사진
많은 업무량으로 몸 상태는 괜찮냐는 질문에 잘 견디고 있다는 짧은 답변만 할 뿐입니다.
③ 사진
미국의 월 스트리트 저널은 코로나19 영웅 중 한명으로 정은경 본부장을 소개하며
단호한 메세지, 일관되고 솔직한 언급, 정보에 근거한 분석, 인내심 있는 침착함의 조화가
국민의 불안을 효과적으로 안심시켰다고 보도하며 칭찬하였습니다.
④ 사진
자신의 희생을 드러내기보다는 환자 치료를 위해 혼신의 힘을 모으는 의료인들을 진정한 영웅이라고 칭하는 겸손함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이런 정은경 본부장을 신뢰하며 질본의 지침에 따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합치고 있습니다.
[봉사를 넘어선 희생과 헌신]
정은경 본부장은 업무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자신의 직업윤리를 바르게 이해하며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봉사의 차원을 넘어선 희생과 헌신의 모습도 보여줍니다. 바람직한 직업인의 모습이며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내가 희망하는 직업에서 필요한 직업윤리를 찾아보고 다음 표를 작성해볼까요?
(잠깐 생각할 틈을 주세요~)
저는 방송국PD가 되고 싶어요~
지금까지 배운 직업기초능력의 직업윤리를 기본 바탕으로 하여
방송국PD라는 직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직업윤리를 찾아보았어요~
먼저 PD는 방송인으로서 국민의 알 권리와 표현의 자유를 지켜야 하고
프로그램 제작 시 개인의 사생활이나 초상권, 인권 침해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실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다루어야 하며
다른 프로그램을 표절하거나 모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신분을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하거나 출연자 등 제작 관련 인사로부터 제공되는 사적인 특혜나 편의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지니: 선생님~
직업윤리를 잘 지켰을 때와 지키지 않았을 때의 결과가 이렇게 다르고,
사회에 끼치는 영향도 크다는 것을 처음 알았어요~
선생님: 그렇지~ 
‘나 하나쯤이야~’, ‘이번 한번만~’ 이렇게 타협하다가 성수대교 붕괴사건처럼 큰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어
로이: 하지만 작은 것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자신의 직업윤리를 잘 지킨
정은경 본부장님처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도 있구요~
선생님: 지니와 로이가 직업윤리를 열심히 공부했구나~
나중에 커서 너희들이 직업을 갖게 되면, 남이 알아주든 알아주지 않든 상관없이
자신의 직업윤리를 잘 이해하고 실천하는 훌륭한 직업인이 되었으면 좋겠구나~
그럴 수 있겠지?
지니, 로이 : 네~
이번 시간에는
모든 직업인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직업윤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희망직업에서 필요한 직업윤리를 탐색해보는 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직업생활을 위한 역량을 함양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바람직한 직업생활(NCS직업기초능력 직업윤리 편)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닫기